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S 게임 '킹덤언더파이어 온라인: 에이지오브스톰'(이하 KUF: 에이지오브스톰, 드래곤플라이 개발/네오위즈게임즈 서비스)의 '유리아'(성우 서유리를 컨셉으로 한 캐릭터) 일러스트를 담당한 '흑요석'(본명 우나영) 일러스트레이터와의 인터뷰가 7월 24일 네오위즈게임즈 사옥 근처에서 진행됐다.
'흑요석' 일러스트레이터는 모바일게임 '밀리언 아서'의 '어우동' 카드 일러스트로 유명하며, 그외에도 다양한 게임 개발에 참가한 바 있다. 게임 관련 업무 뿐만 아니라 직소퍼즐,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개인 전시회를 열기도 했다. 그리고 지난 7월 19일, 흑요석 일러스트레이터가 KUF: 에이지오브스톰의 '유리아' 캐릭터 일러스트를 담당했다는 사실이 네오위즈게임즈가 배포한 보도자료(바로가기)를 통해 알려졌다.
흑요석 일러스트레이터가 담당한 '유리아' 캐릭터는 성우 서유리를 모티브로 개발된 게임 캐릭터로, 흑요석 일러스트레이터는 "서유리의 귀여움과 섹시함을 담아내려고 노력했다" 말했다. 또한, 준비되고 있는 신규 여성 캐릭터의 일러스트도 흑요석 일러스트레이터가 담당한다고한다.
이에 루리웹은 네오위즈게임즈 사옥 근처에서 흑요석 일러스트레이터(이하 흑요석)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하는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흑요석 일러스트레이터
루리웹 : 안녕하세요. 우선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흑요석 : 안녕하세요. 일러스트레이터 '흑요석' 입니다. 각종 게임을 열정적으로 플레이했던 오빠의 영향을 받아서 저도 학생 시절부터 다양한 게임을 즐겼고, 그러다가 게임 업계에 종사하게 됐습니다. 모바일게임, PC 게임, 웹게임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일해봤습니다. 기억나는 게임은 '바람의나라', '펀치몬스터' 등입니다. 그후에 모바일게임 관련 업무를 하다가 프리랜서로 전향해서 전문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로 막 전향한 시기에 '밀리언 아서' 관련 작업을 했습니다. 예전에는 일러스트 위주의 게임이 별로 없었는데, 최근에는 카드 게임 같은 일러스트 위주의 게임이 많이 나오다보니까 게임 관련 작업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임말고도 직소퍼즐 작업이나, 각종 애플리케이션 관련 작업도 하고 있습니다.
루리웹 : 흑요석 일러스트레이터만의 그림 스타일이 있다면?
흑요석 : 게이머분들은 '한국화풍' 이라고 인식하실 듯 합니다. 처음부터 저만의 그림 스타일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고, 저만의 스타일을 찾다보니까 '한국화풍'이 나왔습니다. 예전에는 제 그림체가 게임 업계에서 사용될 거라는 생각은 못했었습니다. 게임 업계에서 일러스트를 그릴 때는 3D 그래픽으로 모델링 된다는 점도 염두에 두고 작업해야하는데, 제 그림 스타일은 3D 그래픽으로 만들기는 좀 어려웠거든요. 그래서 게임 관련 업무를 할 때는 제 스타일과는 별개로 작업했었고, 제 그림 스타일은 직소퍼즐이나 각종 애플리케이션에 들어가는 그림을 그릴 때 주로 사용했습니다.
흑요석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루리웹 : 'KUF: 에이지오브스톰' 작업에 참여하신 특별한 계기가 있으셨나요?
흑요석 : 네오위즈게임즈에서 연락이 와서 참여하게 됐습니다. 네오위즈게임즈가 한국화풍으로 작업해달라고 했고, 이 그림체가 나중에 게임내 캐릭터 스킨으로도 활용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좋은 기회라는 생각에 참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제 스타일을 일러스트 뿐만 아니라 게임내 리소스로 활용하고 싶어하는 업체가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감사했습니다.
루리웹 : 작업하신 '유리아' 캐릭터 일러스트를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
흑요석 : '유리아' 캐릭터 일러스트는 개발팀이 기존에 작업하신 것이 있었습니다. 그 일러스트의 느낌을 살리면서 그림체를 제 스타일로 변형한 것입니다. 저희는 보통 '베리에이션(variation) 했다'고 표현합니다. 개발팀이 작업하신 일러스트는 서유리 성우의 귀엽고 섹시한 느낌 중에 섹시함을 좀 더 살린 것이었다면, 제가 작업한 결과물은 귀여움을 조금 더 살린 것입니다.
