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XSX소프트] 스콘 개발자 - 차세대의 가장 큰 차별점은 SSD가 아니라 CPU이다. [58]



(3347)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18696 | 댓글수 58
글쓰기
|

댓글 | 58
1
 댓글


(IP보기클릭)39.7.***.***

BEST
플5는 cpu도 가변이라...
20.05.15 10:32

(IP보기클릭)121.166.***.***

BEST
이건 게임 제작 철학 문제죠. 60프레임 경험을 중시하는 게임 회사 입장에서는 ssd가 병목문제일 수가 없음. 당연히 cpu-gpu가 중요한데 현세대는 cpu가 gpu에 비해 뒤떨어져서 발목잡았다는거고. 그런 측면에서는 cpu가 중요한 업그레이드로 생각할 수 있는거죠. 뭐 반면에 거대한 오픈월드에 빠른 월드이동등이 중요한 게임, 혹은 그걸 활용한 기존에 불가능 게임 디자인을 하고싶은 회사는 ssd가 혁신인거고. 관점의 차이지 정답은 없죠. 스콘도 자기들 입장에서 의견을 말한거고
20.05.15 10:34

(IP보기클릭)110.15.***.***

BEST
https://youtu.be/t0ue0jsQaPk 저게 비쥬얼이 낮다고요?? 취향이 아닌거면 모르것지만..애초에 차세대라고 제대로 들고 나온 겜도 몇 없는데 뭐가 기준인가요? 설마 테크데모요??
20.05.15 10:25

(IP보기클릭)59.19.***.***

BEST
엥? 그래픽이나 프레임이 체감 더크지 않나요? 당장에 모던워페어만 봐도 로딩은 ssd나 hdd나 거의 비슷해서 프레임 체감 오지게 나던데
20.05.15 10:16

(IP보기클릭)1.214.***.***

BEST
스콘 개발자가 이야기하는건 현세대기와 차세대기의 비교입니다. 현세대기에서 차세대기로 가면서 비약적으로 상승한게 CPU 성능이거든요.
20.05.15 10:35

(IP보기클릭)112.216.***.***

그냥 스콘이 차세대치고 비주얼이 좀 낮은편이고 초기 게임이라서 60프레임이 가능한거 차세대에서도 그래픽에 더 몰빵하면 30프레임일수밖에 없다능 그나저나 게임개발이 PS3 -> PS4 -> PS5 갈수록 쉬워지나보군요. 게임들의 디테일과 스케일은 오히려 더 커지는데도
20.05.15 10:00

(IP보기클릭)112.21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타나
?? 갑자기 뜬금없이 무슨소리를 하시는건지.. 이해가 잘..?; 스콘이 현세대에서는 60이 불가능하지만 차세대에서는 60프레임으로 충분한 비주얼이니까 그런거고 차세대기에서도 그래픽에 몰빵하면 60프레임이 안될거라는 얘긴데 갑자기 뭔...; 엑시엑이 퍼스트게임들을 60으로 만들던말던 그거랑 뭔상관인지? 갑자기 | 20.05.15 10:11 | | |

(IP보기클릭)112.21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타나
마소 퍼스트가 60프레임으로 게임을 낸다면 그럼 그건 30프레임으로 게임을 내면 더 좋은 비주얼로 만들수 있는걸 깎아서 60으로 낸다고 생각은 안되세요? 엑시엑이든 엑시엑X이든 엑시엑 할아버지든 성능자원은 유한하고 거기서 알아서 나눠쓰는거지 뭐 다른게있어요? ㅋㅋ | 20.05.15 10:13 | | |

(IP보기클릭)112.21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타나
난 그냥 현세대에서는 60이 불가능하고 차세대에서는 60프레임으로 나올만 하니까 나왔다는 얘기로 말한건데요? 차세대라고 30프레임으로 게임이 안나오나요? 차세대에 맞게 대작들이 비주얼 높이면 30프레임으로 게임 나오는거지 | 20.05.15 10:15 | | |

