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터널은 당신이 스스로를 학대하기를 바란다면 최고의 게임입니다.
환상적인 비주얼과 게임플레이를 갖추었으며, 비록 저장 문제와
몇몇 단점들이 존재하긴 하지만 대체로 팬들과 비평가 모두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나는 리터널을 살 수 없었습니다.
- 리터널의 가치와는 별개로, 우리는 과연 70달러의 가격이
적절한가에 대한 질문을 던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의 거의 모든 게임을 게임 패스에 넣겠다는
발표를 한 상황에서 소니는 모든 PS5 게임들의 가격을 기존의
60달러에서 70달러로 인상하겠다는 발표를 한 상황입니다.
- 물론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나 갓 오브 워 2의 경우엔
70달러를 내고 플레이할 가치가 충분할 지 모릅니다.
하지만 만약에 갓폴이 70달러를 받으면 어떨까요?
엑스박스 게임패스는 소니의 이러한 가격 정책을 완전히
어리석은 것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 이제 플스 플레이어들은 리터널 같은 새로운 IP의 게임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70달러를 지불해야만 합니다.
엑스박스 게임패스에선 무료로 즐길수도 있는 게임을 말입니다.
벌써부터 리터널의 초반 판매량이 예상보다 느리다는 보고서가
나왔으며, 이는 가격대의 영향도 배제할 수 없을 것입니다.
- 이전 세대인 플스 4에서도 60달러의 가격은 논쟁의 대상이었습니다.
일부 게임은 시간이 지나면서 가격이 내려가긴 했지만, 소니는
계속해서 새로운 게임의 가격을 높이고 있습니다.
물론 인플레이션에 대한 고려가 들어가야되겠지만, 경쟁사인
마소의 엑스박스가 정반대의 정책을 펴고 있는 것을 감안해보면
그리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리터널이 괜찮은 게임이라는 것은 틀림없어보이지만, 많은 게이머들이
높은 가격대라는 진입 장벽에 막혀버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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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에서 갓겜이던 똥겜이던 소니가 전체적으로 플스게임 가격을 올리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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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폴 납득의 1패
(IP보기클릭)1.227.***.***
이게 진짜 가장 마음에 안듬 가격 오를수도 있다고 생각함. 근데 기존 6만원에서 한번에 8만원 까지 오르니까 부담이 너무 커짐 이번세대 말까지 조금씩 올리던가 너무 한번에 올림
(IP보기클릭)222.100.***.***
70달러로 오르는건 뭐 그만큼 돈이들어간다치고 할만한 가치가있다는하에는 내줄수있음 근데 40달러짜리 시패를 또따로 파는순간 그건 걍 선넘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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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만원 짜리가 정상이라고 보는 사람들 있던데 이게임잘 안나왔으면 진짜 욕 한바가지 먹었을거에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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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달러로 오르는건 뭐 그만큼 돈이들어간다치고 할만한 가치가있다는하에는 내줄수있음 근데 40달러짜리 시패를 또따로 파는순간 그건 걍 선넘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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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정말로 