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game.naver.com/lounge/FateTrigger/board/detail/6678128
베타 테스트 회고
안녕하세요, 어웨이크너 여러분!
저는 <페이트 트리거> 메인 기획자 Terry 입니다. 다시 여러분들을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서 얻은 성과와 커뮤니티에서 제기한 질문/건의들에 대한 답변을 함께 나누자고 합니다.
페이트 트리거가 처음으로 세상밖으로 나왔을 때 감사하게도 저희들 예상밖으로 너무나도 많은 관심 열정과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번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서 전세계에서 누적 110만이 넘는 어웨이크너분들이 테스트 신청을 하였습니다. 또한 테스트 기간에 수만 개에 달하는 소중한 피드백과 건의를 받게 되었고 현재 개발팀은 여러분들이 주신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피드백은 게임에 건설적이었고 향후의 버전 업데이트와 콘텐츠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모든 피드백을 하나하나 꼼꼼히 검토하고 각 피드백 하나하나에 논의하고 고민하였습니다.
아래 여러분들이 커뮤니티에서 비교적 많이 언급하고 관심을 받았던 질문들을 이번 기회를 통해 종합적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FAQ
게임 핵심 플레이와 밸런스에 관하여
Q:미래에 어웨이큰 6*6맵은 어떻게 최적화 할 것인가요?
A:테스트 기간에 저희는 많은 페이트 트리거를 사랑해주시는 분들께서 보내신 맵에 관한 피드백을 받게 되었습니다. 미래에는 맵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입니다. 야외에 건축물 추가, 비교적 광활한 지역에는 지형지물과 엄폐물 보충, 전투 체험이 비교적 단일한 구역 수정. 동시에 비행 노선, 페일 디재스터 축소 지역 랜덤과 템포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고 더 많은 플레이 옵션을 더하여 이 맵에서의 플레이를 재밌고 풍부하게 만들 것입니다. 업데이트 내용은 윗 내용을 포함하나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Q:향후 전투 밸랜스 조정 방향성은 무엇인가요?
A:저희는 테스트 기간동안의 모든 어웨이크너, 총기 사용률과 성능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률과 성능이 모두 낮거나 높은 어웨이크너 및 무기를 우선적으로 조정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조정 내용은 티어 및 세분화된 통계 데이터를 추가로 반영하여 개별 맞춤형 조정안을 마련할 것이며, 이러한 조정 사항은 다음 버전 밸런스 패치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조작감은 앞으로 어떻게 최적화할 예정인가요?
A:현재 확정된 개선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정 모션 후의 무기 교체 속도 증가로 조작감을 부드럽게 할 것이고, 어웨이크너의 이동&정지 가속도 향상으로 이동 반응을 개선하여 조작감을 부드럽게 만들 예정입니다. 또한 견착 사격 전환, ADS 사격시 선입력, 스프레이, ADS, 견착의 판정 최적화, 그리고 점프시에도 견착 사격이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게임 모드와 매칭 시스템에 관하여
Q:향후 랭크는 24시간 오픈 예정인가요?
A:네, 향후 정식 출시 후에는 랭크 모드는 24시간 오픈할 것이고 동시에 매칭 시스템도 여러분들을 위해 최적화 할 것입니다.
Q:미래에 솔로/듀오 모드도 오픈할 건가요?
A:이번 테스트에서 솔로/듀오 플레이 모드에 대한 많은 어웨이크너들의 기대와 피드백을 확인했습니다. 현재 해당 모드의 정식 출시 이후 운영 방안을 적극 검토 중에 있습니다. 다만 솔로/듀오 모드의 재미 요소와 밸런스 보장을 위한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정식 서비스 오픈 후 먼저 매치메이킹에서 다양한 팀 규모(인원 수)의 모드를 단계적으로 오픈하고, 커뮤니티 여러분의 피드백을 수렴한 후 랭크 모드에서의 적용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Q:앞으로 새로운 모드나 플레이 방식 추가 계획이 있나요?
A:네, 현재 개발팀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모드와 플레이 방식에 대한 사전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구체적인 진행 상황이 확정되는 대로 공식 채널을 통해 상세히 공유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게임 도중 경기를 이탈하는 플레이어에 대한 제재는 있나요?
A:이미 이번 테스트 기간부터 랭크 모드 중도 이탈에 대한 패널티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패널티는 이탈 횟수에 따라 단계적으로 강화되며, 랭크 참여 제한이나 점수 차감 등의 조치가 포함됩니다. 일반 매치모드에서도 동일한 제재를 적용할지에 대해서는 현재 적극적으로 검토 중입니다.
