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레트로모임 3차때도 공개했었던 아타리 2600 및 7800입니다.
예전의 아타리의 추억이 있으신분들은 모두 30대중반은 넘어 갈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완전 풀셋트는 아니지만 그래도 오랜만에 트랙볼도 있는 아타리에 의미를 두고 봐 주셧으면 합니다^^
게임은 미즈팩맨
스페이스 인베이더(칼라모드)
스페이스 인베어더(흑백모드)
미사일 커맨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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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ko.wikipedia.org/wiki/%EC%95%84%ED%83%80%EB%A6%AC_2600
아타리 2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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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타리 2600아타리 2600(Atari 2600)은 1977년 10월 발매된 가정용 게임기로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카트리지 방식을 사용하였다. 원래는 아타리 VCS(Video Computer System)로 불렸으나 나중에 아타리 2600으로 변경되었다. 아타리 2600은 1980년초까지 엄청난 인기를 누렸으며 아타리라는 이름은 이 모델의 별명이 되었다. 2600은 2개의 조이스틱, 패들 컨트롤러와 함께 컴뱃(Combat) 게임 카트리지를 번들로 주었으나[1] 나중에 팩맨(Pac-Man)으로 변경되었다. [2]
목차 [숨기기]
1 역사
1.1 개발
1.2 발매와 성공
1.3 시어즈 텔레게임즈 2600 시리즈
1.4 내리막
1.5 회생
2 하드웨어 특징
3 사양
4 각 모델의 특징
5 서드 파티 주변 기기
6 참고 자료
7 외부 링크
역사 [편집]
개발 [편집]
1973년 아타리의 사이앤 엔지니어링(Cyan Engineering) 연구팀은 차세대 비디오 게임기로 스텔라라는 시제품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전세대의 게임기가 전용 회로로 적은 수의 게임만 할 수 있는 데 비하여 스텔라는 모스 테크놀로지 6502의 저가형인 MOS 6507 CPU를 사용했으며 메모리와 I/O 칩으로 MOS 6532(RIOT), 그래픽과 사운드 칩으로는 자신들이 설계한 TIA(Television Interface Adaptor)를 사용했다. 그 밖에 CMOS 로직 버퍼 IC를 포함하여 모두 4개의 칩으로 생산 비용은 아주 저렴했다.
당시 소형 컴퓨터의 프로그램은 보통 카셋트 테이프나 디스크, 종이 테이프에 저장되었는데 1970년초 휴렛 팩커드가 판매한 데스크톱 컴퓨터인 HP 9830은 롬 카트리지로 프로그램을 추가할 수 있었으며 이를 게임기에 사용하려고 생각했다. 1976년 8월 페어차일드 반도체(Fairchild Semiconductor)에서 자사의 CPU를 사용한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시스템(VES: Video Entertainment System)을 발매하였는데 최초로 롬 카트리지를 이용해 게임을 교체, 실행할 수 있는 게임기였다. 당시 아타리는 퐁 시스템의 판매 둔화로 자금 압박을 받고 있었는데 놀런 부시넬(Nolan Bushnell)은 스텔라의 완성을 위해 1976년 아타리를 워너 커뮤니케이션에게 2,800만달러에 매각했다. 성공의 열쇠는 TIA 칩의 개발을 맡고 있던 제이 마이너의 손에 달려 있었는데 발매전까지 칩의 완성과 오류 수정을 한번에 끝내야했다. 1977년 발매되기전까지 총 개발 비용은 1억 달러 가까이 투입되었다.
