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합니다! 오른쪽 베스트에 가게 되었어요!
응원해주신 분들, 댓글 달아주신분들 모두모두 감사합니다!
빨리 마무리하고 조만간 다시 찾아뵐게요~~
안녕하세용. 그 동안 유게를 주로 눈팅하다가 기회가 되어 없만갤에 글 써봅니다.
저는 게임공학과에서 게임 디자인 분야를 공부하고 있는 게임 디자이너 지망생입니다.
그리고, 학교 내에 존재하는 아마추어 게임 개발 팀에 소속되어 있기도 하고요.
그 동안 마음 맞는 팀원들과 같이 제작하던 앱이 얼추 개발이 끝나가 후기를 올려봅니다.
#1 - 미소녀가 깨워주는 알람이 있으면 어떨까?
처음 시작은 단순했습니다.
"알람인데 미소녀가 음성으로 깨워주면 어떨까?"
어느 날 문득 든 생각에 스토어를 뒤져봤습니다. 여윽시 저~기 물 건너 옆 동네에는 제법 보이더라구요.
하긴, 없는 게 더 이상했을 거에요. 반면, 국내에는 딱히 이렇다 할만한 앱이 없었습니다. 그 때 결심하게 되었죠.
- 어? 이거 만들 때 별로 오래 안 걸리 것 같은데?
- 올ㅋ 내가 만들어야징!
해서, 밑도 끝도 없이 '미소녀가 깨워주는 상쾌한 아침' 이라는 컨셉으로 개발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 오빠! 일어나! 아침이야~ >
#2 - 너, 내 동료가 되어라.
개발을 맘먹긴 했지만,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네. 저는 예의 바른 게임 디자이너일 뿐이라 혼자선 개발을 할 수 없었습니다. ㅠㅠ
시스템 디자인이나 기타 여러가지의 일을 제가 맡는다고 하더라도, 프로그래머, 그래픽 아티스트, 사운드 아티스트, 성우 등 여러 분야의 팀원들이 필요했죠. 하여, 14년도 4월 1일. 팀 총회에 맞춰 같이 프로젝트를 할 팀원들을 모집하게 되었습니다.
< 당시 사용했던 제안PT의 일부입니다. 어휴, 지금보니 가관이네요. >
어찌어찌 마음 맞는 팀원들을 구할 수 있었고 프로젝트의 이름을 "깨어나세요, 용사여!" (이하 깨용.)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3 - 본격적인 개발 시작.
대학생이란 신분의 특성상 학기 중에는 개발이 어려웠습니다. 그야 학기 중에는 강의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이죠. 뭐, 술도 먹구요...
그렇다 보니 저희 팀원들은 주로 방학에 게임을 개발합니다.
학기 중에는 방학 중 개발할 게임을 준비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통해서 팀원을 모집합니다. 그리고 방학이 시작되면 학교 내 강의실을
빌려서 다같이 모여 작업을 합니다. 흔히 합숙이라고 부르죠. 프로젝트 깨용도 마찬가지로 학기 중에 준비를 하고 14년 여름 방학 때 개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제 때 일어나면 호감도가 상승하고, 호감도가 상승하면 더 달달한 대사로 깨워준다."
위의 컨셉을 중심으로 하나하나 시스템을 확장해나갔습니다.
< 알람에 유저가 반응하면 호감도가 상승하고, 호감도가 상승하면 대사가 변화된다. >
이걸 중심으로 이것저것 시스템을 붙여나갔습니다.
- 알람을 어떤 방식으로 재생 시킬까?
- 알람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게 할까?
- 알람 외에 호감도를 상승시킬 수단을 줄까?
- 캐릭터를 강조하려면 어떻게 할까?
이것저것 넣어보니까 요렇게 되었네요.
< 알람과 호감도에서 파생되는 시스템을 구체화 해봤습니다. >
#4 - 캐릭터 애니메이션 1.
"형, 요즘 E-mote 라는 게 나왔다는데, 한번 써볼래요?"
착실히 개발하던 중, 그래픽 팀원에게 E-mote 라는 툴을 듣게 되었습니다.
E-mote가 무엇인고 하니, Live2D 처럼 2D 그래픽을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툴이더군요.
마침 무료버전도 있겠다. 당장 채택해서 작업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때는 이 툴이 얼마나 메롱한지를 몰랐엇죠. 어휴.
< 이런 식으로 레이어를 나눠 그리면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이 당시 컨셉으로는 총 세 명의 캐릭터가 존재하고, 한 캐릭터의 호감도를 최대치로 달성하면 다른 캐릭터가 해금되는 방식이었습니다.
