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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ONLINE] 스타2 : 군단의심장 베타 "종족 밸런스 나쁘지않다"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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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베타 테스트의 종족 밸런스에 대해서 한국과 다른 국가 게이머들의 의견이 갈리기도 하나요? 데이비드 킴: 최근에는 한국 분들이 의견을 많이 주지 않고 계셔서, 한국 게이머들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스타에서 많은 의견을 기대합니다. ㅠㅠ
12.11.06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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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좀 흥했음 좋겠네요.
12.11.06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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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킴 : 종족의 밸런스는 나쁘지 않습니다. 너한테 안물어봤다
12.11.0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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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캐리어가 경기를 지루하게 만든다고????? 네가 캐리어 하나하나의 무쌍과 인터셉터의 현란함에서 오는 쾌감을 알아?
12.11.07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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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좋지도 않다.
12.11.07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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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좀 흥했음 좋겠네요.
12.11.06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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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베타 테스트의 종족 밸런스에 대해서 한국과 다른 국가 게이머들의 의견이 갈리기도 하나요? 데이비드 킴: 최근에는 한국 분들이 의견을 많이 주지 않고 계셔서, 한국 게이머들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스타에서 많은 의견을 기대합니다. ㅠㅠ
12.11.06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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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20위 하위권 나락에.. | 12.11.06 21: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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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한국에서는 한게임바둑이부터 먼저 이겨야..... | 12.11.07 09: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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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다 여가부 떄문...ㅎ | 12.11.07 12: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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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키를 신규유저 유입방향으로 뿌려데니까 먹튀하는거지 -_- 나같은 마레기 리거한테 주면 폭풍 피드백 해줄텐데 | 12.11.07 13: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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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가 말아쳐먹은 거야 김데빗 ㅁㅁ | 12.11.09 17: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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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킴 : 종족의 밸런스는 나쁘지 않습니다. 너한테 안물어봤다
12.11.0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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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3는.~?
12.11.06 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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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하게 나쁘구나 ...
12.11.06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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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견 다시 넣어주면 안되겠냐
12.11.06 2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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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무한 확률로 투견 다시추가되면 불곰이 삭제됨 ㅋ 유닛이 그냥 사기면 조정을 하는데 이건 그냥 메카불곰이라서 | 12.11.07 23: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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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무한이면 0으로 수렴하는데요 | 12.11.10 09: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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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견 복귀하면 태란이 우주정복함 과무지뢰만해도 스트레스쌓이는판에
12.11.06 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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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화자찬하는것만큼 나쁜건 없다.
12.11.06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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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하고 끝날게임이지만 미션은정말기대된다.
12.11.06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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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미션은 재밌어요. | 12.11.08 13: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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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이 후반에 쓸만한 유닛을 주라고. 해불...? 그거 감염충이랑 광전거신 밥 아니냐. 플토 테란전하면서 너무 뻔한 레파토리야. 2멀 안정화-> 거신 3기 뽑으면 진출 -> 끝 ㅋ 2멀을 어떻게 안정화 시키느냐가 최대의 관건이고, 가장 어려운거지만 실제 해보면 존1나 쉬운게 테란이 개신컨이 아닌한 플토가 해불선에 휘둘린다는건 있을수가 없는일. 본진에 포토 2기만 박아놔도 해불선드랍의 드랍위치를 제한시킬수가 있음. 게다가 많이 와봐야 의료선 3기. 의료선드랍과 동시에 난입하는 테란주력을 차단하는 병력은 역장+전체병력의 절반미만+@급의 차관소환병력이면 충분함. 물론 거신 3기 뽑았다고 확실히 미는건 아니지. 거신이 사기긴하나 만능은 아니기에. 3기 뽑는다고 무조건적으로 이기는게 아니라 거신 3기를 뽑을만큼 병력적으로 자원적으로 운영적으로 안정화가 된 상태를 일컬음. 플토가 상황이 어찌됐건, 거신 3기가 갖춰진 상태라면 적어도 방어는 확실히 가능한 상황이란거고, 그말인즉, 시간 끌면 끌수록 플토가 존나 고맙지.
