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많은데 중간중간마다 모션이랑 안맞는 즉발 호밍 공격이 있고
왜 눈으로는 반응하지 못하는지 궁금해서 구조를 뜯어봤더니 프레임 삭제 공격이었어요.
P구라 클리어한 후기만화(스포).manhwa - P의 거짓 마이너 갤러리 (dcinside.com)
프레임 삭제란?
보통 반사 신경이 중요한 게임에서
달리기 걷기 방어 공격 회피 등, 필요한 모션이 재생되며 반드시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중간 모션 프레임을 삭제해서 모션의 선 후딜레이를 줄이는 데 사용한다.
용도?
보통 조작의 편의성을 위해 플레이어블 캐릭터에게 넣어둔다.
예를 들어
스텝에는 사실 버튼을 누르고 나서 회피가 발동할 때 까지 '무릎을 굽혔다 피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그러면 시간이 너무 많이 드니까
굽히는 것만 넣고 피는 과정을 삭제해서 회피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인다 던지.
무릎을 피는 동작부터 이미 회피(무적) 판정을 넣는다 던지 꼼수를 사용한다.
왜 문제?
이 게임은 플레이어의 조작 편의성이 아니라 적의 공격 준비 동작을 삭제하거나, 공격 모션을 일부 삭제해서
'공격->공격 모션->히트' 를 '공격->히트' 같이 바꾸는 데 썼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적 공격 모션이 없어서 공격이 공간 이동을 한다는 말이다 .
그러니까, 처음에는 대응을 못한다는 이야기이다.
이런 방식은 예전에 보스몬스터의 일부 패턴에 엇박을 주기 편하려고 편법으로 넣었다. 티 안나게.
-> 요즘에는 도구가 발달해서 쓸 이유도 없다. 욕도 먹고.
이거 쓰는 이유가 모션 하나 새로 만들어야 해서 그런건데
이제는 그럴 필요 없어졌다. 수정 버튼 몇번만 딸깍거리면 된다.
그러니까, 일부러 엿먹이려고 욕먹을 방식을 더 악랄하게 사용했다는 것이다.
어디서 부터?
이 게임은 몹에게 프레임 삭제 공격을, '푸오코'부터 넣어놨다.
프레임 삭제 공격이 걸리는 시간은 0.2초다.
그래놓고 회피는 즉발이 아니고 퍼가도 즉발이 아니다.
0.2초 정도가 걸린다.
특히 퍼가의 경우 가드 모션 자체가 선딜이라 처음 시도할 때는 0.2초 정도 걸리고
가드 도중에 땠다 누르는 퍼가는 더 빨리 적용되니, 퍼가 하려면 가드 상태를 유지하는 게 편하다.
따라서 예측 샷을 해야 맞지 않거나, 즉발과 거의 딱 들어맞는다고 느끼게 된다.
문제는, 인간의 동체시력에서 반응까지 걸리는 시간이 0.1초가 넘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일부 공격은 보고 피할 수 없다.
문제는 이 공격은 다른 보스들에게도 있다는 점이다.
이번 패치로 퍼가 경직, 가드 패리 그로기 안넣었으면 진짜 망해도 싼 게임이었다.
다른 게임의 빠른 '공격'은 이렇게 안만드니까.
반속의 최대치를 늘 요구하는 게임이라니. 철권하냐?
이래놓고는 구르기는 땔 때 나가고
-구르기. 눌렀다 땔 때 작동해서 구르기 자체에만 0.2초가 무조건 넘게 걸립니다
그래서 눌러도 맞죠. 때야 작동하니까. 여러분이 만약 즉발 회피였다면 피할 수 있었을 겁니다.
다행히 스텝은.. 괜찮은 편입니다.
퍼가는 선딜이 있고
- 참고로 퍼가 선딜은 가드 올리는 모션때문이라서
가드 도중에 눌렀다 때는 게 무기를 올리는 모션이 발동이 안되어서 발동이 더 빠릅니다.
히트박스는 보이는 것보다 커?
