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테스트" 라고 한들 베타에서 발견된 문제들을 고려해 보면 출시때 기술적인 측면에서 상당수 유저에게 불편을 줄 것. 서버 대기열 뿐 아니라 연결 끊김, 심한 랙, 튕김 현상, 충돌 현상 등이 발생했음. 하지만 이런 문제가 해결되면 이 게임이 트레일러와 블로그 게시물에서 보았던 것 처럼 정말 훌륭함을 알 수 있었고 큰 성공을 거둘 것 같다는 생각이 듬.
-아직 최종 게임 빌드에 가까워지지 않았고 스토리의 겉면만 본 초기 레벨에서도 디아블로 4가 얼마나 중독성 있는지를 보면 블리자드가 잘 해냈다고 생각됨. 다섯개 클래스를 모두 최고 레벨로 올렸을텐데 그렇게 안한 건 6월에 게임이 출시되면 모두 사라질 것을 알았기 때문.
-온라인 연결이 아닌 일시정지할 수 있는 싱글 플레이어 버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듬.
디아블로 3는 확장팩이 나오기 전까지 좋은 작품으로 되기에 시간이 걸렸음. 4는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을 것 같음.
-디아블로 4는 3의 경매장 같이 본질적으로 나쁜 아이디어는 없는 것 같음.
베타 버전 보건데 전설 드랍률이 그다지 인색하지 않을 것으로 보임. 이미 3보다 훨씬 더 흥미로운 전설이 등장했음.
-게임 플레이는 매우 훌륭함 (랙이나 튕김이 없다면) 게임 내 환경은 (그야말로) 화려함.
2와 같은 스킬 시스템은 더 많은 포인트와 함께 멋진 느낌을 줄 것으로 보이며 필요한 경우 쉽게 재할당 시킬 수 있는 요즘 스타일을 추가함.
-스토리의 가장 놀라웠던 점은 초반 컷신 몇 개만 보고도 과거 디아블로보다 훨씬 더 몰입할 수 있었다는 점.
-명백한 기술적 장애물만 극복할 수 있다면 디아블로 4는 대흥행을 기록할 것임.
출시 당시 실수를 감안해도 3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둘 수도 있음. 최종 결과물이 기대됨.
118.235.***.***
막상해보니 재밋던데 ㅎㅎㅎ
14.7.***.***
디아블로2 오리+확팩 판매량이 750만 카피고 디아블로3는 오리때 2000만장 가량(추산)이고 확장팩 나오고 최종 6500만장 팔렸고 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500만장 밖에 못 팔았으니 디아3와 동일한 느낌이라면 초대박 나겠네요.
223.62.***.***
3편이랑 완전 다른데 뭔소리임 3편 무새짓좀 그만합시다..
211.36.***.***
218.154.***.***
문워크는 없애 주시는거죠??
153.231.***.***
115.145.***.***
잘 팔릴거 같긴 하죠 내놓고 난 이후가 문제지 | 23.03.27 11:45 | | |
118.235.***.***
막상해보니 재밋던데 ㅎㅎㅎ
175.215.***.***
222.114.***.***
11세대시퓨,3060 , 16기가 노트북으로도 이해할수없게 뚝뚝 끈기는게 없던데 ?? 얼리때도 오베때도 컴터 포맷하고 다시 윈도 설치 하세요 | 23.03.27 11:56 | | |
223.39.***.***
gpu문제보다는 온라인으로 캐릭이 다시 돌아가는 문제가 많았네요. | 23.03.27 11:56 | | |
112.170.***.***
7세대CPU, 2070super, 16gb 도저히 플레이를 못할 정도의 지속되는 프레임 드롭 느낌은 없었고 수월하게 25렙 찍었습니다. 물론 마을 입구에서 문워크 등등은 있었습니다. | 23.03.27 12:00 | | |
175.123.***.***
I7 8700 2080 32g로도 100프레임 나오던데요 수직동기화끄고 Gpu점유율은 12기가 | 23.03.27 12:03 | | |
119.70.***.***
문워크는.. 서버에서 돌리는거라..스펙이랑 상관없을듯하고요. 저도 첨엔 좀 3070에 32g여도 몬가 무리가는 느낌이였는데. 드라이버업뎃하니까 좀 나아진듯한 느낌이더군요.. | 23.03.27 12:04 | | |
125.240.***.***
서버문제일듯 | 23.03.27 12:07 | | |
121.167.***.***