발매와 성공 [편집]
2600의 초기 가격은 199달러로 9개의 게임과 같이 발매되었다. 페어차일드의 VES와 경쟁하게 된 2600은 VES에 대항해 비디오 컴퓨터 시스템(VCS: Video Computer System)이라 이름 붙였는데 페어차일드는 게임기 이름을 채널 F(Channel F)로 바꾸었다. 2600은 시어즈(Sears, Roebuck and Company) 상점에서 시어즈 비디오 아케이드(Sears Video Arcade)라는 이름으로도 판매되었다. VCS와 채널 F는 가격 인하라는 전장의 한복판에 있었으며 이들의 경쟁은 퐁 복제 게임기들을 완전히 고사시켜 버렸다. 1977년 한 해 동안 아타리는 25만대의 VCS를 판매하였으며 발매 첫해동안 캘리포니아 서니베일에서 제조하였는데 두꺼운 내부 RF 실드와 함께 두꺼운 프라스틱 케이스로 무게를 가중시켰다. 이 게임기는 전면부에 6개의 스위치를 가지고 있어서 일명 헤비 씩서(Heavy Sixers)라고 불렸다. 1년후 제조 공장을 홍콩으로 옮겨 이전보다 얇은 RF 실드와 플라스틱 케이스로 변경되었다. 1978년에는 55만대만이 판매되어 아타리는 더욱 워너의 재정 지원에 의존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적자는 경영자들 사이에 불화를 일으키게 되었고 아타리 창립자인 놀런 부시넬은 회사를 떠나게 된다.
퐁에 비해 다양한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점과 게임 프로그래머들의 뒷받침으로 2600은 인기를 얻기 시작했으며 페어차일드가 비디오 게임 사업을 포기한 것도 아타리가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1979년 2600은 전용 게임으로 크리스마스 선물의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100만대가 판매되었다. 또 아타리는 당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던 타이토의 아케이드 게임 스페이스 인베이더(Space Invaders)를 1980년 1월 발매해 2백만대의 게임기를 판매하였다. 2600과 카트리지는 1980년 한해동안 아타리에게 20억 달러의 수익을 안겨주었으며 판매량은 매년 2배씩 증가해 1982년에는 800만대의 2600이 판매되었다.
1980년 아타리는 이전의 6 스위치 모델과 거의 동일한 모양의 전면에 4개의 스위치를 가진 개량판을 출시했다. 1982년 나무 무늬가 없는 다른 4 스위치 모델도 출시했는데 검은색 외장으로 다스 베이더(Darth Vader)라는 별명을 얻었으며 정식 명칭은 같은해 발매된 아타리 5200과 같이 아타리 2600으로 변경되었다. 아타리는 무선 버전인 아타리 2700과 4개의 컨트롤러 포트와 패들과 조이스틱을 하나로 합친 새로운 컨트롤러를 가진 아타리 2800을 개발했는데 2700은 설계 결함으로 판매되지 않았고[3] 2800은 1983년 일본에 판매했으나 닌텐도 패미컴의 발매로 밀려나게 된다.
시어즈 텔레게임즈 2600 시리즈 [편집]
아타리는 1975년 퐁 게임기 시절부터 시어즈에 텔레게임즈라는 상표로 OEM 판매를 지속해 나갔다. 시어즈는 1977년부터 1983년까지 시어즈 비디오 아케이드 시리즈로 여러 버전의 2600을 판매하였는데 1977년에는 Rev. A의 헤비 식서 모델, 1980년에는 Rev. B의 4 스위치 모델, 1983년에는 아타리 2800을 시어즈 비디오 아케이드 II로 판매하였다.[4] 또 시어즈는 아타리의 게임을 텔레게임즈 상표로 판매하였는데 스티플체이스(Steeplechase), 스텔라 트랙(Stellar Track), 서브마린 커맨더(Submarine Commander)는 시어즈에서만 독점 판매되었다.[5]
내리막 [편집]
아타리가 성장을 계속하던 당시 아타리는 실리콘 밸리에 거대한 연구소를 운영했는데 비디오 게임 회사와는 걸맞지 않는 프로젝트에 많은 연구비를 사용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세상에 나오지도 못한 채 사라졌다. 차세대 게임기 개발은 계속 실패하고 있었지만 워너는 2600의 판매가 끝없이 계속될 것 같았고 아타리가 워너 수익의 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방관하고 있었다.
아타리의 프로그래머들은 아타리에서 독립해 소프트웨어 회사를 차렸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1980년 창립한 액티비전(Activision)으로 그들의 게임은 아타리의 게임보다도 인기가 높았다. 아타리는 서드파티의 게임 개발을 막기 위해 법적 노력을 했지만 실패했고 곧 이매직(Imagic)이나 콜레코(Coleco)같은 다른 회사들도 참여하게 되었다. 아타리는 미스틱(Mystique)이 2600용 ㅍㄹㄴ 게임을 만들어 이미지에 타격을 받기도 했는데 인디언 여성이 나오는 Custer's Revenge로 여성들과 원주민 단체의 항의를 받았으며 아타리는 미스틱을 법원에 고소하였다.
