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ASTFANTASY 입니다.
레트로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올 2월쯤 경매에 올라온
닌텐도 플레이스테이션 경매를 기억하실 겁니다.
큰 이슈가 되었고 저 포함 많은 레트로 게이머를 설레게 했었죠.
[무려 3억이 넘게 낙찰!]
아마 이 기기는 닌텐도에서 애드온 형태의 슈퍼패미컴 CD-ROM이 먼저 제작되면
그 뒤에 합쳐진 형태로 소니에서 제작하려 계획한 것이 아닐까 추측을 해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형태로요.
닌텐도 패미콤 + 디스크 시스템 (좌), 샤프 트윈 패미콤 (우)
세가 메가 드라이브 + 메가 CD (좌), 빅터 원더 메가 (우)
NEC PC 엔진 + CD-ROM2 (좌), NEC PC 엔진 듀오 (우)
닌텐도 슈퍼패미콤 + 슈퍼패미콤 CD-ROM (좌), 소니 닌텐도 플레이스테이션 (우)
닌텐도가 슈퍼패미콤 CD-ROM을 개발했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아마 당시 유행했던 오락실 게임들 대부분이 이식되었을 거고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JRPG 속편도 CD-ROM으로 나와
역사에 남을 최고의 콘솔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킹 오브 파이터즈 95 [슈퍼패미콤 CD롬 게임 예상도]
그리고 닌텐도 64 개발이 지연되는 동안 자연스럽게 브리지 역할을 해서
서드파티의 유출을 막고 CD-ROM의 강점을 더욱 부각해 닌텐도 64도 카트리지가
아닌 CD-ROM으로 제작되었을 가능성도 컸을 거라고 예상해 봅니다.
어찌 보면 지금의 플스 1 파이를 닌텐도가 그대로 가지고 갈 수 있었겠죠?
갖지 못할 거 만들어보기로 맘을 먹었는데 이왕 만드는 거
닌텐도 플레이스테이션이 아닌 애드온 형태의 슈퍼패미콤
CD-ROM을 만드는 게 더 재밌을 거 같아 방향을 바꿨었습니다.
하지만 자료를 찾아보니 실물을 발표한 자료가 없어 상상력을
총동원해 만드는 수밖에 없었죠.
[슈퍼패미콤 CD-ROM 예상도]
국내 레트로 게임으로 유명한 테크니션(솔바로우) 님과
GBWC 2019 KOREA 챔피언 프라모델러(반도의중년)
두 분의 도움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슈퍼패미콤 CD-ROM]
처음 기획을 할 때 구현 가능성을 배제하고 이렇게 만들면 좋겠다고 리스트를 작성해봤었습니다.
1. 도킹형 CD-ROM 안에 플레이스테이션(PSone)을 넣어 실기로 작동하게 한다.
2. 본모습을 해치지 않기 위해 슈퍼패미콤의 케이스를 가공하지 않고 제작한다.
3. 슈퍼패미콤과 도킹형 CD-ROM은 외부의 연결 없이 내부 커넥터로만 연결해 작동하게 한다.
4. 슈퍼패미콤과 도킹형 CD-ROM의 전원은 동시에 공급되며 두 기기를 스위칭 해 작동하게 한다.
5. 도킹형 CD-ROM에 들어있는 플레이스테이션도 슈퍼패미콤의 컨트롤러로 조작하게 한다.
6. 도킹형 CD-ROM을 트레이 형태로 작동되게 구현한다.
일단 계획을 거창하게 세우고 가장 중요한 케이스를 찾기 시작했었죠.
[슈퍼패미콤 통신 어댑터 사테라뷰]
본체 공간이 좁을 거라 예상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엄청 좁더군요.
CD-ROM은커녕 PSone도 겨우 들어갈만한 공간밖에 결국 6번을 포기하고
PSIO를 이용해 SD카드로만 돌아가게 만들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슈퍼패미콤과 제작한 슈퍼패미콤 CD-ROM
SD카드에 게임을 넣어 PSIO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제작했습니다.