성우 서유리를 모티브로 제작된 '유리아' 캐릭터 일러스트
루리웹 : 일러스트 관련해서 네오위즈게임즈에서 특별한 요청이 있었나요?
흑요석 : 거의 전면적으로 맡겨주신 정도라서...확실한 요청 하나는 '서유리 성우 하고 비슷하게 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서유리 성우가 귀엽기도 하고 섹시하기도 한데 개발팀이 작업한 것은 섹시함에 좀 더 초점을 맞췄던 것 같습니다. 저는 작업하면서 서유리 성우의 사진을 계속 보니까 섹시함과 동시에 귀여운 표정을 많이 지으셔서, 귀여운 느낌을 좀 더 살렸습니다.
루리웹 : 실제 사람을 모티브로 제작된 캐릭터의 일러스트를 작업한다는 점에서 특별히 신경써야 했던 부분이 있었다면?
흑요석 : 오히려 그리기 쉬웠습니다. 보통 일러스트를 그릴 때는 특정인을 의식해서 그리진 않는데, 이번에는 서유리 성우라는 확실한 가이드라인이 있다보니까 전체적으로 작업하기가 쉬웠습니다. 결과물에 대한 반응도 좋은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네오위즈게임즈가 공개한 서유리 화보
루리웹 : 작업하실 때 가장 힘든 시기는 언제인가요?
흑요석 : 전체적인 스케치와 데셍이 끝나면, 세부적인 디테일을 그려야 하는데, 이 작업은 완전 '노동'입니다. 계속 선 정리하고 문양같은거 그리고 하는 작업이거든요. 전체적인 컨셉 기획을 할 때는 손 보다는 머리가 힘들다면, 디테일을 그릴 때는 그 반대인 셈이죠.
루리웹 : 유리아 캐릭터의 '디테일'을 설명해주신다면?
흑요석 : 유리아 캐릭터의 저고리랑 스타킹에 꽃무늬를 넣었습니다. 정확하게는 '매화 가지' 입니다. 그런데 이 무늬를 어떤식으로 넣을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옷 전체에다가 문양을 넣기도 했었는데, 그렇게 하니까 너무 정신이 없기도 했고, 게이머분들 입장에서 2차 창작물을 만들기에 좀 힘들어 보일 수도 있다는 점도 생각했습니다. 비울곳은 비우고 집중할 곳은 집중하자는 생각으로 저고리랑 스타킹에만 무늬를 넣었습니다.
루리웹 : 'KUF 온라인: 에이지오브스톰'은 즐겨보셨나요?
흑요석 : 아직은 못해봤습니다만, 게임이 나오면 '유리아' 캐릭터로 해볼 생각입니다. 제가 예전에 '스타크래프트', '레인보우 식스'를 해봐서, 그렇게 적응하기 힘들진 않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스타크래프트'와 '레인보우 식스'를 잘하지는 못했습니다. '레인보우 식스'에서는 가장 먼저 죽어주는 역할(웃음)이었고, '스타크래프트'도 중반쯤 가면 '심시티'(유닛 생산과 전투 보다는 건물 건설-건물 배치에 더 신경쓰는 것을 말함)하고 그랬습니다.
루리웹 : KUF 온라인: 에이지오브스톰에 대해 건의하고 싶은 부분이나, 개인적으로 '이렇게 만들어줬으면 한다'는 바램이 있다면?
흑요석 : 한국적인 스타일의 맵이나 공간 같은 것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한국적인 분위기가 나는 맵이 될지 저도 한번 시도해봤는데, 생각처럼 잘 풀리진 않더라구요. 그래도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니, 그런 맵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루리웹 : KUF 온라인: 에이지오브스톰에 나오는 영웅 중 가장 선호하시는 영웅은 무엇인가요?
흑요석 : 제가 일러스트를 작업한 '유리아' 영웅이 가장 좋습니다.(웃음)
루리웹 : 개인적으로 작업해보고 싶은 게임이나 프로젝트를 말씀해주신다면?
흑요석 : KUF: 에이지오브스톰의 경우 캐릭터의 한복 스킨이 준비된다면 꼭 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유리아' 일러스트처럼 제 그림 스타일을 살릴 수 있는, 한국적인 분위기 혹은 동양적인 분위기나 세계관을 추구한 작업을 해보고 싶습니다. 캐릭터 일러스트 뿐만 아니고, 몬스터 일러스트가 될 수도 있을 것이고, 더 나아가서는 의상, 배경, 마을, 맵 등 여러 가지가 될 수 있겠죠. 콘솔 게임으로 비유하자면, PS VITA 게임 '오보로무라마사' 같은 스타일의 작업을 해보고 싶습니다.
PS VITA 게임 '오보로무라마사' 스크린샷 (플레이 동영상 보러가기)
루리웹 : 다른 문화 콘텐츠 관련 작업을 하는 것과, 게임 관련 작업을 하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요?
