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Inside Xbox 에서 공개된 게임 '스콘 (Scorn)'의 게임 디렉터 Ljubomir Peklar 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 우리는 스콘을 현세대 콘솔로 내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현세대 콘솔로는 안 나옵니다.)
60프레임으로 우리 게임이 플레이되게 하고 싶었거든요.
(현세대 콘솔에서는) 60프레임은 많은 것을 희생해야만 하므로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차세대란 바로 반응성, 부드러움, 그리고 엄청난 시간 절약입니다.
그런데 이런 차세대적 요소들은 영상이나 스샷으로는 어필하기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죠.
- 모두가 SSD야말로 차세대의 커다란 요소라고 내세우고 있습니다.
네, SSD는 로딩과 애셋 이동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현세대에서 가장 큰 문제를 만드는 것은 바로 CPU 입니다.
현세대와 비교해 차세대의 가장 큰 차별성은 바로 CPU가 될 것입니다.
- 차세대 하드웨어는 쓸데없는 노가다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게임을 만들기가 더 쉬워집니다.
그저 아트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 (5월 8일 인사이드 Xbox 쇼에 대해 아쉬운 점)
마이크로소프트는 메시지 전달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수백만장 씩 팔리는 AAA급 게임들을 차세대 비주얼로 보길 기대했습니다.
특히 가장 중요하게는, 게임플레이를 쇼케이스로 보기를 원했죠.
스콘은 Xbox Series X와 PC로 출시 예정입니다.
출처&번역 - XBOX정보카페 여유쓰님(https://cafe.naver.com/xboxinfo/17377)
(IP보기클릭)39.7.***.***
플5는 cpu도 가변이라...
(IP보기클릭)121.166.***.***
이건 게임 제작 철학 문제죠. 60프레임 경험을 중시하는 게임 회사 입장에서는 ssd가 병목문제일 수가 없음. 당연히 cpu-gpu가 중요한데 현세대는 cpu가 gpu에 비해 뒤떨어져서 발목잡았다는거고. 그런 측면에서는 cpu가 중요한 업그레이드로 생각할 수 있는거죠. 뭐 반면에 거대한 오픈월드에 빠른 월드이동등이 중요한 게임, 혹은 그걸 활용한 기존에 불가능 게임 디자인을 하고싶은 회사는 ssd가 혁신인거고. 관점의 차이지 정답은 없죠. 스콘도 자기들 입장에서 의견을 말한거고
(IP보기클릭)110.15.***.***
https://youtu.be/t0ue0jsQaPk 저게 비쥬얼이 낮다고요?? 취향이 아닌거면 모르것지만..애초에 차세대라고 제대로 들고 나온 겜도 몇 없는데 뭐가 기준인가요? 설마 테크데모요??
(IP보기클릭)59.19.***.***
엥? 그래픽이나 프레임이 체감 더크지 않나요? 당장에 모던워페어만 봐도 로딩은 ssd나 hdd나 거의 비슷해서 프레임 체감 오지게 나던데
(IP보기클릭)1.214.***.***
스콘 개발자가 이야기하는건 현세대기와 차세대기의 비교입니다. 현세대기에서 차세대기로 가면서 비약적으로 상승한게 CPU 성능이거든요.