첫 캐릭터는 "은 하" 였었고, "은 하"를 E-mote에 적용시키며 작업을 했습니다. 아직도 움직이는 은 하를 처음 봤을 때의 두근거림이 잊혀지지 않네요. ㅠㅠ
아, 또 하나. 이맘때에 인벤에서 제가 속해있는 아마추어 게임 개발팀이 합숙하는 것을 취재하러 왔었네요. 깨용도 찍어가서 한창 들떠있었습니다.
무언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아서 말이죠.
< 주모! 여기 깨용 하나 주이소! >
#5 - 작업의 끝은 어디인가요.
첫 작업이 시작된 이후, 두 번의 방학을 보냈습니다. 학기 중에는 작업을 일단 중단하고, 방학 때 합숙을 통해 다시 작업을 시작
했었습니다. 14년 여름 방학 이후 15년 여름 방학 때까지도 작업은 순조로웠습니다. 조금 작업 기간이 길어지긴 했지만 프로그래밍,
캐릭터/UI 디자인 친구들도 의욕 넘쳤었고 다들 으쌰으쌰! 하는 분위기 였죠.
다만, 이때에 용량문제가 크게 대두되었습니다. E-mote 툴을 무료버전으로 억지로 끼워 맞추는 바람에 캐리터 애니메이션을 최소화
해도 100메가 이상의 리소스가 나와버렸습니다. 아니 무슨 알람 앱이 100메가여;; 고심 끝에 캐릭터의 수를 하나로 줄이기로 결정하게
되었죠.
그렇게 시간이 흘러흘러 맞이한 15년 겨울 방학. 첫 시작 이후 제법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우선 UI 디자인.
제가 임시로 만든 구라샷을 기준으로 UI 디자이너 친구가 다듬고 다듬어서 예쁘면서도 깔끔한 UI로 만들어줬습니다. 키야-!
< 그 동안 고생한 UI 디자이너에게 애도를... >
그리고 캐릭터.
처음 "은 하"를 그려줬던 팀원이 개인사정으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눈물을 머금고 다른 팀원을 찾았고 새로운 캐릭터 "소 현"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곤 "소 현"을 그리던 친구도 개인 사정으로 떠나게 되었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우여곡적 끝에 새로운 팀원을 찾게 되었고 지금의 "나 래"가 태어났습니다.
< 안녕하세요! 나 래 에요! >
#6 - 나 래와 대사들.
사실상 기능들의 구현은 전부 끝난 상태. 남은 건 캐릭터 리소스와 음성 뿐이었습니다.
드디어 대사를 쓰기 시작했는데 말이죠. 주화입마에 걸린단든 표현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대사를 한 줄 쓸때마다 오그라듦이 미쳐 날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사람이 사람을 깨우는 대사를 써야 하는데 호감도 마다 다르고, 그 양도 방대하니 도저히 답이 보이지가 않네?
오빠, 일어나 아침이야! 안 일어나면 지각한단 말야. 언제까지 잘 거야? 빨리 일어나란 말이야!
...
도저히 떠오르지가 않았습니다. 여동생 나오는 작품들도 이것저것 찾아봤지만 안되겠더라구요.
"갓무위키 켜라."
해서, 이것저것 유행어나 명대사들을 뒤져보며 제가 넣고 싶은 드립을 잔뜩 넣었습니다.
- 폭력은 모든 것을 해결해 준다는데, 시험해볼까 오빠?
- 어떤 기상을 선사해줄까요?
- 일단 한대 맞을래? 질문은 나중에 하고~
< 고마워 친구들! >
하지만 갓무위키의 도움으로도 벅차 결국에는 친한 동생의 도움을 받아 겨우 작성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아마추어 성우분과 외주 계약을 맺어 음성 녹음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예쁜 목소리 감사합니당!
#7 - 캐릭터 애니메이션 2.
16년 여름방학에 접어들자 졸작 준비 때문에 사실상 깨용에는 거의 신경을 쓰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기능 구현도 다 끝났고, UI와 사운드 리소스도 다 있는 상태에서 캐릭터 애니메이션만 적용하면 끝나는 상황에서 그 마무리를
짓지 못하고 시간을 보내게 되었죠. 이쯤 되자 길어진 프로젝트로 지치고 의욕도 많이 꺾여버렸습니다. ㅠㅠ 주위에서도 무슨 알람
가지고 이래 오래 만드냐고. 듀크 뉴캠 포에버냐고 놀려댔죠...
그리고 지금의 16년 겨울 방학.
새로 팀에 들어온 그래픽 후배의 도움으로 모든 작업을 끝내게 되었습니다.