- 대주교 이야기입니다. 발로 찍는 공격 아니고 몸통 공격이고요. 틈이 보이는 데 맞더군요.
유튜버 분께 부탁해서 영상으로도 남겨 놨습니다.
그냥 다 외워라의 못만든 겜이라는 게 증명되었습니다.
전문 게임 개발 경력이 있어야하는 것도 아니에요,
모드만 조금 건드려 봤어도 이렇게 게임 만들면 어려운 걸 넘어서,
안된다는 건 다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반속 안좋으면, 알아도 못하는 거에요.
반응 속도는 빠르다 싶은 공격은 무조건 0.2초 넘게 그리고 0.5초 이내로 잡습니다.
0.2초 이내는 반응 속도가 아니라 척추 반사의 영역이고
암기의 영역이거든요.
아머드 코어 6의 빨간 공격. 미리 알려주죠? 그리고 공격이 따라옵니다.
그 텀이 한박자에서 반박자에요. 그래도 그게 무척 느리다고 느끼지진 않죠?
세키로에서 째쟁 하고 발도하는 아시나 사무라이 진스케.
이 친구가 0.2초로 연타하면 패리 되도록 설계되어 있어요
공격 모션은 프레임 삭제가 있어서 연타해야 패리가 가능하지만
공격 준비 모션은 프레임 삭제가 없어서 준비동작을 보고 패리 연타를 누르면 처음 보는 사람도 대응이 가능하죠.
이 게임은 프레임 삭제가 있어서, 보고->누르면 그 사이에 맞습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요,
턴제 게임에서 2회 공격 가진 적이 있다는 이야기에요.
패턴은 4,5가지로 적어서 죽어가며 패턴 다 외우고
2회 공격 전에 '가드한다' 선택지를 누르면 OK인.
암기 게임이 되는거죠.
더 큰 문제는 이건 실시간이라는 겁니다.
다시 말하지만, 알아도 반응 못하면 맞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완벽한 반응까지 필요한 시간이 0.2, 0.3초 사이로 매우 짧고요.
퍼팩트 가드- 누를 때 발동하지만 가드 올리는 모션의 선딜 프레임이 있어서 역시나.. 마찬가지.
컨디션 안좋으면 절대 못깨는 몹들이 있다는 이야기죠.
가드 패리랑 퍼가 경직 업데이트 안했으면
진짜 큰일 날 뻔 했 아니, 뉴비 유입은 꼴아박아서 이미 큰일은 났는데
뭐 어쩐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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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이 정해진 게임이 공략의 다양성과 뉴비 친화적을 운운해요? 진짜 거짓말이네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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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많은 고인물들이 이상 하다 하면서 프레임 뜯어 보셨죠 테스트 때도 이걸 지적 했는데 안바꿨다고 하는거 같고 지금 대다수의 유저들이 언급하는 문제점들은 대부분 테스트때도 언급된거라 하더군요 개발팀은 무언가 생각이 있었고 그 결과가 지금인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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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ㅓ쩐지 눈으로보고 가드하면 대부분 쳐맞던데 이유가 있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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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일찍을 누가 정합니까? 공격 전조 있으면 3초 4초 세면서 공격 언제 들어올지 카운트하면서 기다립니까? 그것도 몹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손 내리는 건 알아요? 낚시 패턴으로 내가 공격 칠 때 동시에 프레임 삭제 공격 들어오는 건 어떻게 설명할겁니까? 패턴 다 볼 때까지 붙어서 가드만 올릴거에요? 그러면 패리 쳤을 때만 나오는 프레임 삭제 공격에 또 당하겠네? 진짜 억빠 그만하십쇼. 다른 게임들은 근접 공격 이렇게 안만든다고요. 차라리 총을 쏘지. 왜 그러냐고요? 애초에 액션 게임에서 액션을 생략했는데 액션 게임일리가 없잖아요. 그럴거면 리듬겜 만들지. 잘못만든건 잘못 만들었다고 이야기를 해야지 게임이 발전을 하죠. 파탄난 설계로 대충 버무려놓고 외우세요 하면 실력으로 깬 성취감이 어디있죠? 내 머리에는 패턴만 들어있는데? 만약에 이 게임 적이 플레이어의 조작을 따라서 패턴을 취한다고 하면 외우기만 하는 게임은 아닌데 이 게임, 내 위치와 몹 공격 사거리로 모든 패턴을 조정했잖아요? 그러면 그냥 외우는 게임이 된거죠. 조작을 왜하죠? 내가 뭘 하건 몹은 같은걸 하는데. 