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진행 상황은 저도 따로 정보같은건 일체 안보고 하는 스타일이라서 확실한건 아니지만 아마도 마지막 보스만 남겨둔 상태인거 같습니다
그럼 제가 느낀 피의 거짓 단점을 얘기해볼게요
1. 엇박
사실 엇박이 나쁜건 아닌데 피의 거짓은 엇박 중에서도 안좋은 엇박의 총 집합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엇박이라고 하면 정박이라고 유저들을 착각하게 만들고 구르거나 가드하게 만들어서 그걸 캐치하는 패턴이 좋은 엇박이라고 생각되는데
피의 거짓 엇박은 거의 대부분 자세 잡고 가만히 몇초 있다가 갑자기 후리는 엇박들 천지입니다
프롬겜도 엘든링때부터 이런 엇박들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정말 별로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물론 이런 엇박도 하나의 패턴이니까 무조건 안좋다고 보지는 않는데 피의 거짓은 이게 진짜 너무 심합니다
시작부터 후반부에 나오는 모든몹 (잡몹, 엘리트몹, 보스 다포함)이 위의 안좋은 엇박을 최소 정말 최소1개 이상 무조건 가지고 있습니다
잡몹들이야 솔직히 걍 패턴 안보고 선빵때리면 그만이지만 슈퍼아머로 경직 씹는 몹이나 엘리트몹, 보스는 어찌됐던 패턴을 봐야합니다
근데 이게 몇몇 몹 몇몇 보스에 한정된거면 상관없지만 정말 처음부터 거의 마지막 끝까지 나오는 모든 몹이 다 이럽니다
심지어 엇박 어어엇박 어어어어어엇박 어어어엇박 이런식으로 엇박만 쓰는 몹들도 많습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후반부에 피통 돼지라서 잘 죽지도 않는 잡몹이나 엘리트몹이 계속 저런 엇박 남발하는거 보시면 정말 답답함을 느끼시게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2. 나비 (든든링 스카라베 포지션)
저는 이 나비도 진짜 문제라고 생각되는게 나비가 주는 재료는 캐릭이 강해지도록 해주는 재료를 주는데 문제가 이 나비 피통이 너무 많습니다
근데 피통만 많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죠
문제는 얘가 나오는 근처에 대부분 몹이 있습니다. 오히려 나비 혼자만 나오는 장소가 거의 없을 정도로
함정 근처 몹들 근처에만 나오는데 얘는 특정상 일단 젠되고 일정시간 지나면 사라지는데 옆에서 방해하는 애들이 너무 많아요
몹같은거 무시하고 잡으려고 해도 피통이 많아서 잡는 동안 옆에서 방해를 많이 받고 심지어 못잡게 되면 진짜 빡칩니다...
그렇다고 얘가 젠되고 난뒤에 몹들 먼저 정리하고 잡을려고 하면 이미 사라져 있는 경우도 많이 나옵니다
놓치게 되면 결국 별바라기 다시 갔다 와야되는 번거로움이 생기는데 이런 상황을 굉장히 많이 겪었습니다
특정 지역에 나오는 나비만 저런거면 솔직히 말도 안하겠지만 정말 여러분들 해보시면 알게 될거에요 정말 대부분 나비 나오는 장소가 다 저럽니다
나비만 혼자 나와서 쉽게 잡을 수 있는 장소가 별로 없어요
전 굳이 이 나비 잡는데까지 유저들을 고생시킬 필요가 있는지 정말 의문입니다
저거 먹는다고 비약적으로 강해지는거도 아니고 보상 정도라고 생각하고 그냥 주면 될텐데...
