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디자이너 Edouard Imbert
"저는 실시간 정지 방식에 비판적인데 어수선해 보이거든요.
그러니까 미스, 정지, 명령 3번, 미스, 정지 처럼요.
그리고 오래된 시스템을 유지하면 더 많은 소비자에게 확장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턴제의 핵심은 모두가 이해하고 있다는 겁니다. 내 턴이야, 이제 네 턴이야.
그리고 우리는 디비니티 오리지널 신 1에서 이게 잘 됐다는 경험이 있습니다.
2에서도 효과가 있었고, D&D도 턴제잖아요.
캐릭터는 여러분이 퍼즐을 푸는데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모든 것이 동시에 움직인다면 퍼즐을 푸는 게 좀 더 어수선해지겠죠."
느리거나 힘들다는 턴제의 비판을 해결하기 위해 순서대로 캐릭터가 행동하는 대신, 공격과 보너스 액션으로 콤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턴제가 너무 좋다면 전투 이외에서도 턴제로 바꿀 수 있습니다. 경비원을 실시간이 아닌 턴제로 피한다면 좀 더 쉬워지겠죠.
(IP보기클릭)153.242.***.***
아니 애초에 지금 많은 사람들이 실시간 정지라고 부르는 발더의 전투가 턴제임.. 매 라운드 정지해서 명령을 내리지 않으면 그냥 이전 턴에 하던 행동을 계속 하고 있을 뿐인 거고;
(IP보기클릭)110.70.***.***
드래곤에이지같은 좋은사례도 있는데 인터뷰가 좀 그러네
(IP보기클릭)125.180.***.***
글쎄 난 발더스 팬인데 턴제도 좋은데?
(IP보기클릭)211.36.***.***
헛소리 자제좀 실시간 정지 만들 기술이 없는회사라니 당장 유저캐릭터 제외하고서 라운드 반복하면 실시간인데 유저 명령도 그냥 반복시켜두면 실시간이랑 다를바없음 발게이는 유저턴 자동화가있는것뿐이지 왜 뇌피셜을 사실인냥ㅋㅋ 개발자들이 이런댓글보면 뭐라고생각할지
(IP보기클릭)39.118.***.***
이번 디비니티3는 재미있게하겠습니다 디비니티4도 기대합니다
(IP보기클릭)211.195.***.***
(IP보기클릭)125.128.***.***
거기에 발더스 3 달고싶어하는 게 발더스 IP 원작자들 뜻인데 어쩌겠소. 라리안이 남의 걸로 억지부린 것도 아니고. 따지고 화낼 대상이 잘못돼있음. | 20.02.29 00:18 | | |
(IP보기클릭)112.165.***.***
애초에 돈법사 측이 다른 실시간 정지 시스템을 차용하는 제작사가 아닌 턴제 장인인 라리안에게 가장 먼저 접촉한 건 라리안보고 D&D 다운 턴제를 만들어달라는 의도도 깔린 겁니다. | 20.02.29 01:57 | | |
(IP보기클릭)153.242.***.***
아니 애초에 지금 많은 사람들이 실시간 정지라고 부르는 발더의 전투가 턴제임.. 매 라운드 정지해서 명령을 내리지 않으면 그냥 이전 턴에 하던 행동을 계속 하고 있을 뿐인 거고;
(IP보기클릭)211.195.***.***
하,, 누가 그걸 몰라서 그럽니까.. 지금 왜 턴제냐고 불만있는 발더스팬들이 그걸 모를것같아요?? 그게 하고싶다고요,.. 최신 그래픽과 최신 게임성으로 발전된 그 실시간느낌 나는 전투를 하고싶다 이거에요 발더스 팬들은요, | 20.02.28 23:19 | | |
(IP보기클릭)125.180.***.***
메리베스
글쎄 난 발더스 팬인데 턴제도 좋은데? | 20.02.28 23:22 | | |
(IP보기클릭)39.7.***.***
제가 생각하는 턴제는 누군가의 행동차례가 돼면 다른 캐릭터는 멈춰있어야하는 부분이 큰데 발더스의 경우는 그렇지 않음. 멈춰있을때 할 수 있는 행동은명령을 내리는 것 뿐이지 사실 모든 캐릭터의 상호작용이 동시 다발적으로 이루어지는거라 양상이 많이 달라짐 | 20.02.28 23:23 | | |
(IP보기클릭)211.206.***.***
"매 라운드 정지해서 명령을 내리지 않으면 그냥 이전 턴에 하던 행동을 계속 하고 있을 뿐인 거고;" 이렇게 만들라고 하는 거임. 발더스 팬들이 바보가 아님. | 20.02.28 23:28 | | |