시즌패스할만한 컨텐츠를 본편 확장으로 제작하는 회사도 있지만, 진작에 하나였을 걸 따로 떼어놔서 시즌패스로 받아먹는 것들도 이것처럼 가격 올리고 시패 또 받아쳐먹으면 눈돌아갈듯 | 21.05.04 10: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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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만원 짜리가 정상이라고 보는 사람들 있던데 이게임잘 안나왔으면 진짜 욕 한바가지 먹었을거에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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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05.04 1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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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를 없애라는 사람들이 있는데 추가수익 낼려고 가격올리는거라 그걸해줄리가없음 제작비 충당이라기보단 손해를 안볼려는 행동으로 보여서 그닥 게다가 소니는 플랫폼홀더라는 놈들이 앞장서서 가격올리고있음 | 21.05.04 11: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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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DLC라는거 자체가 본편으로 개발수익이 충당안되면 캔슬되기도하는 일이 빈번하죠. 정말 흥행보장 되는 AAA급 게임이나 기획단계에서 DLC가 제작들어가는데 이건 반대로 말하면 이미 본편만으로 개발비 상회하고도 남는다는 이야기. | 21.05.04 14: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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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27.***.***
이게 진짜 가장 마음에 안듬 가격 오를수도 있다고 생각함. 근데 기존 6만원에서 한번에 8만원 까지 오르니까 부담이 너무 커짐 이번세대 말까지 조금씩 올리던가 너무 한번에 올림
(IP보기클릭)112.168.***.***
플4때도 거의 7만원이긴 했음요 | 21.05.04 12:00 | | |
(IP보기클릭)210.100.***.***
솔직히 DLC만 없다면 8만원도 납득할수있는데 게임가격을 넘어가는 DLC를 파는 게임들도 있는터라 게임가격만 올린다고 하면 반발이 나올수밖에 없다고 봄 | 21.05.04 12:37 | | |
(IP보기클릭)106.102.***.***
DLC없애고 70달러하면 기업들입장서 매출 감소인데 그런얘긴 하등 할 이유가 없져 | 21.05.04 12:45 | | |
(IP보기클릭)112.168.***.***
이터널선샤인
후반기엔 649였습니다 | 21.05.04 13:00 | | |
(IP보기클릭)117.111.***.***
이터널선샤인
라오어2, 고오쓰, 데이즈곤, 더쇼 19,20도 64800원이네요 오른지 꽤 됐어요 | 21.05.04 13:06 | | |
(IP보기클릭)112.168.***.***
이터널선샤인
아 네 말꼬리잡기 게임 잘하시네 | 21.05.04 13: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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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씩 올렸으면 그건 그것대로 욕 더럽게 먹었을 거예요 | 21.05.04 13:2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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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에서 갓겜이던 똥겜이던 소니가 전체적으로 플스게임 가격을 올리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는데... | 21.05.04 10:45 | | |