12.11.06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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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다음 테란 나오세요 | 12.11.14 21: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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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런스가 스1처럼기본유닛중심에 필드전 파워싸움하면 프로토스는 저그나 테란한태 개밥되고 우주방어잘하다가 후반 안정화되면 진짜 테란이 멀티더가져가고 게이트보다 1.5많은 배력물량 아니면 캐털리고 스1처럼 기본유닛끼리 파워싸움도 하고 후반에도 비등하게 가야되게 해야하는대 ㅡ.ㅡ | 12.11.16 01: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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뎃글도 별로 없네. 게임 그지 같이 만들고 사람끌기를 바라니 누가하것나.
12.11.06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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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사고 안한지 1년이 다되간다. 스1은 3개월 마다 가끔씩 스타리그 보고 삘 꼳혀서 하긴했는데, 패치하는 스타2가 패치 안하던 스타1보다 더 변화가 없는거 같아서 하기가 싫다. 싱글미션에 6만원이었나 쓴걸로 퉁쳤다 해야것다.
12.11.06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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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디아3 철권TT2 사놓고 LOL만 하네요 ㅋㅋ | 12.11.07 12: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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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임마 ㅡㅡ
12.11.06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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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좋은데 자네만 없으면 좋겠군 생각나네
12.11.06 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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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킴: 최근에는 한국 분들이 의견을 많이 주지 않고 계셔서, 한국 게이머들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스타에서 많은 의견을 기대합니다. 클베권이나 주고 이야기하자?
12.11.06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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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벌써 열기 줄어가는 추세인데 언제 프로토스켐페인 까지 낼생각이지?
12.11.06 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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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안하지만 멀티는 관심없고 캠페인만 기대가되네요.
12.11.06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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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캐리어가 경기를 지루하게 만든다고????? 네가 캐리어 하나하나의 무쌍과 인터셉터의 현란함에서 오는 쾌감을 알아?
12.11.07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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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캐리어가 무빙샷 못하게 만들어 놔가지고 그 덩치에 그 이속에 공격은 인터셉트가 하는데 왜 무빙샷이 안 되서 잉여취급 받아야 하냐고 공허포격기가 무빙샷되는 게 더 이상함 | 12.11.12 01: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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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어 하나하나의 무쌍과 인터셉터의 현란함에서 오는 쾌감이 음슴미다.. | 12.11.14 21: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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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비드 테란빠라고 까던데.. 어거보면 솔직히 테란빠는 아닌거 같네
12.11.07 0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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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지마라 이것은 블자의 함정이다 | 12.11.08 15: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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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베타권좀주라... 피드백 잘해줄게
12.11.07 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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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플레이라도 어떻게 빨리 나오면 좋겠네요 멀티보다는 스토리 위주로 즐길려는데 쩝
12.11.07 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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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충이랑 바이킹 때문에 우주모함은 쓰레기가 되어버렸지... 거기다 해병한테도 털리는 우주모함 따위.. 전투순양함이랑 우주모함은 지금부터라도 피를 100씩 늘려주든가 해야함...
12.11.07 0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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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는 최악인데 상성이 너무 심하다 극단적인 유닛이 많다(밴시, 바이킹, 거신같은) 이런저런 이유로 밸런스 맞추기가 엿같을 것임 | 12.11.07 09: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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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대형은 소형한테 발렸음 스1 캐리어도 지상유닛 하나도 없으면 지형지물이 많은 맵 아니면 그냥 호구였음 | 12.11.12 01: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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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는 스1처럼 뭔가 사람을 끌어당기는 느낌이 없음 그냥 싱글 시나리오 하는 재미로 하는 정도
12.11.07 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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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도 끌어당겼을 겁니다 스1 시절이었으면. 지금은 게임 추세가 바뀌어서 그런거지... | 12.11.14 21: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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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풍처럼 까이는 데이비드킴 ㅠㅠ
12.11.07 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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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스크2 견인한다고해도 과언이 아니지
12.11.07 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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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가 나쁜지는 알 바 없고 게임이 재미없...
12.11.07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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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함 써보면 솔직히 너무 약하다. 사거리 긴거 말곤 봐줄게 없음. 무리군주 감염충의카운터가 될거라고 하는데 폭풍함 자체도 거대 유닛이라 거대유닛에 강한 타락귀한테 진짜 빨리 녹음. 차라리 무군+타락귀 조합 상대할땐 공허포격기 다수가 훨 낫지.. 그리고 애당초 거대유닛 카운터는 공허포격기였는데 굳이 폭풍함을 또 추가할 필요가 있었는지 모르겠다. 테란전엔 바이킹이 있는한 우주관문 유닛은 장식품일뿐이지
12.11.07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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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성유닛추뎀같은거 안없애면 답없음
12.11.07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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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ㄹ 데이비드 니땜시 밸런스망인게임이 한두개아니여 ...