(IP보기클릭)112.216.***.***
(IP보기클릭)112.216.***.***
자타나
?? 갑자기 뜬금없이 무슨소리를 하시는건지.. 이해가 잘..?; 스콘이 현세대에서는 60이 불가능하지만 차세대에서는 60프레임으로 충분한 비주얼이니까 그런거고 차세대기에서도 그래픽에 몰빵하면 60프레임이 안될거라는 얘긴데 갑자기 뭔...; 엑시엑이 퍼스트게임들을 60으로 만들던말던 그거랑 뭔상관인지? 갑자기 | 20.05.15 10:11 | | |
(IP보기클릭)112.216.***.***
자타나
마소 퍼스트가 60프레임으로 게임을 낸다면 그럼 그건 30프레임으로 게임을 내면 더 좋은 비주얼로 만들수 있는걸 깎아서 60으로 낸다고 생각은 안되세요? 엑시엑이든 엑시엑X이든 엑시엑 할아버지든 성능자원은 유한하고 거기서 알아서 나눠쓰는거지 뭐 다른게있어요? ㅋㅋ | 20.05.15 10:13 | | |
(IP보기클릭)112.216.***.***
자타나
난 그냥 현세대에서는 60이 불가능하고 차세대에서는 60프레임으로 나올만 하니까 나왔다는 얘기로 말한건데요? 차세대라고 30프레임으로 게임이 안나오나요? 차세대에 맞게 대작들이 비주얼 높이면 30프레임으로 게임 나오는거지 | 20.05.15 10:15 | | |
(IP보기클릭)121.167.***.***
자타나
퍼스트들은 60으로 낼수 있어도 3rd는 대부분 30일 겁니다. 퍼스트들도 비쥬얼을 위해 30으로 나오는 게임들은 있을 겁니다. 비쥬얼 프레임 중에 선택하게 될거고 4K로 60뽑는거 쉽지는 아노아서 엑시엑이라고 무조건 60으로 나온다고 보기는 어렵죠. | 20.05.15 10:15 | | |
(IP보기클릭)112.216.***.***
자타나
그리고 이분은 왜 맨날 엑시엑이란 기종을 콕찝어서 얘기를 자꾸 하지;; | 20.05.15 10:15 | | |
(IP보기클릭)112.216.***.***
자타나
네 그대로 써있잖아요 더 그래픽 비주얼에 몰빵하면 30프레임으로 나올수밖에 없다는 얘긴데 뭐 잘못됐어요?; 도무지 이해가 안되는게 뭐가 틀린말인지 | 20.05.15 10:16 | | |
(IP보기클릭)112.216.***.***
자타나
엑스박스와 관련하여 뭔가 억화심정이 있는분같음... 난 엑박쪽은 따로 찝어서 얘기한적도 없는데.. | 20.05.15 10:17 | | |
(IP보기클릭)112.216.***.***
자타나
아니 갑자기 그런 얘기를 한 저의를 알수가 없다구요; 말씀하시는것도 무슨의도인지 이해가 안가고 | 20.05.15 10:18 | | |
(IP보기클릭)112.216.***.***
자타나
너무 해석을 이상하게 하시는데 ㅋㅋ; 그냥 60프레임으로 나올만한 그래픽이라 60프레임인거라고 얘기하고 그래픽에 치중해서 몰빵하면 차세대도 30으로 나올수밖에 없다고요 그냥 그 얘기에요 스콘보다 조금이라도 더 좋으면 30으로 나온다 뭐 이렇게 얘기한것도 아닌데 이상하게 해석을 팍팍하게 하세요? ㅋㅋ; 정말 이상하세요 | 20.05.15 10:21 | | |
(IP보기클릭)112.216.***.***
자타나
너무 예민하신데 | 20.05.15 10:22 | | |
(IP보기클릭)110.15.***.***
건전한 루리유저
https://youtu.be/t0ue0jsQaPk 저게 비쥬얼이 낮다고요?? 취향이 아닌거면 모르것지만..애초에 차세대라고 제대로 들고 나온 겜도 몇 없는데 뭐가 기준인가요? 설마 테크데모요?? | 20.05.15 10:25 | | |
(IP보기클릭)112.216.***.***
현세대 말기에 차세대기가 나오지 않은 지금 시점에서 충분히 좋은거 맞는데 아무래도 초기 게임이고 차세대 표준의 대작들보다는 비주얼이 조금 낮은 수준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차세대도 결국 대작들 위주로는 30프레임의 게임이 많이 나오게 될겁니다 퍼스트야 뭐 위에서 말씀하신대로 엑시엑에서 60프레임으로 구동되게끔 맞춰서 개발하겠지만 | 20.05.15 10:30 | | |
(IP보기클릭)59.19.***.***
엑시엑 나오고 게임들 그래픽 개발이 될수록 30프레임 결국 가긴하겠지만 현세대 게임 그래픽으로 왠만해선 어크같이 최적화 ㅄ 게임 말곤 60프레임은 충분할듯 | 20.05.15 10:32 | | |
(IP보기클릭)211.221.***.***