(IP보기클릭)211.195.***.***
팬은 무슨 ㅋㅋ말로는 뭔말을못해 ㅋㅋ 발더스 레딧에 지금 뭘로 싸우는지 알기나하냐 ㅋㅋ | 20.02.28 23:31 | | |
(IP보기클릭)121.144.***.***
일부 팬들이겠죠. 과거 D&D게임 중에 템플 오브 엘리멘탈 이블이라는 게임이 있었는데 턴제였었죠. 이 게임은 발더스만큼 유명한 게임은 아니었지만 적어도 전투면에서는 D&D 게임들 중 최고로 평가받았었습니다.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2가 실시간에서 패치로 턴제가 추가되었었는데 추가된 턴제 시스템이 훨씬 더 나았었어요. 디비니티 오리지널 씬 시리지의 전투가 이 분야 최고로 평가받는건 말할 것도 없죠. 필라스 시리즈를 해보면서 느낀 것이지만 이제 과거의 실시간 스탑 전투는 살아날 수 없습니다 필라스 제작진이 턴제 전투를 패치로 괜히 추가한 것이 아니에요. 추억을 회상하시는 분들에게는 죄송한 말이지만 과거 발더스식 전투는 이제 팔리지 않습니다 | 20.02.28 23:45 | | |
(IP보기클릭)211.195.***.***
라리안이 턴제로 만든것은 실시간 스탑 전투로 만들 기술력이 없어서 그런겁니다. 본인들이 가장 잘하는게 턴제전투니까 그렇겠죠. 과거 발더스식 전투라고하셨는데. 실시간 스탑 게임의 좋은 예로 과거 드에 시리즈도 있잖아요. 뭔놈의 과거타령이에요. 그렇게 따지자면 턴제전투 시스템이 훨씬 구식이고 낡았죠. 다대 다 전투에서 적한번 나한번 떄리고, 그때동안은 계속 나머지 캐릭들은 멀뚱멀뚱 가만히있고, 이게 그럼 발전된 현대식 rpg 전투인가요?? 혼자만의 생각을 그렇게 정답인것마냥 쓰지마세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라리안은 실시간 스탑 전투를 제대로 만들 기술력이 없고, 대신 턴제기술력만 있기 때문에 이렇게 만든겁니다. | 20.02.28 23:47 | | |
(IP보기클릭)211.206.***.***
실시간정지 전투 게임 패스파인더: 킹 메이커 성공하고 후속작 나옵니다. | 20.02.28 23:48 | | |
(IP보기클릭)121.144.***.***
드에는 발더스의 계통을 따르지 않아요. 거기서 훨씬 진보한 방식이고 시리즈가 거듭되면서 계속 달라져서 3편에 와서는 전혀 다른 시스템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드에와 제일 비슷한 게임이 뭔지 알아요? 파판12입니다. 파판12와 발더스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지요. | 20.02.28 23:49 | | |
(IP보기클릭)121.146.***.***
어차피 라리안 아니면 발더스3 만들회사도 없음 돈법사가 선택한거니까 그러니 이게 마음에 안들면 마음속으로 속편은 없다 생각하고 그냥 안하면됨 | 20.02.28 23:52 | | |
(IP보기클릭)121.144.***.***
그리고 생각해보니까 드에도 고전게임인거 아시나요? 패스파인더요? 네..딱 그 정도가 한계치입니다. 판매량으로 따지면요. 패스 파인더나 필라스 정도죠. 필라스도 후속작은 나왔었지만 판매량은 만족스럽지 못했죠. 지금은 2020년이니까요. 패스파인더에서 가장 인기있는 모드가 뭔지 아세요? 전투를 턴제로 바꿔주는 모드입니다. | 20.02.28 23:54 | | |
(IP보기클릭)211.195.***.***
저게 디비니티3이었음 아무도 불만안갖겠죠, 원래 턴제인 게임이니까. 근데 발더스3 타이틀을 달고 나와서 논란이 있는거죠. | 20.02.28 23:57 | | |
(IP보기클릭)121.144.***.***
필라스 제작진들도 자기들의 실패 원인을 전투 시스템에서 찾았고 그래서 내어 놓은게 턴제 전투 패치입니다. 패스파인더도 가장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건 턴제로 바꾸는 모드이고 애초에 턴제로 나왔더라면 반응이 훨씬 더 좋았을 거에요. 그런데 지금 시점에서 과거 전투를 재현하자구요? 발더스 시리즈를 완전히 관짝에 집어넣고 못을 박자는 소리죠. | 20.02.28 23:57 | | |