12.11.07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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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그렇다고 좋지도 않다.
12.11.07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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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2.11.07 23: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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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레이 시스템은 쩐다 ㅋ
12.11.07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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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유닛 다삭제하거나 고자만들고 만든 밸런스가 재미가있겠니
12.11.07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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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들 입장하세요
12.11.07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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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족 벨런스는 개발자의 판단이 아니라 플레이어들의 판단인데, 그 플레이어들이 없는 게임.
12.11.07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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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게임은 예전부터 고급유닛을 ㅄ취급하고 마법유닛도 점점 약화시키는 추세라서 재미가 점점 줄어듬 사실 전투순양함같은건 뽑기도 힘든주제에 왜케 잘죽고 약해 그러니 맨날 같은 유닛으로 싸우다 끝나고 그러니 재미가 없지
12.11.07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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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견 그새 사라졌어? 졸라 허무하넼ㅋㅋㅋㅋ 그나마 쓸만했었는뎈ㅋㅋ
12.11.07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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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택땅 유닛인데 너무 강해서 뺀듯 ;;;; | 12.11.08 11: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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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ㅁjQSHu 내 스타블러그 놀러와 ㅋㅋ
12.11.07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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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어가 있어서 프로토스를 하는거고, 송병구 VS 이영호 중에서 송병구가 캐리어 써서 이긴게 얼마나 많은데 으어ㅓㅓㅓㅓㅓㅓㅓ
12.11.07 2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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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지도 않다
12.11.07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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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룰하네 데이빗킴 ㅡㅡ
12.11.07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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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킴이 블리자드 동인게임 만들고 있다던데 이게 그건가요?
12.11.07 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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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사향을 낮춰서 만들고... 로그인좀 가단하게 만들어야한다. 요즘 솔직히 프로토스 힘들다. 이거다 패치탓이다. 블리자드 맘대로 패치하고 난리야!
12.11.07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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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우리 경제 나쁘지 않다."
12.11.08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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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김캐리는 또 웁니다.
12.11.08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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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12.11.08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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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싱글만 기대 되는데 뒷이야기가 너무 궁금해
12.11.08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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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RTS게임 밸런스 맞추는게 쉬운일도 아니고 데이비드킴이 욕먹을 건 아닌데 걍 욕먹는 자리인듯
12.11.08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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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킴을이해하기위해서 그가했던 명언을 되돌아볼까요 (밸런스는이상없는데인기가없다는식으로) 사람들이 캐리어를쓰지않아요 그래서....없애기로했습니다^^ 찐따같은넘 구리니까안쓰는지 싫어해서안쓰는거아니다 | 12.11.08 14: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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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거는 e스포츠에서 사용하면 경기가 지루해질 수 있습니다 => 처음 캐리어보고 반해서 스타를 시작햇는대 ................................................
12.11.08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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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어 때문에 자유의 날개 구입한 1인 미션이고 개뿔이고 캐리어짜응 하악하악~ | 12.11.12 02: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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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부모님들이 자주 말씀 하시는 내 자식이 머리는 나쁘지 않다.를 듣는 느낌이다.
12.11.08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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킴밥 옆구리 터지는 소리하네...
12.11.08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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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킴 : 나는 나쁘지 않다
12.11.08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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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블리자드가 지금이라도 뭔가 쇄신하고 싶다면 필히 모가지를 날려버려야할 사람이 두명있는데 한놈은 베이비드 킴이고 다른 한놈은 톰 칠뜩이
12.11.08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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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망하는데 큰역할을 하신 데이비드킴 아니신가. 블리자드는 아직도 문제를 파악 못했어. 저놈을 짤라야해
12.11.08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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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웃기는 소리하네 저놈 한국인들이 밸런스 안맞는다고 글 올리면 싹 무시 했으면서 이제와서 의견이 없다고? 하여간 끝까지 자기 잘못은 없다고 주절 대는 놈이군
12.11.08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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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념감자 시키면 군심이 공짜
12.11.09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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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사람 과거 이력이 좀 그렇지만 얼추 맞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뭐 개인적으로요.
12.11.09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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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믿었음? 사신킥!