기본 베이스는 PSone입니다. 그리고 PSone의 컨트롤 신호와
외부 출력 그리고 전원부를 내부 커넥터로 연결했습니다.
슈퍼패미콤 안에는 슈퍼패미콤 컨트롤 신호와 AV 출력 그리고
아래에서 올라온 PSone 컨트롤 신호와 AV 출력을 스위칭할 수 있게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슈퍼패미콤 상단 로고에 터치 스위치를 달아
슈퍼패미콤과 플레이스테이션 본체를 스위칭할 수 있게 합니다.
이것이 슈퍼패미콤 하단에 있는 확장 커넥터입니다.
연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슈퍼패미콤과 슈퍼패미콤 CD-ROM을 도킹하면 끝
원래 사테라뷰는 외부 전원과 AV 출력이 따로 있었는데 제작하면서 깔끔하게 하나로 합쳤습니다.
처음 기획했던 대부분이 구현돼서 너무 뿌듯하고 첫 구동의 감동이 잊혀지지 않네요.
그리고 실제 있는 기기처럼 보이기 위해 외형적으로도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전원과 게임 리딩 신호를 볼 수 있게 LED로 제작을 하고
구현 못한 CD-ROM을 트레이를 모형으로 만들었습니다.
CD-ROM이 실제로 작동하는(?) 것처럼 페이크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했죠.
마지막으로 슈퍼패미콤 패드의 글자를 지우고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로고를 넣어봤습니다.
만약 닌텐도가 슈퍼패미콤 CD-ROM을 발매했더라면 저 로고의 패드는 당연히 발매하지 않았을 겁니다.
소니가 닌텐도 플레이스테이션을 만들었을 때나 볼 수 있었겠죠.
마지막으로 아쉽지만 외형을 위해 과감히 R2, L2 버튼과 아날로그 스틱을 포기했습니다.
이것을 끝으로 길었던 슈퍼패미콤 CD-ROM의 제작기를 마무리할까 합니다.
아래는 실제 작동하는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천지를 먹다 2
마블 슈퍼 히어로즈
캡틴 코만도
더 킹오브 파이터즈 95
도킹 구동 영상
https://www.instagram.com/p/CCTb9dxnool/?utm_source=ig_web_copy_link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 구동 영상
https://www.instagram.com/p/CCP3A0En3ne/?utm_source=ig_web_copy_link
마지막으로 이 프로젝트에 도움을 주신 솔바로우님과 반도의중년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다음에도 재미있는 물건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다들 즐거운 게임 라이프~
(IP보기클릭)180.65.***.***
그럴때 필요한 짤!!!
(IP보기클릭)112.162.***.***
와...3억짜리 낙찰받아 올리신줄...
