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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나는 게이머다] "내가 게이머의 삶을 선택한 이유" [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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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35977 | 댓글수 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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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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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저도 게이 머 입니다 반갑습니다.
14.08.10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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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부:그래서요? 깔깔깔
14.08.11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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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하는데 이유가 어디있어! 그냥 하는거지!
14.08.11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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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게이'머입니다. 반갑습니다.
14.08.11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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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채험이자 재미를 위한 컨텐츠며 앞으로 점점 더 커질 문화의 한 부분인데 높으신 분들은 그걸 몰라요
14.08.11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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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만드셨습니다. 추천 누르고 갑니다
14.08.10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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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해요^^ | 14.08.11 17: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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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보니깐 대부분의 예문이 "비디오"게임이네요 하지만 저는 온라인 게임에는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확실히 "롤"같은 승부욕을 이르키는 게임은 중독성도 강해지죠 하지만 반대로 비디오 게임은 대부분이 켐페인을 끝네면 거의 안하는 유저가 있습니다. 그래서 외국에서는 비디오게임을 빌리느경우가 많이 발생하죠. | 14.08.11 21: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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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은 유저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갈등 등 상호관계가 핵심 컨텐츠죠. 누가 언제 얼굴도 모르는 사람과 부모님 안부 물어보며 갈등을 빚어보겠습니까? 승부욕이 생기는게 잘못은 아니죠. 당연히 본인 혹은 팀원의 실수에 화가 나는 것도 잘못은 아닙니다. 그걸 잘 컨트롤하고 절제하는 법을 배우는 것,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어떤 맥락에서 통제되어야 하고 어떤 방법으로 표현되어야 하는지를 배우는 것. 저는 온라인 게임 외에 다른 곳에서 이런 경험을 직접적이고 원초적인 방법으로 '때려넣어 주는' 곳을 알지 못하겠습니다. 덧붙이자면, 승부욕과 중독성에 확고한 인과관계가 입증되지는 않았습니다. | 14.08.12 03: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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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 온라인 게임이 문제라고 생각하긴 하는데 승부욕은 관련이 없다고 보네요. 스포츠에서 학업까지 사회 곳곳에 승부욕이 없는 곳은 없습니다. 극단적이지만 않으면 오히려 개인/사회에 +이구요. 근데 몇몇 온라인 게임의 도박성/사행성은 문제라고 생각함. 예를 들어 넥슨이라던지 넥슨이라던지 기타 등등. | 14.08.12 06: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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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부욕은 대전게임이 최고아닌가요? | 14.08.12 09: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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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봤습니다.ㅊㅊ
14.08.10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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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감사합니다!! | 14.08.11 17: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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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게이 머 입니다 반갑습니다.
14.08.10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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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저도 '게이'머입니다. 반갑습니다. | 14.08.11 15: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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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 : 뭐 | 14.08.11 15: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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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가워요 게이 머들! | 14.08.11 17: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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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하루전의 나... | 14.08.11 17: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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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뭐? | 14.08.11 18: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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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하다.. | 14.08.11 21: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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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다이나이 | 14.08.11 22: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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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후배네요... 후배위 해주는 게이 머찾아요~ ^^ | 14.08.11 23: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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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만해! 이 미친 게이들아! | 14.08.12 08: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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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 게이 머 | 14.08.12 10: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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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____,                  ,ィ'"三ミミミ≧,、                 イ彡ミミミミミミミミヽ                    {ミシー=、三三ミミミ}                  l/,、__ '´,,_ヾミミソ                     i'赱.} f苙テ` }シイ                     | ''ノ 、゙"  リ'ノ   < 께↗ 임↘              -=ニヘ /`ニ^ヽ /´            _,.ィff"´ lハ`三' ,.イiL_         ,. <  }X} ∠イ `,ニ,゙´rくゝ<,、_        /   ヽノソ<\  ``l !-へヽ ,メヘヽ、       /     ,イソ ヽoヽ、 ∨;   `',イoハメ! ヽ      ,l    ,f7ソ   \o\ j|  /oン' {X}   ',      /'、_,. ,イン′    \o >=y'o/   {X}  l .    / l   fシ′       {T_ソフ    W!  |    ,'  ヽ  ハ        / o /´       V   |     |       /―`ー‐゚―---イ_/、   。 ノ   i |    ノ      /l` ―――---{(___)}`` ー‐f´!   l! !   /   、 / |        `ー '` ―--||  l| | | 14.08.12 13: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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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게이머로써 저도 추천드립니다.ㅠㅠ
14.08.11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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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되셨다니 다행이에요^^ | 14.08.11 17: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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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하고 갑니다
14.08.11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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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ㅎㅎ | 14.08.11 17: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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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작 나오는데서 나약한 인간이라고 하는거에서 일단 뿜었다.. 몬헌 브금 좋네요
14.08.11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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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마찬가지로 거기서 "나약한"이라고? | 14.08.11 15: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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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아웃라스트로 하려다 급바꾸게되서 그리 됬네요ㅠ | 14.08.11 17: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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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 생각 했어요 ㅋㅋㅋㅋ 아이작이 나약한 닝겐이라닠ㅋㅋㅋㅋㅋㅋ | 14.08.12 11: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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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14.08.11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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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해요~ㅎ | 14.08.11 17: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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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누르고갑니다 ^^ 살짝 감동했네요 ㅎㅎ
14.08.11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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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동까지! 감사해요ㅠ | 14.08.11 17: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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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만드셨습니다.
