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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타가키 - DOA2 때부터 테크모에서 나올 생각을 했다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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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CE 2012 중 이타가키 토모노부의 이야기


"PS2용 데드 오어 얼라이브2는 미완성 상태였다.

내가 이끄는 모든 스탭들이 온 정력을 다했지만 불행하게도 결과는 우리가 기대한 것이 아니었다.

팀닌자는 연기밖에 답이 없다고 생각했지만

그 때 테크모는 다른 방법을 썼다.

테크모의 세일즈 매니저로 하여금 내게서 미완성 빌드를 빌려가도록 한 것이다."

 

"난 '물론이죠' 하면서 그에게 개발이 마무리되지 않은 디스크를 빌려줬었다.

그러나 그는 그 디스크를 영원히 플레이 하지 않았다.

그 디스크는 생산을 위해 공장으로 들어갔다. 나도 모르게 말이다"

 

"물론 회사는 거대한 이익을 만들었고, 신규 주식상장에도 성공했다.

그러나 난 미완성된 게임의 출시로 인해, 게임개발에서 은퇴할 생각까지 했었다."

 

DOA2는 비교적 낮은 퀄리티였고, 조잡한 그래픽이었으며, 추가 콘텐츠가 부족했다.

이타가키는 미완성 게임에 대해 한동안 우울증을 겪었다

 

"난 3~4달동안 집에만 틀어박혀 있었다.

술을 마시며 계속「아마겟돈」을 반복하여 시청했었다

바보같은 삶을 인정하며 딸과 함께 슬프게 "I Don't wan't to Miss a Thing"을 불렀다

지금도 눈을 감고「아마겟돈」을 회상하면 눈물이 나온다."


"그래서 난 독립하여 나만의 회사를 만들고 스스로 주주가 되었다.

당신이 뭘 하고 싶어하든, 당신의 열정을 쫓아야 한다.

자기만족에 빠지고, 돈 버는 것에만 만족해선 안된다.

즐기는 자의 삶을 바꿀 수 있는 뭔가를 만들어야 한다.

난 비디오게임이 그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현재 이타가키는 자신의 회사인 발할라 스튜디오에서 데빌즈 써드를 제작중이고, 퍼블리셔는 THQ다

 

 

 

출처 : http://www.vg247.com/2012/02/10/subpar-dead-or-alive-2-release-drove-itagaki-to-independence/

http://www.joystiq.com/2012/02/09/itagakis-depression-fueled-armageddon-aerosmith-bender/

 

 

 

 

 

 

이타가키가 슬픔을 달래기 위해 즐겨불렀던 Aerosmith - I Don't wan't to Miss a Thing (영화「아마겟돈」OST)



댓글 | 5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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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저녀석의 알지못하는 자신감이 맘에 들어 ........ 남들이 폭력게임을 만들때 저녀석은 고어겜을만들어줬고 링에서 치고박는 겜을 만들때 저녀석은 링을 부수고 벽을폭파하고 절벽을뛰어내리는 겜을 만들어줬지 비치발리볼을 만들때도 어떻게 하면 애들이 꼴릴까? 고민하면서 만든흔적은 유저들을 항상 기대감을 가지게 만들어주는 진짜 몇안돼는 인물
12.02.10 13:46
BEST
하야시가 닌자가이덴을 망치고 있습니다 형님!
12.02.10 14:22
BEST
그래봤자 한국에서는 뿅뿅제조업자
12.02.10 13:56
BEST
닌가2도 비슷한 경우.. 테크모 개객기
12.02.10 13:44
BEST
이빨형.. 닌자가이덴 이 엉망이 되어가고 있어..
12.02.10 14:09
확실히 DC 북미판, PS2 DOA2 는 좀 거시기 했지............... 이후 DC 일본판, PS2 하드코어까지 진화하면서 많이 나아지긴 했지만........
12.02.10 13:36
이타가키가 에어로스미스를 좋아하나보군요 DOAU였나 오프닝곡으로 dream on 썼길래 그럴거 같았는데 역시
12.02.10 13:37
그러고 보니 4 엔딩도 에어로스미스.. | 12.02.10 13:41 | | |
3 오프닝도 나인라이브입니다... 이타가키가 에어로 열성팬인건 자타공인임... | 12.02.10 14:24 | | |
"술을 마시며 계속「아마겟돈」을 반복하여 시청했었다 바보같은 삶을 인정하며 딸과 함께 슬프게 "I Don't wan't to Miss a Thing"을 불렀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예전 인터뷰들을 보면 납기와 게임의 완성도 사이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티가 나죠 자주 언급함
12.02.10 13:41
하지만 전 그 미완성 게임을 굉장히 즐겁게 무려... 2년 넘게 하드코어까지 포함하면 거의 3년을 즐겁게 가지고 놀았답니다. 미완성인데도.... 역시 능력자 ㅠㅠ
12.02.10 13:42
(25484)