아타리는 팩맨(Pac-Man)과 이티(E.T.) 같은 재고 게임을 대량으로 출하하였고 서드파티의 질 낮은 게임들은 1983년 비디오 시장 붕괴의 원인이 됐다. 아타리의 규모에 비례해 손실도 컸는데 붕괴 기간 동안 하루에 10,000달러의 손실이 있었으며 워너는 1984년 아타리의 인수자를 물색하기 시작했다.
회생 [편집]
1984년 워너는 아타리를 코모도어 비즈니스 머신즈(Commodore Business Machines)의 창업자인 잭 트래미얼(Jack Tramiel)에게 매각하였다. 트래미얼은 가정용 컴퓨터에 집중하기 위해 2600용 가필드(Garfield)와 5200용 슈퍼 팩맨(Super Pac-Man)을 포함한 모든 게임기용 게임 개발을 중지시켰다. 1986년 2600 주니어라는 새로운 디자인의 2600이 발매되었는데 이 기기는 2년전 발매할 계획에 있었던 것으로 약간의 생산비 절감을 이루었다. 2600 주니어는 저렴한 가격과 많은 고전 게임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광고했으며 아타리와 액티비전이나 프로고(Froggo), 에픽(Epyx), 앱솔루트 엔터테인먼트(Absolute Entertainment), 익서스(Exus) 같은 다른 서드 파티들이 다시 게임을 제작하게 되었다. 아타리 2600은 1990년까지 미국과 유럽에서 판매되었으며 아시아에서는 1990년대초까지 판매가 계속되었다. 마지막 아타리 라이선스 게임은 클락스(KLAX)로 1990년 발매되었다. 1992년 1월 1일 단종될때까지 대략 4,000만대가 판매되었으며 발매 게임수도 900개가 넘는다고 한다. 아타리 2600은 단종되었지만 홈브루(homebrew) 게임들이 계속 개발되고 있으며 TV 보이같은 복제 게임기들도 판매되고 있다. 그리고 2005년 40개의 게임을 내장하고 있으며 오리지널 2600 게임 카트리지와 컨트롤러를 사용할 수 있는 아타리 플래시백 2(Atari Flashback 2)가 발매되었다.
하드웨어 특징 [편집]
2600의 CPU는 MOS 6502의 저가형 버전인 MOS 6507로 1.19MHz로 동작한다. 6507은 메모리 어드레스 라인을 16개에서 13개로 줄이고 외부 인터럽트를 없애 28핀 패키지로 축소하였다. 당시 메모리는 가격이 아주 비쌌는데 6507은 최대 메모리 8KB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4KB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에 24핀의 카트리지 소켓에서 13비트의 어드레스 라인 중 1개를 칩 셀렉트 용도로 사용하고 나머지 12비트인 4KB만이 게임 저장용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후기 게임에서는 이런 한계를 뱅크 스위칭으로 극복했다.
2600은 콜 스택과 게임의 상태를 포함한 런타임 데이터를 위해 128바이트의 램이 있었다.
2600의 그래픽 칩인 TIA는 당시 램이 너무 비쌌기 때문에에 그래픽 램이 없이 한번에 하나의 비디오 라인을 생성했는데 레지스터의 비트 패턴으로 만든 배경에 8픽셀로 이루어진 2개의 비트맵 스프라이트와 2개의 미사일, 하나의 볼 같은 5개의 단색 오브젝트를 겹쳐 한 개의 라인을 그려냈다. 그리고 VBLANK 기간 동안 모든 오브젝트의 충돌 감지와 위치 변경, 색상 조정등과 함께 입력 작업을 실행한다.
한 색상의 하드웨어 스프라이트 2개는 게임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부족하여 팩맨의 유령같이 몇 개의 오브젝트 사이에서 한 개의 스프라이트를 공유하는 방법이나 핏폴!(Pitfall!)에서 사용된 하나의 스프라이트를 복합해 플레이어나 통나무나 전갈 같은 여러 색의 스프라이트를 표현하거나 흔들리는 덩굴과 같이 소프트웨어 오브젝트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등의 트릭으로 극복하였다.