14.08.11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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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기만한데 잘봐주시니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 14.08.11 17:33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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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브금은 몬헌4 오프닝 브금입니다. ^^ | 14.08.11 13: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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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금이 몬헌이죠ㅎㅎ; | 14.08.11 17: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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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금때문에 말꺼내신게 아닐까 싶음ㅋ | 14.08.11 21: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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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영상입니다.^^
14.08.11 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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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해요^^ | 14.08.11 17: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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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훌륭한 영상이네요
14.08.11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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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훌륭까지..!! | 14.08.11 17: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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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채험이자 재미를 위한 컨텐츠며 앞으로 점점 더 커질 문화의 한 부분인데 높으신 분들은 그걸 몰라요
14.08.11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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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게이머들이라도 그걸 잘 알기는 바람으로 만들었습니다ㅎㅎ | 14.08.11 17: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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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만드셨네요. 내용도 좋고. 이런 건 닥치고 추천해야합니다.
14.08.11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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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해요ㅠ | 14.08.11 17: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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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기 개 이모도 와도 되나요?
14.08.11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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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이모...?? | 14.08.11 17: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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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ㅇㅈ: 어머 정말 돈이 많아 보이는군요. 호호호호호 그래서요?
14.08.11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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빡..ㅠ | 14.08.11 17: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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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여성부:그래서요? 깔깔깔
14.08.11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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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누르고 갑니다 | 14.08.11 13: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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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놈의..ㅠ | 14.08.11 17: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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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을 주는 게임이랑 재미를 주는 게임은 좀 다르지요. 롤 같은건 경험보다는 바둑같은 느낌?
14.08.11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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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영상이긴 한데 뭔가 포인트가 엇갈리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수 없네요... "재미있다" 가 충분한 가치가 될까... 하는.. 조금 더 설득력 있는 다른 부분을 정리해서 이야기 했어야 하지 않나 싶은...? | 14.08.11 13: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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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적 측면에서 게임은 영화/소설/만화가 주지 못하는 엄청난 몰입감을 주지요. 시각과 청각을 제공한다는 점에선 영화와 비슷 할 순 있으나, 플레이어의 선택이 반영된다는건 다른 매체에선 따라올 수가 없는 게임만의 특징이자 장점이죠. 그런 의미에서라면 굉장히 훌륭한 매체인게 맞습니다. 다만 게임의 범주를 넓혔을 때 롤이나 서든 같은 서사적 경험보단 서로의 실력을 겨루고 상대를 이기는데서 재미를 주는 게임도 포함해서 장점을 설명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듭니다. | 14.08.11 14: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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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훌륭한 영상이라고 생각하고, 게이머로써 이렇게 당당히 의견을 낼 수 있다는점이 존경스럽습니다. 이런 분위기가 언넝 확대되면 좋겠네요. | 14.08.11 14: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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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이나 서든같은 PK형식의 게임은 안꺼내는게 좋다고 봅니다. 결국은 상대를 죽임으로서 승부를 보는거니까 늘상 도마에 오르는 폭력성의 범주에 들어가니까요. 장기/체스같은 것도 모의 전쟁이지만 '그들'은 상상력보다는 눈에 보이는 것 위주로 생각을 하니까 받아들이지 않을테지요. | 14.08.11 14: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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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게임은... 