(IP보기클릭)61.74.***.***
마케팅 적으로 좋지 않다, 혹은 유저들이 좋지 않게 생각할 것이다라는 지적이면 뭐 팩트니까 그럴 수 있는데 뭔가 도덕적 잘못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던데 그건 좀 납득이 안됨 | 21.05.04 10:49 | | |
(IP보기클릭)211.211.***.***
본문에서도 엑박 게임패스와 비교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게 마케팅적 접근이 아닐까 합니다. 경쟁사에게 고객들 뺏길 수도 있다 뭐 이런거죠. | 21.05.04 10:55 | | |
(IP보기클릭)1.227.***.***
루리웹-4537891276
아무리 갓겜이여도 8만원은 부담되는 가격이죠 게다가 검증되지도 않은 신작 ip 게임에 장르도 취향 타는 장르라 선뜩 8만원을 결제하기는 쉽지 않아요 | 21.05.04 11:00 | | |
(IP보기클릭)1.231.***.***
게임이 갓겜이다 아니다를 떠나서 '오른가격은 충분하다' 라는 여론자체에 납득되는 분위기가 조성되면 안된다는점 그것만 조심하면 갓겜으로 100번 1000번 이야기나와도 아무문제없음 | 21.05.04 13:14 | | |
(IP보기클릭)39.117.***.***
루리웹-4537891276
얼마나 멍청하면 이런 글이 달리는건지... | 21.05.04 13: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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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기간 장기화, 고비용화와 모바일 게임 시장과 비교했을 때 순익 약세 등이 콘솔 게임이 직면한 문제들이죠. 그런데 반해서 리터널 같은 게잉을 AAA급으로 만들어주는 사례 자체가 드물다보니 개인적으로 8만원이 아깝다는 생각은 안들었어요. | 21.05.04 1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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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들은 모바일게임을 탓해야죠 걔들이 제작비는 적게들면서 돈은 AAA보다 평균적으로 더잘버는데 AAA게임사들이 그거보고 평생 열정페이로 만들어줄거란 생각이 안일한거지 | 21.05.04 11:35 | | |
(IP보기클릭)61.36.***.***
(IP보기클릭)118.34.***.***
ㅇㅇ 그래서 오르든말든 노상관 :) | 21.05.04 1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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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랬어야 된다고 봅니다. 아쉽네요. | 21.05.04 1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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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1.144.***.***
불과 몇년전만 해도 퍼스트 게임 59800원에 게다가 PS+회원은 10% 할인을 해줬었습니다. 그래서 5만원 초반대로 퍼스트 게임 구매가 가능했었죠. 어느순간부터 독점게임 PS+회원 10%할인은 쥐도새도 모르게 없어지고...가격은 또 64800로 올리고 거기서 또 바로 거의 8만원으로 올리니...그것도 기본판 가격이고 이제 디럭스나 시즌패스 포함되면 13만원은 기본이니 뭐...테일즈 오브 어라이즈 에디션 보니까 별 포함된것도 없이 그냥 13만원을 받아먹던데..후.... | 21.05.04 11:23 | | |
(IP보기클릭)106.102.***.***
한국이 가격동결되서 그랬던거지 환율 1200찍을때 원래 같앴으면 그때 이미 7만원 넘겼어야 했다는거 | 21.05.04 11:31 | | |
(IP보기클릭)121.131.***.***
59800원에 PS+ 10% 할인, 조기구매 할인 10%까지 더해서 4만원대후반에 구매 가능했었죠. 이젠 둘 다 없어졌지만... | 21.05.04 11:48 | | |
(IP보기클릭)220.84.***.***
