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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메이플스토리2] 일단 따라 해보는 트리거 에디터 사용 방법 [59]





안녕하세요? GM 메튜에요~!

버튼 하나로 우리집을 스마트하게 컨트롤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트리거 에디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A부터 Z까지 세세히, 자세히 알려드리고 싶지만, 
왠지 공부하는 기분 들고..그러다 보면 졸리고 하니까 

간단한 예제 따라하면서 트리거 에디터를 배워 보아요~*



◎일단 트리거 에디터란!? 

집에 설치한 건설 아이템의 동작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쉽게 예를 들면 '스위치를 누르면 문이 열린다'에서 스위치를 누르면 문이 열릴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트리거 제어기:트리거 에디터를 사용하기 위한 준비물 

트리거 에디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트리거 제어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트리거 제어기는 실내에만 설치할 수 있으며, 최대 3개까지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트리거 제어기는 아래와 같이 아이템 툴 팁에 표시되어 있으며, 
현재 'CRT 연구용 컴퓨터', '일체형 스마트 컴퓨터' 아이템이 있습니다. 


그리고 트리거 제어기로 동작을 제어할 수 있는 사물이 필요합니다. 
제어할 수 있는 아이템은 아래와 같이 툴팁에 표시되어 있어요!





◎본격적인 트리거 에디터 작동 방법 

레버를 조작해서 문을 열고 닫기를 해볼게요!! 
준비물로는 '일체형 스마트 컴퓨터'와 '벽돌 파랑 현관문', '현대식 고정형 레버' 아이템을 실내에 미리 설치해 두었습니다. 


1. 트리거 제어기를 실내에 설치한 후 액션 키(SPACE)로 트리거 에디터를 실행합니다.

(PC ON!!!)


2. 트리거 에디터 UI가 뜹니다.
   뭔가 엄청 어렵게 생겼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겁 먹으면 지는 겁니다. 



자 이제 진짜진짜 실전입니다!!! 눈 크게 뜨고 따라해 보세요!!



레버가 ON일 때 문이 열리게 설정하기 

3. 먼저 상태 창에서 [조건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조건을 추가합니다. 


요렇게 추가됩니다!



4. IF 아시죠!? 만약에 ~~한다면! '레버가 ON 상태일 때~' 값을 여기에 넣어주는 것입니다. 
   IF에 '현대식 고정형 레버'를 선택해주고 상태는 ON으로 바꿔 줍니다.




5. 레버를 켰으면 이제 문을 열어야지요!? 
  [액션추가] 버튼을 눌러 액션을 설정합니다. 



6. 레버를 켰을 때 문이 열려야 하니까, 벽돌 파랑 현관문을 선택하고, ON으로 설정합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이제 레버를 켜면 문이 열릴거에요!! 



레버가 OFF일 때 문이 닫히게 설정하기 

이번에는 레버가 꺼지면 문이 닫히게 설정해볼게요.

7. [상태추가] 버튼을 눌러 상태창을 하나 더 추가합니다. 

   그럼 아까 설정하던 창과 똑같은 창이 뜰거에요~!



8. 아까 했던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합니다.(기억이 안나신다면, 3번부터 다시 시작!) 
   다만 이번에는 레버를 끄면 문이 닫혀야 하므로 아까 ON상태로 설정했던 것을 OFF로 설정합니다. 




여기까지만 설정했다면!? 아마 문이 열리기만 하고 닫히지는 않을 거에요.

화면 하단에  GOTO 항목을 보면 지금 상태창으로 지정되어 있어 계속 동일한 상태로만 반복되고 있는거에요~! 
옆에 동그라미에 커서를 대면 진행 방향을 화살표가 알려줘요.
(아래 화면에서 보면 화살표가 동일한 상태창을 가르키고 있죠?)



상태 연결하기

9. 계속 열고 닫을 수 있는 상태가 연결될 수 있도록 GOTO 영역을 지정합니다.(GOTO ~어디로 가다!)
문을 여는 상태 창은 문을 닫는 상태창으로(newState2) , 문을 닫는 상태창은 문을 여는 상태창(newState1)으로 이동될 수 있게 설정해주세요.

무슨말인지 어렵다면, 아래 화면 보고 따라해 보세요~!



이제 커서를 대면 화살표가 다른 상태창으로 이어질거에요. 



이제 설정은 끝났습니다! 
[저장하기]를 누르고 에디터를 닫아 주세요.




결과 확인해 보기!!

레버가 OFF되어 있을 땐, 문이 닫혀 있습니다.



레버가 ON되면, 문이 열립니다!!



여러분들도 잘 작동하나요??? 

따라해보니 생각보다 엄청나게 어렵지는 않죠!??
성공하고 나니 왠지 대단한 프로그래머가 된 듯한 뿌듯함이 느껴지네요.  