(IP보기클릭)211.36.***.***
메리베스
헛소리 자제좀 실시간 정지 만들 기술이 없는회사라니 당장 유저캐릭터 제외하고서 라운드 반복하면 실시간인데 유저 명령도 그냥 반복시켜두면 실시간이랑 다를바없음 발게이는 유저턴 자동화가있는것뿐이지 왜 뇌피셜을 사실인냥ㅋㅋ 개발자들이 이런댓글보면 뭐라고생각할지 | 20.02.29 00:09 | | |
(IP보기클릭)221.167.***.***
그러니까 결국 변화를 받아들이냐 마냐 차이인데, 기존 발더스를 기대했던 유저들한테는 당연히 실망스럽게 다가올 수 밖에 없고 못 받아들이는거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다만 게임 외적인 측면을 보자면 님이 말씀하셨듯이 라리안은 턴제에 강점을 드러내는 회사고, 발더스식 실시간 정지가능 전투는 명맥이 끊겼다고 보는게 맞음. 성공예시로 든 드에도 어디까지나 '구' 드에였고 패파 하나 있는데 정말 예시가 거의 없는 수준이죠. 라리안이 기술력이 아예 없어서 못 만든다는 거는 그렇게 공감은 안가고 걍 자신들이 가장 자신있는 분야쪽으로 재해석해서 만든다고 보는 것이 맞음. 턴제쪽은 그래도 매니아들 사이에서 명맥은 유지되고 있으니까요. 판권 팔려가서 프랜차이즈 이름만 뒤집어쓰고 나오는거도 아니고 돈법사가 간택한 회사가 저러는데 결국 싫고 안 맞을 거 같으면 거르시면 될 거 같습니다. | 20.02.29 00:13 | | |
(IP보기클릭)180.182.***.***
발더스 안해봄, 디비니티 오리씬1 , 드에 1,2 해봄 이런데 드에 방식 전투라면 차라리 턴제가 낫다고 봄.. 액션게임에 꼼수쓰는 느낌만 남.. | 20.02.29 00:21 | | |
(IP보기클릭)218.235.***.***
17만장 팔린게 성공한거임? ㅋㅋ | 20.02.29 00:59 | | |
(IP보기클릭)203.223.***.***
발더스 게이트 딱 1편만하고 그만뒀는데 필라스 1편 하면서 그지같았던건 끝없는 로딩과 읽는거 좋아하는 사람들도 기겁할만한 끝없는 텍스트량 말곤 없었네요. 오히려 전투는 되게 재미있었구요. 2편은 용두사미 소리 들려오는 스토리랑 해상전이 빈약하다느니 하는 부정적 평가들 때문에 구입 안했고. | 20.02.29 01:47 | | |
(IP보기클릭)203.223.***.***
솔직히 발더스 게이트 3이 실시간 정지 방식으로 나오든 턴제로 나오든 상관안하는데 실시간 정지 방식 자체가 구리다는건 동감 못하겠네요. 필라스 2편이 망한걸 온전히 전투떄문이라고 하는것도 그리 동감 안되구요. | 20.02.29 02:00 | | |
(IP보기클릭)211.48.***.***
나도 팬인데 난 그냥 나와주는 것만으로 좋은데 | 20.02.29 02:24 | | |
(IP보기클릭)125.133.***.***
턴제의 의미좀 제대로 말해야죠 PC 게임에서의 턴제는 ...... 캐릭터마다 자기 턴에 시간이 멈춤체 유저가 명령을 내리고 그 결과를 주고 받으면서 게임하는걸 말합니다... 실시간은 말그대로 실시간 전투고요... 거기에 시간 멈춤을 넣은것뿐이죠... 한마디로 옵션일뿐입니다. PC RPG 턴제 게임과 실시간 게임의 차이인데 , 그런식으로 따지면 디아블로 게임도 D&D룰만 안따를뿐 턴제입니다.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도 D&D룰은 안따르지만 실시간 전투죠. 말장난 하지마시고 일반 유저가 인식하는 턴제게임을 이해했다면 유저의 불만을 이해하고 반박해야지... 실시간 게임도 사실 턴제라고 말하는게 뭔 의미가 있습니까? 디아블로도 그게임만의 룰로 턴제로 움직이는겁니다. 그 턴 단위가 몇초인지가 다를뿐... 모든 게임은 턴제죠 ... 이게 말장난이라는거 | 20.02.29 03:34 | | |
(IP보기클릭)219.255.***.***
애초에 발더스가 턴제가 아니라는 말이 이상한게 발더스도 결국 타코에 따라서 때리던거였는데 말이죠. 기본 모션만 움직일뿐이였지... | 20.02.29 05:47 | | |
(IP보기클릭)121.159.***.***
