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글은 포켓몬 실전입문에 앞서 복잡한걸 생각하기 싫어서 멀리하셨던분들 대상으로 쓰는겁니다.
이미 경험이있어서 자기만의 방법으로 잘즐기고계신분들은 도움되지않을겁니다.
안녕하세요 유우입니다.
포켓몬 실전대전이 복잡해서 못하겠다는 오해를 하시는분들이 많아서 초보자용
대충간단 실전용어설명과 입문글을 써볼려합니다.X/Y에서 많이편해진것도 있어서 그걸활용해서요.
말이 복잡할뿐이지 진짜그렇게 어려울게없습니다.
유희왕이라는 카드게임이 룰자체는 그렇게 어려운건없는데 글로 풀어서 설명할려면
복잡해지는것같은느낌??
초보자용분들을 위해 대충대충이 강조된 글이될수도.... ㅋ
일단용어 설명하면서 설명들어갈게요.
종족치
뭐 어려울거있나요... 그냥 그 포켓몬이란 종족이 태어날때부터 이런종족이다라는 수치...
치타는 원래 빠른종족이고 타조도 원래빠른종족이고 기린도 원래 목이긴 종족이고 사이아인도 원래 공격,특공 장난아닌 전투종족이고...
그냥 그종족이 원래가지고있는 수치입니다.
괴력몬이라는 종족은 원래 공격이 높은 종족들...
보통 100이상을 높다고들 평가하고 90정도되면 쓸만하다 정도로 자주봅니다.
130이라는 숫자는 진짜 ㅎㄷㄷ한거...
보통 이 종족치를 보고 노력치를 어떻게분배할까... 장점쪽을 좀더늘릴까... 단점들을 보완할까...
이런식으로 육성법을 정합니다.(좀더 파고들어가면 배울수있는 기술들가지고 기술배치등)
수치확인 이런것도어렵다면 그냥 트레이닝열어서
두 게이지안의 짙은녹색쪽 수치가 종족치입니다.
그냥 "이포켓몬 어느쪽 수치가높네..." 그냥 대충대충 보고넘어가보면서 입문해보세요.
노력치
위에있는 트레이닝샷인데 트레이닝모드가 추가됨으로서 이해가 더쉬워졌죠.. 뭐어려울거 있습니까.. 그냥 노력해서 올리는 수치입니다.
(게임내에선 기초포인트라고 표현됩니다. 이걸 노력치라고 부릅니다.)
어렵게 생각할거없이 온라인RPG게임 캐릭터 레벨올릴시 스텟주는거 생각하면 됩니다.
노력치라는 스텟510을 자유롭게 포켓몬한테 분배하는겁니다.
한스텟당 최대로올릴수있는 수치는 255입니다. (예:공격스텟은 최고 255이상 못올림)
보통 가장 기본적으로 하는 육성법 극다주기 육성법... 예를들어 에이스타입 공격형으로 육성하고싶을시
공 : 252
속 : 252
HP : 6
이렇게 줍니다.. 한스텟당 255 줄수있는데 왜 252로 나눠놨냐고요?
포켓몬은 노력치 4당 실제능력치 1이 올라갑니다.
한마디로 252에서 3을더줘봤자 스텟에영향이없이 그냥 버려지는겁니다.
그래서 공,속에 각각 252씩주고 나머지 3씩해서 남은걸 다른 스텟에 뿌리는거죠...
근데 이것마저도 어렵다.. 귀찮다???
에잇 걍 한쪽 다몰아주세여
한쪽스텟 더이상못올릴때까지 계속올리고.... 어? 꽉체웠네??? 그럼또 속도 더 못올릴때까지 꽉꽉올리고....
255,255씩 주게되지만 뭐 크게차이는없습니다. 저도 입문은 이렇게했어요...
6세대에서는 친절하게도 최대치가 252로 바뀌었다네요. 그냥 2개 몰아주고 남는거 다주면 될거같네요.
여기서 실전대전을 해보면서 욕심이 생기면서 스텟1도 버리기 싫어지는거죠..