12.11.09 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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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안 사요
12.11.09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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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스타2 피드백이 최근에 없는 이유는 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요. 확장팩 발매되어도 망했다고 보면 됩니다. 저도 살 생각이 없어요.
12.11.09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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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런스고 뭐고 정말로 폭풍이 캐리어를 대체할 수 있다고 보는건가? 스1때는 진짜 나같은 발컨도 친구들이랑 겜방가서 팀플 할때 어렵게 어렵게 캐리어 한부대만 뽑으면 세상을 다 가진 기분이었는데 스2는 마치 크고 먹음직스러운 사과를 둥글게만 깎으려고 이리 깎고 저리 깎다가 나중엔 더 깎아질 건덕지도 없이 작아져버린 것만 같은 꼴이 된 것 같네요.. e스포츠로 발전 시켜서 일반 시청자들도 많이 보게 하려면 후반의 지루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볼거리나 로망에도 좀 치중해줘야 할 텐데 경기 후반까지 봐도 거대유닛들의 통쾌한 경기보다는 그냥 지루한 상성 카운터 싸움..꼭 그래픽 높은 가위 바위 보를 보는 것 같네요. 주변 친구들은 이제 스2 아무도 안하니, 군심은 걍 싱글 스토리 겜이라 생각하고 사야할듯..
12.11.09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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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리어 있긴한대 폭풍이 영....그저 그렇달까.. 사거리 아무리 길어도 시아확보하고 방어용이지..... 어짜피 프토 공중유닛은 바이킹/까마귀콤보... 한테 다 발림...ㅋㅋㅋㅋㅋㅋㅋ 스2 케리어 한부대 뽑으면 낭비에요 ㅋㅋㅋ 차라리 추적자를 뽑지.. | 12.11.16 07: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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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7천원 결제해서 해봤는데 진짜 사람없긴하더군요. 유즈맵에 사람이 안들어옴 ㅎㄷㄷㄷ
12.11.09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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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정말 보는 재미가없어.. 예전에 티비시청이면 언제나 무도 아니면 스타리그였는데 지금은 롤 밖에 안봄. 질질 시간끌면서 유닛모아서 한번에 지지고 볶고 싸우다 끝. 너무 재미없더라;
12.11.09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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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방사병과 가시지옥 정찰기를 멀티에서도 할수있게 추가해라. 그러면 어느정도 사람이 돌아올걸.
12.11.09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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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하고 밸런스 패치를 끝내니 스투가 사라졌다 | 12.11.14 21: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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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의 단점중 하나가 데미지 방식을 예전의 '유닛 타입에 따라 감소' 가 아닌 '유닛 타입에 따라 증가' 로 바꾼게 문제인듯 함. 즉 예전엔 방식이 '이 유닛의 공격력은 100 인데 중형에겐 70 들어가고 대형에겐 50 들어감' 식으로였는데 지금은 '이 유닛의 공격력은 100 인데 대형에겐 120 들어감' 이런 식... 결국 병력싸움에서 밀린다 싶어도 남은 유닛들이 저런 상성관계에 따라 약간 좀 버텨주고 적 부대가 본진까지 쳐들어왔어도 새로 생산된 녀석들이 상성따라 좀 버텨주기도 하면서 조금씩 쳐들어온 부대 정리하고 다시 역전 발판 마련하고 그런 식이 되어야 하는데 일단 어어 부대 유닛구성 무너졌다 밀렸다 하면 쑤욱~ 밀고 들어와 기사회생의 기회가 별로 안주어짐.. 큰 부대 덩어리가 싸워서 어느쪽이 이기면 그 이긴 덩어리가 본진까지 밀고 들어올 때까지 본진에서 부랴부랴 방어부대 재편성해 버틸 그럴 여건이 잘 안나옴. 결국은 '추뎀' 이라는 방식이 게임을 잡아먹은 요인이 된 듯한...
12.11.10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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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소리죠.. 데미지 계산 방식이 달라진 것 뿐인데.. 틀릴수록 점수가 추가되는 시험vs틀릴수록 점수가 깎이는 시험의 차이임 | 12.11.14 21: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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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아직 확팩도안나온게임 망했다고하기엔 뭐함 패치로 완전한게임을 만들어줘
12.11.10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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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의 흥행이 스타1보다 못한거지 북미쪽이나 다른나라에선 잘나가고 대회도 활발한데...한국에서만 흥행안되면 마치 망한듯이 말하는게 좀...팔린걸로 보나 해외대회규모로 보나 확실히 성공한 게임이고 현재 rts중에 이만큼 흥행한게임은 드물정도인데 너무 욕만하는듯...밸런싱부분도 초반 테란사기라고 욕먹던걸 생각해보면 어느정도 균형이 잡혀간다고 보는데...