한국은 퍼스트 가격 꾸준히 올랐구요. 미국이 59.99 달러로 오랫동안 동결된 거였죠. | 21.05.04 12:01 | | |
(IP보기클릭)112.148.***.***
미국은 거의 20년 전으로 가도 59달러죠. 근데 한국은 플스4에서만 59800에서 64800으로 이미 올랐고, 여기서 79800으로 가버렸죠. 어마어마한 상승이에요. 더 무서운게 뭐냐면, 한국시장은 소량생산이라 패키지 가격도 잘 안떨어진다는거에요. 가격방어를 잘한다는거죠. 원래 패키지게임은 가격방어 잘 안하거든요. 엄청 빨리 싸지는게 특징인데 한국은 빨리 싸지는 걸 싫어해서 체감상 훨씬 더 비쌀겁니다. 물가대비로도 비싸고, 할인도 훨씬 느릴테죠. | 21.05.04 21:09 |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22.35.***.***
(IP보기클릭)106.102.***.***
아직도 이소리네 홍보비 줄이라고 그게 효과가 크니까 해온겁니다 | 21.05.04 11:30 | | |
(IP보기클릭)61.36.***.***
홍보 안하면 누가 사 ㅋㅋㅋ 나도 리뷰어들 입털고 홍보하는것 때문에 산건데 | 21.05.04 11:32 | | |
(IP보기클릭)175.212.***.***
좋은 게임은 홍보 안 해도 다 사겠거니 하는 건 지나치게 나이브한 생각입니다. 제작비 많이 들인 게임일수록 절대 실패하면 안 되어서 홍보비도 오히려 더 들어가요 | 21.05.04 12:04 | | |
(IP보기클릭)210.223.***.***
요즘엔 어떤 제품을 파느냐가 아니고 어떻게 포장을 해서 홍보해야 팔리는 시대입니다. 이미 컨텐츠 자체가 영화든 게임이든 이미 나온걸 재활용하는 방식이라 게임자체는 고만고만하게 나와요. 이걸 홍보만 잘해도 300~400만장 더 팔수도 있음여 | 21.05.04 14:21 | | |
(IP보기클릭)112.148.***.***
게임 개발비보다 더 들어가는게 홍보비에요. 정말 어마어마하게 쓰죠. 근데 홍보가 약하면 초반 판매가 약해요. 초반 판매가 약하면 할인된 게임을 팔게 되는데 이건 수익이 반에 반토막 나게 됩니다. 초반에 많이 팔아야 해요. 그래서 홍보하는거에요. | 21.05.04 21:10 | | |
(IP보기클릭)61.75.***.***
(IP보기클릭)49.168.***.***
(IP보기클릭)110.46.***.***
(IP보기클릭)112.148.***.***
고득점 게임에서는 사실 완성되지 않은 게임은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애초에 최근 사펑처럼 평점 테러 당하거든요. 고득점게임은 초반에 나올 때 웬만하면 큰 문제없이 잘 돌아가게 나와요. 보통 돈이 좀 부족한 영세한 회사나 작은 회사에서 미완성인 게임이 나오죠. | 21.05.04 21:12 | | |
(IP보기클릭)121.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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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6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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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정게랑 다르게 스트리밍 시청자 수는 거짓말을 안하죠 ㅎㅎ | 21.05.04 12:11 | | |
(IP보기클릭)106.102.***.***
싱글게임은 원래 찍먹하면 빠지는게 당연한건데..스트리밍 시청자는 PC게임위주에 멀티플레이성향인 게임이 시청자 높은거고 | 21.05.04 12:14 | | |
(IP보기클릭)180.224.***.***
팩트에 비추박는 .. | 21.05.04 13:50 | | |
(IP보기클릭)21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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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만 하면 독점뽕이니 뭐니ㅋ 독점작이 점수 잘받는 이유는 투자가 빵빵한 소니때문인겁니다. 하고 싶은대로 만들 수 있게 놔두면서 돈 지원하는 회사 자체가 소니말고 없다시피해요. 그러니 당연히 점수가 높은거에요. 맨시티 파리 이런 팀들이 중동머니먹고 선수 막 다 사서 강팀이 되었잖아요. 돈이면 원래 되는거에요. 소니도 돈을 쓰는건데 돈쓰는 게임보고 독점이라 점수를 줬다? 독점이라고 점수를 더 줄 이유가 뭐가 있을까요? 관련업체는 그럴 수 있다쳐요. 근데 그렇게보면 엑박관련, 닌텐도 관련 등 다른 곳과 연계된 곳은 점수를 더 안줘요. 오히려 멀티보다 더 손해인 구성이에요. | 21.05.04 21:16 | | |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19.198.***.***
