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글쓰기   목록 | 이전글 | 다음글

[리뷰] [MULTI] 이제는 희귀해진 무난함 그리고 필드쟁의 외통수, 아이온 2 [42]


profile_image_default


(5309633)
25 | 42 | 59010 | 비추력 11
프로필 열기/닫기


글쓰기
|
목록 | 이전글 | 다음글

댓글 | 42
1
 댓글


(IP보기클릭)61.82.***.***

BEST
BM을 그렇게 간단하게 보니까 BM 문제가 없다고 글을 쓰지. 아이온의 BM은 단시간에 알아채지 못하게 돌려서 만들어 놓은 게 아주 악랄한 거야. 직접적 판매를 없애고 던전에는 보내주되 던전에서는 많이 죽게 만들고 그걸로 부활석(1개에 현금 2천원)을 사게 만들어 놓은게 있음. 주요 수입원인 영포티 틀딱들이 컨이 구리기 때문에 엄청 죽을 거임. 던전 한 번 도는데 부활석 한 10개 썼다고 치면 벌써 2만원인데, 이렇게 잡아놓고도 확률로 템이 안나옴. 그럼 또 돌게 되겠지. 겉보기에는 다 니 컨때문에 그렇다라는 명분도 생겨버린 거야. 그리고 모든 부가 시스템에 능력치를 넣음으로서 그걸 하기 위한 여러가지 우회로에 키나를 소비하게 만들고 그걸로 또 돈을 버는 구조. 사업부가 이거 내놓고, 캬~~ 이러면 대부분 못알아채겠지? 했겠지만 하루만에 다 분석해서 나온 내용임. 엔씨가 또 엔씨했다, 개고기집이라 근본 개고기는 변하지 않았다는 게 맞는 말인거 같음.
25.11.24 14:14

(IP보기클릭)180.182.***.***

BEST

요약:개고기게임 이거 맞음?
25.11.24 13:44

(IP보기클릭)39.7.***.***

BEST
두 줄 요약 장점: 기존작에 비해 게임 내의 여러 요소가 게임의 핵심 메커닉으로 잘 유도한다 단점: 그런데 그게 RvR
25.11.24 13:06

(IP보기클릭)118.44.***.***

BEST
잘 만들어봣자 nc
25.11.24 12:55

(IP보기클릭)116.45.***.***

BEST
사람들끼리 쌈 붙여서 뽑아먹을 생각밖에 없었는데 nc가 휘청거리자 여기저기 땜빵해놨지만 결국 근본은 개고기인거지
25.11.24 12:58

(IP보기클릭)1.234.***.***

재밌나요 ?
25.11.24 12:47

(IP보기클릭)118.44.***.***

BEST
잘 만들어봣자 nc
25.11.24 12:55

(IP보기클릭)116.45.***.***

BEST
사람들끼리 쌈 붙여서 뽑아먹을 생각밖에 없었는데 nc가 휘청거리자 여기저기 땜빵해놨지만 결국 근본은 개고기인거지
25.11.24 12:58

(IP보기클릭)39.7.***.***

BEST
두 줄 요약 장점: 기존작에 비해 게임 내의 여러 요소가 게임의 핵심 메커닉으로 잘 유도한다 단점: 그런데 그게 RvR
25.11.24 13:06