리본즈를 만난 코너형의 심정이 이랬을까요. 리본즈... 넌 그야말로 나의 천사다!
< 귀여운 나래 맛을 조금만 보거라 >
#8 - 결과물.
해서, 어찌어찌 테스트 버전까지 뽑았습니다. 이후엔 다듬기 끝내고 출시할 것 같아요.
리소스 조금 올려봅니당.
- 쨘! 앱 아이콘은 "진짜" 스럽지 않게, 무난하게 만들었습니다. 나 래를 상징하는 아이콘 이에요.
< 깨어나세요, 용사여! 의 앱 아이콘 >
- 앱 내에서 사용되는 배경들은 전부 이런 식으로 작업했습니다. 어울리는 배경을 찍은 뒤, 그래픽 친구의 힘으로 다듬었습니다.
< 데이트 장소 중 하나인 PC방. 사진 찍는걸 허락해주신 호락 사모님께 감사 드립니다. >
- 좌측부터 [메인 화면] [시간 설정 화면] [나 래에게 오는 메시지] 입니다.
- 하루 중 임의로 나 래한테 메시지가 날아와요!
- 알람은 [알람] [퀴즈] [스토리] 순으로 진행됩니다.
- 머리를 쓰다듬으면 알람을 끌 수 있어용.
- 알람을 끄면 나래가 퀴즈를 냅니다! 퀴즈 정답은 나래에게 오는 메시지 중에 담겨있고요~
- 스토리는 매일 다른 내용이 나옵니당.
- 알람 외에도 데이트 장소에서 호감도를 올리거나 코스츔을 선물 할 수 있습니다.
- 의상, 머리, 안경, 모자 등등 다양한 코스츔이!
#9 - 마무리.
큰 프로젝트가 아님에도 3년이나 시간이 걸렸네요.
시작과 다르게 많은 것들이 바뀌었지만, 그래도 만들고 싶은걸 마음껏. 그리고 즐겁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제 와서 보니 알람도 아니고 게임도 아닌 이상한 키메라 같은 게 나와버렸지만, 그저 완성했다는 기쁨이 더 큽니다. ㅠㅠ
계속 같이해준 팀원들한테 너무너무 고맙기만 하네요.
많은 분들이 즐겨주셨으면 하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많은 것들을 배웠던 프로젝트라 괜찮을 것 같네요. 그래도 역시 이왕이면
많이 즐겨주셨으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엔 출시하고 다시 인사 드리러 올게요!
(IP보기클릭)175.127.***.***
세상에나
(IP보기클릭)14.36.***.***
어..하루 중 임의로 알림이 오고 머리를 쓰다듬어야 끌 수 있다면... 그리고 무음 하는거 깜빡했는데 하필이면 그 장소가 회의실, 지하철, 혹은 상견례 하는 중이라든지 하면 무서운 일이 벌어 질거 같습니다ㅠ 그러니 일단 깔아 봐야겠군요.
(IP보기클릭)59.7.***.***
눈물 난데이...근데 루리웹 활동해도 여친 생길 사람은 생기더라. ㅅㅂ
(IP보기클릭)220.72.***.***
!!!
(IP보기클릭)125.141.***.***
엄청난 노력의 산물... 결과물 또한 엄청나군요
(IP보기클릭)49.1.***.***
(IP보기클릭)211.225.***.***
감사합니다 출시하고 뵐게요! | 17.02.12 18:43 | |
(IP보기클릭)59.1.***.***
ㅎㅎ | 17.02.13 02:39 | |
(IP보기클릭)125.141.***.***
엄청난 노력의 산물... 결과물 또한 엄청나군요
(IP보기클릭)211.225.***.***
닉네임이 조오금 두렵지만 감사합니당! | 17.02.12 18:44 | |
(IP보기클릭)125.141.***.***
자세한 얘기는 일단 서에서 하심이... | 17.02.12 18:49 | |
(IP보기클릭)27.117.***.***
(IP보기클릭)211.225.***.***
헤헤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17.02.12 18:44 | |
(IP보기클릭)211.208.***.***
(IP보기클릭)211.225.***.***
어... 음... 감사합니다? | 17.02.12 18:44 | |
(IP보기클릭)121.160.***.***
미쿠 말하는겁니다. | 17.02.13 12:31 | |
(IP보기클릭)175.112.***.***
클린뉴비가간다! | 17.02.14 23:40 | |
(IP보기클릭)59.7.***.***
눈물 난데이...근데 루리웹 활동해도 여친 생길 사람은 생기더라. ㅅㅂ
(IP보기클릭)211.225.***.***
ㅠㅠㅠㅠ............ | 17.02.12 18:45 | |
(IP보기클릭)124.49.***.***
무슨소리에요 그게... ㅠㅠ 꿈꾼거라고 말해줘요 ㅠ | 17.02.13 17:03 | |
(IP보기클릭)112.149.***.***
물론 난 아니지만 | 17.02.14 02:53 | |
(IP보기클릭)14.36.***.***
어..하루 중 임의로 알림이 오고 머리를 쓰다듬어야 끌 수 있다면... 그리고 무음 하는거 깜빡했는데 하필이면 그 장소가 회의실, 지하철, 혹은 상견례 하는 중이라든지 하면 무서운 일이 벌어 질거 같습니다ㅠ 그러니 일단 깔아 봐야겠군요.