현재 트리거 에디터는 Beta 버전이며, 
편리하고 쉽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차츰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지금은 다소 불편하고 어렵더라도 나아지는 트리거 에디터 지켜봐 주세요.

기초편은 여기까지!! 저도 조금 더 연구해서 
재미있게 트리거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여러분들의 트리거 에디터를 활용하여 재미있고 기발한 하우징도 기대할게요~!!












ps) 정보글을 남기는 자의 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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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 59
    1


    BEST
    게임에서 프로그래밍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5.08.20 00:11
    BEST
    이젠 프로그래밍도 하라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5.08.20 00:13
    BEST
    실제 프로그래머들이 쓰는 것들에 비해서는 굉장히 쉽게 ui를 만든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걸 진짜로 제대로 하는 사람이 있을까 싶은 기분이...;
    15.08.20 00:18
    BEST
    손:존나쉽네 그냥 저거 따라치면 되는거 아님? 머리:닥쳐 시발
    15.08.20 01:08
    BEST
    어때요, 참 쉽죠?
    15.08.20 00:17
    ????
    15.08.20 00:11
    BEST
    게임에서 프로그래밍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5.08.20 00:11
    메이플에 유즈맵 기능이라도 나왔나했네
    15.08.20 00:12
    UGC던전같은걸 염두에 둔 패치같네요.
    15.08.20 00:13
    BEST
    이젠 프로그래밍도 하라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5.08.20 00:13
    ????
    15.08.20 00:14
    프로그래밍게임인줄ㅋㅋㅋㅋㅋㅋ
    15.08.20 00:14
    뭔 소리인지 이해가 안되!
    15.08.20 00:14
    a를 실행하면 b가 작동되는 그런걸 유저가 직접 만들어보는거 | 15.08.20 00:17 | | |
    그런데 ui를 좀 바꿔야할 듯 시작하기도 전에 다 나가 떨어져서 소수만 할 것 같은데...
    15.08.20 00:16
    베타니까 차근차근 고치겠죠 | 15.08.20 00:17 | | |
    BEST
    실제 프로그래머들이 쓰는 것들에 비해서는 굉장히 쉽게 ui를 만든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걸 진짜로 제대로 하는 사람이 있을까 싶은 기분이...; | 15.08.20 00:18 | | |
    ㄴ 저거보다 쉬운거 엄청많아요 | 15.08.20 00:21 | | |
    BEST
    어때요, 참 쉽죠?
    15.08.20 00:17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5.08.20 00:17
    그런데... 저거 해서 뭐에 쓰라고?
    15.08.20 00:19
    자체 개발 던전 같은거요...... 유저가 만드는 던전 그런거 겠죠뭐.... | 15.08.20 00:20 | | |
    야 프로그래밍시키지 마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5.08.20 00:19
    이건 듣도 보도 못한 발상이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5.08.20 00:19
    내가 보기엔 이걸 더 간편하고 손 쉽게 만들수 있을꺼 같은데... 저거 일부러 저렇게 만든건가??????
    15.08.20 00:19
    왜 이러는 걸까요? 왜 어렵게 가는거죠?
    15.08.20 00:20
    하다하다 프로그레밍까지 시키냨ㅋㅋㅋㅋㅋㅋㅋ
    15.08.20 00:20
    캐쥬얼의 탈을 쓴 헤비 게임이었던 원작을 충실히 재현한...
    15.08.20 00:21
    전 좋다고 봅니다. 이런 시도를 한 게임이 어디 있었나요.
    15.08.20 00:21
    페리아 연대기라는 게임에서도 이거랑 비슷한거 만들고 있긴 하죠 ㅋㅋ | 15.08.20 00:36 | | |
    ㅋㅋㅋㅋ그래도 시도는 좋네요. if문을 게임에서까지 볼줄이야 ㅋ
    15.08.20 00:22
    ㅋㅋㅋㅋㅋ 신박하네요 진짜 | 15.08.20 00:23 | | |
    맵핑소스 만들게 하더니 이젠 프로그래밍 시키네
    15.08.20 00:22
    if랑 goto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5.08.20 00:23
    와우 매크로 에디터보단 쉽지 뭐...
    15.08.20 00:27
