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기 1편에 이어 2편도 오른쪽 베스트 너무 감사드립니다!
루리웹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지난번 글에서 너무 관심들을 많이 주셔서
다음글은 좀더 신경쓰고, 좀더 준비하느라 연재가 늦어진점 사과드립니다.
지난번 글을 보고싶으신 분들은
https://bbs.ruliweb.com/family/242/board/300087/read/30587473
링크로 가 주시면 지난번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두번째 제작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뼈대가 완성된 시점에서, 장갑을 디자인 해주기 위해, 인터넷에서 여러 자료들을 검색하였습니다.
저는 대한민국의 전통 갑옷중 하나인 두정갑을 모티브로 대형 로봇을 제작하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에서 해당 자료들을 모으다가, 아무래도 입체물을 만드는데, 화면안의 평면의 자료들로는 한계를 느껴
용산에 있는 전쟁박물관에 직접 답사를 다녀왔습니다.
실제 인물이 착용한 모습은 볼 수 없었으나, 실물의 고증자료를 보고 여러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두 사진은 정확히는 두정갑이 아닌 두석린갑의 자료입니다.
한국의 전통 갑옷을 떠올리면, 사실 두정갑 보다는 두석린갑의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긴 합니다.
하지만 좀더 실용적 측면이 강했던 두정갑을 제작하고 싶어, 여러 자료를 토대로 스케치를 진행 해보았습니다.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해 나가며, 머리속에만 있던 이미지를 조금씩 구체화 시켜 나갔으며
실제로 입체화를 시켰을 때 생길 오류 등을 잡아나가며, 스케치를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두정갑의 외형을 본따는 것이 아닌, 로봇, 기계의 이미지를 넣어야 했으므로 각 부분의 어레인지에도 신경을 좀 썼습니다.
무기의 경우 칼 한자루와 변형이 가능한 활을 넣고싶었습니다.
아무래도 대한민국의 전통 무기는 칼 보다는 활에 가까웠으므로, 이번 제품에는 활을 제작해 보았습니다.
제일 위의 이미지가 뼈대를 토대로 잡은 정면 초기스케치이며, 활의 아이디어 스케치 자료도 보입니다.
두번째 이미지는 초안 스케치로, 볼륨감이나 멋이 좀 떨어지는 느낌이라, 좀더 다듬고 세번째 이미지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로봇의 키 비쥬얼을 잡은 뒤에는 이야기에 생명을 불어넣어주기 위해, 관련 인물들에 대한 간단한 캐릭터 스케치도 진행하였습니다.
위의 두정갑의 경우 인간이 탑승하는 탑승형 로봇이 아닌, 조종자가 외부에서 조종하는 아이언 골렘과 같은 형태로 설정을 잡았습니다.
위의 설정을 토대로 두정갑은 위의 두 캐릭터가 부리며, 이중 오른쪽 여성 캐릭터와 두정갑을 기준으로 페이지 가장 위쪽의 메인 이미지를 제작하였습니다.
나중에는 이러한 설정을 토대로 여러 로봇이 나오는 스토리를 써보고 싶습니다.
위의 스케치와 키비쥬얼을 토대로 모델링을 진행하엿습니다.
모델링 툴로는 Rhino 6.0을 사용하였으며, 기간은 약 1달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일을 마치고 집에서 짬짬히 하는거라 하루에 1~3시간 정도를 사용하였습니다.
뼈대의 가동성을 최대한 살리고 싶었으므로, 부품간 간섭부나, 마찰부를 체크하며 작업하였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최종적으로 수정된 모델링 이미지로서, 모델링을 진행하면서도 꽤 많은 디자인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할것처럼 목업 작업은 크게 2번에 걸쳐 수정되었습니다. 첫번째 모델링의 경우 수정,
보완점이 많아 목업을 뽑아 조립을 완료한 후 위의 이미지로 최종 모델링이 결정되었습니다.
제일 위의 이미지는 첫번째로 제작된 목업 모델로,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일단, 두정갑의 모티브이며 시그니쳐라고 할수 있는 두정의 모양이 너무 작았으며, 차후에 도색작업을 진행할 때,
분할이 되어있지 않으므로, 마스킹도 어렵고, 모양도 예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복제를 염두해 두었으므로, 각 장갑은 좌우 공용으로 최대한 쓸수 있도록 고려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어께의 모양, 스커트의 모양 등 많은 부분이 수정되었으며, 투구의 경우에도, 봉황 문양이
로봇의 느낌과는 어울리지 않는 느낌이라 삭제하고 디테일을 넣어 주었습니다.
무기의 경우에도, 처음 기획한 대로 활의 이미지를 최대한 살려주었으며, 크기도 큼직하게 만들어 시원시원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목업 제작 후 간단히 가동률을 체크해보니, 이정도면 문제가 없겠다 싶어, 정밀한 프린터를 이용하여, 최종 출력물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프린팅은 외부업체에 맞겨 해상도가 높고, 서포트가 달리지 않는 크리스탈 형태의 재질로 출력을 진행했습니다.
출력 작업은 타고스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부품이 매우 매우, 그리고 아주 많은 편이었으므로, 제작 비용을 줄이고자 최대한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머리를 썼습니다.