.***.***

하지만 doa4때의 cpu난이도는 이놈 싸이코패스 아닌가 생각하게했지
12.02.10 13:42
저도 이빨횽 미친게 아닌까 의심했어요 ㅋㅋ. 노골적으로 이지난이도도 빼버리고... 일부러 삐딱선 탄 거 같던데... DOA가 닌가처럼 어려움이 컨셉도 아니었는데. | 12.02.10 13:48 | | |
DOA4 도전과제 0점 생각만 하면 아직도 치가 떨려요 한 캐릭터도 끝판을 못깨본 게임 ㅡㅡ | 12.02.10 13:54 | | |
전 그래도 doa의 cpu난이도는 충분히 괞찬다고 봅니다,,,기술을 석어쓰면 되니,,, 반복기술쓰면 백방반격 | 12.02.10 14:02 | | |
카스미 알파.....다시는 보기 싫습니다.--++ | 12.02.10 15:39 | | |
doax3이나 만들어라 ~
12.02.10 13:43
저 가수 딸이 저 영화에나오는 엘프 라면서요?
12.02.10 13:44
BEST
닌가2도 비슷한 경우.. 테크모 개객기
12.02.10 13:44
가스미 복제인가?? 그 끝에 나오는 여자는 깰수가 없슴...;;버파 듀랄이 차라리 쉽지.......
12.02.10 13:44
뭐... 홀드 몇번 뽀록으로 맞춰서 깨기도 함;; 컴이 아무리 강해도 럭키 홀드에는 장사없는지라.. | 12.02.10 13:47 | | |
2~울티메이트까지 제가 플레이하던 모습을 뒤에서 구경하던 친구들이 4에서 @-512에게 일방적으로 발리는 모습 보고 경악하던데 ㅋㅋㅋ; | 12.02.10 13:49 | | |
플2용 미완성이라 하면... 그 무한바닥에 데인저존만 펼쳐져 있는 괴상한 DOA 라서 그런가? 캐릭터 자체야 기술같은건 다 완성되어 있고 그랬던 거 같은데. 코스튬도 어느정도 더 늘어났고.
12.02.10 13:46
그건 도아++이라고 DOA1의 PS1 마이너 이식판입니다 DOA2의 추가캐 아야네가 추가됐었죠 | 12.02.10 13:48 | | |
DOA++ 면 플2판의 아케이드 역이식 버전으로 오락실에 나온 그 게임이군요 대체 오락실에 그런 게임을 왜 놨었는지 ㅎㅎ 아무도 안했죠 | 12.02.10 13:49 | | |
전 했어요... 그거 들여놓은 오락실 근처에 지나갈 때 한 서너판 했나?(...) 근데 진짜 아무도 안하긴 안하던. | 12.02.10 13:50 | | |
근데 솔직히 그래픽은 역대 도아시리즈 중에서 도아++이 젤 구립니다(...) PS판의 역이식인데다 원작은 모델2 기판으로 나왔으니 그래픽적으론 별로;( | 12.02.10 14: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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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저녀석의 알지못하는 자신감이 맘에 들어 ........ 남들이 폭력게임을 만들때 저녀석은 고어겜을만들어줬고 링에서 치고박는 겜을 만들때 저녀석은 링을 부수고 벽을폭파하고 절벽을뛰어내리는 겜을 만들어줬지 비치발리볼을 만들때도 어떻게 하면 애들이 꼴릴까? 고민하면서 만든흔적은 유저들을 항상 기대감을 가지게 만들어주는 진짜 몇안돼는 인물
12.02.10 13:46
그래서 나중에 하드코어가 나온건가...? 아무튼 이런 사람이 닌가시리즈를계속 만들었어야 하는데...ㅜ.ㅜ 아무튼 만들고 싶은 게임 만든다고 하니 다행이죠. 그래서 데블즈서드가 아직도 미발매인가...? (올해로 개발 3년째이던가~?)
12.02.10 13:46
엥 DC 북미판은 컨텐츠 외에도 그래픽적으로도 좀 딸렸었나요? 북미판은 접해본적이 없고 LE로만 해봐서 -_-;;;
12.02.10 13:46
북미판은 그냥 거의 아케이드 완벽이식으로 보면 되었던듯. 일례로 아케이드랑 나중에 나온 일본판이랑 옷 색감같은게 미묘하게 다름 예를 들면 아케이드와 북미판은 동일하게 카스미 흰 옷이 뽀얀 흰색인데 일본판은 좀 옅은 분홍색 빛효과가 돌게 바뀌었다든지... | 12.02.10 13:48 | | |
북미판하고의 차리점은 제가 기억하기에는... 이펙트의 해상도, 음성데이터, 그림자, 안티얼라이징, 색감, 복장엑서사리 변경 등이 있던걸로... | 12.02.10 13:53 | | |
(16205)