그 수단이 회피 무적이던 퍼팩트 가드던 미리 치는 페이블 아츠건 아무 쓰잘데기 없어요. 왜? 내가 하는 행동이랑 사고가 똑같으니까 그냥 챌린지 하는 거랑 똑같아요 변수가 없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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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이게임 쉽다 하는 분들도 소울류는 본래 패턴을 외우는거라고 하시는데...... 패턴의 종류와 모션들을 외우지 프레임 단위를 외운적이 없는 저 같은 늅이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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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많은 고인물들이 이상 하다 하면서 프레임 뜯어 보셨죠 테스트 때도 이걸 지적 했는데 안바꿨다고 하는거 같고 지금 대다수의 유저들이 언급하는 문제점들은 대부분 테스트때도 언급된거라 하더군요 개발팀은 무언가 생각이 있었고 그 결과가 지금인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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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권주세요
그래서 이게임 쉽다 하는 분들도 소울류는 본래 패턴을 외우는거라고 하시는데...... 패턴의 종류와 모션들을 외우지 프레임 단위를 외운적이 없는 저 같은 늅이들은...... | 23.09.29 08: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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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ㅓ쩐지 눈으로보고 가드하면 대부분 쳐맞던데 이유가 있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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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으로 본다 (뇌가 인지) -> 가드한다(뇌가 명령) 손이 움직여서 가드 누름 까지 0.1초 이상. -> 캐릭터가 가드를 올린다->0.2초 그 사이에 맞는다. 이런 구조네요. 암기 반속겜 ㅋㅋ | 23.09.29 08: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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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이 정해진 게임이 공략의 다양성과 뉴비 친화적을 운운해요? 진짜 거짓말이네 ㅋㅋㅋㅋ | 23.09.29 08: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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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일찍을 누가 정합니까? 공격 전조 있으면 3초 4초 세면서 공격 언제 들어올지 카운트하면서 기다립니까? 그것도 몹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손 내리는 건 알아요? 낚시 패턴으로 내가 공격 칠 때 동시에 프레임 삭제 공격 들어오는 건 어떻게 설명할겁니까? 패턴 다 볼 때까지 붙어서 가드만 올릴거에요? 그러면 패리 쳤을 때만 나오는 프레임 삭제 공격에 또 당하겠네? 진짜 억빠 그만하십쇼. 다른 게임들은 근접 공격 이렇게 안만든다고요. 차라리 총을 쏘지. 왜 그러냐고요? 애초에 액션 게임에서 액션을 생략했는데 액션 게임일리가 없잖아요. 그럴거면 리듬겜 만들지. 잘못만든건 잘못 만들었다고 이야기를 해야지 게임이 발전을 하죠. 파탄난 설계로 대충 버무려놓고 외우세요 하면 실력으로 깬 성취감이 어디있죠? 내 머리에는 패턴만 들어있는데? 만약에 이 게임 적이 플레이어의 조작을 따라서 패턴을 취한다고 하면 외우기만 하는 게임은 아닌데 이 게임, 내 위치와 몹 공격 사거리로 모든 패턴을 조정했잖아요? 그러면 그냥 외우는 게임이 된거죠. 조작을 왜하죠? 내가 뭘 하건 몹은 같은걸 하는데. 그 수단이 회피 무적이던 퍼팩트 가드던 미리 치는 페이블 아츠건 아무 쓰잘데기 없어요. 왜? 내가 하는 행동이랑 사고가 똑같으니까 그냥 챌린지 하는 거랑 똑같아요 변수가 없으니까 | 23.09.29 08: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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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가드를 일찍 올린다는건 보고 반응이 아니라 패턴의 시간을 외우는거자나요 아님 퍼가 자체를 포기하던가..... 가드 올리고 있으면 스테미너와 이동속도 핸디캡까지 생기는데.... | 23.09.29 09:14 | | |