여러분들 제미니 등불이 붉어져서 주변에 나비가 있다고 알려줄때 주변에 아무것도 안보이더라도 절대로
절대로 막연히 가서 나비 젠시키지 마시길 바랍니다... 몹들 숨어있는 장소도 많으니 꼭 주변에 락온되나 확인해보시고
투척물들 생각보다 정말 강하니까 이런거로 정리하고 잡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 그로기 시스템
이게 피의 거짓만의 전투 시스템으로도 볼 수 있긴 하겠지만 조금 단점이라고 생각되는건 그로기 가능 상태가 너무 짧습니다
플레이하는 사람이 피의 거짓을 수십 수백시간 한 사람들도 아닌데 그로기 가능 상태에서
100% 그로기 성공 할 수 있는 사람은 많이 없을겁니다. 당연하게 우리는 처음하는 게임이니까요
설사 많은 트라이로 패턴 파악이 되있다고 하더라도 후반부 보스는 패턴 한번 시작하면 길면 수초동안 지혼자만 공격하는데 이때 어떻게 할 도리가 없습니다
이런거까지 고려하지 않은 듯한 시스템이에요
세키로처럼 인살로 피통 반을 줄이는거도 아닌데 너무 빡빡합니다
개인적으론 지금 그로기 가능 상태 시간을 최소 두배는 늘려주던지 아니면 보스 패턴 도중엔 멈추던지 해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아니면 풀차징이 아닌 일반 공격을 맞췄을 경우나 퍼펙트 가드를 성공할때마다 시간 갱신을 해줘도 될 거 같아요
그리고 단점까진 아니지만 조금 아쉬운건 퍼펙트 가드가 너무 안좋은거 같습니다
회피를 하지 않아서 회피랑 비교하긴 힘들겠지만 퍼펙트 가드만 쓰면서 진행해본 결과 판정 어려운건 둘째 치고 페퍽트가드 성공했을때
뒤로 엄청 밀려나는 공격들이 너무 많아요
이게 그로기 시스템이랑 같이 맞물려서 나는 퍼펙트 가드로 저 멀리 가있는데 그로기 가능 상태 떠서 가까이 붙으면
또 보스가 공격할 차례여서 뭐 어쩔 수 없는 상황이 많이 나오는데 이건 진짜 아쉽습니다
최소 퍼펙트 가드 성공한 경우에 한정해서는 뒤로 넉백을 없애주던가 많이 상쇄시켜주던가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 소감은 저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재미는 있습니다
너무 지나친 엇박에 플레이하는데 피곤함도 많이 느끼지만 무기도 개성 있는 무기들이 많아서 가지고 노는 재미가 있고
몹, 보스들 디자인도 너무 잘 만든거 같아서 다음 작품이 정말 기대가 많이 됩니다
그리고 이벤트들도 별바라기에 표시해줘서 엔피씨들 이벤트 하기 편하게 만들어 준거도 너무 좋았습니다
또 최적화가 진짜 좋다고 느껴지는게 둠 이터널 이후 이정도로 최적화 잘된 게임이 있나 싶을 정도로
요근래에 나온 게임들은 대부분 발적화가 많았는데 피의 거짓은 진짜 최적화가 너무 좋습니다
소울류 첫작품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잘 만들긴해서 만약 다음 작품도 소울류를 만드신다면 정말 잘 만들어 주실거 같습니다
난이도는 조금 매운편이라고 생각되지만 많은 분들이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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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 피 너무 많아요 ㅋㅋ 대검갖고 스테미나 다 닳도록 때려도 안죽음.. 퍼펙트 가드 상향좀 시켜줬음 좋겠어요 세키로는 스테도 없고 가드해도 관통공격 아니면 피도 안닳는데 p는 패널티란 패널티는 다 가져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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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겜만 해도 그냥 줍니다. 쐐기석 도마뱀 스카라베 단독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고 잡는거도 쉬운편이에요 | 23.09.17 18: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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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 피 너무 많아요 ㅋㅋ 대검갖고 스테미나 다 닳도록 때려도 안죽음.. 퍼펙트 가드 상향좀 시켜줬음 좋겠어요 세키로는 스테도 없고 가드해도 관통공격 아니면 피도 안닳는데 p는 패널티란 패널티는 다 가져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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