그러나 이글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대충대충 초보자도 입문해보자라 대충대충 중심입니다 ㅎㅎ
(나중에 익숙해지시면 종족치를 보고 그포켓몬의 단점을 노력치로 보완해준다거나
"음... 방어에 몇몇정도 투자하면 누구 역린 한방은 버티겠군..하면서 세분화하는 육성법도있는데 이런건 초보자분들은 아직 안만지셨음합니다.)
저렇게키워도 충분히 싸움이됩니다. 고수들이라고 초보자들상대로 압도적으로 이기기만하는 그런일은안생겨요.
결국 포켓몬은 전술,전략의 싸움입니다. 궁극의 가위바위보....
친절하게도 트레이닝도 그래프로만 표시해주는게아니라 몇올랐는지 표시를해주기때문에 훨씬더 간편해졌습니다.
팁:
노력치를 처음부터 다올리는게 힘드신분은 후늬시티 포켓몬센터에서 기초포인트(노력치)를 올려주는 아이템을 사주시면됩니다.
1개 먹일때마다 10씩오르고 최대 100까지 올려줄수있습니다.
20개사서 필요스텟에 각각100씩주고 나머지 155씩을 트레이닝으로 올려주시면 30분~50분내외로도 노력치분배가 끝납니다
그리고 또하나의 팁:
포켓러스 라는 포켓몬전용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이건 포켓몬을 쓰러트렸을시 받는노력치를 2배로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파워시리즈 아이템(파워리스트) 이건 티켓으로 갈수있는 새로운지역에서 배틀하우스에서 받는 배틀머니 BP로 살수있으며
이걸 착용하고 몬스터를 쓰러트렸을시 해당노력치 +4가 추가됩니다.
예 : 피카츄한테 파워리스트(공격+4)올라가는 아이템을 착용
->
요테리(요테리를 쓰러트리면 노력치1을 줍니다.)를 쓰러트림
->
피카츄는1+4 효과를 받아 요테리 한마리를 쓰러트리면 한번의 전투로 공격노력치 +5
->
이때 포켓러스가 감염되있다면 2배효과를 받아 한번의 전투로 +10
* 포켓러스는 트레이닝엔 적용안됩니다.
(포켓몬 트레이닝이 재미만없다 귀찮다 라고하시는분들은 많습니다만
몬스터게임안에선 진짜 간편한부류입니다.. 디지몬이나 몬스터팜등을 해보신분들 있으신지모르지만
트레이닝 난이도가 지옥인것도있어서 하다가 게임기 집어던질뻔한적도있었죠.
그냥 스텟올리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고 하시면 편하실겁니다. 1판당 빨리끝나고요)
팁3 : 노력치 몇까지 줬는지 까먹었다??? 저는 안해봤는데 공략게시판정보로는
세이브를 한상태에서 노력치리셋 센드백을 사용하고 깎이는 수치로 그수치를 보면된다네요.
개체값
쉽게말하자면 재능을수치로 나타낸 수치입니다.
치타 10마리가 달리기시합한다고 10마리가 똑같은속도로 달리는건 절대있을수없죠? 같은 치타라는 종족안에서도 더빠른놈이있고 더느린놈이있고
힘이더센놈이있고 맷집이강한놈도있고 같은 사이아인안에서도 손오공 개체값이 넘사벽이라서 베지터가 열등감느낄수도있고
이런분들 있겠죠?
개체값계산기??? 계산??? 뭔소리여... 나안해..
1회차 클리어후 박사가주는 티켓으로 새롭게갈수있는곳입니다.(빨간화살표)
포켓몬센터 옆에 사람한테 말을걸어보니?? 어라???
내포켓몬의 능력을 판정해준다네요???
뭐 어려울거 있나요.. 이사람이 알려주는게 개체값입니다.
포켓몬 전체평가에 관해선 위에서부터 높은순...
훌륭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151 이상
상당히 우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121~150
평균 이상의 힘을 가지고 있다. 90~120
그럭저럭 힘을 가지고 있다. 90
151이상이라는건 한능력치당 재능(게체값)은 0부터 31단계의 수치로 분류되고 6가지의 재능치를 전부합한숫자가 151이상이라는걸뜻합니다.
그리고 능력치별 평가...
포켓몬개체값 31(V) : 최고의힘을 가지고있다.
포켓몬개체값 26~30(U) : 훌륭한 힘을 가지고있다.
포켓몬개체값 16~25 : 상당한 힘을 가지고있다.