사양 [편집]
CPU : MOS 6507 1.19MHz
비디오/오디오 : TIA
해상도 160 * 192, 128색 팔레트 중 한 라인에 최대 4색 표시
색상 팔레트는 TV 방식에 따라 다른데 NTSC는 128색, PAL은 104색, SECAM은 8색 팔레트였다.[6]
2 채널 모노 사운드, 1 정현파(square wave), 1 화이트 노이즈
RAM : MOS 6532 128바이트 (게임 카트리지 내부에 추가 가능)
ROM : 카트리지 최대 용량 4KB (뱅크스위칭으로 32KB이상 지원)
입력 : MOS 6532
2개의 DE-9 컨트롤러 포트, 한 개의 버튼을 가진 조이스틱, 패들, 트랙볼, 드라이빙 컨트롤러, 12키(0 –9, #, *) 키보드 컨트롤러
본체의 6개 스위치: 파워 온/오프, TV 신호(흑백/컬러) 선택, 각 플레이어의 난이도(A/B) 선택, 셀렉트, 리셋 스위치
파워 스위치를 제외하고 나머지 스위치는 게임에서 다른 용도로 설정 가능
4 스위치 모델에서는 난이도 선택 스위치가 본체 뒷면으로 이동
출력 : RCA 커넥터
각 모델의 특징 [편집]
CX2600 Sunnyvale
1977년 발매된 첫 모델, 묵직한 알루미늄 RF 실드와 케이스 밑부분이 1/2인치의 두꺼운 플라스틱으로 곡선 형태로 되어 있어 다른 모델과 구분이 쉽다. 별명은 헤비 식서(Heavy Sixer)[7]
CX2600
1978년 판매된 모델로 2년 동안 판매되었다. 이전 모델 보다 케이스 아래 부분이 얇고 각이 져 있다. 또 본체 밑부분 오른쪽에 TV 채널 선택 스위치가 추가되었다. 별명은 라이트 식서(Light Sixer)[7]
CX2600-A
1980년 판매된 모델, 난이도 선택 스위치가 축소되어 본체 뒷면으로 이동되었다.
아타리 2600
1982년 판매된 모델로 2600이라는 이름을 처음 사용했다. 나무 무늬없는 올 블랙 케이스로 다스 베이더(Darth Vader)라는 별명을 얻었다.[7]
서드 파티 주변 기기 [편집]
스타패쓰 슈퍼차저(Starpath Supercharger)
카트리지에 6KB의 추가 램과 카셋트 플레이어와 연결하는 커넥터가 있어 게임을 카셋트 테이프에 저장할 수 있으며 추가 램을 활용한 게임도 발매되었다.
게임라인 마스터 모듈(Gameline Master Module)
전화선을 사용하여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모뎀 카트리지로 일정 시간 동안 다운로드 받은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었다.
요코 게임 복사기(Yoko Game Copier)
빈 카트리지에 게임을 복사하는 장치, 유럽의 C.K.B.에서 발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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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타리 7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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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타리 7800 시스템아타리 7800(Atari 7800)은 1986년 6월 아타리에서 발매한 가정용 게임기로 실패한 아타리 5200을 대체하여 닌텐도와 세가로부터 시장 1위를 탈환하기위해 투입되었다.
아타리 5200의 단점을 보완해 심플한 디지털 조이스틱과 아타리 2600과의 호환성을 확보했고 당시로서는 적당한 가격인 140달러에 출시되었다.
목차 [숨기기]
1 세부사항
2 사양
3 시스템 개정
4 외부 링크
세부사항 [편집]
아타리 7800은 외부 회사(General Computer Corporation)에서 설계한 첫 게임기로 컴퓨터 키보드나 디스크 드라이브, 프린터등의 주변기기를 추가하여 가정용 컴퓨터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으며 하이 스코어 카트리지라는 배터리 백업 메모리 카트리지로 게임 점수를 저장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아타리는 이들 주변장치를 판매하지 않았고 초기 제품 이후로 확장 포트도 제거하였다. 1987년 아타리 XEGS용 광선총(light gun) XG-1를 발매했는데 7800과 2600에 사용할 수 있었으며 아타리는 7800 광선총 게임을 4종류 발매하였다.