모델링과 텍스쳐 제작에 있어서 최적화는 항상 따라다니게 마련이지만, 아티스트의 머리속에 있는 목표 비쥬얼은 언제나 큰 차이가 없었을겁니다. "차세대 하드웨어는 쓸데없는 노가다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게임을 만들기가 더 쉬워집니다. 그저 아트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하드웨어 성능이 좋아지면서 표현의 제약이 줄어듦에 따라 그러한 목표 비쥬얼을 뽑아내는데에 신경 써야 할 사항들이(예를 들면 최적화나 각종 꼼수에 가까운 쉐이더등) 되려 줄어드는 효과를 말하고자 했던 것 같아요. | 20.05.15 10:35 | | |
(IP보기클릭)14.34.***.***
자타나
왤케 민감함? 후려치는 어조로 썻다 쳐도, 30 맞추고 퀄리티 올리는게 한둘도 아닌데... | 20.05.15 10:36 | | |
(IP보기클릭)112.216.***.***
자타나
네네 그냥 차세대XBOX에서는 다 60프레임입니다. 그렇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ㅋ | 20.05.15 10:36 | | |
(IP보기클릭)121.167.***.***
자타나
더 좋은 비쥬얼을 위해 선택 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거죠. 60프레임을 계속 추구 하겠지만 실 개발사들의 의견을 존중 할 겁니다. 특히 2~4년차에 나오는 게임들은 더좋은 비쥬얼을 보여 주려 노력 할겁니다. 그게 30이여도 누구나 만족 할 수 있도록 말이죠 | 20.05.15 10:36 | | |
(IP보기클릭)110.15.***.***
그런 막연한 추측으로 이야기 하면 당연히 딴지가 걸리죠...차세대 표준의 대작들보다라고 하시기에는 그 대작들이라고 나온게 헤일로 트레일러 정도 빼고 없어요 그것도 낀세대고.....ㅇㅅㅇㅋ... | 20.05.15 10:37 | | |
(IP보기클릭)223.38.***.***
첫댓글이 스콘을 차세대게임치고는 비쥬얼이.낮은게임이라고 꼭 찝어서 얘기하시더니.. 지금와선 그러지 않을까 샹각한다니... 애초에 처음부터 그러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으면 이랗게까지 오진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 20.05.15 10:42 | | |
(IP보기클릭)121.167.***.***
자타나
엑스박스 마케팅 디렉터 대표 Aaron Greenber는 지난밤 다음과 같이 트윗하였다. "개발자들은 항상 파워를 어떻게 사용할지에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준 공통 60 프레임은 권한이 아닙니다." 지난번 아론그린버그 인터뷰만 봐도 60을 무조건 해야 하는 건 아니라고 하네요. | 20.05.15 11:02 | | |
(IP보기클릭)220.119.***.***
비주얼 낮다는말만 안했어도 딱히 문제될말 없는 발언이였을텐디... | 20.05.15 11:06 | | |
(IP보기클릭)58.142.***.***
그냥 저분 닉네임 검색해보면 답 나와요. 뭘 다들 힘들게 계속 상대를 하세요;; | 20.05.15 12:00 | | |
(IP보기클릭)223.38.***.***
원래 그런사람이면 놀아주면 좋아라 하겟네요 ㅋㅋ 근데 먼저 빠지셧네요 ㅋㅋ | 20.05.15 12:29 | | |
(IP보기클릭)112.149.***.***
자타나
| 20.05.15 13:18 | | |
(IP보기클릭)182.221.***.***
직업이라면 천직이시네요. | 20.05.16 00:11 | | |
(IP보기클릭)211.246.***.***
(IP보기클릭)42.82.***.***
저도 걱정되는게 그거 ㅇㅇ.. 애고니도 기대하고 기다렸지만 까봤더니 똥겜 시뮬레이터 ㅠㅠ 제발 스콘은 기대치 충족 했으면 함. | 20.05.15 22:39 | | |
(IP보기클릭)61.78.***.***
(IP보기클릭)59.19.***.***
Wyvernliver
엥? 그래픽이나 프레임이 체감 더크지 않나요? 당장에 모던워페어만 봐도 로딩은 ssd나 hdd나 거의 비슷해서 프레임 체감 오지게 나던데 | 20.05.15 10:16 | | |
(IP보기클릭)223.62.***.***
hdd와 ssd비교할때 체감이 크겠죠. | 20.05.15 11:02 | | |
(IP보기클릭)175.119.***.***
그건 애초에 현세대기준 HDD에 맞게 개발해서 SSD는 약간 빨라질뿐 SSD기준으로 개발한것과 로딩속도는 크게 차이날 수 밖에 없음 | 20.05.15 11:02 | | |
(IP보기클릭)112.171.***.***
