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Spain과 YSpain_Legend 에서
콘도 도시히로 씨와 인터뷰하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스35주년 인터뷰.
재미있게 봐주세요!
콘도 토시히로 : 이 35년도안 Ys 사가의 주인공을
YSpain_Legend : 사람들이 많이 즐겼던 부분 중 하나는
콘도 : 그는 지금까지 말을 하지 않는 캐릭터였지만
YSpain_Legend : Ys는 항상 뛰어난 트랙이
최근에 만들고 있는 게임에 얼마나 많은 작곡가
콘도 : 회사의 기밀 정보이기 때문에
YSpain_Legend : YS VIII에서 Sunshine Coastline은
콘도 : 현재로서는 이 섹션을 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에
YSpain_Legend : 음악 얘기를 하자면, 토쿄 게임쇼의
Ys 셀세타의 수해와 Ys VIII의 데뷔 예고편에 사용된 트랙이
최종 버전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미공개 트랙 앨범이나 이와 유사한 것은
언젠가는 들을 수 있을까요?
콘도 : 정말요? 여러분들이 이것에 대해 저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에게 그런 것을 묻는 다면
물론 가능성이 있습니다!
YSpain_Legend : 여의 궤적에서는 턴 기반 전투와 실시간 액션을 혼합 한
새로운 전투 시스템으로 비주얼과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
영웅전설 IP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Ys X 도 그런 큰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콘도 : Ys X는 시리즈의 매우 특별한 이정표이며
다양한 대규모 변경이 있을 것입니다 .
앞으로의 더 많은 정보를 기대해 주세요.
YSpain_Legend : YS X를 위한 아돌의 새로운 디자인에 관해서 질문입니다,
그는 이번에는 17세 정도라고 되어 있는데,
그의 클래식 은 갑옷 대신 이 디자인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콘도 : '아돌'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빨간 머리'와 '은갑옷'을 생각할 것입니다.
빨간 머리로 한 이유는 첫 게임이
픽셀 아트 스타일로 개발되었을 때
색상 수에 대한 엄격한 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빨간색으로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은 갑옷에 대해서는 수년 동안
RPG 주인공들이 갑옷을 입고 있는 것이
지금은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의 조언에 따라 그 측면을 포기했습니다.
이 때문에 Ys X는 어린 시절 아돌이지만 은 갑옷을 입지 않습니다.
콘도 : 출시된 Ys IX 버전에는 계획했던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YSpain_Legend : 아돌의 마지막 북극 모험도 경험하게 될까요?
콘도 : 이 특별한 모험은 일종의 금기시됩니다.
YSpain_Legend : YS Origin과 같은 프리퀄이 더 많이 나올까요?
콘도 : 아니요.
Ys Origin은 짧은 기간에 게임을 개발하라는
YSpain_Legend : IP 이름이 'Ys'인데
콘도 : 가능성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개발한 Ys IV 버전에서는 부분적으로 그곳에서 진행했습니다.
YSpain_Legend : 격투 게임(아크시스템웍스의 YS 격투 게임은
나에게 꿈이 현실이 되는 게임)이나 리듬 게임 등의
스핀오프를 통해 뛰어난 OST를 활용할 계획이 있나요?
콘도 : 있었습니다! Nintendo DS에는
턴제 Ys 게임이 있었습니다.
다른 계획이 있었지만
결국 아무 것도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YSpain_Legend : 이 질문이 많이 제기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로 변경된 사항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가까운 장래 에 Ys V Remake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콘도 : 하고 싶어요! 우리에게 시간만 있었다면…
YSpain_Legend : PS5/Switch/Xbox One의
이식 또는 리마스터 계획이 있습니까?
사람들이 같은 플랫폼에서
모든 게임을 발견할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콘도 : 지금은 새로운 타이틀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으므로 현재 계획은 없습니다.
RPG Spain: 많은 사람들이 Ys 사가를
일본 ARPG의 확실한 벤치마크로 생각합니다.
전투가 장르의 다른 게임에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까?
콘도 : 그 영향력이 어디까지 확장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원래의 "범프" 스타일 전투 는 확실히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Ys의 반복은 일반 적을 죽이는 데 깊이 투자 하는 것에서
빠르고 간단한 액션 으로 확실히 Ys의 정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RPG Spain: 만약 우리가 틀리지 않았다면,
우리는 당신을 인터뷰한 최초의 스페인 언론이 될 만큼
충분히 운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질문해야 합니다.