(IP보기클릭)121.16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타나
퍼스트들은 60으로 낼수 있어도 3rd는 대부분 30일 겁니다. 퍼스트들도 비쥬얼을 위해 30으로 나오는 게임들은 있을 겁니다. 비쥬얼 프레임 중에 선택하게 될거고 4K로 60뽑는거 쉽지는 아노아서 엑시엑이라고 무조건 60으로 나온다고 보기는 어렵죠. | 20.05.15 10:15 | | |

(IP보기클릭)112.21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타나
그리고 이분은 왜 맨날 엑시엑이란 기종을 콕찝어서 얘기를 자꾸 하지;; | 20.05.15 10:15 | | |

(IP보기클릭)112.21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타나
네 그대로 써있잖아요 더 그래픽 비주얼에 몰빵하면 30프레임으로 나올수밖에 없다는 얘긴데 뭐 잘못됐어요?; 도무지 이해가 안되는게 뭐가 틀린말인지 | 20.05.15 10:16 | | |

(IP보기클릭)112.21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타나
엑스박스와 관련하여 뭔가 억화심정이 있는분같음... 난 엑박쪽은 따로 찝어서 얘기한적도 없는데.. | 20.05.15 10:17 | | |

(IP보기클릭)112.21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타나
아니 갑자기 그런 얘기를 한 저의를 알수가 없다구요; 말씀하시는것도 무슨의도인지 이해가 안가고 | 20.05.15 10:18 | | |

(IP보기클릭)112.21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타나
너무 해석을 이상하게 하시는데 ㅋㅋ; 그냥 60프레임으로 나올만한 그래픽이라 60프레임인거라고 얘기하고 그래픽에 치중해서 몰빵하면 차세대도 30으로 나올수밖에 없다고요 그냥 그 얘기에요 스콘보다 조금이라도 더 좋으면 30으로 나온다 뭐 이렇게 얘기한것도 아닌데 이상하게 해석을 팍팍하게 하세요? ㅋㅋ; 정말 이상하세요 | 20.05.15 10:21 | | |

(IP보기클릭)112.21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타나
너무 예민하신데 | 20.05.15 10:22 | | |

(IP보기클릭)110.15.***.***

BEST
건전한 루리유저
https://youtu.be/t0ue0jsQaPk 저게 비쥬얼이 낮다고요?? 취향이 아닌거면 모르것지만..애초에 차세대라고 제대로 들고 나온 겜도 몇 없는데 뭐가 기준인가요? 설마 테크데모요?? | 20.05.15 10:25 | | |

(IP보기클릭)112.216.***.***

카우보이바보
현세대 말기에 차세대기가 나오지 않은 지금 시점에서 충분히 좋은거 맞는데 아무래도 초기 게임이고 차세대 표준의 대작들보다는 비주얼이 조금 낮은 수준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차세대도 결국 대작들 위주로는 30프레임의 게임이 많이 나오게 될겁니다 퍼스트야 뭐 위에서 말씀하신대로 엑시엑에서 60프레임으로 구동되게끔 맞춰서 개발하겠지만 | 20.05.15 10:30 | | |

(IP보기클릭)59.19.***.***

건전한 루리유저
엑시엑 나오고 게임들 그래픽 개발이 될수록 30프레임 결국 가긴하겠지만 현세대 게임 그래픽으로 왠만해선 어크같이 최적화 ㅄ 게임 말곤 60프레임은 충분할듯 | 20.05.15 10:32 | | |

(IP보기클릭)211.221.***.***

건전한 루리유저
모델링과 텍스쳐 제작에 있어서 최적화는 항상 따라다니게 마련이지만, 아티스트의 머리속에 있는 목표 비쥬얼은 언제나 큰 차이가 없었을겁니다. "차세대 하드웨어는 쓸데없는 노가다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게임을 만들기가 더 쉬워집니다. 그저 아트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하드웨어 성능이 좋아지면서 표현의 제약이 줄어듦에 따라 그러한 목표 비쥬얼을 뽑아내는데에 신경 써야 할 사항들이(예를 들면 최적화나 각종 꼼수에 가까운 쉐이더등) 되려 줄어드는 효과를 말하고자 했던 것 같아요. | 20.05.15 10:35 | | |