12.11.11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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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 스타1도 이전에는 밸런스안맞다고 욕많이했고 그후에 계속 패치하고해서 겨우 맞춘거지...나온지 이제 겨우2년된 게임가지고 망했니마니하는건 안할거라고 그렇게 욕하면서 해당기사와서 댓글적는건 무슨심보인건지. | 12.11.11 00: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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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스2가 무슨 10년 계획 게임이라도 됩니까? 겨우 2년이라니.. 스타1 때문에 아직도 그냥저냥 봐주는거지 타게임 같으면 2달 해보고 별로면 망했을겁니다. 스타1이 당시 획기적이고 피씨방 문화에 편승해 전국민적인 인기를 끈것이고 타게임에 비해 종족 밸런스도 대단했기에 오랜기간 패치를 내준거죠.. 지금은 할 게임도 많거니와 스1때처럼 스2를 똑같은 시선에서 봐줄만한 현실이 아니라는게 문제죠. 성공의 기준을 뭘로 보는진 몰라도 타rts게임보단 판매량이 많을지언정 블리자드라는 지금까지의 행보를 볼때 스2, 디아블로3가 나온이후 성공했다고는 못하겠네요. | 12.12.26 03: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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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킴.... 너님이 그런소리 하면 안됨..=ㅅ=;;;; 난 판게이랑 넼게이 밸런스를 잊지 않고 있다.
12.11.11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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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쁘지 않지만 좋지도 않다는게 함정?
12.11.12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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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자 기존 개발진들 다 내보내고 망함. 게임이 다 와우임
12.11.12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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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의날개 이번 쥐스타에서 단돈 만원에 판매 했었지.
12.11.12 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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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에는 스2에는 스1에 비해서 유닛의 특성이 분명하지가 않습니다. 불곰-> 멈추게하는 마린, 사신-> 언덕넘는 마린, 화염차-> 버벅거리면서 화염쏘는 마린, 탱크-> 안씀. 토르-> 크고 강한 마린, 밴쉬-> 날라다니는 마린, 배틀-> 마린 6마리 거신-> 범위공격하는 드라군, 공허폭격기-> 날라다니며 3단공격하는 드라군, 파수기 -> 마법쓰는 드라군, 바퀴-> 사거리 짧고 기어다니는 히드라 공격형태뿐만 아니라, 유닛간의 상성도 극명하지가 않아서 불곰-> 저글링 이김. 토르-> 저글링 이김, 밴쉬-> 저글링 이김 불곰-> 히드라 이김. 토르-> 히드라 이김, 밴쉬-> 히드라 이김 불곰-> 거신 이김, 토르-> 거신 이김 스타1같은경우, 파이어뱃 한마리+메딕에 저글링 한부대도 녹았죠. 입구에서 아칸 3마리 모이면 저글링 두부대도 이깁니다. 리버 하나면 마린 10마리씩 잡습니다. 벌쳐가 두방때리면 마린이 죽었고, 마인두방에 드라군은 5마리씩 죽어나가죠. 탱크 10마리면 드라군 한부대는 오지도 못합니다. 특성이 없고, 다 마린으로 만들어버려서.. 차라리 불곰을 마린에 합체를 시키고, 파이어벳 같은걸 하나 넣구요. 히드라가 바퀴처럼 발전이 되도록 하는것도 괜찮겠고, 특성과 상성이 좀 나뉘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스플래쉬 유닛도 좀 화끈하게 됐으면 좋겠구요. 거신은 좀더 스플래쉬가 넓어지고 뽑기 힘들어져야 됩니다. 하나로 판세가 뒤집할만큼. 유닛이 전부 마린이라서, 마린 블러드를 하는건지 모르겠네요.
12.11.13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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몆개는 공강 못하지만 대부분 맞는말 ㅜ.ㅜ 스1처럼 기본유닛 중심의 파워싸움도 스2에서 사라짐 | 12.11.16 01: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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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그렇긴하내요... 솔직히 탱크는 정말 기지방어용[소규모....] | 12.11.16 07: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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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블리자드게임은 구입하지도 . 혹여나 피씨방가서도 안한다.
12.11.14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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