왜 스페인에 대한 언급이 그렇게 많고 어떻게 생겨났습니까?
우리는 그들을 사랑합니다!
콘도 : 게임 메뉴얼에는 아돌이 북쪽에서 내려와
계속 남쪽으로 내려갔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큰 전쟁으로 인해 서쪽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그 첫 번째 모험에서 그곳에서 일어난 일은
Ys I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다음 이야기는 인근 지역에서 그의 모험에 대해 이야기하므로
그것이 스페인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입니다.
지역의 매력적인 모티브가 너무 많아서 활용한 것 같아요 .
RPG Spain: YS는 모든 사람이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항상 각 게임을 다른 게임과 독립적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즉, 서로 관련되어 있지만
너무 눈에 띄지 않아야 하는 Ys는
각 새 게임의 줄거리를 어떻게 고려합니까?
콘도 : 우리는 최신 게임 의 메인 스토리에서
이전 타이틀의 이벤트를 깊이 다루지 않으려고 합니다 .
그러나 우리는 종종 퀘스트나 사이드 스토리에서 그부분을 만집니다 .
우리는 플레이어가 이전 타이틀을 플레이하지 않은 경우
소외감을 느끼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YSpain_Legend : 로문 제국은 종종
Ys사가 전반에 걸쳐 적대적인 역할을 합니다.
갈등이 종결되는 것을 볼 수 있을까요?
콘도 : '아돌의 마지막 모험인 북쪽의 모험'과 마찬가지로
접근하기 힘든 주제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언젠가는 이 주제를 다루고 싶습니다 .
YSpain_Legend : YS VI의 고대 도시 키쉬갈은
같은 이름을 가진 YS Origin 캐릭터와 관련이 있습니까?
콘도 : 흠. 이건 궁금하네요.
Ys Origin의 키쉬갈은 다크링이므로
그 도시에 대해 듣고 이름을 얻었을 것입니다.
YSpain_Legend : 엘딘 사가의 이야기는 엘딜로 끝난걸까요?
아니면 향후 출품작에서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이 볼 수 있을까요?
콘도 : 저희 계획에 따르면 이미 인간과 친구가 된
엘딘은 모두 등장한 것 같습니다 .
스스로 움직이는 다른 자들이 있었다면
잠재적으로 나타날 수 있겠지만 현재 계획은 없습니다.
RPG Spain: 우리는 서구에서 그리고 새로운 세대의 플레이어들에게
다나의 YS Lacrimosa가 매우 중요하며 최근 Ys 사가의
가장 좋아하는 부분으로 투표에서 우승했다고 믿습니다.
그것이 나머지 타이틀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콘도 : 최종 결과를 만든 것은 이중 주인공, 포류한 사람들.
다나 자신의 섹션 과 그녀를 둘러싼 이야기,
이러한 모든 요소의 좋은 통합이 이 최종 결과를 준 것으로 생각합니다.
Ys VIII를 직접 경험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 합니다.
YSpain_Legend : 일본과 유럽의 니혼팔콤 게임 간의
출시 격차를 줄이기 위한 전략이 있습니까?
콘도 : 우리는 이미 아시아 지역에서
이 장애물을 제거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유럽과 북미에서도 같은 일을 하고 싶습니다
콘도 : 그러고 싶었지만 현재 계획은 없습니다.
YSpain_Legend : 내년에 섬의 궤적 애니메이션 개봉과 함께
콘도 : 유감스럽게도 현재로서는
RPG Spain: 이 사가를 오랫동안
콘도 : 아돌은 다양한 장소와 모험을 여행하며,
RPG Spain: 인터뷰를 마치면서
콘도 : Ys는 지금까지 35년 이상 지속된 시리즈 이지만
(IP보기클릭)59.16.***.***
딱 이런 느낌이죠. 분명 게임은 1년에 하나씩 만들고 있는데 하고 싶은 거에 비하면 1년에 하나씩 내놔도 만들고 싶어하는 게임량이 안 줄어드네요.