포켓몬개체값 0~15 : 그럭저럭 힘을가지고있다.
2V 3V 뭐 이런말 뭔말이냐고요? 저맨위의 최고의힘을 가지고있다라는 수치를 가지고있는 숫자입니다.
6개의 능력치가 전부 V면 6V인거고 공격,속도만 V이면 2V인거고... 어려울거없죠?
계산기? 뭔말인가?? 다필요없고 걍 저걸로 최고의힘이 필요한데에 있으면 걍 노력치 올려줘서쓰세요.. 뭐어려울거있나요..
2V만있어도 충분히 실전가능...이랄까 대부분은 이정도만있어도 실전씁니다.
V를 어디서 얻냐고요?
위와 똑같은 지역에있는 프랜드사파리!!(개인적으로 이건 신의한수)
포켓몬공략게시판 프랜드게시판에 추가해달라고 글한번만써도 많이 친추해주십니다.
한번 친추하시면 오프라인서도 이용가능하고요.
사파리에서 등장하는 포켓몬!! 이게왠 혁명이라냐!!
무조건 2V이상입니다!!!!
보통 어떤포켓몬하고도 교배가되는 고개체 메타몽이 인기가많지만
메타몽이없다고요?
걍 이 사파리에서 암놈 수놈 다잡아서 실전파셔도됩니다..
교배가 귀찮다????
뭐 어때 대충 좋은개체 포켓몬잡았으면 걍 교배고뭐고
노력치하고 레벨만 올려주고 바로 실전 GO,GO해보세여...
(실제 실전해보면서 "어라 리자몽이 저런기술도 배우네... 저거있음 편하겠네.. 나도 하나만들어야지.."
하는 욕심도 생기고 효율도생기면서 교배기술도 파보는겁니다.
초보자들은 일단 경험이우선)
교배를 하실분들은 암컷,수컷 다잡아서 키우미집에 맡기시면 알을낳게될겁니다.
그알을 받고일정걸음이상걸으면 포켓몬이 테어나고...
그리고여기서 대박팁!!
삼채시티 호텔 2층 메이드한테 얻는 빨간실!!!! 이걸 포켓몬한테 소지시키고 교배시키면
유전되는 능력치가 3개에서 5개로 늘어납니다!!!
2V끼리의 부모끼리 맡기면 4V도 높은확률로 나오는거고
3V이상끼리 맡기면 운좋으면 5V도 높은확률로 뜬다는겁니다.
게다가 사파리에서 잡는포켓몬은 무조건 2V이상!!! 이번포켓몬 진짜 편해졌네요... 와
여기서부턴 좀 어려울수도있지만 그냥팁(넘어갈분은 넘어가셈)
특성 불꽃몸인 포켓몬을 선두에두면 알부화속도가 빨라집니다.. 걍팁
교배팁 : 위에언급한 파워XXX 시리즈를 착용한 부모가있으면 그개체값이 100% 유전됩니다.
예 : 암컷공격V 피카츄 와 그냥수컷 피카츄와 교배
->
암컷공격V 피카츄는 파워리스트를 착용하고있음
->
다음에 태어나는 아이는 공격V가 반드시 유전되있음...
팁2 : 개체값 판정사가있는데 계산기는 왜쓰나??
결국 개인의 욕심이랄까요?? 예를들어서 포켓몬 전체평가는 상당히 우수하다고하고있는데 V가 단한개도없다???
도대체 능력치가 어떻길레 V가 하나도없는데 우수한가??
하고 계산기로 더 자세한 수치를 볼려고 하는거죠....
V는 없더라도
공격 : 30 방어 :29 속 : 30
뭐 이렇게 나열돼있을지도 모르니까요..
이정도 차이는 레벨50때 수치변화가없거나 큰차이가 없을수있어서 계산기로 계산후 V가없더라도 그냥쓰는경우가있습니다.
(이게시판에 계산기를 만들어주신 능력자분이 계시더군요.. 흥미있으신분은 써보시길)
여기까지 관심없고 그냥 다 게임내에서만 확인하고싶으시면걍
대충 원하는능력치 최고판정받은 포켓몬데리고 ->노력치,레벨올려주고 실전!! 걍 대충대충 이렇게가보세요.