(IP보기클릭)218.238.***.***
'그냥 다 외워라의 못만든 겜이라는 게 증명되었습니다.' 진짜 단점이 있으니 고쳐지길 바라는건가요? 제가 볼적엔 아 내가 이게임은 망한게임이 맞다고 소리치는걸 좋아하시는거 같은데. | 23.09.29 09:14 | | |
(IP보기클릭)218.238.***.***
지금 보는 느낌이 딱 그거입니다. 도둑놈이 도둑질은 나쁘다고 외치는거. 도둑질 나쁜거 맞습니다. 하지만 도둑놈이 말하면 뭔 개소리하냐가 되는거고. 패턴 더러운거 맞습니다. 하지만 망한거 맞다고 소리치기 좋아하는 분이 말하면 망하라고 고사를 지내는구나 싶어요. | 23.09.29 09: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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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니까 칼날 내려오는거 보고 반응 못하면 고집부리지 말고 칼 치켜드는거 보고 반응하시라고요. 뭐가 다른가요? ㅋㅋㅋ | 23.09.29 09:17 | | |
(IP보기클릭)222.96.***.***
보스가 주머니에 손넣고 있다가 님 싸다구 때리는거 아니잖아요? 지 머리 뒤까지 손 올렸다가 때리는거지. 손 올라왔을때 가드 올리면 되는 일인데 보니까 님은 어깨에 힘 잔뜩 들어가서 난 눈깔로 보고 칼타이밍 반응할거야 이러다 처맞는거고요. | 23.09.29 09: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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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켜들고 0.5초 뒤에 내리는 패턴이랑 치켜들고 1초 뒤에 내리는 패턴이 같은 모션이랑 사운드로 있으니까요 ㅋㅋㅋ 미리 가드하면 가드만 한다니까? | 23.09.29 09:21 | | |
(IP보기클릭)220.95.***.***
고쳐지길 바라는데, 위에서 보셨듯이 선행 플레이한 소울류 고인물 유저들 반응에도 안고쳐서 그대로 냈잖아요 그래서 반응이 좀 격했습니다. 그 부분만 없어지면 게임이 참 좋을텐데요 | 23.09.29 0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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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니까 안되면 가드를 올리시라고요. 모든 공격 다 퍼가 하라고 강요하는 게임도 아니고 뭐 도전과제가 있는것도 아니고 도대체 이거때문에 잘못만든 게임이라는건 이해가 안되네 ㅋㅋㅋ | 23.09.29 09: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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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발매전부터 한참 이상한걸로 욕하는 분이 많으셔서 오해를 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저도 몇몇 패턴은 차라리 중간프레임을 넣어줘서 반응할 수 있도록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푸오코의 올려차기요. | 23.09.29 09:26 | | |
(IP보기클릭)220.95.***.***
https://m.gamevu.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532 소울류 입문작이 되길 바란다=닼소123 블본 세키로 엘든링보다 뉴비 친화적이고 다양하고 하여튼 야망이 있다. 근데 나온건 왜이렇죠 | 23.09.29 09:31 | | |
(IP보기클릭)220.95.***.***
감사해요 저도 그거 고생좀 많이 했습니다 ㅎㅎ | 23.09.29 09:32 | | |
(IP보기클릭)220.95.***.***
그거 하나로 전투 전체에 가드를 올리고 있어야 하니까요 즉발인지 다른 패턴인지 구분 가능한 모션을 넣은 적이 몇 없어요 그리고 연속기로도 쓰고. 그리고 이게 공격 준비 모션도 프레임 삭제 했으면서 360도 호밍에 긴 추적거리까지 가진 적도 있죠. 여기서 문제가 터진겁니다. 앞으로의 적이 더 어려워지면 이게 더 많이 나올테니까. 실제로는 자제를 했지만요. 마지막으로 소형은 가드 성능이 저열합니다. 소형은 올 퍼가 아니면 버려야하죠 | 23.09.29 09:35 | | |
