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6-16 / 오른쪽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여전히 잡부 비슷한 무언가로 모호하게 살아가고 있는 30 중반 예비아빠 입니다.
여전히 좋아하고 모두가 좋아하며, 나도좋아하고 님도좋아하고 전 세계가 좋아하는
추억의 로봇 애니메이션 작업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번 작업은 회사의 의향에 의해 마야를 버리고 블렌더로 작업하게 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도 부담스러운 메인 툴을 변경하는 이슈와 더불어
새로운 툴에게 느낀 신세계를 통해, 여러모로 의미있는 작업이 되었습니다.
여전히 모호한 포지션에서 엄습해오는 현타감을 이겨내기 위해,
야무지게 개인 작업을 시작하였고, 지난번 건담 헤비암즈에 비해 비교적 가벼운 모델링으로 제작하여
빠르게 완성해보고자, 용자 시리즈의 최애 중장비 메카인 빌드타이거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보시다 시피 기초 모델링까지 마야로 쭉 작업하고 있던 어느날......
그것은 갑자기 찾아 왔습니다........
악마의 속삭임(?)
현 팀장님께서 선뜻 제안하신 메인 툴 변경에 대한 건.
이제껏 마야로만 작업해 왔던 터라, 메인툴을 변경한다는것이 얼떨떨하고 부담스러운 요청이긴 했지만
블렌더라는 툴이 지닌 퍼포먼스와 파괴력, 탑제된 혁신적인 기능들에 대해선
업계 풍문으로 이미 익히 들어 알고 있었기 때문에
지금 아니면 언제 배워보나 하는 심정으로 냉큼 오케이를 뱉고
지금의 빌드 타이거 작업을 블렌더로 틀어버리게 되었습니다.
(이왕 작업하는거 짧은 클립이라도 만들어서 재대로 공부해보자!!)
처음으로, 블렌더에서의 툰 쉐이딩 묘사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 했습니다.
결국 만들려는 것은 레트로 감성의 2디 애니메이션을 표방한 클립이기 때문에
기존의 모델링이 지니고 있는 쉐이더를 어떻게 툰 타입으로 표현하는지 파악하는게 우선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블렌더는 그야말로 신세계였습니다.
디퓨즈, 아웃라인, 그림자, 데칼, 기타등등, 본래 다양한 패스들을 랜더걸어서
뽑힌 이미지들을 가지고 합성툴에서 차곡차곡 쌓아, 룩을 뽑아야 하는 공정이였던 것을
모델링 상테에서, 뷰포트에서, 누크마냥, 언리얼마냥 노드들을 이어서
최종룩을 손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것이, 저에겐 대단한 일이였고, 그 숱한 과정을 깡그리 줄여버리는 혁신이였습니다.
다만 그 와중에도, 팬선 아웃라인을 담당하는 그리즈 팬슬 기반의 라인아트 기능은, 그다지 섬세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기존에 마야에서 활용하던 p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팬슬 플러스가 보다 정교하고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제공하는것 같았습니다.
이어서 색묘사나, 디테일묘사, 선 묘사등등, 부족한 밀도들을 택스쳐 작업을 통해 채워주는 과정을 거쳤는데
이 또한 신선함이였습니다. 에팩에 이어 포토샵이라는 툴을 과정중에 사라지게 만들었거든요.
블렌더의 강력한 UV 전개기능과, 이미지 에디터는, 원툴만 가지고 작업을 완결지어주는 멋진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만들어진 택스쳐를 중간 노드 추가만으로 손쉽게 반영 가능했던 것이 또 가슴따뜻해지는 퍼포먼스를 보여주더군요.
이어서, 한동안 업무가 바빠 작업이 멈추고, 업무를 통해 리깅 지식을 쌓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겨우 업무를 쳐내고, 최근에 어렵사리 시간이 생겨, 허겁지겁 리깅 작업을 완성시켜 주었습니다.