7800은 1984년 6월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시험 판매하였으나 한달후 워너 커뮤니케이션에서 아타리를 인수한 Jack Tramiel은 새로운 16비트 컴퓨터 개발에 집중하기 위해 모든 계획을 연기하였다. 1986년 7800은 다시 판매되었으나 시장은 이미 닌텐도의 패밀리 컴퓨터(NES)가 90%를 차지하고 있었고 나머지는 세가의 마스터 시스템이 점유하고 있었다.
7800은 2600과 동일한 칩을 사용하여 호환성을 확보했다. 7800 모드에서 2600 칩은 사운드와 컨트롤러 인터페이스만을 담당하며 그래픽은 마리아 GPU를 이용한다. 그리고 볼블레이저(Ballblazer)나 코만도(Commando)게임같이 게임 카트리지 안에 포키 오디오 칩을 내장하여 사운드 효과를 향상할 수 있었다.
마리아 GPU는 스프라이트를 표시하는 데 그래픽 데이터, 색깔 정보, 수평 위치등이 포함된 디스플레이 리스트를 사용하는데, 스프라이트를 그리는 동안 CPU를 멈추기 때문에 CPU 속도가 느려지게 된다.
NTSC 7800 바이오스는 디지털 서명을 생성하고 카트리지에 저장된 서명에 비교하여 2600과 7800 카트리지를 구별하며 아타리에게 인증된 개발자만이 게임을 제작할 수 있게 만들었다. PAL방식의 7800은 디지털 서명 코드가 없으며 2600 카트리지를 구별하는 데 다양한 방법을 사용했다.
7800은 아타리 쇼크이후 판매된 다른 아타리 게임기와 마찬가지로 극심한 소프트웨어 부족에 직면했다. 이전 게임기의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아타리가 발매한 소수의 게임중 대부분이 투박하고 내용이 부실했으며 앱솔루트(Absolute)와 액티비전(Activision), 프로고(Froggo)를 제외한 아타리의 다른 서드 파티 개발사들은 닌텐도의 독점 계약에 묶여 다른 게임기용 게임을 개발할 수 없었다.
아타리는 닌텐도, 세가와의 벌어진 격차를 줄이지 못했고 1992년 1월 1일 공식적으로 아타리 7800을 포함해 아타리 2600, 아타리 8비트 컴퓨터, 아타리 XE 게임시스템을 단종시켰다.
사양 [편집]
CPU : 커스텀 6502C
클럭 : 1.79MHz (TIA, RIOT칩 사용시 1.19 MHz로 하락)
RAM : 4KB (2개의 6116 2Kx8 RAM IC)
ROM : 4KB 바이오스 롬, 48KB 카트리지 롬 영역(뱅크스위칭 사용안함)
그래픽 : MARIA
클럭 : 7.16 MHz
해상도 160*240(PAL 160*288), 320x240/288
256 팔레트(16색조*16광도) 중 최대 25색
DMA(Direct Memory Access)
사운드 : TIA
7800용 게임에선 사운드만 처리, 2600용 게임에선 사운드와 비디오 둘다 처리
추가로 게임 카트리지안에 포키 사운드 칩 사용 가능
I/O : 조이스틱, 콘솔 스위치 IO
포트 : 조이스틱 포트 2개, 카트리지 슬롯, 확장 포트, RF 출력 단자
시스템 개정 [편집]
아타리 3600 (시제품) : 오리지널 모델
아타리 CX-9000 비디오 컴퓨터 시스템 (시제품)
아타리 CX7800 : 조이스틱 포트 2개, 확장 포트, CX24 프로라인 조이스틱 2개, AC 어댑터, 스위치박스, RCA 케이블, 폴 포지션 II 게임 카트리지
아타리 CX7800 : 2번째 개정판, 메인보드에 타이밍 회로 추가, 확장 포트 제거
아타리 CX7800 : 3번째 개정판, 케이스에 남아있던 확장 포트 흔적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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