(IP보기클릭)14.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타나
왤케 민감함? 후려치는 어조로 썻다 쳐도, 30 맞추고 퀄리티 올리는게 한둘도 아닌데... | 20.05.15 10:36 | | |

(IP보기클릭)112.21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타나
네네 그냥 차세대XBOX에서는 다 60프레임입니다. 그렇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ㅋ | 20.05.15 10:36 | | |

(IP보기클릭)121.16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타나
더 좋은 비쥬얼을 위해 선택 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거죠. 60프레임을 계속 추구 하겠지만 실 개발사들의 의견을 존중 할 겁니다. 특히 2~4년차에 나오는 게임들은 더좋은 비쥬얼을 보여 주려 노력 할겁니다. 그게 30이여도 누구나 만족 할 수 있도록 말이죠 | 20.05.15 10:36 | | |

(IP보기클릭)110.15.***.***

건전한 루리유저
그런 막연한 추측으로 이야기 하면 당연히 딴지가 걸리죠...차세대 표준의 대작들보다라고 하시기에는 그 대작들이라고 나온게 헤일로 트레일러 정도 빼고 없어요 그것도 낀세대고.....ㅇㅅㅇㅋ... | 20.05.15 10:37 | | |

(IP보기클릭)223.38.***.***

건전한 루리유저
첫댓글이 스콘을 차세대게임치고는 비쥬얼이.낮은게임이라고 꼭 찝어서 얘기하시더니.. 지금와선 그러지 않을까 샹각한다니... 애초에 처음부터 그러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으면 이랗게까지 오진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 20.05.15 10:42 | | |

(IP보기클릭)121.16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타나
엑스박스 마케팅 디렉터 대표 Aaron Greenber는 지난밤 다음과 같이 트윗하였다.   "개발자들은 항상 파워를 어떻게 사용할지에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준 공통 60 프레임은 권한이 아닙니다."   지난번 아론그린버그 인터뷰만 봐도 60을 무조건 해야 하는 건 아니라고 하네요. | 20.05.15 11:02 | | |

(IP보기클릭)220.119.***.***

건전한 루리유저
비주얼 낮다는말만 안했어도 딱히 문제될말 없는 발언이였을텐디... | 20.05.15 11:06 | | |

(IP보기클릭)58.142.***.***

오디세이마리오
그냥 저분 닉네임 검색해보면 답 나와요. 뭘 다들 힘들게 계속 상대를 하세요;; | 20.05.15 12:00 | | |

(IP보기클릭)223.38.***.***

메리수
원래 그런사람이면 놀아주면 좋아라 하겟네요 ㅋㅋ 근데 먼저 빠지셧네요 ㅋㅋ | 20.05.15 12:29 | | |

(IP보기클릭)112.14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자타나

| 20.05.15 13:18 | | |

(IP보기클릭)182.221.***.***

건전한 루리유저
직업이라면 천직이시네요. | 20.05.16 00:11 | | |

(IP보기클릭)211.246.***.***

비쥬얼은 AAA급이긴 한데 게임성 좀 걱정되던데 스콘... 워낙 비쥬얼이 맘에 들어서 할꺼긴 하지만 아고니 꼴 날까봐...
20.05.15 10:08

(IP보기클릭)42.82.***.***

아과제해야되는데(간수치높음)
저도 걱정되는게 그거 ㅇㅇ.. 애고니도 기대하고 기다렸지만 까봤더니 똥겜 시뮬레이터 ㅠㅠ 제발 스콘은 기대치 충족 했으면 함. | 20.05.15 22:39 | | |

(IP보기클릭)61.78.***.***

하지만 유저에겐 로딩 단축 체감이 더 큼.
20.05.15 10:13

(IP보기클릭)59.19.***.***

BEST
Wyvernliver
엥? 그래픽이나 프레임이 체감 더크지 않나요? 당장에 모던워페어만 봐도 로딩은 ssd나 hdd나 거의 비슷해서 프레임 체감 오지게 나던데 | 20.05.15 10:16 | | |