(IP보기클릭)218.53.***.***
팔콤 게임은 언제나 기대가 됩니다 당연히 이스 신작도 너무 기대가 되네요 그리고 팔콤하면 음악을 빼놓을 수 없는데 정말 오래된 시리즈지만 음악만 들으면 그 시절의 추억도 같이 소환되고 기분이 참 좋아요 어릴 때 그닥 좋은 추억도 없는데 왜 그게 좋은지는 의문;
(IP보기클릭)175.200.***.***
YSpain_Legend : 이 질문이 많이 제기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로 변경된 사항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가까운 장래 에 Ys V Remake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콘도 : 하고 싶어요! 우리에게 시간만 있었다면… 제발... 이스5...
(IP보기클릭)39.116.***.***
팔콤 규모에 1년에 1타이틀 출시다 보니 하고 싶어도 손을 못 대는게 너무 많구나... 이스 5리메이크 만은 가시권에 들어있었으면 했는데 ㅜㅜ
(IP보기클릭)125.190.***.***
내안의 이스 는 1 2 로 이미 완벽히 끝났습니다 ㅋㅋㅋ 라고 떠들며 또 새로운거 하고있는 다...ㅡ,ㅡ
(IP보기클릭)211.185.***.***
(IP보기클릭)121.138.***.***
(IP보기클릭)49.172.***.***
(IP보기클릭)59.16.***.***
저번 인터뷰에서 이스는 이제 여의 궤적 엔진으로 개발한다고 했으니 이스도 궤적급의 그래픽으로 나올 듯 합니다. | 22.10.19 20:02 |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25.190.***.***
내안의 이스 는 1 2 로 이미 완벽히 끝났습니다 ㅋㅋㅋ 라고 떠들며 또 새로운거 하고있는 다...ㅡ,ㅡ
(IP보기클릭)112.170.***.***
나도 이생각 했엇는데... 8이 너무 잘나왔어.... | 22.10.19 20:26 | | |
(IP보기클릭)121.141.***.***
저도 얼마전까지 이거였는데 8하면서 바뀜 | 22.10.20 02:15 | | |
(IP보기클릭)39.116.***.***
팔콤 규모에 1년에 1타이틀 출시다 보니 하고 싶어도 손을 못 대는게 너무 많구나... 이스 5리메이크 만은 가시권에 들어있었으면 했는데 ㅜㅜ
(IP보기클릭)59.16.***.***
딱 이런 느낌이죠. 분명 게임은 1년에 하나씩 만들고 있는데 하고 싶은 거에 비하면 1년에 하나씩 내놔도 만들고 싶어하는 게임량이 안 줄어드네요. | 22.10.19 20:11 | | |
(IP보기클릭)49.163.***.***
팔콤은 인력이 항상 모자란 중소기업임 | 22.10.19 20:13 | | |
(IP보기클릭)61.72.***.***
(IP보기클릭)110.8.***.***
진엔딩을 보려면 같은 던전을 3캐릭으로 돌아야 하니까요. 브금 하나는 기가 막혔지만 게임플레이는 좀 아쉽죠 | 22.10.19 21:05 | | |
(IP보기클릭)218.53.***.***
유일하게 엔딩을 못 본게 오리진이네요ㅠㅜ 유독 슈팅 게임 느낌 | 22.10.19 22:04 | | |
(IP보기클릭)125.247.***.***
(IP보기클릭)175.213.***.***
(IP보기클릭)221.165.***.***
(IP보기클릭)218.53.***.***
팔콤 게임은 언제나 기대가 됩니다 당연히 이스 신작도 너무 기대가 되네요 그리고 팔콤하면 음악을 빼놓을 수 없는데 정말 오래된 시리즈지만 음악만 들으면 그 시절의 추억도 같이 소환되고 기분이 참 좋아요 어릴 때 그닥 좋은 추억도 없는데 왜 그게 좋은지는 의문;
(IP보기클릭)222.99.***.***
(IP보기클릭)175.200.***.***
YSpain_Legend : 이 질문이 많이 제기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로 변경된 사항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가까운 장래 에 Ys V Remake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콘도 : 하고 싶어요! 우리에게 시간만 있었다면… 제발... 이스5...