(IP보기클릭)211.225.***.***
알람은 원하는 시간에 가능하고, 카톡처럼 메시지만 임의로 와용 혹시나 공개적인 장소에서 알람 울리는걸 막기위해 음성 off 기능도 있습니당! 헤헤 | 17.02.12 18:40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11.225.***.***
출시 후 잘 부탁드립니당! | 17.02.12 18:45 | |
(IP보기클릭)210.91.***.***
(IP보기클릭)211.225.***.***
조만간 찾아 뵙겠습니다! | 17.02.12 18:46 | |
(IP보기클릭)58.122.***.***
(IP보기클릭)211.225.***.***
ㅠㅠㅠ 그래도 나래가 있어서 행보캅니다.... | 17.02.12 18:46 | |
(IP보기클릭)121.168.***.***
(IP보기클릭)211.225.***.***
잌ㅋㅋㅋㅋㅋ 그래도 그 분 덕분에 앱 이름 걱정안하고 쉽게 정할 수 있었네용 | 17.02.12 18:49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1.225.***.***
감사합니당!! 정말로 오른쪽 갔어요! | 17.02.12 18:50 | |
(IP보기클릭)175.127.***.***
세상에나
(IP보기클릭)211.225.***.***
요-시!! 그란도 시즌!! 밑에글 답변 감사합니당 헤헤 | 17.02.12 18:48 | |
(IP보기클릭)121.107.***.***
(IP보기클릭)211.225.***.***
댓글 감사드려용~ 다행히도 e-mote의 학생용 라이센스를 구입해서 용량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당 | 17.02.12 18:51 | |
(IP보기클릭)59.27.***.***
(IP보기클릭)175.127.***.***
배경을 AR로 하는경우는 용량보단 디바이스의 처리속도가 걱정됩니다. 저같은 경우 유니티로 AR을 구현할 때(AR이라기 보단 포켓몬 GO처럼 배경만 띄우고 오브젝트 생성 시) GUI Texture 상에 디바이스의 카메라 화상을 띄우는데 이경우에는 배경을 선명하게(해상도를 높게)할 수록 디바이스의 처리속도때문에 끊기듯이 딜레이가 생깁니다. 때문에 보통은 해상도를 낮춰서 출력하구요. 배경을 카메라화상을 쓸경우 스크립트 몇줄이면 됩니다. 용량보단 디바이스 스펙이 중요하죠. 저도 아직 배우는중이라 더 좋은방법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 17.02.12 17:28 | |
(IP보기클릭)211.48.***.***
(IP보기클릭)211.225.***.***
ㅠㅠ... 어쩌다보니 이런 해괴한걸... | 17.02.12 18:51 | |
(IP보기클릭)122.44.***.***
(IP보기클릭)59.23.***.***
(IP보기클릭)211.225.***.***
넵. 커피가 아주 맛있는 그 곳이요~ | 17.02.12 18:47 | |
(IP보기클릭)59.23.***.***
어휴 타과 동문이셧구낰ㅋㅋㅋㅋ | 17.02.12 18:49 | |
(IP보기클릭)211.225.***.***
헐퀴 여기서 학우님을 뵙네요 ㅎㅎ;; | 17.02.12 18:52 | |
(IP보기클릭)1.237.***.***
(IP보기클릭)211.225.***.***
아직은 출시 예정이 없어용 ㅠㅠ 나래가 잘 되면 ios도 준비해보겠습니당 ㅜㅜ | 17.02.12 18:41 | |
(IP보기클릭)182.209.***.***
iOS 나오면 사려고 했는데.. 아쉽네요 ㅠ | 17.02.13 17:18 | |
(IP보기클릭)118.220.***.***
(IP보기클릭)211.225.***.***
ㅠㅠ.... 눈을 한 차원 낮추니 세상이 편해졌어요... | 17.02.12 18:52 | |
(IP보기클릭)110.11.***.***
(IP보기클릭)211.225.***.***
직접적으로 안드로이드 네이티브 소스로 연동해야합니다. 연동 방식은 유니티를 라이브러리해서 안드로이드로 연동 시키는 방법과 안드로이드를 플러그인으로 만들어서 연동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라고 프로그래머 친구가 대답해줬어요~ | 17.02.12 18:43 | |
(IP보기클릭)106.245.***.***
https://docs.unity3d.com/Manual/PluginsForAndroid.html | 17.02.13 14:29 | |
(IP보기클릭)221.147.***.***
(IP보기클릭)211.225.***.***