위상 전환시스템이 느린거 같아요. 위상 전환할때 그러더라구요 | 23.03.27 12:15 | | |
59.10.***.***
스팀덱에서도 잘되던데 이상하네요 | 23.03.27 12:21 | | |
114.185.***.***
간혈적으로 끊김은 심하게 나타남,, 갑자기 프레임 들쑥날숙한 증상,,, 3600에 16gb 3070임 윈도우 포멧해도 증상이 같음 | 23.03.27 13:11 | | |
119.193.***.***
58x3d 4090 끊김 없는데요? | 23.03.27 16:42 | | |
180.228.***.***
저도 3070인데 텍스쳐를 무조건 중간으로 둬야 합니다. 저도 GPU Z로 확인할땐 텍스쳐 높음이나 중간이나 둘다 비램 8기가 풀로 사용량이 나와서 이 옵션은 아니겠다 싶었는데... 옵션 설명 보면 높음은 8기가 필요. 중간은 3기가 필요라고 씌여 있거든요. 실제로 중간으로 했을때의 8기가를 더 써보이는건 일단 풀로 잡고 실제 모두 사용하는게 아닌것 같은데 높음에선 이게 확실히 모자랄 정도로 다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중간으로 하면 미친듯이 스터터링걸리던게 거짓말 처럼 사라지더라고요. | 23.03.27 21:22 | | |
114.185.***.***
오! 답변감사합니다!! 중간으로 해봐야겠네요! | 23.03.28 00:19 | | |
117.111.***.***
118.235.***.***
218.154.***.***
문워크는 없애 주시는거죠??
111.91.***.***
112.152.***.***
125.240.***.***
ㄹㅇ 왵케 화면을 땡겨놨나 싶을정도로 답답하긴함 | 23.03.27 12:08 | | |
175.214.***.***
223.62.***.***
221.158.***.***
네. ㅋ | 23.03.27 11:47 | | |
221.150.***.***
피안개 시폭 네크 해보세요.. 터트리는 맛이 죽임 | 23.03.27 18:12 | | |
121.170.***.***
211.36.***.***
MAX Mr.J
| 23.03.27 12:07 | | |
118.235.***.***
V for벤데타
집이 정상이면 애 상태가 저럴리가 없습니다. | 23.03.27 15:14 | | |
118.235.***.***
115.139.***.***
114.202.***.***
61.82.***.***
218.235.***.***
116.40.***.***
14.7.***.***
곰빠더
디아블로2 오리+확팩 판매량이 750만 카피고 디아블로3는 오리때 2000만장 가량(추산)이고 확장팩 나오고 최종 6500만장 팔렸고 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500만장 밖에 못 팔았으니 디아3와 동일한 느낌이라면 초대박 나겠네요. | 23.03.27 11:54 | | |
121.172.***.***
저는 3편하고 완전 다르다고 느끼는데;;;;; 사람마다 느끼는게 역시 다 다른듯 | 23.03.27 11:55 | | |
223.62.***.***
곰빠더
3편이랑 완전 다른데 뭔소리임 3편 무새짓좀 그만합시다.. | 23.03.27 12:04 | | |
117.111.***.***
취향 안 맞으면 어쩔수 없죠. | 23.03.27 12:08 | | |
116.40.***.***
질풍처럼님은 다르게 느끼셨나 보군요. 저는 근데 지루함이 비슷했습니다. 똑같이 계속 졸면서 했구요. 제가 느낀느낌을 말씀드린겁니다. 저랑 비슷하게 느끼시는 분도 있을테고, 질풍처럼님 처럼 느끼신 분들도 있겠죠. | 23.03.27 12:10 | | |
106.242.***.***
저는 개인적으론 3이랑 비교하면 너무 바껴서 불호가 많았어요 편했던 기능들이 몇몇 빠지고 불편해졌고 오픈월드라고해서 지도를 크게 키워놨지만 딱히 오픈월드가 필요했나 싶기도 하구요 디아하면 랜덤 던전의 선구자인대 던전 구조보면 한숨만 나옴니다 오픈월드로 할꺼였으면 로딩을 빼든가요 이런 불호에도 재미는 있어서 오랜시간 즐기게 되긴 할것 같더라구요 | 23.03.27 13:13 | | |
106.101.***.***