Q:이번 CBT 기간 불법 프로그램 대응 현황은 어떠했으며, 앞으로 대응 시스템은 개선될 예정인가요?
A:본 테스트 기간 이미 정식 서비스와 동일한 처벌 기준과 적극적인 대응으로 불법 프로그램을 차단했습니다. 앞으로도 '불법 프로그램 무관용' 원칙에 따라 해당 부분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번 테스트 기간의 보안 대응조치에 대한 상세한 총괄 보고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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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트 트리거 : 네이버 게임 (네이버 라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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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트 트리거 : 네이버 카페 (네이버 카페)
기본 체험/최적화
Q:성능 및 네트워크 최적화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저희는 지속적으로 성능을 최적화하여 권장 사양을 더 낮출 예정입니다. 현재 성능 최적화는 내부 최우선 과제로 지정되어 있으며, 다음 테스트에서는 각급 사양의 기기에서 프레임률과 교전 중 기기 안정성을 반드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동시에 개발 팀은 최소 사양 기준을 더 조정하여 더 많은 CPU, 저사양 그래픽 카드 및 일부 내장 그래픽 장치를 지원함으로써 더 많은 어웨이크너들이 《Fate Trigger》를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동기화 측면에서는 게임 서버 프레임률을 지속 최적화하고, 전투 서버의 성능과 안정성을 업그레이드 할 계획입니다.
Q:신규자 가이드와 조작감은 최적화되나요?
A:네, 매우 가벼운 분량의 신규자 튜토리얼을 추가하여 게임의 독특한 메커니즘에 익숙하지 않은 플레이어들이 빠르게 게임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또한 인게임 내 소프트 가이드(간접 가이드) 시스템도 함께 최적화 및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Q:콘솔 컨트롤러 조작감도 개선될 예정인가요?
A:이번 테스트에서 수집된 컨트롤러 조작 관련 의견을 바탕으로, 다음 업데이트에서 다음과 같은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컨트롤러 버튼 배치 최적화, 길게 누르기/탭하기 방식 개선, 차량 주행 방식 및 조종 감도 옵션 추가, 선입력 메커니즘 도입, 컨트롤러 진동 개선, PS5 트리거 자체 적응 기능 지원, 그리고 무반응 구간 및 키 설정 변경 관련 오류 수정 등입니다. 저희는 컨트롤러 사용 경험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해당 기능을 이용하시는 플레이어분들의 지속적인 피드백도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앞으로의 모든 업데이트에서 세부적인 개선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미래 게임의 콘텐츠 및 기타 사항
Q::다음 단계의 테스트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현재 계획으로는 2026년 1분기(4월 이전)에 Steam 플랫폼에서 Early Access 데이터 무삭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전 세계 플레이어들이 원활하고 낮은 프레임의 전투를 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지역과 국가에 새로운 서버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서버 증설 계획은 현재 여전히 계획중이니, 최신 소식은 공식 커뮤니티 채널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Q:게임에 콘솔(PS5/Xbox) 및 모바일 버전 개발 계획이 있나요?
A:콘솔 버전은 이미 개발 중에 있으며, 현재 팀의 주력은 PC 및 콘솔 플랫폼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는 모바일 버전보다 우선순위가 높으며, PC 및 콘솔 버전이 더 먼저 출시될 예정입니다.
Q:Steam, 공식 홈페이지 등 다양한 플랫폼의 계정 데이터는 앞으로 연동이 가능한가요?
A:네! 현재 저희는 다양한 플랫폼의 계정을 연동하는 기능을 개발 중에 있으며, 완료 후 일부 플랫폼 간 동일 서버 내 데이터 연동이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다만 구체적인 연동 정책은 각 지역 및 플랫폼의 규정과 정책을 준수하며, 합법적인 전제 하에 최대한 많은 데이터 연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결말
마지막으로, 개발팀을 대표하여 <페이트 트리거>를 항상 변함없이 응원해 주신 모든 어웨이크너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는 정기적으로 단계별 작업 진행 상황을 여러분과 공유할 예정입니다. 물론 더 많은 새로운 콘텐츠도 열심히 제작 중에 있으며, 다음 버전에서 어웨이크너 여러분을 만나뵙도록 하겠습니다.
<페이트 트리거>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KSG 커뮤니티에 참여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KSG설문지에 아직 한국어가 없는 점 넓은 이해 부탁드립니다)
(P.S.) KSG(Key Suggestion Group)에 자유롭게 참여해 보세요. 열정적인 플레이어와 개발자가 함께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공간입니다. 하지만 가입 인원수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P.S.) 공식 디스코드의 #add-suggestion 채널에서 게임의 미래에 대한 여러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제안을 자유롭게 제시해 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은 저희에게 매우 소중하며,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