흑요석 : 게임에서 쓰여지는 일러스트는 기본적인 컨셉을 유지하면서 외형을 변경해도 '게임이니까'라고 이해하고 납득해줍니다. 하지만 다른 영역, 예를 들면 상품화되는 작업을 할 때에는 전통 복식이나 전통 양식을 있는 그대로 살려줘야 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흑요석의 일러스트가 들어간 지갑, 출처는 흑요석 블로그
루리웹 : 그림이 잘 안 그려지거나 작업이 잘 안될 때는 어떻게 풀어가시나요?
흑요석 : 일단은 끝까지 해봅니다. 예전에는 아예 1년 동안 그림을 안 그리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슬럼프라도 어찌됐던 완성을 합니다. 사람이 뭔가 달성을 하면 성취감, 자신감이 생기니까, 그 과정을 계속 반복하면서 자신감을 쌓아나갔던 것 같습니다.
루리웹 : 많이 받으신 질문이겠지만, 일러스트레이터를 꿈꾸는 분들께 조언을 해주신다면?
흑요석 : 작업하다보면 다양한 질문들을 받습니다. "나이가 많은데 이제라도 그릴 수 있을까요?", "내 그림체는 개성이 없는데 어떻하죠?" 같은 질문들을 해주십니다. 이외에도 여러 유형의 질문이 있는데, 잘 보면 그런 질문들의 중심에는 '조급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나이, 자신의 그림체, 이런 것들 때문에 조급해지는 듯 합니다.
잘 생각해보면, 본인만 조급한건 아닙니다. 저도 지금처럼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한지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 지금 잘 나가는 사람도 막상 사연을 들어보면 다 그 사람만의 조급함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조급함 때문에 포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빨리 유명해지고 싶고, 빨리 내 그림체를 만들고 싶은데...그건 빨리 안됩니다. 그게 빨리 되면, 다 잘되겠죠. 다들 똑같이 조급해하고 있으니 조금 마음을 놓으시고...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것' 입니다.
포기만 하지 않으면 언젠가 기회가 옵니다. 그림을 그리는 것도 '생활의 달인'에 나오는 사람들처럼 매일 매일 하다보면 언젠가는 생각하고 있던게 보일꺼예요. 저도 한 때 고민을 많이 하고 그만둔 적도 있었지만, 다시 돌아왔습니다. 정 힘들면 잠깐 쉬어도 좋지만, 쉰 다음에는 돌아와서 계속 하는 것이죠.
루리웹 : 근황은 어떠신가요? 혹시 또 다른 전시회를 준비하고 계시나요?
흑요석 : 일단 최근에 열렸던 개인 전시회가 종료됐고, 개인 전시회를 통해 마련한 후원금 전달도 곧 할 예정입니다. 또 다른 전시회가 준비되고 있는데, 저를 비롯해서 많은 분들이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게임 일러스트의 예술성을 인정받고자하는 취지가 있다보니, 제 개인 전시회와는 다르게 게임 일러스트의 예술성을 전문적으로 보여드리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그래서 갤러리를 정식으로 빌려서 할 예정입니다. 이번 전시회를 잘 이끌어내서 게임 일러스트의 예술성을 인정받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추진하시고 있고, 저는 옆에서 도와드리는 정도입니다.
흑요석의 '목단화 여인' 두 번째 작품(출처는 흑요석 블로그)
루리웹 : 루리웹에는 자주 오시나요?
흑요석 : 게임 업계인으로써 루리웹은 항상 '즐겨찾기'를 해놓습니다. 글을 작성하진 않고 주로 '눈팅'을 합니다. 주변 친구들이 루리웹을 많이 해서 재미있는 게시물을 많이 보내줍니다. 그리고 게임 동영상 보러갑니다.
루리웹 : 마지막으로 KUF: 에이지오브스톰 게이머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흑요석 : '유리아' 캐릭터의 반응이 괜찮은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앞으로도 추가 작업을 할 예정이니, 다음에 나올 캐릭터도 기대해주세요. 저도 KUF: 에이지오브스톰이 오픈하면 '유리아' 캐릭터로 즐길텐데, 게이머분들과 같이 즐겁게 게임했으면 좋겠습니다.
흑요석 일러스트레이터가 루리웹 회원들에게 보내는 메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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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조명으로 찍어야 이쁘게 잘나오는데;;; 고운처자 사진찍는데... 플래쉬 터자뿌고.. 비매너 아닌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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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가 잘못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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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이쁘게 찍을 수도 있는데 사진 한번 대충 귀찮다고 찍었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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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참 곱게 잘그리는 흑요석(우리나라 전통복장 많이 그려서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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