3편 다시하러 가보셔야겠는데요 볼때만 비슷했지 실제로 해보니 딴겜 맞음... 오히려 분위기는 디2에 가깝다고 해야되나.... | 23.03.27 14:52 | | |
211.36.***.***
저도 이랬습니다. 분명 새로운 게임인데...그 지루함은 3편과 같음. 하...본편 열리면 직업을 바꿔봐야겠어요. | 23.03.27 14:55 | | |
211.36.***.***
일단 예약은 함. 끝까지 지루하면 할 수 없는거고...앤드컨텐츠에 재미 붙이면 신나는거고. | 23.03.27 14:55 | | |
61.76.***.***
누가봐도 3 랑 비슷한데 이악물고 아니라는게 웃기다 ㅋ | 23.03.27 20:41 | | |
223.62.***.***
121.142.***.***
121.165.***.***
118.235.***.***
50랩 찍고 정복자 보드 열리면 훨씬 더 재밌을 거 같아요. | 23.03.27 12:26 | | |
118.35.***.***
116.47.***.***
110.11.***.***
14.5.***.***
59.26.***.***
182.225.***.***
182.225.***.***
원소술사로 간단하게 조금 예를 들면 얼음 보주(프로즌 오브)가 디아 2에서는 무수히 많이 발사되는 파편으로 딜을 주는 것에서 디아 3에서는 거대한 구체로 딜을 주고 그 구체가 일정 거리 날아가면 폭발해서 2차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바뀌었는데, 이번 디아 4는 아무 변화도 없이 그대로 디아 3의 것을 그대로 가져 왔다는 점. 또 자원이 '마나'로 바뀌었을 뿐 디아 3의 마법사의 비전력을 그대로 가져 옴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캐릭터를 하는 느낌이 아니라 디아 3의 마법사를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 23.03.27 12:09 | | |
117.111.***.***
새로운 캐릭터 특성 스킬 은 후속 업데이트에 추가되겠죠. 새로운 시스템도 디아3에서 한거 보면 이것도 나중에 추가해 줄듯.. 이번에 온란인 게임 형태에 오픈 필드를 본격적으로 적용해서 위험 부담이 있으니 일단 안전 빵으로 시작하는게 좋죠. | 23.03.27 12:12 | | |
118.235.***.***
정복자 보드랑 고유템도 안 보고 또 그냥 베타 25랩 가지고 디아3랑 똑같다고 하시는 분이군요. 정복자 보드 공개된 거라도 보고오세요. | 23.03.27 12:29 | | |
182.225.***.***
우리가 지금 플레이 할 수 있는 건 '베타' 뿐이니까 베타 버전 소감만 말할 수 있는 거지, 나오지도 않고 해보지도 못한 정식 버전 소감을 어떻게 말 합니까? | 23.03.27 12:45 | | |
118.235.***.***
그 베타 시스템만 봐도 디아3랑 달리 패시브 스킬들 스킬 포인트로 찍어서 강화해야 되고 원소술사 15랩 찍고 얻는 직업특성으로 액티브 스킬 하나를 할당해서 공격 보조 스킬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게 다른게 없다니요. | 23.03.27 13:32 | | |
182.225.***.***
스킬 포인트로 찍는 거라고 해봐야 디아 2의 스킬 트리 시스템을 따온 거지 새로운 시스템은 아니죠. 거기다 스킬 포인트로 해당 스킬의 특성(?)을 찍는 것은 또 디아 3의 스킬 룬 시스템을 따라간 거고요. 이번 디아 4는 주로 디아 3의 것을 가져왔으면서 디아 2의 요소를 섞은 거지 새롭다고 느끼지는 않았습니다. 디아 2에서 디아 3로 왔을떄의 시스템도 완전히 바뀌었고, 또 같은 기술이도 변화가 컸고, 그래서 새로운 느낌이 들었는데, 이번 디아 4는 그렇지 않다는 겁니다. | 23.03.27 13:39 | | |
182.225.***.***
물론 정식발매가 되면 할 거예요. 디아 1부터 해온 유저라서 디아블로라는 게임을 좋아하거든요. | 23.03.27 13:47 | | |
211.198.***.***