개인적으론 로딩보단 그래픽 우선이 먼저에요. 그냥 저냥 비슷한 로딩 수준에서 그래픽을 끌어올리는거랑 그래픽은 비슷한데 로딩만 빠른거. 둘중에 전 전자가 더 좋은 듯요 | 20.05.15 11:11 | | |
(IP보기클릭)175.209.***.***
(IP보기클릭)39.7.***.***
플5는 cpu도 가변이라... | 20.05.15 10:32 | | |
(IP보기클릭)121.173.***.***
가변도 그냥 가변이 아니라 CPU와 GPU가 최대전력을 나눠가지는 바람에 둘 다 풀로드 거는 건 안될 수도 있는 가변이죠 | 20.05.15 11:26 | | |
(IP보기클릭)106.102.***.***
전력타겟으로 클럭 조절한다고 했으니 백프로 둘이 동시에 최대클럭 달성은 못합니다 | 20.05.15 13:03 | | |
(IP보기클릭)121.168.***.***
(IP보기클릭)39.7.***.***
뭐 헤일로를 죽여버리겠다도 아니고 저정도 발언은 개발자로서 할만 한 발언이긴 해요 ㅎㅎ | 20.05.15 11:57 | | |
(IP보기클릭)118.217.***.***
(IP보기클릭)1.214.***.***
순둥이물티슈
스콘 개발자가 이야기하는건 현세대기와 차세대기의 비교입니다. 현세대기에서 차세대기로 가면서 비약적으로 상승한게 CPU 성능이거든요. | 20.05.15 10:35 | | |
(IP보기클릭)125.130.***.***
(IP보기클릭)121.166.***.***
이건 게임 제작 철학 문제죠. 60프레임 경험을 중시하는 게임 회사 입장에서는 ssd가 병목문제일 수가 없음. 당연히 cpu-gpu가 중요한데 현세대는 cpu가 gpu에 비해 뒤떨어져서 발목잡았다는거고. 그런 측면에서는 cpu가 중요한 업그레이드로 생각할 수 있는거죠. 뭐 반면에 거대한 오픈월드에 빠른 월드이동등이 중요한 게임, 혹은 그걸 활용한 기존에 불가능 게임 디자인을 하고싶은 회사는 ssd가 혁신인거고. 관점의 차이지 정답은 없죠. 스콘도 자기들 입장에서 의견을 말한거고
(IP보기클릭)211.221.***.***
만약 게임에서 한순간에 배경이나 환경 자체가 극적으로 변하는 연출같은걸 넣고자 한다면 ssd를 이용한 빠른 로딩이 필수이니 님 말씀처럼 제작 방향의 문제라고 생각되네요. | 20.05.15 10:38 | | |
(IP보기클릭)121.166.***.***
이번에 엑시엑 독점작인 미디엄이 그 얘죠. 얘들도 엑시엑 전용인데 전혀 다른 관점인게 재밌음. 트레일러 보면 한순간에 두 월드를 왔다갔다 하는데.. 기존에 이런식으로 이계/영계로 진입하면 쉐이더나 오브젝트만 조금 바뀌는식인데 아예 지형까지 싹 바뀌더군요. 이건 ssd아니면 비디오램이 무식하게 커야하는데.. 이런 게임은 ssd가 혁신이겠죠. | 20.05.15 10:45 | | |
(IP보기클릭)211.221.***.***
그래서 ssd가 게임 디자인에 혁신을 불러올거라는 말이 헛소리는 아닌거죠. 예전에 레가시 오브 케인 : 소울리버에서 라지엘이 사망하면서 영계로 들어갈때 실시간으로 배경에 뒤틀리는것만 해도 놀라웠는데, 이제 이런 시대까지 왔습니다. | 20.05.15 10:49 | | |
(IP보기클릭)112.171.***.***
(IP보기클릭)112.162.***.***
(IP보기클릭)119.197.***.***
그 에일리언 디자이너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합니다. | 20.05.15 11:28 | | |
(IP보기클릭)121.164.***.***
(IP보기클릭)211.117.***.***
(IP보기클릭)39.7.***.***
헛소리는 아닌게 현세대 PC 게임 그래픽을 어느정도 따라가기 위해 포기하기 쉬운 것 중 하나가 fps라서요. 일단 전제에 최상급 PC와 비슷한 그래픽 수준이 들어간다면 전혀 틀린 이야기는 아닙니다 | 20.05.15 12:00 | | |
(IP보기클릭)182.221.***.***
(콘솔에선)차세대죠. | 20.05.16 00:14 | | |
(IP보기클릭)211.117.***.***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211.202.***.***
xxpsswi
불변진리인게 깡성능인데 서드파티 게임들 나오기 시작하면 뭐 답나오겠죠 | 20.05.15 15:30 | | |
(IP보기클릭)106.102.***.***
(IP보기클릭)14.6.***.***
(IP보기클릭)11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