그러면서도, 억지스럽지 않고 디자인적으로 문제되지 않도록 이런 저런 고민을 진행했습니다.
출력물을 간단히 다듬고 최종 제품을 제작하기 위한 레진 복제를 의뢰하였습니다.
레진 복제는 심캐스팅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한달 쯤 뒤 심캐스팅에서 복제가 완료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복제물을 수령한 뒤 간단히 확인해보았습니다.
해당 제품은 자유로운 가동을 염두하고 제작한 제품이라, 가동 시 혹여나 도색이 까지더라도, 보기 싫지 않도록
최대한 어두운 색으로 복제를 부탁드렸습니다. 따라서 남색에 가까운 색상의 복제물이 나왔습니다.
복제물을 기반으로 뼈대 앞에 제품 1체에 들어가는 부품을 늘어놓아 보니 역시나 부품이 아주 많습니다.
부품의 게이트를 간단히 손질해준 뒤 서페이서 프라이머를 뿌려주고 가조립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부품들이 딱딱 맞아 기분이 매우 좋았습니다. 이제 조금씩 끝이 보이는 느낌입니다.
여기까지 작업 후 제품의 최종 색상을 칠하기 전 컬러링 가이드를 제작해 주었습니다.
컬러링 가이드를 제작할 때도 역시 온라인에서 자료들을 찾아본 뒤 정리해 주었습니다.
컬러링 가이드를 제작 후 이를 토대로 도색을 진행하였습니다.
처음 도색을 진행하던 중 색상 자체의 채도가 너무 높고, 전체적으로 원색 중심의 색상으로만 구성되어있어
너무 촌스러운 느낌이 나서 고민이 많아졌습니다.
중간중간 눌러주는 색상이나 묵직한 색상들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러한 고민을 하다보니 시간만 계속 흐르고 있었습니다.
어떤 방법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웨더링을 해보자는 생각이 들어서, 하드웨더링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웨더링을 진행하니, 중간중간 어두운 색상이 추가되고, 디테일도 올라가게 되어 이에 만족하고, 전체 장갑에 웨더링을 넣었습니다.
웨더링을 넣을 때는 실제 로봇이 격렬한 전투를 치루고 있을 때를 상정하여, 좀더 많은 손상이 있는 부분들을 중심으로
강하게 웨더링을 추가해 주었습니다.
웨더링은 아크릴 물감을 사용하여 스펀지를 이용해 툭툭 찍어주듯이 만들어 주었으며,
가장 위의 흉갑에 테스트를 해 보고, 투구에도 테스트를 해본 이미지입니다.
두번째 이미지는 웨더링이 들어가지 않은 순정 상태의 도색본이고, 아래의 두 이미지는 웨더링을 넣은 이미지입니다.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로봇의 눈 부분에는 간단한 기믹을 넣어 시선을 이동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웨더링을 넣으니 좀더 리얼해보이는 느낌이라 아주 기분이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색 완료 후 간단히 부품을 조립한 사진을 끝으로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무거운 뼈대 위에 레진으로 된 장갑까지 모두 씌우니 전체 무게는 655g 정도로 센티넬에서 나온 갓 그라비온과 무게가 완전히 동일하네요.
사실 이쪽 설계일을 오랫동안 하고 있었음에도, 항상 제 고유의 디자인으로 제품을 만들어 보는것이 꿈이었는데,
이번에 그 꿈을 이뤄보게 되어 기분이 아주 좋았습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인사 드립니다.
다음번 제작기는 스튜디오 촬영본 사진을 가지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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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사건담같은 일본갑옷 베이스의 메카만 보다가 이렇게 조선 전통양식의 갑옷을 베이스로 한 메카를 게다가 양질로 입체화된 물건을 보니 정말 좋군요 빨리...판매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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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싶어지는 퀄리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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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부터 설계, 출력부터 도색까지 준비하는데 많은 노고와 시간이 걸립니다'ㅁ' 보통은 중도하차가 그래서 많은데 여기까지 오는 글은 얼마만에 보는지 모르겠습니다. 몇몇 문제로 넘긴게좀 아쉬울 정도로 간만에 보는 가슴 뛰는 멋진 작품이네요 설계도를 보니 아직 남은 몇몇 기믹과 상세한 내용이 있을거 같은데 마무리까지 잘하셔셔 완성된 작품을 기대하겠습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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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 빨리 판매를!! ㅠㅠ 조종자 피규어도 만들어 주세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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썬더... 이름을 말해선 안되는 그거.. 그거 시리즈 표절같다고 글 올렸다 삭제., | 20.11.16 07: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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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건 어른이들을 위해서 상품화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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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기고 있죠. 전통군사사에 한 발 걸치고 있는 사람 입장에서 코웃음도 안납니다. -,.-;; | 20.11.06 22: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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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도 멋있게 생긴 갑옷들 여러가지 있던데 굳이 우리나라거까지 탐내는게 참 이해안가요. | 20.11.16 07: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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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가지고 싶어집니다 판매되는 제품이면 얼마나 좋을 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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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들
썬더맨... 개인이 만들면 일단 그 노력과 결과물에 감탄하게 되죠. 회사에서 나온 판매물품은 퀄리티나 가격등을 | 20.11.16 07: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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