    이제 커뮤니티에서 "우리집 프로그래밍 해주실분 구합니다. 골드 제시." 같은 글을 보게 되는건가 물론 내용은 뜨거운 아이스 커피 같은 느낌으로 만들어달라 하겠지.
    15.08.20 00:30
    아니 뭐...커스터마이징 요소가 추가되서 이것저것 건드릴게 많아지는건 좋은데 이건 좀 너무 나갔다 (...)
    15.08.20 00:31
    if, goto 히이이이이이익
    15.08.20 00:34
    오! 이제 겜할때도 c프로그래밍 책을 펼쳐야 하는 시대가 왔군!
    15.08.20 00:35
    메이플 2에서는 프로그래밍이 게임을 합니다!
    15.08.20 00:35
    기가 찬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5.08.20 00:36
    for문도 나오겠네 무한던전같은
    15.08.20 00:37
    모두를 위한 콘텐츠는 분명 아니네요. 허나 이걸 이용해서 아주 일부의 유저가 꽤 특별한 콘텐츠를 만들어 준다면 그 것만으로도 제작진 입장에서 정말 꿀빠는 상황이 나오겠죠.
    15.08.20 00:37
    잘만 만든다면 스타의 유즈맵처럼 될것 같아요. 마비노기의 음악연주도 엄청나게 발전한 것처럼 기대되네요
    15.08.20 00:44
    미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5.08.20 00:53
    쉽네요. 걍 기초적인 프로그래밍이라 몇번 해보시면 금방 이해 하실듯 if는 조건문으로 쓰는 건데 내용을 보시면 선택한 아이템의 상태가 OFF(0 or false) 이거나 ON(1 or true) 일 경우를 선택하시는 것입니다. 내용을 보시면 액션 추가란게 있는데 if 조건이 성립할 경우 {} 안의 내용을 실행하는 것 입니다. 내용대로면 아이템을 선택을 하고 SET[ON or OFF] 즉, 현재의 아이템에 저장된 ON, OFF 상태 일때의 애니메이션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go to 는 말 그대로 ~로 가라. 이 뜻입니다. 이제 종합적으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선풍기 날개를 회전시키는 스크립트의 예시를 해볼게요. if(레버의 상태(레버 아이템) == ON) // 레버의 상태가 켜져 있다면(스위치 온) { [선풍기 날개] set[ON] // (선풍기 날개 회전 애니메이션 세팅) goto(선풍기 회전을 멈추는 스크립트 이름); // 위 내용을 모두 실행 한 후 OFF 대기 상태로 이동 } 위 내용은 선풍기 날개 회전을 시키는 예시 스크립트입니다. 회전을 멈추는 스크립트는 위 내용과 반대로 OFF로 설정하고 go to 에서 처음 만든 스크립트로 연결하면 됩니다. 우리 루리웹 유저들은 모두 저정도는 쉽게 하실 거에요.
    15.08.20 00:53
    나자릭 만들겠네
    15.08.20 00:55
    이젠 겜내에서도 프로그램 짜야되네
    15.08.20 01:00
    할거면 제대로 하던가. 처음부터 스파게티코드 만드는 법을 소개시켜주네
    15.08.20 01:04
    아니아니 그래도 블리자드 맵 에디터 같은 식의 인터페이스는 보여야지 ㅋㅋㅋ 코드는 좀 숨겨줘야..
    15.08.20 01:08
    BEST
    손:존나쉽네 그냥 저거 따라치면 되는거 아님? 머리:닥쳐 시발
    15.08.20 01:08
    이야 넥슨 학교에서도 안하는 IT교육하네
    15.08.20 01:21
    이야 본격 프래그래머 양성 게임이네
    15.08.20 01:23
    여태까지 많은 정보글을 읽었다고 생각하지만 가장 이해가 안되는 정보 글이다 ㄷㄷ;
    15.08.20 01:25
    메이플스토리2 하우징 정말 실망한게 상호작용되는 오브젝트가 별로 없고 그나마 상호작용되는 오브젝트는 전부 유료임 동숲정도의 상호작용을 바란건 아니지만 의자앉는것조차 안되는건 너무 실망..
    15.08.20 01:43
    단축키로 의자에 앉을수 있어요... | 15.08.20 01:55 | | |
    페리아 연대기 언제나옵네까 ㅠ
    15.08.20 02:22
    쉽넹
    15.08.20 02:47
    이제 추가 컨텐츠를 즐기려면 돈이 아니라 프로그래밍을 해야 된다!
    15.08.20 06:34
    게임이 존나 어려워 지네
    15.08.20 08:18
    제목보고 유즈맵에디터의 트리거 에디터 생각났는데 딱 그 모양세네요. 별다른 개선이 없어도 능력자들이 주르륵 올려줄겁니다.
    15.08.20 08:39
    혹시나 나중에 몹 추가기능도 있어서 던전(?)을 만들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현재 지원중인 건, if문 뿐이군요. 몹 추가(?)를 위해서는 반복문 정도는 넣어줘야 할 듯 한데, 하긴 현 상황에서 오브젝트간의 상호작용은 1:1로 이루어지니 if문 하나만 있으면 되겠군요...
    15.08.20 08:55
    예전 스타1유즈맵만들때보단 쉽군요
    15.08.20 09:30
    이젠 메이플2로 유즈맵을 플레이 하는건가ㅋㅋ
    15.08.20 09:37
    보니까 하는법은 쉬운데 UI가 왜 저렇게 난잡해 보이는지 모르겠네요. 충분히 가볍게 만들수 있을듯 한데 말이죠. 차후를 대비해서 추가될것 때문에 그런가요?
    15.08.20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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