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는 1부에서 언급했듯 개발산 기체 ULT 기체와 SSR 기체, 그리고 일부 가챠 기체들을 추천해드릴 예정입니다.
개발 / 배포 및 이벤트 기체 추천
겔구그 (헤르베르트 폰 카스펜 전용기)
주요 태그: 모노아이 / 견고
획득 방법: 스토리 이벤트(현재는 종료)
저번달 이벤트를 하셨다면 얻으셨을 카스펜 전용 겔구그입니다. 3번째 어빌리티를 띄우기가 쉽지는 않지만, 1사거리 무장이 선제 공격에 공깍인점, SP시 HP가 114200 / 방어력이 10842으로 견고에서 가성비로 사용하기 좋습니다.(스토리 이벤트때 전용 SP칩을 주기때문에 그걸 여기다 바르면 됩니다.)
단점으로는 사거리가 매우 짧아서 최종 사거리가 3이므로 이점 염두해서 가성비로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파일럿이 지온공국군 태그 기체 탑승시 2회 지원 방어를 지원하는데, 문제는 지온공국군 태그 기체중에 쓸만한 내구형이 현 시점에서는 없어서 파일럿도 없으면 원주인을 태우는 게 좋겠네요.
블루 데스티니 3호기 [EXAM]
주요 태그 : 시작기 / 일격필살
획득 방법 : 스토리 이벤트(현재는 종료)
작년 11월에 개최한 스토리 이벤트에서 획득할 수 있는 블데 3호기입니다. 방어력도 1만 넘겨서 합격선인데, 어빌리티로 맞으면 방어가 상승하는 어빌리티가 있고, 공깍 30퍼짜리인 빔라가 1~3사거리라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입니다. 그리고 지구연방군(우주세기)라는 점이 장점이죠.
시작기쪽에서는 우주세기에서 유일한 SSR 내구형 기체이고, 일격필살에는 개발 빨콩(개발 유니콘 건담 (디스트로이 모드))과 유일하게 우주세기이므로, 해당 태그를 사용하신다면, 나중에 스토리 이벤트 풀렸을 때 하나 만들어두는 게 좋은 거 같습니다.
Hi-v 건담
주요 태그 : 사이코뮤 / 견고 / 뉴타입 전용기
획득 방법 : 개발(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일명 적폐연방군(지구연방군(우주세기)) 태그가 달린 기체입니다. 개발이 살짝 손이 가긴 하지만, 못 만들정도는 아니고, 보통 요나나 이오, 혹은 코우를 위 태그에서 태울 때 많이 고민하는 태그입니다.(리디는 NT-D가 없으면 좀 부족해져서 NT-D 태그 있는 쪽을 선호하게 되죠.)
내구형이어서 딜은 기대못하지만 맵병기를 가지고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볼 수 있겠네요.
단점으로는 공깍 디버프 무장이 없다는 점. 최대 사거리가 4라는 점이지만, 그리고 요새는 견고 내구형들이 공중 적성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공중맵에서는 못 나가는점만 빼면 그걸 상쇄할 정도로 적폐연방군 태그가 우수합니다.
유니콘 건담(디스트로이 모드)
주요 태그 : 사이코뮤 / 일격필살 / 뉴타입 전용기
획득 방법 : 개발(기동전사 건담 UC)
리디가 탑승하면 좋은 내구형 기체 1호.
리디의 어빌리티인 NT-D와 지구연방군(우주세기)의 효과를 온전히 받기 때문에 태운다면 리디가 탑승하는 게 제일 좋지만, 사실 리디가 한정이기도 해서 요나나 이오가 타도 좋긴 합니다.(요나가 타면 NT-D로 명중률 / 회피율 5프로 상승하므로 리디 없으면 요나 추천)
현 시점에서는 우주세기 일격필살 태그의 유일한 기체이기 때문에(방패 유무까지 따지면 가챠에 시작 0 호기도 있고, SR까지 내려가면 큐베레이 프로토타입도 있긴함)라크스가 보통 있으면 슈퍼 하이페리온 가기전에 이쪽을 보통 만들게 됩니다.
UR 2회 지원 파일럿이 없을 때 가챠 SSR 다구자 맥클을 태워서 임시로 쓸 수 있으니 이쪽도 참고.
풀아머 유니콘 건담(디스트로이 모드)
주요 태그 : 사이코뮤 / 돌파력 / 에이스기
획득 방법 : 개발(기동전사 건담 UC)
리디가 탑승하면 좋은 개발 내구형 기체 2호.