(IP보기클릭)122.42.***.***
고개는 끄덕이는데 머리는 이해를 못하고 있음;;; 내가 뭘보고 있는거지 ㄷㄷ
(IP보기클릭)49.166.***.***
마이피에서 봤죠
(IP보기클릭)211.52.***.***
와 대단하시네요 ㄷㄷㄷ
(IP보기클릭)211.52.***.***
와 대단하시네요 ㄷㄷㄷ
(IP보기클릭)185.92.***.***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20.07.26 14:52 | |
(IP보기클릭)122.42.***.***
고개는 끄덕이는데 머리는 이해를 못하고 있음;;; 내가 뭘보고 있는거지 ㄷㄷ
(IP보기클릭)180.65.***.***
꼭지
그럴때 필요한 짤!!! | 20.07.25 20:04 | |
(IP보기클릭)185.92.***.***
이 짤 너무 웃겨요 ㅎㅎ | 20.07.26 14:53 | |
(IP보기클릭)49.166.***.***
(IP보기클릭)185.92.***.***
다른곳에서 보셨나요? ㅎㅎ | 20.07.26 14:53 | |
(IP보기클릭)49.166.***.***
LASTFANTASY
마이피에서 봤죠 | 20.07.26 19:42 | |
(IP보기클릭)112.161.***.***
(IP보기클릭)185.92.***.***
물론 결과론적으로 봤을때 소니가 나와 새로운 대결 구도를 만든게 좋은 일이였다고 생각이 듭니다만 슈퍼패미콤이 워낙 잘나갔던 시기라 CD-ROM이 나왔더라면 2D가 끝나는 것이 아닌 한번 더 극한의 2D 게임을 경험 할 수 있었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거죠. | 20.08.03 14:23 | |
(IP보기클릭)121.166.***.***
슈패미 때부터 닌텐도 팬이었지만 매우 공감가는 글입니다. 그 당시에 닌텐도가 초심회를 이용해 개발사나 소매점에 가했던 갑질은 플3 시절의 소니가 울고 갈 정도였죠 | 20.08.03 14:58 | |
(IP보기클릭)220.117.***.***
세가 새턴 하고 3do가 있어서.. 크게 문제 될건 없었다고 봄... 3do나 새턴이...얘네들 불발 나서 만든것도 아니었고 .. | 20.08.03 19:52 | |
(IP보기클릭)123.111.***.***
근데 새턴도 초창기엔 소프트 가격 7,800엔 8,800엔 이었어요. 롬팩도 아닌데 꽤 비싼 가격이죠. 소니에서 가격을 싸게 책정했기 때문에 결국 세가도 마찬가지로 가격을 내리게 된거죠. 소니가 직접 뛰어들지 않았다면 지금 게임값 현재 가격의 두배 이상일듯... | 20.08.03 21:11 | |
(IP보기클릭)110.47.***.***
그렇게 따지면 CD게임기들의 등장으로 새턴으로 먼저 스타트를 끊었던 세가는 후발 주자P들에 의해 몰락하게 되었죠~ 새턴은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비효율적인데 비해 후발P들이 전문적으로 생산,설계에 능숙한 고집적인 전자VLSI와 저코스트의 간결한 PCB설계로 저가 공격을 하니 자본력이 부족한 세가는 무너질수밖에 없죠 | 20.08.04 01:23 | |
(IP보기클릭)112.162.***.***
와...3억짜리 낙찰받아 올리신줄...
(IP보기클릭)185.92.***.***
3억은 좀 ㅠㅠ | 20.08.03 14:23 | |
(IP보기클릭)211.189.***.***
저도 맨 위에 경매 부분 읽을때는 그런줄 알았습니다 | 20.08.03 17:25 | |
(IP보기클릭)1.232.***.***
(IP보기클릭)185.92.***.***
정말 감사합니다 (__) | 20.08.03 14:24 | |
(IP보기클릭)124.56.***.***
(IP보기클릭)14.32.***.***
천하3분지계 | 20.08.03 13:54 | |
(IP보기클릭)185.92.***.***
콘솔 게임은 못만들었어도 2000년 초반 국내엔 MMORPG 풍년이였으니까요^^ | 20.08.03 14:25 | |
(IP보기클릭)121.161.***.***
삼성은 이미 갤럭시라는 초고가 휴대용 게임기를 만들고 있는데요 | 20.08.04 04:21 | |
(IP보기클릭)121.124.***.***
(IP보기클릭)185.92.***.***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__) | 20.08.03 14:25 | |
(IP보기클릭)175.119.***.***
(IP보기클릭)185.92.***.***
정말 감사드립니다. (__) | 20.08.03 14:25 | |
(IP보기클릭)222.103.***.***