성격
과거자료이니 포핀맛은 무시해주시고
각 성격마다 잘올라가는 수치와 안올라가는 수치가있습니다.
O표시가 잘올라가는 수치 ㅅ가 안올라가는 수치입니다.
공격 특화의 괴력몬을 만들고싶다면 어차피 특공이 필요없는 괴력몬한텐 "고집" 이 괜찮아보이네요.
잘올라가는 수치는 1.1배가 더올라가기때문에 개체값이상으로 성격은 엄청중요합니다.
개체값은 2V만 필요한데 잘 떨어져있어도 써도됩니다.
저 많은 성격 무슨 천문학적 수치의 확률을 언제 노가다하냐???
포켓몬은 이런점이 정말 쉬워졌습니다.
모험을 하다보면 잡은포켓몬중에서 이런저런 성격들의 포켓몬이 많이잡혀있을텐데 그포켓몬을 통해 교배해서 원하는성격을 유전시킬수있습니다.
왜냐하면
"변함없는돌" 이라는 성격유전 소지품이 존재하기때문입니다.
보통 데구리같은 바위포켓몬을 잡다보면 지니고있습니다.
예 : 고집 피카츄 암컷과 그냥피카츄 수컷을 교배
->
이때 고집피카츄 암컷은 변함없는돌을 지니고있음
->
태어나는 아이도 고집있네 참...누굴닮았는지...
그리고 저도 하루왼종일 노가다하는걸 싫어하는지라 하루 6마리씩만 정기적으로 메타몽을 잡곤했습니다.
이러다보면 왠만한성격은 다모아지기에 변함없는돌이란 소지품존재때문에 나중가서 더더욱편해집니다.
하루에 여러메타몽 뽑아보시고싶으신분은 물론하셔도됩니다.
그리고 바로실전?
일본어 아시는분은 제가아는 일본쪽 포켓몬사이트
입니다. 엄청난숫자의 포켓몬 육성론이 나와있고 커뮤니티도 활발한 사이트입니다.
여기서 차근차근 배우셔도되고
한글판분들은 다른분블로그를 멋대로 링크해도되는진 모르겠는데 개인적으로
베르제님의 포켓몬강의를 추천드립니다.
왜 이렇게키웠는지 그 포켓몬을 어떻게 활용하고있는지 영상도있어서 배우기편합니다.
검색사이트에 "조로아크 베르제의 공간" 이라고만 치시면나오고
다른사이트도 가고싶으면
예를들어 피카츄를 키워보고싶다...
"피카츄 강의" 이런식으로 검색해보면 꽤 나옵니다.
노력치 용어땜에 헷갈리실텐데
H - 체력 A - 공격 B - 방어 C - 특공 D - 특방 S - 스피드
입니다.
그리고 바로실전보단
배틀하우스에 도전해봅시다.
처음엔 스토리용으로도 깰수있을정도로 난이도가쉽고
연승을 거듭할수록 난이도가올라갑니다.
싱글배틀을 거쳐서 슈퍼싱글 클리어를 한번노려보시죠^^
전 5세대때도 배틀서브웨이만 도전하다 몇십시간(100시간넘겼었나?) 갔었나
재밌습니다.
포켓몬 스토리는 결국 그냥 레벨놀이...
레벨도 50으로 무조건고정되기때문에 전술,전략으로 머리를 싸메야합니다.
여기서부터가 포켓몬인기비결의 진짜시작입니다.
49연승을 노려서 저시설의 리더를 클리어해봅시다.
그리고 BP를모아서 실전에서 써먹을수있는 아이템들을 얻어봅시다.
룰도 배틀서브웨이때와달리
트리플, 로테이션이 추가돼서 다양해졌습니다.
전부 슈퍼클래스의 리더까지 클리어를 노려봅시다^^
보통 실전가기전에 자기포켓몬파티가 잘굴러가는지 시험해볼때도 씁니다.
유희왕으로 치자면 와파대전 가기전에 CPU상대로 한번굴려보는느낌?
보통 싱글파티를짤때 기본으로 짜이는 방식이
1. 에이스포켓몬 : 속도와 공격력이좋아 첫방부터 밀고나가주는 포켓몬
2.1포켓몬의 약점을보완해주며 안심하며 교환해줄수있는 포켓몬
(방어력이강한 폴리곤2라거나..