.***.***

멋있네
12.02.10 13:53
도아4처음에 끝판깨는데만 30분이 걸렸지..ㄱ-;
12.02.10 13:54
드캐판 doa2해보고 플2판 doa2해보고 내눈을 의심했음 정말 플2가 드캐보다 성능이 좋은건가? 미칠듯한 계단의 압박..
12.02.10 13:54
플2 성능에 대한 논란은 플2 발매후 바로 불거졌었죠 릿지레이서의 미칠듯한 지글거림과 철권TT 의 역시 미칠듯한 지글거림... 이후에 그냥 '변태해상도로 지글거리면 어때? 폴리곤만 많으면 되지!' 로 귀결 | 12.02.10 13:56 | | |
플스2 스펙은 구라스펙입니다. 사실상 드캐와 돗진갯진이예요. 일례로 드캐게임을 플2로 이식된 것중 제대로 된 건 한개도 없습니다. 트래져에서도 플2로 이식하려다가 포기했고, 세가에서도 고개를 절래절래 했다고 함. | 12.02.10 14:24 | | |
퍼블리셔는 THQ... 퍼블리셔는 THQ... 퍼블리셔는 THQ... 퍼블리셔는 THQ... 이빨횽... ㅠㅠ
12.02.10 13:54
뭐 개인적으로는 도아2가 엄청난 충격이었고 제일 재미있었음..
12.02.10 13:56
BEST
그래봤자 한국에서는 뿅뿅제조업자
12.02.10 13:56
그래서 이빨횽 열받아서 하드코어에 복사 돌리는 있는 기능을 넣었나..??(농담) 가슴이 알파는 진짜 뭐 같았음 ㅠㅠ
12.02.10 13:58
BEST
이빨형.. 닌자가이덴 이 엉망이 되어가고 있어..
12.02.10 14:09
너무 멋져 정말,
12.02.10 14:13
역시 이빨형님 ㅠㅠ
12.02.10 14:21
BEST
하야시가 닌자가이덴을 망치고 있습니다 형님!
12.02.10 14:22
이빨형님 ㅠ_ㅠ 형님대문에... 게임기 몇개를 산줄 아시오...ㅠ_ㅠ
12.02.10 14:28
doa4 처음 시작하고 끝판에서 1시간동안 멍하게 무한플레이.ㅠㅠ 결론은 발차기만 하면 이김
12.02.10 14:38
이빨횽한테 데드오어얼라이브라는 브랜드에 먹칠한 영화판은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어보고싶다
12.02.10 14:46
ㅋㅋㅋㅋㅋㅋㅋㅋ 쓰레기라서 보기도 싫나보네요... | 12.02.10 14:49 | | |
DOA4 보스가 어려운 편이였나? 특정 기술에 잘 당하는 느낌이던데...DOA를 잘 못하는 나도 한두번 컨티뉴 정도면 깼음. 최근에 보스 깨다가 빡쳤던건 스파서드OE. 빌어먹을 레저렉션 ㅋㅋㅋ
12.02.10 15:03
닌가와 도아를 살려주세요. 미치광이 무능력자가 형님의 작품을 똥통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12.02.10 15:15
와세다대 법대정도면 저런 자신감은 허세가 아닌 실제라고 생각하고 이미 초엘리트라고 생각합니다.코지마히데오는 학력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군요.
12.02.10 15:33
코지마의 학력은 일본 게임업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입니다.;; 본인이 극비로 감추고 있기에 가족과 고위층 이외에는 모른다고 함. 단지 예술대학을 가려고 했으나 아버지가 타계하고, 그 후 집안사정으로 일반대학에 진학. 간사이대학이라는 소문이 있지만, 어디까지나 소문에 불과. 일각에서는 동경대라는 말도 있지만, 역시 확인불가. | 12.02.10 15:51 | | |
조아써~ 이제 테크모를 게임을 가지고 이빨까 보자꾸나 이빨횽 ㅋㅋ
12.02.10 16:51
모든 일본놈을 통틀어서 가장맘에 드는넘.... 왜냐하면 카스미(가슴이)를 만들어줘서~~~
12.02.10 16:58
리브타일러 아빠다...
12.02.10 17:05
도아를 능가하는 신작 격투게임을 내주었으면 하지만 지금 격투게임 장르가 잘팔리는 시기가 아니다보니 아쉽네요...^^;;
12.02.10 19:17
이빨좀 그만까고 게임좀 만들지~
12.02.11 08:45
솔까 도아4 싱글은 격겜초보가 마구잡이로 플레이해도 무난히 깨는 난이돈데 뭐가 그리 어렵다는지 모르겠다.
12.02.12 00:20
흠...
12.02.12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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