(IP보기클릭)211.245.***.***
돈을 얼마나 버는지 모르겠지만 로그라이크 요소로 쥐어짠 플탐이 20시간 전후 ..거기에 반복플레이 요소나 멀티 까지 전무한 게임이 8만원이면 게임이라는 취미생활 기준 비싼거 맞습니다. | 21.05.04 12:04 | | |
(IP보기클릭)211.211.***.***
가격 문제는 한국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지적되는 문제인데요. 왜 이 기사가 나왔다고 생각하세요? | 21.05.04 12:05 | | |
(IP보기클릭)211.36.***.***
님은 모바게나 하면 되겠습니다...여기서 왜이러는거에요..? | 21.05.04 12:14 | | |
(IP보기클릭)218.144.***.***
거 기사는 보고 댓글이나 달지. 우리나라 얘기가 아닌데. 제목에도 떡 하니 나와있구만... | 21.05.04 12:24 | | |
(IP보기클릭)182.226.***.***
포브스 기사에 고작 가격가지고 그러니까 한국에서 콘솔이 흥할수 없단게 대체 어떤 초딩이어야 가질수 있는 생각임.. 설마 포브스가 한국 언론인줄 아나?? | 21.05.04 12:39 | | |
(IP보기클릭)49.168.***.***
제발 기사를 읽고 댓글 다시길 | 21.05.04 19:48 | | |
(IP보기클릭)112.148.***.***
리터널이면 정가받는거야 아무 문제가 없는 게임이죠. 10시간짜리 겜도 널렸는데 20시간이면 충분한거구요. 그런 문제가 아니라 정가 자체가 오른게 문제죠. 리터널이 정가를 못받는다는건 애바구요. 지금 핵심이슈는 정가가 비싸진것에 대한 것이지 리터널이 진짜 정가에 합당하냐 아니냐 이런 문제는 사실 아니에요. | 21.05.04 2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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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치형 위주 게이머들은 좀 바라는게 엑조다아식 선진국 삶을 바라는것과 비슷함 게임가격은 60달러 동결에 DLC MTX는 없어야되고 그러면서 게임은 빨리 나오라고 주장하면서 막상 크런치로 이슈되는 얘기나오면 소비자가 그거까지 신경써줘야하냐고 얘기함 | 21.05.04 12:17 | | |
(IP보기클릭)59.12.***.***
여기 콘정게에 있는 사람들이 모바일겜에 수십, 수백쓰겠음? 나만해도 그런 모바일겜에 질려서 콘솔겜만 구입해서 하는데 애초에 모바일겜에 돈쓰는 사람들과 여기있는 사람들이 아예 다른부류인데 이걸 여기서 얘기하는게 의미있음? 그리고 모바일겜은 일단 무료로 시작해서 마음에들면 돈을쓰지만 리터널같은 게임음 장르도 취향타는데 8만원을 무조건써야 찍먹이라도 할수있는데 당연히 저항감은 훨씬크지 | 21.05.04 12:31 | | |
(IP보기클릭)106.102.***.***
그 F2P랑 P2P의 금전감각차이때문에 P2P로만 받아야하는 싱글위주 게임이 지속적으로 매출유발하는 F2P게임보다 찬밥인 이유져 | 21.05.04 12:37 | | |
(IP보기클릭)211.34.***.***
찍먹을 하고싶으면 데모 시스템 같은걸 이용하도록 할수도 있었고, 안되면 리뷰를 면밀히 살피고 구매하면 됩니다.요샌 뭐 스트리밍이나 유튜브를 보고 더 각을 잴수도 있구요 이 게임 취향타는건 트레일러, 광고물에서 충분히 광고했던 부분이니 피하려면 피할 수 있었구요, 플레이타임이 다르긴 하지만 영화도 표 값을 다 내야 볼 수 있고, 음식도 음식 값 을 지불해야 먹을수 있습니다. 모든 상품이 찍먹이 되는게 아니죠. 저항감이 생기는건 납득합니다만, 콘솔시장에서 게임에 요구하는 사항이 올라가는만큼 개발비가 늘어가는거도 어쩔수 없으니 가격인상도 어쩔수 없겠죠... 이에 마소는 게임패스를, 소니는 가격인상을 결정한겁니다. 어떤식으로든 개발비를 구할 방법을 찾지 못하면 결국 유저 눈높이를 못맞추니까요, 아쉽게도 가격이 오른거에 비해 리터널이 썩 좋지 않은 게임이긴 하지만, AAA급을 원한다면 가격이 오르는건 콘솔 게이머도 받아드려야하지 않을까요? | 21.05.04 12:43 | | |