어느 툴이던 리깅의 걸림돌은 스키닝 과정인데, 아니나 다를까 블렌더에서도 스키닝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약간 시간이 들더군요;;
무엇보다, 블렌더의 액팅이 또 꽤나 생소하던데,
단순히 오브젝트를 움직일땐 멀쩡히 먹히는 키가, 리깅된 아마추어를 조작할 땐 반드시 포즈모드를 진입해줘야 한다는 제약이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생소하게 다가왔네요.
그리고 또 업무로 인한 세월이 흐르고 흘러
어렵사리 액팅을 완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미션은, 애니메이팅의 완성도 보단, 이 일본 로봇애니메이션 장르에서 보이는 특징들을
오롯이 짧은 클립에 담아내는것에 목적이 있었습니다.
애니메이팅도 중요하지만, 이런 장르적 특징은 액팅과 함께, 카메라 워크, 다양한 이펙트들의 조함 및
효과음의 만남을 통해 비로소 장르적으로 완성되어 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생각을 꽉 잡고, 기존의 합체신과는 또 다른 연출의 합체장면을 만들면서
정말 즐겁게 작업 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엔, 그동안 짬짬히 만들다 말아버린 작업물들을 긁어모아 한꺼번에 올려볼까 합니다.
여기까지 밤 늦게 두서없이 급하게 적은 개시글이였습니다.
컴퓨터가 종종 다운되는 바람에 급한마음에 휘갈겨 적어서, 되바라지게 적진 않았을까 내심 염려되는 글입니다 ㅠㅠ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좋은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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맙소사.... 제가 지금 뭘본거죠?? 금손중에 금손이시네요..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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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로대 3D로 나왔던 겜들보다 퀄 더 좋은거 실화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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겁나 머싯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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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으 한국의 cg계의 희망이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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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ㅂ^)/ | 22.05.25 14: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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맙소사.... 제가 지금 뭘본거죠?? 금손중에 금손이시네요..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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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다음작업엔 더 예쁜 룩으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22.05.25 09:59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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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센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핥짝 | 22.05.25 09: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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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으 한국의 cg계의 희망이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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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휴, 덕담 감사합니다ㅜ, 즐거운 작업이였습니다 | 22.05.25 14: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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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답! | 22.05.25 14: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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윙 시리즈의 재빠른 건맨(???) 이니까요ㅋㅋ | 22.05.25 14: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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겁나 머싯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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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답! | 22.05.25 14: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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헉!!!! 자침님!!!!! 아니, 자침님이 여기서 왜 나타나세요, 아니 이왜진!!!! 다간엑스 짱머싯써요!!!!! | 22.05.25 17: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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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진짜가 나타나셨다 자연침대님 어서 이분을 회사로! | 22.06.17 16: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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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꼭 가보고싶습니다, 레알루 | 22.05.25 14: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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흫건 | 22.05.25 14: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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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앗...아직 미숙합니다 | 22.05.25 14: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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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계획이 없는데, 다간도 고려해 보겠습니다, 감상해 주셔서 감사합니답~ | 22.05.25 15: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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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끈 불끈 | 22.05.25 15: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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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 칼달리스
| 22.06.13 11: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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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창타이거엿네. | 22.06.17 14: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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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장르의 액팅을 3D로 표현하려면 애니메이팅으로는 부족하고, 격동적인 카메라의 오버워크가 꼭 필요합니다. 그걸로도 안될 때 부위별로 크기 과장을 가미하는데요 마지막 라스트 포징때 카메라와 가까운 허벅다리 전체를 따로 띄어서 카메라 가까이에 배치하였습니다 영상으로만 보면 티가 안나지만, 저 포즈 그대로 측면에서 보면, 다리만 혼자 튀어나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22.05.25 15: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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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의 취향과 작업의 만남이라고 밖엔 표현할 길이 없네요 희희희 | 22.05.25 15: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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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해주셔서 감사합니답 | 22.05.25 15: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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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디가 막상 알고나면 생각보다 할만해서 꼭 만드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답! | 22.05.25 18: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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얽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05.25 23: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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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로대 3D로 나왔던 겜들보다 퀄 더 좋은거 실화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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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로대에 비교되다니 부끄럽습니다ㅜ, 좋은평가 감사합니다! | 22.05.28 14: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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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다음 메카도 알차게 만들어오겠습니다! | 22.05.30 00: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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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러들에게는 정말 쉽게 접근해서 툭 툭 만들어내기 좋은 툴인거 같지만, 원형사분들을 위해서라면 다른 월등한 툴이 정말 많은것 같습니다 ㅠ, 뷰포트 엔진이 좋아서 쌩쌩 돌아가는거는 오토데스크 제품에서 벗어나니 정말 행복합니다 | 22.06.07 21: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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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앗, 촬영장인 홍기님 감사합니다!! 