그냥 이것저것 추가 해도 전체적인 느낌에서 보면 디아3의 전투방식과 아주 유사함. 야만용사의 경우 뭣모르고 해도 그냥 디3하던 식으로 강철피부나 도약 발구르기 함성 쓰고 출혈쓰고 파열로 터뜨리거나 이런것 들 쿨탐보면서 스킬돌리는 느낌은 확실히 디아3가 생각남. 선조의 부름 쿨, 강철피부 쿨, 도약 쿨, 발구르기 쿨, 함성 쿨 쿨기 돌리면서 플레이하는 형태는 디3로부터 확실히 계승된거라고 봐야할듯.. | 23.03.27 13:58 | | |
182.225.***.***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전투 방식이 디아 3에서 그리 바뀐 게 없는 것 같아요. 물론 나중에 정식 발매가 되면 모르겠지만요. | 23.03.27 14:20 | | |
118.235.***.***
해당 스킬 특성 찍는 거 말고 마법부여요. 15랩 찍은 다음에 얻는 직업퀘요. 액티브 스킬마다 마법부여 속성 따로 있어서 거기에 2가지 뭘 넣느냐도 달라지는데 룬 속성이랑은 다르죠. 액티브 스킬을 패시브처럼 쓰는 건데... 2에도 없고 3에도 없어요. | 23.03.27 17:34 | | |
118.235.***.***
3랑 다른 걸 불러달라고 해서 정복자 그리고 직업특성 스킬 찍는법도 다르다고 했더니 또 2를 가져와서 비슷하다고 하고... 참 그렇네요. | 23.03.27 17:37 | | |
182.225.***.***
님이 말한 액티브 스킬마다 속성 2가지 중 선택하는게 디아 3의 스킬 룬에서 가져 온 겁니다. 디아 3가 스킬 하나에 5가지 룬(디아 2의 룬워드 개념이 아니라 스킬의 바리에션을 선택하는 것)이 있고 이걸 어떤 걸 선택 하냐느에 따라 스킬의 속성이나 특성이 달라져요. 여기에 전설템에 따라서 스킬이 바뀌거나 특성이 부여되는 경우도 있고요. 이런 요소를 스킬 포인트로 2가지 중 선택하는 걸로 바꾼 것 뿐이죠. 더구나 디아 4에서의 컨텐츠인 전설 아이템 추출하는 것도 디아 3의 카나이의 기능을 가져온 거고, 다른 점은 디아 3는 추출한 전설 능력을 페시브로 장착하는 거지만 디아 4는 아이템에 발라서 전설템으로 만드는것으로 바꾼것 뿐이죠. 디아 4만의 요소는 솔직히 부족하다고 보고, 디아 3에 있던 요소를 조금씩 바꿔서 적용한 것이기 떄문에 새로운 느낌이 없어요. 디아 3 베이스에 디아 2요소 넣고, 추가요소 좀 넣은 디아 3 확장팩 같은 느낌이 강했어요. 그리고 정복자 보드가 디아 3의 정복자 시스템에서 얼마나 바뀌고 얼마나 발전했는지 기대됩니다. 디아 3의 정복자 시스템은 만랩(70레벨)을 달성하면 정복자 레벨로 진입하고 정복자 레벨 1당 포인트 1개가 주어지며 이걸 스탯이나 다른 능력(극확이나, 극피, 재감 등)에 투자하는 건데, 디아 4는 이름에 보드가 있듯이 투자하는 방식이 보드판처럼 바뀔것으로 예상되지만 정복자 포인트로 캐릭터의 능력에 투자해서 성장 시킨다는 개념은 디아3의 정복자 시스템과 그리 차이가 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거든요. 이게 맞다면 정복자 시스템 3.0이라고 해도 될 듯 하구요. (현재 디아 3 정복자 시스템이 2.0이니기 때문) 물론 게임이 정식으로 출시하면 알겠지만, 현재 제 생각으로는 이렇습니다. | 23.03.27 19:33 | | |
118.235.***.***
하아 답답하시네... 스킬 특성 2가지로 나뉘는 거 말고 마법부여 얘기라니까요. 스킬 특성 나뉘는 건 스킬 트리에서 찍는 거 맞고 룬시스템 비슷한 거 맞는데 마법부여는 다르다고요. 15랩 찍고 1개 찍을 수 있는 마법 부여요. 액티브 스킬 특성 안 찍어도 별도로 마법 부여 속성이 하나씩 따로 있고 그걸 마법부여 칸에 배치해서 해당 액티브 스킬의 마법부여 속성을 패시브로 부여해서 사용하는 거라고요. 그냥 원소술사를 15랩까지 안 하시거나 마법부여 퀘를 안 깬거 아닌가요? 바바 무기숙련 같이 직업 고유 능력이라니까요. 자꾸 스킬트리 특성을 이야기 하시는데 그거랑 별개라구요. 참... | 23.03.27 20:47 | | |
118.235.***.***
그리고 정복자 보드 시스템은 디아3 파라곤이랑 많이 달라요 이건 이미 100랩 클로즈 베타 때 어떤 시스템인지 다 나와서 거기서 소폭 변경은 있겠지만 기본 줄기는 그대로 나올겁니다. 정복자 보드가 스탯이나 보조 능력치나 올리고 그런 수준이 아니라 POE처럼 스킬 특성도 바뀌는 방식이라 궁금하시면 유튜브나 디아4 인벤에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제가 보기엔 디아치고는 큰 변화에요. | 23.03.27 20:54 | | |