위에 개발 빨콩과 마찬가지로 NT-D와 지구연방군(우주세기) 태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리디의 어빌이 온전히 발휘되는 점이 강점이고
현 시점 메타에서 최고 티어로 평가받는 에이스기 태그에 최대 사거리가 5이고 방사형 맵병기도 보유하고 있어서 오토가 있다면 두고두고 쓰일 가능성이 높은 기체입니다.
단점이 없긴 한데 그나마 꼽자면 개발 빨콩보다 스텟이 아주 조금 낮다는거?
개발 빨콩과 마찬가지로 UR 2회 지원 방어 캐릭터가 없다면 가챠 SSR 다구자 맥클을 태워서 임시방편으로 활용가능합니다.
건담 DX
주요 태그 : 프리덴 / 일격필살 / 에이스기
획득 방법 : 개발(기동신세기 건담 X)
이번에 건담 X 스토리 추가로 추가된 건담 DX입니다. 위에 풀콩처럼 사거리 5짜리 무장이 있지만, 안타깝게도 초강기시 사용 제한에, 마지막 어빌리티도 초강기 이상이 조건이어서 살짝 아쉬운 부분이긴 하지만, 그걸 제외하더라도 사거리 4짜리 공깍 디버프가 가능하고, 기본 성능도 이정도면 나쁘지 않은 편에 공중 적성도 있고, 에이스기 태그여서 활용할 여지는 아직 많이 남아있는 기체입니다.
이쪽은 이번에 추가된 가챠 파일럿인 SSR 란슬로 다웰이 2회 지원 방어를 지원하니 혹시라도 UR 2회 지원 방어 파일럿이 없다면 이쪽을 참고해두심이 좋겠네요.
데스티니 건담
주요 태그 : 전광석화 / 에이스기
획득 방법 : 개발(기동전사 건담 SEED DESTINY)
에이스기 태그에 좋은 내구형이 많아지고 있어서 서서히 설 자리를 잃어가는 데스티니입니다. 개발 재료도 은근 많이 잡아먹고(개발 재료 많이 나오는 패치 전에 만들었는데, 하루종일 스테이지 돌린 기억이 있네요.)이쪽은 시드 시리즈 이터널 로드 / 시드 데스티니 이터널 로드에서 활용 가능하니 장점이라면 장점으로 볼 수 있겠네요.(언젠가 나올 전광석화 미션에서도 활용 가능할 듯 보입니다.)
다만 UR 2회 지원 파일럿이 없다면, 이쪽은 가챠 SSR 레이 자 바렐을 태우면 임시로 쓸 수 있으니 이쪽을 참고해두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아카츠키(시라누이)
주요 태그: 견고
획득 방법: 개발(기동전사 건담 SEED DESTINY)
시드 데스티니 스토리 후반부 추가로 추가된 기체입니다. 하이뉴가 40퍼였는데 아카츠키는 무려 50퍼짜리 빔뎀 감소가 있어서 하이뉴랑 비교가 되긴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쪽은 적폐연방군이 아니기 때문에 보통 공중 적성 때문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하이뉴는 날지 못함)
이쪽도 위에 데스티니와 마찬가지로 시드 시리즈 / 시드 데스티니 이터널 로드 및 견고 미션까지 투입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
다만 하이뉴보단 시간이 덜 들어가는 게 장점이고, UR 2회 지원 방어 파일럿이 없을 땐 가챠 SSR 레이 자 바렐이 타서 임시로 활용 가능한 점도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레긴레이즈 줄리아(지상전 사양)
주요 태그 : 라이벌 / 돌파력 / 에이스기
획득 방법 : 개발(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사실 이쪽은 추천할지 말지 엄청 고민했습니다만, 라이벌 태그 때문에 추천하는 케이스입니다.
추천하는 이유는
1. 이터널 로드 라이벌 클리어시 현 시점에서 유일하게 방어 파츠를 주는 데, 라이벌 태그가 있기 때문에 당연히 장착 가능(장착시 방어력 12550)
2. 개발이 매우 쉬움. 전 단계 기체인 레긴레이즈 줄리아가 철혈 하드 4 스테이지에서 노획으로 나옴
3. 에이스기 태그여서...
위 3가지 이유로 추천하긴 했지만, 일단 쓰다가 좋은 기체 SP해서 쓰고 가는 디딤돌 같은 방향으로 써도 충분할 거 같습니다. 사거리가 3이고 어빌리티가 좋은 편은 아니거든요.