이런 영상에 어울리지 않긴함... 큰 스토리가 없잖아요... | 14.08.11 14: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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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적 법칙이라는건 없죠 게임이 가지는 가치는 다양하고 그걸 느끼고 가치를 부여하는것 또한 개인에 따라 다르기 마련입니다 이 내용은 일반론으로 보기보단 글쓴분이 느낀 게임이 가진 가장 큰 가치를 집중해서 영상화 한거라고 봐야죠 그리고 이런 영상에서 너무 많은 내용을 다 넣다가 이도저도 아니게 될 수도 있구요 완벽은 아니어도 충분히 효과적인 영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 14.08.11 20: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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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도 말을 죽이고 상대를 이겨서 승리한다는건 마찬가지입니다. 보드 게임이든 컴퓨터 게임이든 사람들이랑 말과 룰로만 하는 마피아 같은 게임이든 간에 정말로 재미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애초에 game=놀이 이지 game=비디오 게임이 아니라 정의 자체도 그렇구요. 매체 빼고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pk 게임이 반대 단체들에게 비판 당한다고 해도, 궁극적으론 상대와 경쟁하고 이기려는 스포츠와 마찬가지라 그런 눈치 볼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정치적으로라면 또 이야기가 다를 수 있지만, 논리적으로는 pk게임->다른 게임과 마찬가지 입니다. 폭력성으로 까내릴거면 공포 게임/공포 영화/할리우드 파.괘. 영화도 사회악의 도마에 올라야겠죠. | 14.08.12 06: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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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결국 컴퓨터 게임의 경쟁도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방법의 경쟁이라... 딱히 "현실에서는 어려운 새로운 경험"을 한다는 데에는 다름이 없다고 봅니다. 경험=스토리일 필요는 없는거죠. | 14.08.12 06: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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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참 잘 만들었네요.
14.08.11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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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14.08.11 17: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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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오름이 돋았어요. 추천드립니다!
14.08.11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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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소오름~! | 14.08.11 17: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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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게임하는데 이유가 어디있어! 그냥 하는거지!
14.08.11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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옳쏘! | 14.08.11 17: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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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놈의 만화 한컷 때문에 이런 무뇌아 장애인 같은 소리가 진리인양 다들 입에 담고 주워 섬기고 있음. 재미, 달성감, 보상 심리, 체험과 경험, 유대감, 도전, 대리 만족, 우월감, 스릴, 스트레스 해소 기타 등등 게임을 하는데는 각자 가지각색의 수많은 이유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걸 아무 생각없이 '그냥'한다고 정리해버리고, 원본 만화 내용 앞뒤 다 짜르고 진짜 중독자 마냥 그냥 한다고 말해버리는게 대세처럼 되어버렸다는게 정말 아쉬움. | 14.08.11 19: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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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그냥 한다고 하면 무뇌아 장애인 취급당합니다 조심하세요 루리웹유저분들 | 14.08.11 21: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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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10년가까이 게임하지만 우리가 하는 게임들이 정말 그 수 많은 이유를 따라가는건 몇일까 나도 처음에야 경험을 한다고 정신승리하고 있었지만 결국 끝에가서는 이유도 없지 습관적으로 하는 꼴이 되어있더라... | 14.08.11 22: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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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랄라// '그냥' 한다는 말 자체에 굉장히 함축적인 의미가 담겨있는데.. | 14.08.12 10: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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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정말 잘만드신거 같고 많이 공감되는 이야기를 넣으셨네요 그리고 중간에 나오는 젤다 너무 귀엽네요 ㅎㅎ
14.08.11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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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니 퍼가주셔서 많은 분들이 보게 도와주세요ㅎㅎ | 14.08.11 17: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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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얏지의 이 말을 가끔 떠올려봅니다 "지금 40넘는사람들은 결국 죽어요 그럼 비디오게임도 정당한 오락매체가 되겠죠"
14.08.11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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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시대를 우스갯거리로 하겠죠^^ | 14.08.11 17: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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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한지 얼마 안된 초보가 진지빨아서 죄송해요. 아직까지 국내에서든 해외에서든 게이머는 "전문직종" 취급을 못받는다고 생각해요. 마치 예체능계열처럼 "쟤는 공부 못해서 운동 한다"는 식으로 "쟤는 공부도 못하는놈이 게임에 빠져서.."란 인식을 갖고있기도 하고.. 차라리 게임은 그냥 단순히 게임으로써 끝내면 좋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괜히 프로게이머란 직종이 생겨나서 공부 안하고 놀기좋아하는 학생들이 '할거없으면 프로게이머나 되지 뭐' 란 생각을 쉽게 하기도 하고. 게임중독법을 없애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실명제나 셧다운제가 아닌, 게임으로 돈을 벌수있는(현금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싸그리 막아버리는게 젤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프로게이머를 포함, 현질가능성을 전부 없애고 아이템 자체를 거래 불가능하게 하고. 아무리 게임이 좋더라도 게임으로 먹고 살 방법이 없다면 당연히 게임에만 빠져살진않을테니까요.