(IP보기클릭)223.62.***.***

Wyvernliver
hdd와 ssd비교할때 체감이 크겠죠. | 20.05.15 11:02 | | |

(IP보기클릭)175.119.***.***

트롤픽만함
그건 애초에 현세대기준 HDD에 맞게 개발해서 SSD는 약간 빨라질뿐 SSD기준으로 개발한것과 로딩속도는 크게 차이날 수 밖에 없음 | 20.05.15 11:02 | | |

(IP보기클릭)112.171.***.***

Wyvernliver
개인적으론 로딩보단 그래픽 우선이 먼저에요. 그냥 저냥 비슷한 로딩 수준에서 그래픽을 끌어올리는거랑 그래픽은 비슷한데 로딩만 빠른거. 둘중에 전 전자가 더 좋은 듯요 | 20.05.15 11:11 | | |

(IP보기클릭)175.209.***.***

CPU가 중요하다는 말은 PS5에도 해당하는 얘기네요. 시리즈X와 PS5의 차이 중 CPU차이는 GPU차이처럼 크지 않으니까요. 두기종 다 젠2 8코어라 클럭 차이 외에는 없겠지만 GPU는 유닛 수가 달라서 그만큼 차이가 있죠.
20.05.15 10:18

(IP보기클릭)39.7.***.***

BEST 패미컴키드
플5는 cpu도 가변이라... | 20.05.15 10:32 | | |

(IP보기클릭)121.173.***.***

미희♡
가변도 그냥 가변이 아니라 CPU와 GPU가 최대전력을 나눠가지는 바람에 둘 다 풀로드 거는 건 안될 수도 있는 가변이죠 | 20.05.15 11:26 | | |

(IP보기클릭)106.102.***.***

시마다마유
전력타겟으로 클럭 조절한다고 했으니 백프로 둘이 동시에 최대클럭 달성은 못합니다 | 20.05.15 13:03 | | |

(IP보기클릭)121.168.***.***

게임이나 내고 입 털었으면 좋겠네요. 저러다 이고니 꼴나면 어쩔라고
20.05.15 10:18

(IP보기클릭)39.7.***.***

베게안고자기
뭐 헤일로를 죽여버리겠다도 아니고 저정도 발언은 개발자로서 할만 한 발언이긴 해요 ㅎㅎ | 20.05.15 11:57 | | |

(IP보기클릭)118.217.***.***

CPU는 10%정도 차이나니 GPU에 비해 내용 그대로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닌 것 같네요. 다만 PS5의 SSD속도가 XSX에 비하여 2배 정도 빠른것을 언리얼 엔진 5 테크데모를 통하여 보여주었으니 앞으로 개발사들의 개발 능력으로 CPU, GPU 모두 압도하는 XSX와 2배 빠른 SSD의 PS5의 각기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결과물들이 궁금합니다.
20.05.15 10:28

(IP보기클릭)1.214.***.***

BEST
순둥이물티슈
스콘 개발자가 이야기하는건 현세대기와 차세대기의 비교입니다. 현세대기에서 차세대기로 가면서 비약적으로 상승한게 CPU 성능이거든요. | 20.05.15 10:35 | | |

(IP보기클릭)125.130.***.***

CPU는 늘 중요하죠.. 더군다나 이전세대 CPU는 그.. 불도저 기반들이니깐요. 다만 전통적으로 게임에 중요한건 역시나 부동소수점 연산능력입니다. 먼 예전시절 이때문에 (굳이 게임용은 아니었지만) 부동소수점 연산용 코프로세서가 있었고, 현재 GPU도 넓은 의미로는 아예 부동소숫점 연산장치를 바깥으로 뺀거니깐요.
20.05.15 10:33

(IP보기클릭)121.166.***.***

BEST
이건 게임 제작 철학 문제죠. 60프레임 경험을 중시하는 게임 회사 입장에서는 ssd가 병목문제일 수가 없음. 당연히 cpu-gpu가 중요한데 현세대는 cpu가 gpu에 비해 뒤떨어져서 발목잡았다는거고. 그런 측면에서는 cpu가 중요한 업그레이드로 생각할 수 있는거죠. 뭐 반면에 거대한 오픈월드에 빠른 월드이동등이 중요한 게임, 혹은 그걸 활용한 기존에 불가능 게임 디자인을 하고싶은 회사는 ssd가 혁신인거고. 관점의 차이지 정답은 없죠. 스콘도 자기들 입장에서 의견을 말한거고
20.05.15 10:34