다음의 설명드릴 기체의 파일럿인 배포 파일럿인 SSR 삼포 하쿠리가 타도 2회 지원 방어하니 이쪽도 참고해두시면 좋겠네요.
건담 부알 유하나
주요 태그 : 시작기 / 일격필살
획득 방법 : 개발(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월강)
이쪽은 배포 파일럿 때문에 쓰는 경우가 많아서 추천할 지 고민했습니다. 그래도 개발하긴 쉬운 편이고, 위에 레긴레이즈랑 태그가 겹치는 게 없어서 이쪽도 일단 추천드립니다만, 레긴레이즈랑 마찬가지로 일단 쓰다가 디딤돌로 써도 무관한 편입니다. 다만 철혈 이터널 로드 개발 미션할 때는 파일럿이랑 마찬가지로 필요하니 그쪽만 생각해두시면 되겠네요.
당연히 SSR 삼포 하쿠리를 태우면 2회 지원 방어하니 일단 일격필살 이나 시작기 파일럿이 없을 때 썼다가 나중에 갈아타시는 걸로..
건담 에어리얼
주요 태그 : 전용기 / 일격필살
획득 방법 : 패널 이벤트 배포(현재는 종료)
현재는 획득 불가능한 에어리얼 내구형입니다. SP시 준수한 스펙에 위에서 설명드렸던 카스펜 전용 겔구그와 마찬가지로 초일격시 사정거리 부스트가 붙지만, 왠만하면 카스펜 전용 겔구그랑 마찬가지로 내구형 초일격은 보기 쉽지 않아서, 그냥 일격필살이나 전용기 태그에서 쓰기 좋은 기체로 생각해두시면 됩니다.
혹시나 UR 2회 지원 방어 파일럿이 없을 시 SSR 노레아 듀노크가 타면 2회 지원 방어하니 그쪽만 염두해두시면 되겠네요.
다릴 바르데(Season 2 사양)
주요 태그 : 라이벌 / 시작기 / 견고
획득 방법 : 개발(기동전사 건담 수성의 마녀)
르브리스 울이랑 고민하다가 이쪽을 추천하는 데 이터널 로드 건드암 퀘스트랑 전용기 미션에서는 내구형 기체로 르브리스 울을 써야하니 참고하시는 게 좋습니다.(나이트 건담 배포 에어리얼 제외하면 유일하게 SSR 방패 있는 전용기 태그 내구형 기체...)
이쪽은 레긴레이즈 줄리아와 다르게 HP가 높게 설정되어 있어서, 라이벌 방어 파츠를 껴도 10971 방어력만 올라가는 게 좀 아쉽긴 한데 사거리 2~3짜리 공깍 디버프를 가진 선제 공격 무장도 있고, 공중 적성도 있고, 결정적으로 전단계인 다릴 바르데가 노획으로 매우 잘나오는 편이기 때문에 추천하는 편입니다.(대신 개발 재료가 좀 안나오는 감이 있네요.)
SSR 노레아 듀노크가 있으면 2회 지원 방어되니 참고하세요.
가챠 기체 추천
건담 로즈 (슈퍼 모드)
주요 태그 : 라이벌 / 돌파력 / 에이스기
같은 라인에 건담 맥스터 (슈퍼 모드)도 있지만, 이쪽은 사거리 5짜리 공깍 무장을 가지고 있어서 이쪽을 매우 추천하는 편입니다. 어빌리티도 나쁜 편은 아니고 이쪽은 심지어 방어 파츠 장착시 12645까지 방어력이 올라가기 때문에 쓸만한 에이스기를 찾는 다면 이쪽을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마리 용도로 사용한다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저도 이번 마리에는 이쪽 사용해볼 생각입니다.)
이쪽은 가챠 SSR 치보데 크로켓이 탑승시 2회 지원 방어하므로 일단 파일럿 없으면 그쪽을 생각해보는 쪽이 좋습니다.
건담 아스타로트 오리진
주요 태그 : 돌파력 / 에이스기
에이스기 한정으로 하위호환인 제간 (에코즈 사양)이 있는 기체입니다.
살짝 아쉬운 게 걀라르호른 태그여서 현재 시점에서는 HP 8프로 파츠만 쓸 수 있다는 게 아쉬운 기체네요.
철혈 시리즈니 마찬가지로 SSR 샴포 하쿠리가 타고 2회 지원 방어 가능합니다.