(IP보기클릭)185.92.***.***
이 방면에 뛰어나신 분들께 자문을 많이 구하죠^^ | 20.08.03 15:18 | |
(IP보기클릭)211.193.***.***
(IP보기클릭)185.92.***.***
잘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__) | 20.08.03 17:29 | |
(IP보기클릭)118.32.***.***
(IP보기클릭)185.92.***.***
최대한 티안나게 작업하려 애썼습니다 ㅎㅎ | 20.08.03 17:31 | |
(IP보기클릭)59.86.***.***
(IP보기클릭)185.92.***.***
감사합니다!^^ 담에 보여주세요! | 20.08.03 17:31 | |
(IP보기클릭)118.216.***.***
(IP보기클릭)185.92.***.***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20.08.03 17:31 | |
(IP보기클릭)221.145.***.***
(IP보기클릭)185.92.***.***
금손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ㅎㅎ | 20.08.03 17:31 | |
(IP보기클릭)124.50.***.***
(IP보기클릭)185.92.***.***
에뮬을 이용한 기기들은 다른분들이 워낙 잘만드셔서^^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20.08.04 10:25 | |
(IP보기클릭)220.89.***.***
(IP보기클릭)185.92.***.***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엄청난 추억이 되었을듯하네요. | 20.08.04 10:27 | |
(IP보기클릭)221.155.***.***
(IP보기클릭)185.92.***.***
감사합니다. 랩틱님^^ | 20.08.04 10:27 | |
(IP보기클릭)123.111.***.***
(IP보기클릭)185.92.***.***
게임기 시장의 판도가 지금과 많이 달랐을것 같아요^^ | 20.08.04 10:29 | |
(IP보기클릭)121.165.***.***
(IP보기클릭)185.92.***.***
캡틴 코만도 빼곤 저렴합니다!^^ | 20.08.04 10:29 | |
(IP보기클릭)121.100.***.***
(IP보기클릭)185.92.***.***
공간이 많이 부족해서 얇은 cd-rom도 불가능하더군요. 아쉬웠었습니다. | 20.08.04 10:30 | |
(IP보기클릭)116.43.***.***
(IP보기클릭)185.92.***.***
cd-rom이 발매되었다면 얼추 비슷하게는 나오지 않았을까요^^ | 20.08.04 10:31 | |
(IP보기클릭)116.43.***.***
패미컴때 그래픽이라.. CD기종 (긍까 3D나 뭐 새턴이나.. 플1이나) 하면.. 그렇게 안나오는데..ㅋㅋㅋ 보면서.. 한편으로는 재미있고.. 한편으론 "소니가 닌텐도랑 합작했었스면 했었다~" 하고 생각하는.. 과거 닌텐도와 소니의 협상을 생각해 볼 수있는 중요한 역사라.. 마음속 깊이 세겨지네요 (위에 말은 나쁜 뜻 없어요..ㅎㅎ) | 20.08.04 22:51 | |
(IP보기클릭)211.206.***.***
(IP보기클릭)185.92.***.***
워낙 유명한 이야기죠^^ | 20.08.04 10:32 | |
(IP보기클릭)211.47.***.***
(IP보기클릭)185.92.***.***
저때가 소니의 리즈 시절이였으니까요. 디자인 쩔었었습니다. | 20.08.04 10:33 | |
(IP보기클릭)220.120.***.***
(IP보기클릭)185.92.***.***
대박이였겠죠 ㅎㅎㅎㅎ | 20.08.04 10:34 | |
(IP보기클릭)220.120.***.***
ㅋㅋ 하긴 불가능한거겠죠~ 라스트판타지님이시라면.. 하고 제가 잠시 이상한 생각을..좋은하루되세요 | 20.08.04 10:44 | |
(IP보기클릭)185.92.***.***
불가능합니다 ㅠㅠ 좋은하루되세요! ㅎㅎㅎ | 20.08.04 11:01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85.92.***.***
16비트까지 도킹 시스템이 많았었죠^^ | 20.08.04 18:20 | |
(IP보기클릭)61.32.***.***
(IP보기클릭)185.92.***.***
정말 감사해요^^ | 20.08.04 18:2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