1번 포켓몬이 지진기술에 약한포켓몬이라면 상대가 지진을쓸걸읽고 비행포켓몬으로 바꾼다거나..)
3.2마리의 약점을 보완해주는포켓몬
이걸 기본으로 짜여지고 저걸무시하고 트릭룸이든 날씨든
자유롭게 짜셔도 물론상관없습니다.
(3세대부터생긴 배틀프론티어...위사진은 4세대 프론티어 브레인(리더)들입니다.)
사실 위와같은 배틀시설은 3세대부터 쭈~~~욱 있었습니다.
보통 스토리를 길게즐길수있는 골드,실버가 명작으로 많이불리는데
3세대이후로도 스토리클리어후 체육관관장 처럼 7개,혹은 5개의 배틀시설이있었고
각각 시설마다 그 시설을 지키는 브레인(리더)이 있었습니다.
이때도 각각 시설마다 룰이다르고 일정연승을해야지 리더를 만날수있다는 시스템이었죠.
이런시설이 있었다는것조차 몰랐던분이 많은것같아서 끄적여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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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길어져서 어려워보일수있는데
위에도 말했듯이 유희왕이라는 카드게임자체는 해보면 그렇게어렵진안지만 말로풀어서 설명할려니 복잡해보이는것처럼..
그냥 간략하게 과정을 설명해보자면...
1.어라?? 트레이닝으로 기초포인트 올릴수있다네?? 이게 노력치구낭??
->
2.어라? 스토리 클리어했더니 새로운 지역으로 갈수있네? 가보자
->
3. 어라? 새로운지역 포켓몬센터 옆에 능력판정사가있네?? 이게 개체구낭!
->
4. 어라?? 사파리에서 나오는애들이 무조건 2V라네!! 걍 노력치주고 렙올리고 대전해보자....
이런느낌??? ㅋ
그리고 이렇게 입문하면 이제남들이 말하는 어려운예기들도 이해가가는 자신이있을겁니다.
(포켓몬 실전을 하는사람만 하는 마이너적인 요소로 착각하시고계신분이많은데
일본유저의 상당수가 포켓몬! 하면 실전으로 인식하고있는 유저가많고
스토리! 하면 튜토리얼로 인식하고있는 유저가많습니다.
지금까지 모든포켓몬시리즈는 맘먹고 3마리만 집중레벨올려서 클리어에만 집중하면
15시간보다 더빨리 엔딩볼수있었습니다.*골,실 제외
결국 레벨이 깡패인 밸런스였더라...
이거하나때문에 포켓몬을 즐기는사람이 상당히많습니다.
저도 학생시절부터 지금 사회인이 되기까지 상당히긴시간을 일본에서 지내고있습니다만
포켓몬하는 사람중 실전안하는 사람을 본적이 거의없습니다.
주위가 유행하기때문에 이야기에끼기라도 할려고 흥미를보이고 빠지는사람도많고요.
저도 포켓몬 애들게임이라고 하다 이야기에 낄수가없어서 포켓몬 시작한케이스입니다.
물론 스토리만 즐기고마는 분들도있습니다만 자신이안한다고 그걸다 마이너요소로 보는일은
없었음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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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쉽게 설명해본다고 컨셉을 대충대충으로 잡아봤는데 알기쉽게써진건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알기쉽게 이재밌는 요소를 입문하는 분들이 늘어났으면해서 써보았습니다.
진짜 그냥 스토리랑은 재미가 넘사벽의 차이니 흥미있으신분은 즐겨보심 좋겠네요...
이런걸 즐기는 유저가늘어나서 또 예전처럼 채팅방도 만들어서 같이 대전즐기고 하면서 교환도하고...
재밌게 돌아갔음 좋겠네요 ^^
그럼 저는 이만...
예전에 썼던 실전용어들인데 이번거보단 좀더 글이길어서 어렵게느껴져서 도움될진모르지만 링크걸어봅니다.
그리고 5V,6V만뽑다가 시간다보내시는건 그냥 자기만족(이거뽑는게 재밌는분들 부정하는게아닙니다..이거에 부담가는분들 대상)
이라는걸 알려주는분글 링크걸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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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13.10.18 22: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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