'혼자만의 생각을 그렇게 정답인것마냥 쓰지마세요.' 라고 하셨죠? 그럼 '다시한번 말하지만 라리안은 실시간 스탑 전투를 제대로 만들 기술력이 없고, 대신 턴제기술력만 있기 때문에 이렇게 만든겁니다.' 에서 혼자만의 생각을 정답처럼 보이지 않게 라리안이 그런 능력 없다는 근거도 보여주세요. | 20.02.29 16:05 | | |
(IP보기클릭)125.134.***.***
(IP보기클릭)211.195.***.***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39.7.***.***
용과 같이는 rpg고 바하도 1인칭인뎅 뭐 어때 | 20.03.02 19:24 | | |
(IP보기클릭)218.237.***.***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39.118.***.***
이번 디비니티3는 재미있게하겠습니다 디비니티4도 기대합니다
(IP보기클릭)221.152.***.***
(IP보기클릭)1.253.***.***
(IP보기클릭)27.1.***.***
아직 개발 중인 작품이라 그런 얘기가 오가는 단계는 아닌 것 같습니다. | 20.02.28 23:21 | | |
(IP보기클릭)1.253.***.***
그렇군요 근데 기대가 됩니다. 디비니티 2 재밌게 했는데 | 20.02.28 23:23 | | |
(IP보기클릭)39.118.***.***
한글화 소식 뜨려면 못해도 얼리엑세스로 출시하고 정식출시한 다음에 (얼엑이 언제 끝날지 모르겠지만 디비니티2 얼리엑세스때처럼 1년이 걸릴수도 있고) 상당히 오래걸릴거로 보이네요 | 20.02.28 23:29 | | |
(IP보기클릭)1.253.***.***
빠르면 좋겠네요 | 20.02.28 23:31 | | |
(IP보기클릭)211.246.***.***
디비니디1 한글화하고나서 안팔렸는지 디비니티2 한글화는 유저패치에서 공식으로 되버린거라 과연 해줄지... | 20.02.29 02:30 | | |
(IP보기클릭)122.46.***.***
(IP보기클릭)220.70.***.***
(IP보기클릭)61.73.***.***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4.50.***.***
(IP보기클릭)1.238.***.***
와 긴박감 넘친다. 라기보다 아 번거롭고 귀찮구나 이거... 라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낡았다는 생각도 들고. (필옵 1, 2 둘 다 예구해서 한 사람입니다) | 20.02.29 07:41 | | |
(IP보기클릭)110.70.***.***
드래곤에이지같은 좋은사례도 있는데 인터뷰가 좀 그러네
(IP보기클릭)122.43.***.***
그놈의 앤썸은 집어치우고 드에4나 만들것이지 | 20.02.29 01:17 | | |
(IP보기클릭)14.54.***.***
그러게여 솔라스 떡밥도 있고 풀어낼꺼 많았을텐데. 안드로메다로 한번 크게 데였지만, 드에 4 나오면 또 예구 할거 같네여 ㅠㅠ | 20.02.29 01:35 | | |
(IP보기클릭)221.158.***.***
드에는 인정이지 | 20.02.29 06:06 | | |
(IP보기클릭)211.206.***.***
(IP보기클릭)121.176.***.***
(IP보기클릭)125.143.***.***
파판은 이미 15로 리얼타임 액션이 됐잖아여 | 20.02.28 23:32 | | |
(IP보기클릭)121.176.***.***
헉 12이후로안해봐서 놀랍네요 ㅋ | 20.02.28 23:33 | | |
(IP보기클릭)58.124.***.***
파판7R도 약간의 턴제요소가 들어간 리얼타임액션이죠 | 20.02.29 00:03 | | |
(IP보기클릭)125.143.***.***
(IP보기클릭)125.143.***.***
글고 턴제가 진짜 구렸으면 위자드 코스트가 옵시디언을 찾아갔겠죠? 라리안은 그냥 러브콜을 보냈고 선택은 위자드 코스트가 내린 건데 라리안이 지들 잘하는 걸로 만들어 달라고 한 걸 만든 거 뿐인데 욕을 바가지로 먹을 필요가 있나 싶네여 ㅋㅋ | 20.02.28 23:33 | | |