(IP보기클릭)211.221.***.***

Kalixer
만약 게임에서 한순간에 배경이나 환경 자체가 극적으로 변하는 연출같은걸 넣고자 한다면 ssd를 이용한 빠른 로딩이 필수이니 님 말씀처럼 제작 방향의 문제라고 생각되네요. | 20.05.15 10:38 | | |

(IP보기클릭)121.166.***.***

위탁의제왕
이번에 엑시엑 독점작인 미디엄이 그 얘죠. 얘들도 엑시엑 전용인데 전혀 다른 관점인게 재밌음. 트레일러 보면 한순간에 두 월드를 왔다갔다 하는데.. 기존에 이런식으로 이계/영계로 진입하면 쉐이더나 오브젝트만 조금 바뀌는식인데 아예 지형까지 싹 바뀌더군요. 이건 ssd아니면 비디오램이 무식하게 커야하는데.. 이런 게임은 ssd가 혁신이겠죠. | 20.05.15 10:45 | | |

(IP보기클릭)211.221.***.***

Kalixer
그래서 ssd가 게임 디자인에 혁신을 불러올거라는 말이 헛소리는 아닌거죠. 예전에 레가시 오브 케인 : 소울리버에서 라지엘이 사망하면서 영계로 들어갈때 실시간으로 배경에 뒤틀리는것만 해도 놀라웠는데, 이제 이런 시대까지 왔습니다. | 20.05.15 10:49 | | |

(IP보기클릭)112.171.***.***

알겠으니까 그 성능 활용 잘하는 좋은 게임이나 많이 만들어주길.. 고급 도시락 통에 주먹밥이나 넣어 다닐 순 없잖아
20.05.15 10:43

(IP보기클릭)112.162.***.***

에일리언이 나와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꺼 같음 디자인 지리네요
20.05.15 11:00

(IP보기클릭)119.197.***.***

에그머니99
그 에일리언 디자이너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합니다. | 20.05.15 11:28 | | |

(IP보기클릭)121.164.***.***

음.. 이게 참 웃긴게 있네요. ps4 게시판에 사양 이야기가 올라 온다 => 우와아아아아! ㅈ나 좋군? xbox 게시판에 사양 이야기가 올라 온다 => 제가 엑박을 직접 거론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건 시스템적인 이야기일 뿐입니다. 나와봐야 암~ 왜들 이럼?
20.05.15 11:14

(IP보기클릭)211.117.***.***

이건 헛소리인게, 60FPS 를 차세대라고 할거면 PC유저들은 수년 전부터 이미 차세대를 즐기고 있었다는 말임. 물론 30FPS->60FPS 가 게임 경험적인 면에서 상당히 쾌적해지는건 맞지만, 그게 차세대의 핵심이라고 말하기는 좀. 심지어 현세대 콘솔게임들 중에서도 게임에 따라 60FPS 달성이 가능한 게임들도 있는데.
20.05.15 11:31

(IP보기클릭)39.7.***.***

무한의체력
헛소리는 아닌게 현세대 PC 게임 그래픽을 어느정도 따라가기 위해 포기하기 쉬운 것 중 하나가 fps라서요. 일단 전제에 최상급 PC와 비슷한 그래픽 수준이 들어간다면 전혀 틀린 이야기는 아닙니다 | 20.05.15 12:00 | | |

(IP보기클릭)182.221.***.***

무한의체력
(콘솔에선)차세대죠. | 20.05.16 00:14 | | |

(IP보기클릭)211.117.***.***

개인적으로 이번 나나이트 데모를 보고나니, 차세대의 핵심은 레이트레이싱도 아니고 MESH SHADER와 고속SSD, 8K 텍스쳐가 될거같음. 언리얼엔진 뿐 아니라 다른 사용ㅇ엔진들이나 소니 산하 퍼스트파티들 엔진도 다들 그 방향으로 가게될듯.
20.05.15 11:40