182.225.***.***
퀘 완료하고 얻은 걸 데미안에게서 아이템에 바르는걸 말하는 거죠? 사실 그게 디아 3에서는 전설템 능력을 퀘스트 보상으로 돌린것 뿐인데요. 디아 3에서는 전설템으로만 추출했던 능력을 디아 4에서는 전설템 뿐 아니라 퀘스트로 분산 시킨건데, 이걸 새로운거라고 한다면 그렇겠지요. | 23.03.27 20:55 | | |
182.225.***.***
정복자 보드는 베타에 풀리지 않았기 때문에 위에서 말했듯이 베타의 소감으로 어떻게 말할 수 있는 건 아니고요. 결국은 베타에서 느낀 점은 디아 3에 있던 요소를 바꿔서, 다르게 말하면 발전해서 넣은 거지 새로운 시스템 자체는 아니기 때문에 디아 3의 확장팩 개념으로 밖에 느끼지 못 한 겁니다. 새로운 신작 같은 느낌이 없다고요. | 23.03.27 20:58 | | |
182.225.***.***
정식으로 출시되야 알겠지만 현재로서 디아 3 기반으로 이리 저리 고치고 나온 것에 불과해서 사람들이 디아 3 같다고 하는 거예요. 실제로 플레이 하는 느낌 자체도 디아 3에서 그리 차이가 나지도 않고요. | 23.03.27 21:03 | | |
118.235.***.***
아니요. 전설 마법속성 부여 말고 15랩 찍고 할 수 있는 직업퀘 점성술사의 유산 클리어 하면 스킬 배치하는 곳에 마법부여칸이 하나 생겨요. 거기에 액티브 스킬을 배치해서 그 스킬의 마법부여 속성을 배치하는 거요. 모른시는 거 보니 이 퀘스트 안하신거 같네요. | 23.03.27 21:05 | | |
182.225.***.***
그런 거면 제가 지나쳤던 부분 같네요. 이건 확인해 봐야겠어요. 정보 감사합니다. | 23.03.27 21:08 | | |
140.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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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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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랍율 조정한다고 했음 지금은 베타라서 확률이 후한거고.. | 23.03.27 12:06 | | |
39.7.***.***
정식나오면 베테랑 난이도에서 레벨 25쯤에 전설이 저렇게 많이 떨어지게 해놓진 않겠죠. 디3도 스토리 미는 단계에선 전설 몇개 안 떨어지니까요. | 23.03.27 12: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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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246.***.***
좋은데 | 23.03.27 12:12 | | |
183.105.***.***
조금 후달리긴 합니다. 소환드루가 본격적으로 가동될 쯔음에 직업전문화 퀘스트가 열리는데 이쪽에 소환물에 대한 내용등 이것저것 많더라구요. 근데 퀘스트가 접근불가 지역에 있어서 수행을 못함 T_T 조폭 드루 해보고 싶었는데 제대로된 모습을 못봐서 아쉽습니다. | 23.03.27 14: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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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235.***.***
잘 가세요. 기억해둘게요. | 23.03.27 15: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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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