(IP보기클릭)220.72.***.***
반대 아니었던가요? 라리안에서 디비니티 시리즈의 어느 작품인가 만들고 있었는데 너네 한번 발더스 게이트3 만들어볼래? 해서 콜하고는 원래 만들던거 발더스 게이트 3 발매까지 무기한 연기 되었다고 알고 있었는데요. | 20.02.28 23:54 | | |
(IP보기클릭)125.143.***.***
머 다를 바는 없죠 ㅋ 결국 D&D 판권 가진 애들이 젤 적당하다 싶어서 고른 회사니까여 | 20.02.28 23:55 | | |
(IP보기클릭)59.23.***.***
처음은 라리안이 만들겠다고 제안했는데 거부 당했는데, 디비니티 오리지널 씬이 성공하고 나서 돈법사가 제안했다고 하네요. | 20.02.29 00:19 | | |
(IP보기클릭)121.183.***.***
(IP보기클릭)222.233.***.***
(IP보기클릭)121.129.***.***
(IP보기클릭)121.183.***.***
(IP보기클릭)125.128.***.***
이동턴하고 공격 따로 있음. | 20.02.29 00:19 | | |
(IP보기클릭)60.99.***.***
(IP보기클릭)61.76.***.***
(IP보기클릭)60.99.***.***
용과같이7 : ??? | 20.02.29 01:04 | | |
(IP보기클릭)117.111.***.***
루리웹-4258994610
폴아웃 : ??? | 20.02.29 11:46 | | |
(IP보기클릭)125.178.***.***
워크래프트3 어리둥절? | 20.03.01 17:50 | | |
(IP보기클릭)39.7.***.***
gta3 하나면 이야기 끝 아닐까? | 20.03.02 19:26 | | |
(IP보기클릭)221.158.***.***
(IP보기클릭)121.159.***.***
(IP보기클릭)118.37.***.***
(IP보기클릭)39.7.***.***
발더스3건 발더스 사이드스토리건 어차피 안사줄 사람의 심기를 신경쓸 바에야 정식 후속 따당! 하는게 네임밸류가 먹혀줘서 그런듯 | 20.03.02 19:29 | | |
(IP보기클릭)58.124.***.***
(IP보기클릭)221.167.***.***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22.43.***.***
폴아웃3는 여전히 고전 팬들한테 없는취급 당해요 그나마 뉴베가스가 인정받지 | 20.02.29 02:12 | | |
(IP보기클릭)14.49.***.***
폴3 없는취급하는 극소수 틀딱팬들 있긴 한데 거의 모든 폴아웃커뮤니티에서 놀림대상이죠.... | 20.03.01 08:42 | | |
(IP보기클릭)121.169.***.***
(IP보기클릭)219.250.***.***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21.129.***.***
(IP보기클릭)59.5.***.***
(IP보기클릭)218.235.***.***
발더스 세계관이면 됐지 시스템까지 같아야할 이유가? 애초에 위자드리가 턴제로 만들어라고 한건데 | 20.02.29 01:05 | | |
(IP보기클릭)59.5.***.***
같을 이유든 뭐든 간에 발더스 게이트란 작품을 생각한 팬들에겐 이질적이라고요;; 자꾸 원래부터 6초룰 턴제겜이었다 뭐다하는데, 애초에 발더스가 룰은 그랬어도 전략 자체는 디비니티랑 완전 다른 게임이었습니다 그런데 자꾸 원래 턴제겜이다, d&d는 시초가 턴제겜이다, 굳이 턴제겜이어야 할 이유가 없다 등등 말하면서 원래 방식이 아닌 것에 대한 불만을 깔아뭉게려 하니 하는 소리죠 | 20.02.29 01:08 | | |
(IP보기클릭)125.180.***.***
전투시스템이 과거 발더스랑 같고 세계관이 달라야 발더스 시리즈랑 전혀 상관없는 게임이지 세계관이 같은데 전투시스템 턴제로 바꼈다고 전혀 다른 게임이라네 어처구니가 없다 ㅋㅋ | 20.02.29 01:09 | | |
(IP보기클릭)59.5.***.***
세계관 = d&d d&d가 베이스라고 해서 같은 게임이라니 ㅋㅋㅋㅋ 쉴드도 적당히 치세요 | 20.02.29 01:11 | | |
(IP보기클릭)125.180.***.***