(IP보기클릭)222.104.***.***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220.80.***.***
(IP보기클릭)110.8.***.***
팔콤이 원래 신작 정보를 12월 주주총회에 대놓고 오픈해두고 그 뒤로 정보를 풀기 시작하는 곳이라 지금은 개발중이지만 정보를 안푸는거일 거에요 | 22.10.19 21:06 | | |
(IP보기클릭)220.80.***.***
그렇군요. 10도 10이지만 5 리메이크 얼릉 나왔으면 좋겟네요. | 22.10.19 21:13 | | |
(IP보기클릭)210.103.***.***
(IP보기클릭)110.8.***.***
콘도 사장 시절에 가가브 리메이크 psp판으로 낸적이 있는데 망했을걸요... 손댈 수는 있는데 잘 모르는거 뿐 | 22.10.19 21:04 | | |
(IP보기클릭)218.48.***.***
이스1,2를 제외한 리메이크와 신작은 모두 콘도 사장 때 진행했는데 손아귀 밖의 작품일리가요. | 22.10.19 21:04 | | |
(IP보기클릭)218.48.***.***
psp 가가브는 반다이에서 만든거고, 콘도가 가가브를 모르는 것도 말이 안되죠. 공략 사이트 운영하다 입사한 사람인데요 | 22.10.19 21:07 | | |
(IP보기클릭)210.103.***.***
모르는게 아니라 자기 손으로 만들고 끝낼 수 없는 작품으로 취급한다는 거죠. 그만큼 궤적 시리즈에 본인 공을 들이는거고, 이스 시리즈도 본인 입김이 제대로 들어간 8를 밀어주는것처럼요 | 22.10.19 21:09 | | |
(IP보기클릭)110.8.***.***
그래서 반다이가 대놓고 가가브를 몰래 가져다 리메이크를 했을리가요. 손도 못댄다기에 ip 손댄거 말한건데요 | 22.10.19 21:10 | | |
(IP보기클릭)218.48.***.***
자기 손으로 끝낼 수 없는게 아니라 잘 나가고 있는데 굳이 끝을 언급할 필요가 없는거죠 | 22.10.19 21:13 | | |
(IP보기클릭)210.103.***.***
궤적은 반대로 자기 정년 이내로는 끝을 내고 싶다고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이스랑은 입장이 다르게요. 같은 설명 하고 있는데 굳이 더 얘기해야 되나요 이거? | 22.10.19 21:16 | | |
(IP보기클릭)218.48.***.***
당연히 이스랑은 입장이 다르죠. 궤적은 처음부터 큰 줄기를 잡고 시작한 작품이고, 이스는 아돌의 모험일지라는 명목으로 게임에 맞춰서 스토리를 만드는 작품인데요. 시작점도 다르고 스토리를 다루는 방식도 다릅니다. 궤적과 비교하는거 자체가 말이 안되는데요? | 22.10.19 21:20 | | |
(IP보기클릭)218.48.***.***
이스는 아돌이 모험일지가 100편이라는 설정이 있는 이상 이스 100까지 만들어도 문제가 없다는 소립니다 | 22.10.19 21:23 | | |
(IP보기클릭)218.53.***.***
그야 궤적은 콘도 사장이 팔콤에 들어와서 처음 책임을 지게 된 프로젝트라 마지막까지 자신의 손으로 마무리 짓고 싶어하는거죠 더욱이 이스와 다르게 궤적 시리즈는 스토리가 다 이어지니까요 이스도 아돌의 모험이라는 테두리 안에서는 이어지지만 궤적보다 유연하게 진행 시킬 수 있는 시리즈기도 하구요 | 22.10.19 22:09 | | |
(IP보기클릭)118.35.***.***
빨간 내복하고 은 갑옷은 이스8때처럼 DLC로 계속 넣어줬으면 좋겠네요. 아돌하면 이 의상이 머리에 박혀서...
(IP보기클릭)125.247.***.***
(IP보기클릭)211.184.***.***
(IP보기클릭)58.237.***.***
(IP보기클릭)121.134.***.***
(IP보기클릭)27.113.***.***
(IP보기클릭)175.212.***.***
(IP보기클릭)1.242.***.***
(IP보기클릭)116.38.***.***
(IP보기클릭)121.129.***.***
(IP보기클릭)121.131.***.***
(IP보기클릭)211.223.***.***
(IP보기클릭)59.27.***.***
(IP보기클릭)222.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