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분석: 엑스박스One- 3부 엑스박스의 미래
엑스박스360 컨트롤러는 마음에 든다. 현재 컨트롤러의 현명한 변화이고, 성공적인 디자인이다. 컨트롤러가 확 바뀐 것은 아니지만, 확실히 유용한 향상점들을 보이고 있다. 특히나 트리거에 포스 피드백 HD 진동을 추가한 것은 정말 좋은 생각이다. 비록 아날로그 스틱은 좀 더 그립이 좋은 디자인이었으면 좋았으면 생각이 들지만 말이다. 새로운 컨트롤러는 약 15%의 랙 절감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 360의 랙도 8ms에 불과한 관계로, 아마도 차이는 느낄 수 없을 것이다. 그리 환영받지 못하는 한가지 사실은, 듀얼쇼크3와 달리, 차세대에도 배터리를 계속 교체해줘야 한다는 사실이다.
콘솔 자체의 디자인은 괜찮아 보인다. 두개의 USB 3.0 포트와 키넥트 입력, 듀얼HDMI, 토스링크 오디오 아웃풋, IR블래스터 와 전원 입력 포트가 보인다. 안타깝게도 엑스박스One은 여전히 외부 파워 벽돌을 버리지 못했다.
내부 모습을 살펴보면, 흥미로운 점이 많다. 콘솔에는 큰 사각 마더보드에 표준 블루레이 드라이브가 좌측에 보인다. 그리고 그 옆에는 엄청난 히트싱크와 팬이 보인다. 첫번째 느낌은 확실히 마이크로소프트가 전작의 실수에서 많은 교훈을 배운 것 같다는 것이다. 구리 히트파이프는 열을 효과적으로 품고, 무척이나 거대한 쿨러는 그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한다. (팬의 크기가 클 수록, 회전수가 줄어들기에 소음은 작아진다.) 쿨러 뒤에는 표준 2.5인치 하드드라이브가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소비자가 직접 교체할 수는 없다고 한다. 따라서 500GB가 내부 용량이 전부인 것이다. 하지만, 뒷면과 옆쪽에 있는 USB 3.0 포트가 추가용량을 가능하게 해준다.
내부 콘솔은 PC와 유사하다. 프로세서, 램, 사우스브릿지가 마더보드에 모두 집적되어 있다. 하지만 별도의 도터다이를 볼 수 없었다. 따라서 32MB ESRAM은 AMD프로세서에 내장될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엑스박스One에는 50억 트랜지스터가 내장되어 있다고 한다. (엔비디아의 GTX 타이탄과 비교하자면, 타이탄은 GPU 성능 하나만으로 70억 이상이다.) 그래도 상대적으로 느린 클락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이다. 엑스박스One에 들어갈 CPU는 AMD 1.6Ghz 재규어이고, 800MHz이다. 보통은 프로세서가 커질 수록, 쿨링이 힘들어진다.
이론적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칩을 더 빠르게 해서, PS4에 뒤쳐진 성능을 만회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무작정 속도를 빠르게 해서는 생산할 수 있는 가용칩의 양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당연히 생산단가도 상승하게 된다. 클락스피드는 현재 베일에 쌓인 유일한 스펙이다. 하지만, 디지털파운드리는 칩의 속도는 크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
아마도 엑스박스One의 발표에서 가장 호기심을 자아내는 점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엔지니어와 턴10의 댄 그리너웨이트의 말일 것이다. "박스의 트랜지스터" "클라우드의 트랜지스터"라는 것은 엑스박스 One이 수학적 컴퓨터 계산을 기기 본체에서 거대한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로 일부 옮긴다는 것을 뜻할 수 있다. 최근 클라우드 소식에 따르면. 물리계산과 AI같이 랙을 유발하지 않는 것들을 콘솔 바깥에서 처리한다는 얘기가 있다. 차세대의 전용 서버로 거대한 멀티플레이 오픈 월드를 만든다면 생각만해도 참으로 흥분되는 경험일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해 단순자료를 전송받는데도, 보통 20-30ms의 랙이 걸린다고 하는데, 게임을 기기자체에서 렌더링하는 것에 비교하면 엄청난 시간이다. 거기에, 항상 인터넷에 연결하지 않으면, 어떤 게임도 제대로 이 기능이 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디지털파운드리는 이 기능을 앞으로 엑스박스One이 어떻게 발전시킬지 궁금하면서도, 현재로선 그다지 공감이 가지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E3전까지 짧은 시간 안에, 버려진 코어 게이머들을 만족시켜 주려면, 많은 노력을 기해야 할 것이다. 장기적 전략 관점에서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접근법이 이해가 안가는 바도 아니다. 이제 장기적으로 보면 소니와 닌텐도보다, 애플과 구글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쟁자가 된다는 예측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의 콘솔의 쓰임새를 지난 세대와 급격하게 차이를 둔 것으로 보이고, 거기에 대해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아무런 게임플레이 장면없이 차세대 콘솔 발표를 진행한 것은 정말 이해하기 힘들다. 엑스박스One의 최종판단은 TV 기능이나 스펙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바로 게임에서 나오는 것이다. PS4의 즉각적인 도전에 맞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자기 할 일을 그만둔 것 같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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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박원 색깔이 검고 어둡죠? 그게 바로 엑박원의 미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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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박스의 미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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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BOXONE GPU 800MHz 클럭 픽셀필레이트 - 12Gpix/s 텍셀필레이트 - 38Gpxis/s 트라이앵글레이트 - 1.6Gtri/s 버텍스레이트 - 1.6Gtri/s 부동소수점연산 - 1.2TFLOPS PS4 GPU 800MHz 클럭 픽셀필레이트 - 29Gpix/s 텍셀필레이트 - 58Gpxis/s 트라이앵글레이트 - 2.8Gtri/s 버텍스레이트 - 2.8Gtri/s 부동소수점연산 - 1.84TFLOPS PS4는 최저이론성능을 부동소수점연산 제외하고 HD7850급으로 잡아도 꽤 차이가 나버리네요...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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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박스의 미래는 밝습니다. 너무 밝아서 안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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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에게 이런 비교는 무의미합니다 성능따질거면 pc하라는 인간들인데 그럼 엑박은 왜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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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에게 이런 비교는 무의미합니다 성능따질거면 pc하라는 인간들인데 그럼 엑박은 왜하는지 | 13.05.25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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