(하위호환 어빌리티로 제간(에코즈 사양)과 르브리스 손(건드 볼바 사용시), 그리고 이번에 추가된 아슈타론 허밋 크랩이 HP가 50%이상일때 방어력 10% 상승하는 어빌리티가 있는데, 아슈타론은 방패가 없고, 제간(에코즈 사양)이동력이 4여서 사용하지 않음.
다만 르브리스 손(건드 볼바 사용시)만 태그가 달라서 아마도 르브리스 손 정도만 사용하긴 할 거 같은데, 태그가 전광석화에 전용기여서 아직까진 사용하는 걸 못 본 케이스)
ULT 기체 추천
슈퍼 하이페리온 건담
주요 태그 : 라이벌 / 시작기 / 일격필살
획득 방법 : 개발(기동전사 건담 SEED)
초반부터 해오신 일필 유저들이라면 하나씩은 가지고 계신 슈퍼 하이페리온 건담(일명 슈하페)
장점을 꼽자면, 기본 피통이 124200을 찍고, 라이벌과 건담 시드 시리즈이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방어력 12퍼 파츠를 낄 수 있다
대신 단점을 꼽자면, 많은 무료 재화가 소모되고, 기본 방어력이 1만을 못 넘기기 때문에 방어력 파츠 12퍼를 껴야 간신히 방어력을 1만을 넘길 수 있다.
건담 어스트레이 골드 프레임 아마테라스
주요 태그 : 견고
획득 방법 : 개발(기동전사 건담 SEED DESTINY)
대망의 마지막 추천 기체.
기체 스펙은 SSR SP기체랑 비슷해서 솔직히 좀 아쉽지만, 장점을 꼽자면
1. 공깍 무장이랑 특공깍 무장의 사거리가 2~5
2. 공중 적성이 있어서 날아다님(대신 견고에 이번에 날아다니는 기체들이 많아서 비교됨)
3. 이동형 맵병기(마스터나 피닉스처럼)여서 이번 타워처럼 도착만 하면 되는 맵의 경우 쉽게 클리어 가능
단점은
무료 재화가 너무 많이 들어간다는 점.
ULT 치고 생각보다 기체 스펙이 SSR SP랑 비교하면 좋지 않다는 점.
현재 지원하는 태그가 견고뿐이라는 점.
이쪽도 시드 데스티니이기 때문에 가챠 SSR 레이 자 바렐이 탑승시 2회 지원 방어가 가능하다.
그래도 그 단점을 커버하는 장점이 있는 기체
드디어 내구형 기체 공략 2부도 끝났네요. 더 많은 기체들(가챠산 르브리스 손 같은 경우)을 추천해드리고 싶었지만, 너무 많이 추천하면 가독성이 떨어져서 글 쓰다가도 별로다 싶으면 지우고 해서 결국엔 일단 리스트는 만들었습니다. 기체 추가되고 시간나면 리스트 확장시켜 나가보고 싶네요.
추가하실 기체가 있거나 조언해주실 부분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어디 꽉 막히신 분만 아니시면 됩니다.
















(IP보기클릭)118.176.***.***
(IP보기클릭)211.235.***.***
일단은 F91에 이오 태우고, 에이스기 태그 맞는 거 만들어서 가챠 SSR 파일럿이 쓰다가 요나나 미카즈키 나오면 그때 바꿔보시는 것도 낫겠네요. 아무래도 퍼건이 단단하긴 한데 이동력이 4여서, 손이 잘 안가게 되더라고요. | 26.02.05 23:07 | |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211.235.***.***
감사합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도움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26.02.05 23:28 | |
(IP보기클릭)106.244.***.***
(IP보기클릭)114.205.***.***
개발 갓 건담을 추천하지 않은게 1. 방패 미보유 2. SP해도 HP는 122835지만 방어력은 1만을 못 찍는 점 3. 돌파력 / 에이스기 태그에서 대체 가능한 기체가 많음 상기 이유로 추천하지 않았습니다만, 이터널 로드 G건담 개발 미션에는 필요하니 90레벨정도 찍어서 쓰시고 나중에는 다른 기체로 갈아타시는 거 추천드릴게요. | 26.02.06 11:19 | |
(IP보기클릭)106.244.***.***
아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어처피 나중에 필요하다고 말씀주셨으니 요건 일단 만들고 추후 다른기체로 갈아타 봐야겠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26.02.06 12:1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