감사합니다!! 조만간 출시하고 찾아뵐게용! | 17.02.12 18:52 | |
(IP보기클릭)221.140.***.***
(IP보기클릭)211.225.***.***
유키호는 귀엽죠...! | 17.02.12 18:53 | |
(IP보기클릭)125.190.***.***
(IP보기클릭)211.225.***.***
글로뤼아...오빠... 노올자... | 17.02.12 18:47 | |
(IP보기클릭)124.111.***.***
(IP보기클릭)211.225.***.***
감사합니다 야쿠모님! | 17.02.12 18:53 | |
(IP보기클릭)14.43.***.***
(IP보기클릭)211.225.***.***
헉 ㅋㅋㅋㅋㅋ 대사나 다른 리소스 때문에 이름은 고정이에요... 애도를.... | 17.02.12 18:54 | |
(IP보기클릭)14.43.***.***
ㅠㅠ | 17.02.12 19:29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1.225.***.***
어 왜 답글이 두개씩 달리죠 | 17.02.13 18:59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1.225.***.***
어 왜 답글이 두개씩 달리죠 | 17.02.13 18:59 | |
(IP보기클릭)220.72.***.***
!!!
(IP보기클릭)110.11.***.***
(IP보기클릭)211.225.***.***
마아아안약에 깨용이 잘 된다면 그럴수도요..? ㅋㅋ | 17.02.13 19:04 | |
(IP보기클릭)124.58.***.***
(IP보기클릭)211.225.***.***
경찰아저씨 여기에요! | 17.02.13 19:04 | |
(IP보기클릭)220.79.***.***
(IP보기클릭)211.225.***.***
모두의 나-래! | 17.02.13 19:03 | |
(IP보기클릭)1.242.***.***
(IP보기클릭)211.225.***.***
넵! 금방 찾아뵙겠습니당 | 17.02.13 19:04 | |
(IP보기클릭)211.232.***.***
(IP보기클릭)211.225.***.***
2월 말, 3월 초로 예정중입니다. 지금은 테스트 중이에용 | 17.02.13 19:02 | |
(IP보기클릭)220.92.***.***
(IP보기클릭)211.225.***.***
앱 내 사용되는 돈이에용! 따로 결제하실 필요는 없어용~~ | 17.02.13 19:00 | |
(IP보기클릭)210.181.***.***
(IP보기클릭)211.225.***.***
조만간 다시 뵙겠습니당 헤헤 | 17.02.13 19:01 | |
(IP보기클릭)118.216.***.***
(IP보기클릭)211.225.***.***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7.02.13 19:04 | |
(IP보기클릭)14.44.***.***
(IP보기클릭)220.120.***.***
(IP보기클릭)211.225.***.***
그렇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 | 17.02.13 19:05 | |
(IP보기클릭)128.199.***.***
(IP보기클릭)211.225.***.***
으아아아 감사합니다! | 17.02.13 19:05 | |
(IP보기클릭)119.203.***.***
(IP보기클릭)121.172.***.***
(IP보기클릭)116.38.***.***
(IP보기클릭)219.255.***.***
(IP보기클릭)221.145.***.***
(IP보기클릭)211.208.***.***
(IP보기클릭)175.197.***.***
(IP보기클릭)211.206.***.***
(IP보기클릭)59.28.***.***
(IP보기클릭)211.214.***.***
드디어 저에게도 여친이........생기는군요
(IP보기클릭)125.209.***.***
이짤 왜이리 웃기지 ㅋㅋ | 17.02.14 13:03 | |
(IP보기클릭)119.197.***.***
이거 무슨만화인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7.02.16 12:01 | |
(IP보기클릭)175.199.***.***
(IP보기클릭)218.234.***.***
(IP보기클릭)121.157.***.***
(IP보기클릭)1.228.***.***
(IP보기클릭)211.225.***.***
2월 말에서 3월 초 예정입니다! | 17.02.14 19:2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