(IP보기클릭)180.182.***.***

BEST

요약:개고기게임 이거 맞음?
25.11.24 13:44

(IP보기클릭)61.82.***.***

BEST
BM을 그렇게 간단하게 보니까 BM 문제가 없다고 글을 쓰지. 아이온의 BM은 단시간에 알아채지 못하게 돌려서 만들어 놓은 게 아주 악랄한 거야. 직접적 판매를 없애고 던전에는 보내주되 던전에서는 많이 죽게 만들고 그걸로 부활석(1개에 현금 2천원)을 사게 만들어 놓은게 있음. 주요 수입원인 영포티 틀딱들이 컨이 구리기 때문에 엄청 죽을 거임. 던전 한 번 도는데 부활석 한 10개 썼다고 치면 벌써 2만원인데, 이렇게 잡아놓고도 확률로 템이 안나옴. 그럼 또 돌게 되겠지. 겉보기에는 다 니 컨때문에 그렇다라는 명분도 생겨버린 거야. 그리고 모든 부가 시스템에 능력치를 넣음으로서 그걸 하기 위한 여러가지 우회로에 키나를 소비하게 만들고 그걸로 또 돈을 버는 구조. 사업부가 이거 내놓고, 캬~~ 이러면 대부분 못알아채겠지? 했겠지만 하루만에 다 분석해서 나온 내용임. 엔씨가 또 엔씨했다, 개고기집이라 근본 개고기는 변하지 않았다는 게 맞는 말인거 같음.
25.11.24 14:14

(IP보기클릭)59.1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187157322
로아는 출시부터 유료였지않음?? | 25.11.25 17:17 | |

(IP보기클릭)211.208.***.***

루리웹-769626453912
로아도 마찬가지 아니었나? 심지어 로아는 레이드에서 한번만 실수해도 다죽게만들어놨었는데 | 25.11.26 09:13 | |

(IP보기클릭)220.118.***.***

케이다시
로아도 마찬가지라고 하기엔 로아는 기본적으로 기존에 군단장 레이드에서 부활이 불가능했음 부활쓸만한게 pvp섬정도인데 이것도 사실상 사람들이 거의 안하기도했고 시작지점부활해도 조금 뛰어오기만해도 됬음 최근에 1회부활 추가하면서 일퀘로 깃털 수급이 가능하게했고, 오래한 사람들은 사실상 깃털은 부족할일이 아예 없다고 보면됨. NC는 캐시로밖에 수급이 불가능함 | 25.11.26 12:30 | |

(IP보기클릭)61.79.***.***

루리웹-769626453912
부활석 키나로도 구매가능하고 치유성이 부활도 있습니다.. | 25.11.28 10:28 | |

(IP보기클릭)1.233.***.***

쿰칸
음 너무 생략해서 적어서 이렇게 적으신건가.. 1. 부활석은 키나(게임내재화)로는 주간 10만키나에 7개를 살수있지만 이 7개를 사려면 현금으로만 살수있는 멤버쉽을 질러야만 살수있습니다. -> 한마디로 현금을 질러야 키나로 살수있습니다. 그것도 일주일에 7개 제한이고 2200 넘어가면 트라이당 부활을 밥먹듯이 써야하기 때문에 1주일에 7개로는 턱없이 모자릅니다. 2. 제가 본캐가 치유성이라 말씀드리자면 부활은 스티그마 스킬이고 부활을 넣을 자리도 없거니와 2분쿨에 한명만 살릴수 있기때문에 아무도 안씁니다. | 25.11.28 22:17 | |

(IP보기클릭)59.6.***.***

메카게이트
저도 부활석 보고 접음 역시 nc다 하면서 ㅋㅋ | 25.11.30 03:48 | |

(IP보기클릭)118.222.***.***

루리웹-769626453912
너무 개오바 싸는거 같음 분석 했다는걸 자랑스럽게 쓰는 것도 유치해 보이고 많이 죽게 만드는게 진짜 BM에 그렇게 까지 도움이 될꺼 같음? 사람은 죽는 경험을 반복하게 되면 게임 하기 싫어짐 더군다나 님이 말했듯이 돈까지 써야 한다면 더 빨리 접을듯 님이 말한 영포티들도 계속 트라이해야하는 게임 취향도 아닐거고 NC 게임 재미없어서 안 하지만 근본 개고기에 비하면 함유됐다 수준도 아닌데 너무 과장하는듯 어차피 게임이 재미없으면 사람들이 안 함 | 26.01.03 15:22 | |