(IP보기클릭)115.91.***.***
저는 게임가격이 상승하는거에 아무런 불만이 없구요. 좋아하는 게임은 전부 컬렉터드에이션으로 모으고 타이틀 모으는것이 취미라 중고로 팔지도 않는 사람인데 쓴글이 모바일에는 돈 펑펑쓰면서 게임가격 오르는것에만 불만갖는다고 한글에 반박한거에요. 애초에 유저층도 다르고 모바일겜에 돈지르는 사람들은 타이틀가격이 오른던 내리던 신경도 안쓰는데 그걸 갖다붙여서 말하면 안된다는걸 말하는 겁니다. 혹시 안믿으실까봐 가지고있는 타이틀 사진있는것만 올리도록 하죠. | 21.05.04 14:07 | | |
(IP보기클릭)211.34.***.***
유저들이 신경을 안쓰더라도, 개발사에선 신경쓰는 부분 이란걸 이야기하는겁니다. 모바일 유저들이 소비력이 더좋고, 게임 개발비용도 적습니다. 나쁘게 말하면 게임 같지도 않은 수준으로 내놓은 물건들도 개발비는 뽑고도 남고, 수입도 지속적이죠. 콘솔쪽은 소비력이 약하고, 유저 니즈에 맞추려면 개발비도 압도적으로 크고, 추가 컨텐츠 제작해서 DLC 파는거도 눈치보이구요. 이렇게 층이 크게 갈리면 콘솔 개발사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옳은건지 모르겠다는거죠...모두가 님처럼 수집하는 취미를 가지지 않는다는게, 위에 댓글만 봐도 후딱깨고 중고로 팔거나 하겠다는 사람이 꽤 보인다는 거에서 알수있고, 이미 중고거래 시장이 꽤 크다는건 아시는 내용일거구요... 결국 수익이 유지되어야 게임도 계속 나올수 있는거니, 길게 보자면 콘솔게임이 살아남으려면 지금과는 뭔가 다른 방법을 취할수밖에 없어보인다는겁니다. | 21.05.04 14:30 | | |
(IP보기클릭)112.148.***.***
사실 그래서 게임회사들이 너도 나도 모바일, 휴대용 게임을 주력으로 해온 세대가 플스3세대정도부터죠. 근데 플스4 세대 중반정도인가 대충 그때부터 콘솔 aaa겜으로 다시 복귀하는 회사들이 늘고 있긴 해요. 워낙 모바일 자체가 레드오션이 되어버려서 콘솔도 같이 해야겠다는 것으로 생각이 바뀐거죠. 콘솔은 확실히 소니같은 회사 말고는 여전히 aaa를 만드는데 돈을 아껴요. 이게 리스크가 크긴 크거든요. 그래서 좀 싸게 만든 게임류들도 많은 편인데, 소니가 먼저 돈을 올린 것 자체는 이해가 되긴 합니다. 근데 비싸긴 한 것 같아요. 더 짜증난느건 한국은 더 비싼 느낌이라는거죠. 한국시장은 어짜피 매니아시장이니까 매니아는 어짜피 살테니까 비싸게 팔자! 이런 느낌 같아서 맘에 안드네요. | 21.05.04 21:25 | | |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211.245.***.***
겜패스로 물타기 하고 싶은가본대..여기 댓글 어디에서도 겜패스가 공짜라는 댓글 없는대....여기서 왜 갑분싸 겜패스 이야기를 꺼냄?? 왜???겜패스 비교하다보니까 비싸긴 한가봄? | 21.05.04 12:18 | | |
(IP보기클릭)211.192.***.***
댓글말고 본문을 좀 읽으세요 ㅋㅋ | 21.05.04 12:42 | | |
(IP보기클릭)211.211.***.***
'구독 기간 동안 목록에 등재된 모든 게임 타이틀을 무료로 제한없이 플레이 가능하다.' https://namu.wiki/w/Xbox%20Game%20Pass?from=%EA%B2%8C%EC%9E%84%ED%8C%A8%EC%8A%A4 | 21.05.04 12:48 | | |
(IP보기클릭)39.7.***.***
ㅇㅇ MLB할 수 있음 | 21.05.04 15:41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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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th-vader
기업들도 그거 알고있어서 70달러올린거임 어차피 그런다고 불만있는 콘솔피시유저들이 가챠위주인 모바일로 이동할린 거의 없다는걸 | 21.05.04 12: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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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 기간 동안 목록에 등재된 모든 게임 타이틀을 무료로 제한없이 플레이 가능하다.' - 꺼무위키의 엑박게임패스 문서 내용 중 - | 21.05.04 12:47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