(IP보기클릭)211.36.***.***

이게 당연한 것 아닌가요...?
20.05.15 12:33

(IP보기클릭)211.20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xxpsswi
불변진리인게 깡성능인데 서드파티 게임들 나오기 시작하면 뭐 답나오겠죠 | 20.05.15 15:30 | | |

(IP보기클릭)106.102.***.***

분야가 다르긴 하죠 느려터진 하드기반에서 ssd로 바뀌는것도 천지개벽할 수준인건 사실이니까요. 근데 현세대 시퓨는 좀 너무하긴 했습니다. Amd 역량문제긴 했지만 넷북급 타겟인 재규어를 넣어버리는 바람에 ㅋㅋㅋ
20.05.15 13:06

(IP보기클릭)14.6.***.***

차세대 오면서 하드에서 SSD로 바뀌는 것은 확실히 큰차이는 맞죠 하지만 어는정도 선까지 가면 큰차이는 없기에 프로세서가 중요한것이 확실하죠 PS5도 충분히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고 엑시엑에 비해서 파워가 약한것 맞지만 엑시엑이 매우 강력한 것이지 차세대에 부적한 것은 아니니까 아무 근거 없이 무조건 적으로 한쪽기기 편을 들려하지 마세요.
20.05.15 13:32

(IP보기클릭)119.71.***.***

사실 너무나 당연한게 과거에 재규어에 의해서 연산이 엄청나게 발목잡혔는데 RDNA2에 의해서 엄청난 연산이 이뤄질거고 특히 오픈월드에서는 엄청난 위력을 보여주겠죠.. 연산속도에 엄청나게 오른다는건 게임개발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당연히 가장 크고 게임의 퍼포먼스와 개발력에서 가장 중요하게 달라지는 부분임.. SSD는 그보다는 구조적인 부분에서 역할이 될거고요
20.05.18 02:10


1
 댓글





읽을거리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9)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4)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35)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1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47)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4)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6)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2310388 XSX소프트 nokcha 11 3167 11:24
2310363 XSX소프트 nokcha 13 10624 02:09
2310279 XSX소프트 Trust No.1 5 1583 2024.04.24
2310263 XSX소프트 nokcha 7 2337 2024.04.24
2310255 XSX소프트 nokcha 35 10987 2024.04.23
2310232 XSX소프트 nokcha 10 3944 2024.04.23
2310216 XSX소프트 미라클오버로드 21 11903 2024.04.23
2310210 XSX소프트 nokcha 55 18732 2024.04.23
2310207 XSX소프트 Trust No.1 8 7437 2024.04.23
2310204 XSX소프트 nokcha 10 2907 2024.04.23
2310172 XSX소프트 SunMul Case 2 3929 2024.04.22
2310170 XSX소프트 SunMul Case 2 5043 2024.04.22
2310166 XSX소프트 nokcha 6 4267 2024.04.22
2310143 XSX소프트 틸로볼프 6 4212 2024.04.21
2310115 XSX소프트 포이즌눈나 18 12597 2024.04.20
2310107 XSX소프트 게이패스 8 12139 2024.04.20
2310103 XSX소프트 Belor'relos 9 9778 2024.04.20
2310096 XSX소프트 루리웹-4709277090 28 11811 2024.04.20
2310068 XSX소프트 ASTRO-A50 10 6401 2024.04.19
2310057 XSX소프트 nokcha 11 7210 2024.04.19
2310052 XSX소프트 Trust No.1 3 1456 2024.04.19
2310044 XSX소프트 헤롱싀 7 7997 2024.04.19
2310019 XSX소프트 nokcha 8 5416 2024.04.19
2309989 XSX소프트 nokcha 23 16055 2024.04.18
2309981 XSX소프트 .501 군단 17 5043 2024.04.18
2309978 XSX소프트 .501 군단 18 7752 2024.04.18
2309950 XSX소프트 nokcha 16 6890 2024.04.18
2309936 XSX소프트 미라클오버로드 16 8178 2024.04.17
글쓰기 9667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