(IP보기클릭)5.45.***.***

루리웹-769626453912
ㅋ 추천받기 쉬운 까는 글 | 26.01.06 15:06 | |

(IP보기클릭)118.223.***.***

과거 2004년 MMORPG의 리니지2를 마지막으로 MMORPG는 열심히 하지 않지만 ( 그 뒤로 그라나도 에스파다 하다가 운영에 크게 당해서 완전접음 ;; ) 그때는 친구들도 모두 리니지2와 WOW에 인생을 걸고 하던 시기였던 만큼 , 아웃사이더 콘솔게이머 입장에서 글을 써보자면 ' 평소에 혼자 닥사(닥치고 사냥 레벨업) 하고 , 전쟁 나면 언제든 PC에 접속해서 전장에 튀어와 ! ' MMORPG는 그런 콘셉트의 게임이었고 하는 사람들은 직업이 'PC방 사장'이거나 그 'PC방 손님'이거나 그랬습니다. 2025년 현재는 그런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적어졌고, MMORPG 세력전을 하기위해 일상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호출을 받고 전쟁에 참전하는 일은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이온2에서는 개인성장과 스펙업 및 콜렉션 작업을 통해 솔로플레이에 대한 재미를 상당수 부여해놓은 것 같고 싱글플이만 해도 할만하다 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대신 빠른 스펙업이나 더 강한 포지션을 잡기 위해서는 정기적 추가 과금 결제를 해야하고 , 아이템 현거래를 원하는 이들에게도 결제를 하게 선택권으로 남겨둔게 느껴집니다. 시장경제의 바탕이라 할 수 있는 인구수 충족을 위해 싱글플레이 타임을 상당히 투자하고 콜렉션을 할 수 있도록 엔드콘텐츠를 방대하게 만들어 놓은 점은 콘솔게임 유저로서도 만족스럽습니다. 다만 과거와 달리 현시대에 와서는 '원신'처럼 여유롭게 싱글플레이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이 상당히 많아졌고, 핵과금과 경쟁을 중요시 하는 세대들은 '소수의 상위포식자'가 되어 PVP와 RVR을 즐기도록 구분해 놓았는데, 그 희생자가 '싱글플레이 유저'들이라는 점은 'BM을 위한 어쩔 수 없는 기획'이라 하더라도 도망갈 구멍은 좀 마련해 주셔야 하지 않나...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저는 콘솔게임 싱글플레이 위주로 하는 유저라 아이온2도 XBOX 패드를 꽂아서 싱글게임처럼 플레이하고 있는데 ( XBOX 패드 할당키 설정 옵션 추가 좀 ;; ) 아이온2의 복층형 고저차맵과 바람길 용오름을 이용한 빠른 맵 이동은 JRPG ' 진여신전생 5 ' 가 생각나서 제법 괜찮았습니다. 펫 작업 역시 1992년 발매된 ' SFC 드래곤 퀘스트 5 ' 의 동료 몬스터 포획과 Lv99 만들기 라는 개념과 동일한 느낌이라 생각하고 있고요. 싱글 플레이만 하실 생각이라면 오픈 초창기라서 나름 재미있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스트리머분들은 다들 나중엔 엄청 매워질거라고 하시던데 ㅎㅎ -첨부- 2004년에 MMORPG를 사냥 없이 플레이 하다가 루리웹 게시판에서 논란이 있었던 에피소드가 기억나서 찾아보니 다시 볼 수 있길래 댓글로 링크를 걸어봅니다. 그 당시에도 NC의 MMORPG는 게이머들의 인식이 이러했다
25.11.24 15:31

(IP보기클릭)118.223.***.***

Ruliweb 파이양

https://bbs.ruliweb.com/game/board/179147/read/1372343 | 25.11.24 15:32 | |

(IP보기클릭)115.93.***.***

분명히 메인디렉터가 PVE와 PVP의 분리를 주장하며 할사람이 하고싶은것만 하게 만들었다고했는데 평가를 보니 사실상 PVE를 하는유저도 RVR이 강제라고 보이는데 디렉터는 대체 왜 저런 주장을 한거죠??
25.11.24 17:07

