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고생끝에 완성한 투컴 방송 셋업 도면을 올렸었습니다
제 상황에 맞게 잘 구성했다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몇일 방송을 해보니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믹서 없이 구성하려니 정말 많이 불편하더군요
특히 제가 가진 마이크는 usb 마이크여서 최소 20만원 이상을 들여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믹서를 구매한다해도 연결이 어려워서 애물단지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습니다
만약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믹서를 구매하지 않을경우 녹화나 방송할때마다 기본장치설정을 변경해주어야 하는게 또 엄청 불편하더군요
이런 상황에서 문득 든 생각이 제가 음악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도 아닌데 꼭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믹서가 필요할까 였습니다
특히 프로그램적으로 구성을 못한다는게 정말 이해가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봤고 결국 찾았습니다
http://vb-audio.pagesperso-orange.fr/Voicemeeter/
가상 오디오 믹서 프로그램이구요 도네이션웨어라 무료로 모든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마치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믹서가 있는듯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믹서를 쓰는것이 음질이나 편의성이 더 좋은 것은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비용을 절감하려고 하거나 좀더 간단한 구성을 원하시거나
굳이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믹서가 필요하지 않으시다면 좋은 선택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위 도면은 투컴구성도와 셋업방법입니다
주의하실점은 마이크는 게이밍 pc에 연결되며 보이스톡 프로그램도 게이밍 pc에서 실행되어야 합니다
물론 보이스미터 프로그램도 게이밍pc에서 실행되어야 합니다
마이크를 겜컴에 연결하는 이유를 천천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마이크를 겜컴에 연결하고 녹화 또는 방송을 하게되면 게임소리는 캡쳐장비에 잘 잡히지만 마이크 소리는 캡쳐장비에 잡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캡쳐장비는 겜컴의 그래픽카드에서 나오는 hdmi(영상/음성)신호를 받는데 마이크 소리는 이 신호와 다른 신호로 겜컴에 입력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통 마이크사운드 캡쳐를 위해 마이크를 방송컴에 연결합니다
그러나 이로인해 겜컴과 방송컴 사이에서 딜레이가 생기게 됩니다
겜컴의 영상으로 플레이하자니 녹화되는 마이크사운드가 게임영상보다 빠르고
방송컴의 영상으로 플레이 하자니 실제보다 약간 반응이 느린 상태에서 게임을 해야만 하는거죠
그래서 이러한 사운드 딜레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겜컴과 방송컴에 마이크를 각각 연결합니다
실시간 마이크 사용을 위해 게임컴에 마이크를 연결하고
캡쳐되는 영상에 마이크 소리를 덧입히기 위해서 방송컴에 또 마이크를 연결하는거죠
어차피 겜컴에 연결되는 마이크사운드는 녹화되지 않기에 이렇게 이중으로 자원을 낭비하는것만이 해결책이 되는 역설적인 상황인거죠
좀 더 세련된 해결방법이 바로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믹서를 사용하는 겁니다
먼저 믹서로 모든 사운드 입력을 하나로 모아놓고(여기까진 아날로그) 이 신호를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연결하고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털신호로 바꿔서 방송컴에 입력하는거죠
이렇게 하면 모든 사운드 컨트롤을 믹서를 통해서 하고(아날로그 컨트롤) 이 신호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깔끔하게 방송컴에 입력되어 캡쳐되는거죠
제가 한 구성은 이것에 반하는 구성입니다
마이크를 방송컴이 아닌 겜컴에 연결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마이크를 겜컴에 연결하는 이유는
1. 사운드 딜레이 현상이 전혀 없습니다
게임에서 실시간으로 마이크 사용이 가능하고 게임소리와 마이크소리는 동시에 캡쳐되어 방송됩니다
(물론 이경우 겜컴에서 보이스톡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기때문에 겜컴사양을 조금 잡아먹는 단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의 영향은 미미하다고 생각합니다)
2. 마이크를 1개만 사용해도 됩니다
가상 사운드 믹서를 통해서 겜컴의 그래픽카드에서 나오는 hdmi(영상 및 음성)신호와 겜컴에 연결된 마이크사운드 신호를 믹싱해주기 때문에 방송컴에 마이크를 연결하지 않아도 마이크 사운드가 겜소리와 함께 캡쳐장비에 잡힙니다
3.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필요없습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역할은 아날로그 사운드인 마이크 사운드를 디지털 신호로 바꿔주는 장치입니다
이것은 usb마이크를 사용함으로써 간편하게 해결이 됩니다
(저는 처음엔 cm7010을 썼었지만 음질의 한계로 결국 블루 예티 usb마이크를 구매하게 되었는데 음질이 정말 좋습니다 특히 잡음 걱정을 하지 않게 되어서 정말 만족합니다)
usb 마이크가 아닌 xlr케이블을 쓰는마이크더라도 사운드카드로 입력후 보이스미터를 이용하여 믹싱해주면 마이크 사운드가 캡쳐장비에 잘잡힙니다
4. 믹서가 필요없습니다
여러가지 사운드 입력을 계속 조절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믹서가 있는 것이 편하겠지만 게임소리와 마이크사운드와 보이스톡 소리등만 녹음하면 되는 간단한 상황에서는 사운드 입력 레벨을 처음에만 조정해 놓으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굳이 믹서가 필요없습니다
꼭 필요한 상황에서는 보이스미터 프로그램이 믹서기능이 있기때문에 이를 이용해서 제어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물론 이경우 원활한 게임방송을 위해 겜컴 듀얼모니터는 필수입니다
글씨가 작게 보이시는 분은 누르시면 확대해서 보실수 있습니다
제컴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게이밍 pc : 4790k, 8gb ram, gtx 970
*스트리밍 pc6700k, 16gb ram, 내장글픽
*에버미디어 lgx 라이브 게이머 익스트림
*삼성 34인치 울트라 와이드 커브드
*pv453
obs나 xsplit프로그램은 사용하지 않고 자체 내장 프로그램인 recentral3를 이용해서 유튜브 라이브로 스트리밍 하고 있습니다
(IP보기클릭)112.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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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36.***.***
위에 설정 화면과 동일하게 세팅하겨야 합니다 각 세팅별 체크된것이 동일한지 확인을 장해보세요 가령 이장치로듣기가 체크되어 있어야 소리가 들어갑니다 그외에도 세팅을 동일하게 해주셔야해요 | 17.04.20 03: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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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컴의 소리는 스피커 다중입력을 통해 간단히 해결됩니다 보통 스피커에는 이중입력을 위한 rca단자가 있습니다 | 17.04.20 03: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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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님 적으신글과 거의 비슷한 세팅으로 방송중인데, 방송컴의 도네소리를 어떻게 게임컴으로 가져와야할까요 ㅠ 게임컴에 스피커를 연결하고, 방송컴에서 소리를 따오는건가요? RCA단자가 있는 스피커를 구매해야겠네요? | 17.11.15 15: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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