14.08.11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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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연극 배우가 과거 같은 느낌이였겠지요?? | 14.08.11 14: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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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같은 사람들 때문에 게임에 대한, 게이머에 대한 인식이 이렇게 됐다는건 한번도 생각해본적이 없나보군요. | 14.08.11 14: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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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내 위에 많은 댓글들이 있었는데 갑자기 없어졌네; 뭐지; | 14.08.11 14: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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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으로 먹고 사는 직종은 대부분 '게이머'로 불리지 않아요.'게임제작자'지요. 게이머는 소비층의 지칭입니다. 그리고 게임중독법을 없애기 위한 방법을 말씀하셨는데....사실..... 그걸 축구로 바꿔보세요. 훌리건이 생기니까 프리미어등의 모든 리그와 국가간대회를 없애고 구단은 연봉협상없이 국영화한다! 선수는 용병기용같은거 없고 국내선수만 써! 같은 상황이 되버립니다. | 14.08.11 14: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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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자체가 역사가 짧다보니 생기는 문제입니다. 어떤 새로운 문화라도 초기에 겪는 고통이고 진통이지요. 왜냐하면 새롭게 태어난 문화들은 대부분 젊은 사람들에 의해 활성화 되고 만들어져 가는 것인데 윗 세대들은 해당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정보가 없거나 경험자체를 못해보았기 때문에 새로운 것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가실수 봤게 없게 되는 것이지요... | 14.08.11 15: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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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가수들도 옛날 쌍팔년도 시절엔 딴따라라고 불리면서 무시당하는 시절 있었소. 시대가 지나가면서 사람들 의식수준이 개선되면 나아지는거지, 차라리 없애버리자는건 쌍팔년도 시절보다 못한 꼰대발상이지. | 14.08.11 15: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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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가 나니까 자동차 없애버리자 식의 논리 잘봤습니다 | 14.08.11 16: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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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gR/현질이 있어서 게임에 빠져산다고 전제를 미리 깔고 논하니, 사람들이 반발하는겁니다.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전부 현질을 하는것도 아니고 오히려 즐기고 있는 사람이 많지요. 앞으로는 진지빨지 말고 제발 대충생각하세요 | 14.08.11 17: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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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들이 게임에 현질하고 돈벌생각으로 하지 않습니다. | 14.08.11 17: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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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아이작이 나약한 인간....
14.08.11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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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잘봤습니다 | 14.08.11 14: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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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14.08.11 17: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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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약'한 아이작 이라니! | 14.08.12 11: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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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모르겠지만 .... 아이작이 나약하다니 ... ㅜㅜ
14.08.11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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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적인 대사를 치기위해 그랬네요ㅠ | 14.08.11 17: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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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Gaymer입니다
14.08.11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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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흥-///- | 14.08.11 17: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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ㅂㄱㅎㅅㅂㄴ
14.08.11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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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08.11 17: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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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ㅎㅅㅂㄴ?? | 14.08.12 00: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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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근한사발년? | 14.08.12 00: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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ㅊㅊ
14.08.11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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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해요~! | 14.08.11 17: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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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누르고 갑니다. ㅋㅋ
14.08.11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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