저도 영 안나와주는 이 스타일을 보고싶어서 보고싶은건 직접 만든다는 마음으로 만져 보았습니다 ㅎㅎ | 22.06.16 17: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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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데커 진행중입니다,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22.06.16 17: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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큽, 통했군요, 감사합니다! | 22.06.16 17: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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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다음것도 요로시쿠! | 22.06.16 17: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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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약한 첫경험을 어설프게나마 기록해 보았습니다, 툴에대한 경험에까지 주목 해주시니, 감사드립니다! | 22.06.16 20: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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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배우기 시작한지 몇 달 안돼서, 더 다양한 가능성들이 숨어 있을거 같습니다 ' ㅂ')b | 22.06.16 20: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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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왜 이 짤이 없어 으아아 멋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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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늦었다. 제가 하려고 했는데 ㅋㅋ | 22.06.16 18: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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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의 호랑이는 간지의 상징, 감사합니다! | 22.06.16 20: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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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어버린 로봇 장르가 다시 부흥했으면 합니다, 그시절 멋졌던 그 연출이 다시 부활 했으면 좋겠어요 ㅠ | 22.06.16 20:58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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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두컷맨
비르도 타이가-! | 22.06.16 20: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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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다음 작업은 제이데커 입니다! | 22.06.16 20: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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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에 출력 관련으로 가까이에 도움받을 분들이 안계시네요ㅜ 계시긴 한데 다들 바쁘신... | 22.06.17 06: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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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밍이 강렬하시군요......감사합니닷! | 22.06.17 06: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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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면 로봇 그리는 인력이 부족한 선라이즈 스테프가 되셔야 되시겠는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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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개봉한 쿠쿠르스 도안의 섬 보면서, 3디 작법 로봇만화가 꽤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채택됐더라구여, 어서 업계 표준 작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ㅜ | 22.06.17 06: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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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용자물 & 애니매이션화 무산된 용자물&메카물 애니화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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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구회사와 결탁한 제작사들이 이쪽 장르에 눈길을 주길 바랄 뿐입니다ㅜ | 22.06.17 06: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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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생한 작업물은 공개되어야만 의미가 있지만, 역시 봐주시는 분들이 계시지 않으면 성립되지 않으니 저야말로 감사입니다! | 22.06.17 06: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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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앗, 감사합니다, 길티기어나 드래곤볼 게임 보면서, 로봇도 3디로 만들 수 있다는걸 꼭 보여주고 싶었습니다ㅜ | 22.06.17 06: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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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했다니,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 22.06.17 06: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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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헤....감사합니닷 | 22.06.17 06: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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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계좌가......우리은행 1002...... | 22.06.17 06: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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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잉그램님, 슈로대30실황 재밌게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22.06.17 06: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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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째서, 슴가에 호오오랭이가 달려있는 것입니까!! | 22.06.17 06: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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뜯어보면 영 깔끔하지 못한 작업입니다ㅜ, 더 좋은작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22.06.17 06: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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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는 겪어보지 못해서.... 적어도 마야보단 훨씬 신세계더라구요 | 22.06.17 07: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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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작업물이 곧 추가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22.06.17 07: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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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전 아주, 리즈너블한 가격의 인간입니다😭 | 22.06.17 10: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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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젠카나 페트론 선에서 고민해 보겠습니다.... | 22.06.17 10: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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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22.06.17 10: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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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빌타로 버전업은 아직 고민중이네요 할지말지ㅜㅜ, 감사합니다! | 22.06.17 10: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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