세계관이 언제부터 D&D 로 통용됐음?? 그건 전투 시스템이지 님 용어통일은 하고 사나요? | 20.02.29 01:13 | | |
(IP보기클릭)59.5.***.***
...? | 20.02.29 01:13 | | |
(IP보기클릭)121.88.***.***
동서양겜 가리지 않고 장르변화에 있어서 구/신규 팬들의 의견 충돌은 언제나 있어왔다고 생각합니다. 바하도 그랬고 갓옵도 그랬으니까요. 다만 엄연히 발게이3는 돈법사의 제안 하에 제작이 이뤄지는 시리즈고, 기존 시리즈에 비해 이질감이 느껴진다고 해서 아예 딴 겜 취급할 필요도 없죠. 님이 말씀하시는 요지는 맞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팬들 불만을 깔아뭉게선 안되죠. 하지만 반대로 보면 변화를 무조건 이건 발게이가 아니다 라 할 이유도 없다고 봅니다. 다만 일리시드와 기스양키가 본격적으로 등장함에도 dnd의 탈을 쓴 디비니티라는 생각이 드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네요. 좀 더 정보가 공개되야 기존 시리즈와 어느정도 연관성이 있는지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당장에 정보가 너무 적어요. 시연영상이 플레이위주인게 꽤 큰 듯 | 20.02.29 01:39 | | |
(IP보기클릭)59.23.***.***
발더스3 붙인건 돈법사가 해줬거나 허락해준겁니다. 게임도 돈법사가 만들어달라고 라리안에 제안한거구요. 발더스나 아윈터가 명작인건 알겠는데, 실시간 전투=발더스라는건 아닙니다. | 20.02.29 01:43 | | |
(IP보기클릭)59.5.***.***
돈법사가 인정해줬다고 해도 전의 발더스 게이트란 작품이 없어지는 건 아니잖아요 굳이 '발더스 게이트 3'라 이름을 붙였으면서 방식은 전혀 다르게 해놓으면 불만이 나오는 건 이상한게 아니라는 말이죠 애초에 돈법사가 공인해줬다고 해서 팬들의 불만이 묵인된다고 하기에도 웃기고요 예를 들면 발더스의 양자를 압둘로 만든다던가, 네버윈터 나이츠 스토리를 싹 깔아뭉게고 흑역사 취급했다던가요 | 20.02.29 01:49 | | |
(IP보기클릭)59.5.***.***
관련성이 더 나오고 팬서비스가 크다면 어느정도 사그라들거 같긴 합니다 근데 일단 턴제라는 방식 자체가 기존 방식을 생각했을때 거부감이 큰건 어쩔수가 없네요ㅠㅠ | 20.02.29 01:50 | | |
(IP보기클릭)112.223.***.***
발더스 게이트의 세계관은 그냥 포가튼 렐름임. 이런저런 d&d 바탕의 게임이 공유하는 그거. 세계관 같으면 되었다는 건 발더스 게이트와 네버윈터 나이츠를 같은 게임이라고 하는 수준이지. 그나마 발더스 게이트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바알스폰 사가인데 이건 완전히 종식되었으니까 티저나 로고에 바알스폰 대신 외계문어 대가리 박아넣었겠지. 그럼 이게 뭘 봐서 발더스 게이트냐. 그냥 다른 d&d 게임이지 | 20.02.29 02:25 | | |
(IP보기클릭)112.223.***.***
발더스 게이트의 세계관은 그냥 포가튼 렐름임. 이런저런 d&d 바탕의 게임이 공유하는 그거. 세계관 같으면 되었다는 건 발더스 게이트와 네버윈터 나이츠를 같은 게임이라고 하는 수준이지. 그나마 발더스 게이트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바알스폰 사가인데 이건 완전히 종식되었으니까 티저나 로고에 바알스폰 대신 외계문어 대가리 박아넣었겠지. 그럼 이게 뭘 봐서 발더스 게이트냐. 그냥 다른 d&d 게임이지 | 20.02.29 02:28 | | |
(IP보기클릭)124.53.***.***
애초에 네버윈터 시리즈가 같은 제작사에서 발더스랑 호환되고, 후속작 개념으로 개발하던거 아니였음? 만들다보니 D&D룰 판본이랑 게임엔진이랑 바뀐게 많아서 호환을 포기한거고 | 20.02.29 09:21 | | |
(IP보기클릭)121.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