(IP보기클릭)165.225.***.***

아이온 해본 사람으로서 2탄인데도 1탄보다 몰입도 훨씬 떨어짐. 모바일 겨냥해서 만든 느낌이 너무 나서 나름 오픈월드 스타일인데도 오픈월드 특유의 자유로운 느낌이 별로 실감이 안남. 맵 디자인 밀도도 1탄보다 떨어지는거 같고 특히 전투는 반자동식 모바일겜이랑 타겟팅이랑 논타겟 애매하게 섞어놔서 뭔가 암걸리는 느낌이었음. 그냥 모바일따로 pc 따로 좀 만들면 안되나요? 2탄 이라는 이름에 기대했는데 타이틀이 좀 아깝다고 느낌. 캐릭터는 이쁨.
25.11.24 19:13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2.17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루엡
15렙 까지 찍먹 해봤는데 저는 모바일로 하라고 하면 못할거같네요 | 25.11.26 19:57 | |

(IP보기클릭)61.7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루엡
다른건 몰라도 무표정 고무찰흙은 님이 잘못보신거임. 캐릭터 표정 및 시선처리가 매우 잘된 수준인데 모바일로 켜보셨으면 그렇게 느낄수도 있을듯. | 25.11.28 10:30 | |

(IP보기클릭)115.143.***.***

아무리 늘어놓고 설명해도 그냥 리니지식 게임에서 벗어나지 못한것도 맞고 2025년에 타격감 노답인것도 맞음 그 짤이 생각나네 여캐가 회전하면서 대검으로 때리는데 노답 타격감이였던 짤..
25.11.24 23:25

(IP보기클릭)223.39.***.***

RVR을 안 버린 것 보면 개버릇 남 못 주고 주요 타겟층이 일반 게이머들이 아니라 린저씨로 통하는 게이머층으로 보이는데 그런 게이머들이 아직까지 얼마나 게임에 관심이 남아있고 얼마나 아이온에 몰려가냐가 성공 여부를 좌우할 듯 수가 적어도 그쪽은 큰손들이긴 하니까
25.11.25 01:41

(IP보기클릭)61.82.***.***

아이온2는 RVR의 의미는 없고, 리니지를 탈피한듯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운영하는걸 보면, 리니지로 돌아갈듯 싶군요~ 그래서, 유료 결제는 최대한 안하고, 접을 생각 하면서 플레이하고 있지요~
25.11.25 02:38

(IP보기클릭)125.179.***.***

만렙까지 서사가 많이 빈약하고 모바일 게임 특유의 날림 느낌이 있었음. 그래도 만렙 이후의 콘텐츠 구성은 예전 로스트아크 출시 때보다 더 괜찮았음. PVE 구조에 신경을 많이 쓴 티가 나서 유저들이 계속 붙잡고 있는 듯하고, 전투도 나름 깔끔하고 스무스하게 돌아감. 근데 현실적으로 콘텐츠를 무한정 제공할 수는 없으니, 앞으로 장기적인 업데이트 로드맵이 어떻게 될지가 중요해 보임. 그리고 본문에는 RVR 걱정이 많은데 솔직히 그정돈가 싶음. 개인적으로 아키에이지에서도 PVP 극혐하는 초식유저였는데, 이번 아이온2에서는 PVP요소가 그렇게 부담으로 느껴지지는 않았음. 죽는다고 크게 손해보는 게 딱히 없으니까.
25.11.25 03:04

(IP보기클릭)106.101.***.***

회사 자체가 이제 답이 없다는 생각이 듬.. 아니 어떻게 게임을 복사/붙여넣기 방식으로 만들어놓고 사랑받길 원하는건지 모르겠다.. 까놓고 말해서 TL에 다가 RvR 시스템 넣으면 아이온2랑 다를게 뭐임? 아니 도대체, 개발사라고 하는게 리니지,리니지,리니지.. 넥슨만해도 메이플,피파,서든,블루아카이브. 장르만 여러개고.. 지금 씹덕겜 트럭으로 끌고댕기는 호요버스만해도 원신으로 오픈월드/스타레일로 턴제/젠존제로 액션게임.. 동일한 장르가 하나도 없을뿐더러, 컨셉조차 겹치질 않음.
25.11.25 10:20

(IP보기클릭)122.39.***.***

루리웹에 광고를 뿌리다니...
25.11.25 14:29

(IP보기클릭)58.235.***.***


다른건 몰라도 커마만큼은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25.11.25 15:15

(IP보기클릭)221.157.***.***

개고기의 익힘정도가 다른뿐 개고기는 개고기다.
25.11.26 09:02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11.208.***.***

아직 쪼렙이라 그런가 난 괜찮던데. 색안경으로만 보지말고 잘 봐보면 마비노기 모바일보다 최적화도 잘돼있고 할만함. 심지어 솔플도 필요하게 해놓았는데 나름 나쁘지않음 만렙가면 다르긴하겠지만
25.11.26 09:16

(IP보기클릭)39.7.***.***

케이다시
모비노기 최근 업뎃 보면 어후... | 25.11.28 00:26 | |

(IP보기클릭)1.220.***.***

란제리와 캐릭터 생김새에 뇌가 절여져서 이미 골드로 강해지는 과정에 미친 과금요소를 넣어놓은거 보고도 깨닫지 못하는 막내들을 보고 있자니 매몰되서 죽어라 소리밖에 안나옴
25.11.26 10:09

(IP보기클릭)1.214.***.***

게이머들은 눈밖에 난 게임들은 객관적 평가를 절대 안해줌 긍정적 부분은 축소하고 부정적 부분은 확대해서 확증편향을 강화하는 쪽으로만 생각할 뿐. 이런 기사로 유저 인식을 바꿀 수 있는 시대가 아님
25.11.26 10:27

(IP보기클릭)220.125.***.***

사람들이랑 협동하면서 스트레스 없이 즐기고 싶은데 저렙 학살하러 오는 상대진영 상상만 해도 하기싫다
25.11.26 22:06

(IP보기클릭)59.18.***.***

비엠 괜찮음 게임 할만함 근데 10년도쯤 겜 같음 요즘 시대면 좀 라이트하게 가야 하는데 4시간 마다 시공이라던지 내실에 주요 포인트를 넣어둬서 매우 지침
25.11.27 00:30

(IP보기클릭)115.142.***.***

RNR강제한거 하나만으로 개발진이 얼마나 감이 없다는걸 알수있지 ㅋㅋ 개고기집이 뭐 그렇지
25.11.27 14:00

(IP보기클릭)121.166.***.***

의외로 멀쩡한 게임인가?
25.11.27 16:17

(IP보기클릭)49.166.***.***

돈을 얼마나 뿌렸으면 기자가 칭찬 리뷰글을 개같이도 많이 써놨네
25.11.28 21:29

(IP보기클릭)122.208.***.***

벌서 부터 클로징냄새가 난다. ㅋ
25.11.28 22:05

(IP보기클릭)211.212.***.***

주신은 탈모 아니면 생닭이 분명하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5.11.30 18:34

(IP보기클릭)211.234.***.***

여기 직장놈들, 처음 5일간은 화장실칸까지 차지할말큼 붙들고 있더니 풍선 바람빠지듯 지금 확 줄었음.
25.12.01 08:57

(IP보기클릭)110.15.***.***

이쯤되면 그래도 계속하는 유저가 문제 ㅋㅋ
26.01.05 20:36

(IP보기클릭)61.74.***.***

엔씨에서 받는 광고비는 달달한데, 냉정한 루리웹 유저 눈치는 봐야겠는 고뇌가 느껴지는 리뷰. 고생하셨습니다.
26.01.06 13:35


1
 댓글




목록 | 이전글 | 다음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