(IP보기클릭)222.96.***.***
그니까 그 뉴비는 가드를 하면 된다고요 ㅋㅋㅋㅋ 님 이야기처럼 눈깔로 보고 반응하는게 누구에게나 당연한 이야기가 아니라고요. 본인이 뭔 소리를 하는지는 알고 하는말인가 모르겠네 ㅋㅋㅋ 나도 퍼가 손맛 좋아서 퍼가로 겜하고 아뮬렛도 퍼가 증댐끼고 하는데 어디 뉴비가 어렵다하면 가드 위주로 하라고 합니다. 근데 지금 님이 하자는건 뭔데요? | 23.09.29 09:37 | | |
(IP보기클릭)220.95.***.***
가드만 하다가 브레이크 당해서 사망하는 사람은 없는줄 아십니까 가드하고 때리기 전에 맞는다니까요.. 연속기에. 그러면 그 사람은 그냥 패턴 운빨이 좋아서 깬거잖아요 깬게 아니라 넘긴거죠. 넘어간거죠. 운이 좋아서 | 23.09.29 09: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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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 헛소리하세요 ㅋㅋㅋ 보스가 안쉬고 공격하는 것도 아니고 한 패턴 막으면 전지쓰고 칼갈고 할거 다 하는데 | 23.09.29 09: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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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기요. 대주교 6연타, 삐에로 회오리, 불새난격 등등 부터.. 다 가드하면 펄스전지 바닥나서 죽잖아요 회복량이 공격력보다 낮은데 | 23.09.29 09: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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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니까 발매전부터 해서 아주 똥글만 계속 싸시는데 보스가 뭐 사각이 없다느니 딜타임 없다느니 진짜 너무 웃겨요 ㅋㅋㅋ 그니까 어려우면 가드 성능좋은 무기 들고 가드를 올리시든가 조력자 세우고 하시든가 쿼츠로 투척물 잔뜩 찍고 그거 던지든가 하시라고요. | 23.09.29 09: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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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각은 없었죠. 무한 호밍이었으니까. 연속기도 넣었고. 딜타임은 경직 먹이기 전에는 확실히 모자랐고요. 심지어 카메라 문제도 심각해서 노락온 아니면 딜타임에 딜 넣기도 힘들었어요 그렇지만 다 퍼가로 깼죠 가드 성능 좋은 무기는 느렸죠 | 23.09.29 10: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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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타임도 패턴 다 보기 전에 리전암이나 다른 수단으로 경직 먹이려면 일단 멀리 떨어져야 가능했는데 호밍과 추적으로 차단했죠. 체력 회복이랑 무기 가는 건 가능했지만, 그 때 작정하고 때리려고 다가가면 다시 딜패턴이라니까요 | 23.09.29 10:40 | | |
(IP보기클릭)222.96.***.***
아뇨. 사각 있고 거의 턴제다 싶을정도로 딜타임 확실하고 카메라 도대체 먼소린가 모르겠고 경직 안먹으면 딜도 못넣는다는 사람이 다 퍼가만 해서 깼다는거 하나는 참 대단하긴 한데 님 이전글이랑 이어서 보면 정상은 아닌거 같은데... 뭔가 광적으로 세키로 빨아대면서 기준이 다 그걸로 잡혀있나본데 그냥 세키로나 하지 딴겜 게시판 와서 뭐하는 짓인가 싶습니다. | 23.09.29 1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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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 딜타임 이야기는 퍼가 리턴이 적다는 이야기에서 나온겁니다 패턴을 중간에 못 끊고 다 피하거나 다 받아쳐야한다는 이야기죠. 그거 말고는 연속 공격이 너무 심했다는 이야기고요. 사각 없다는 이야기는 호밍 패턴이 굉장히 심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블본처럼 아웃 파이팅으로 하기 어렵다는 이야기에요 세키로식 플레이, 무한 회피나 퍼가가 강제라고요. 피로도가 높은데 실수 한번 하면 반피가 날아가니.. 다른 소울 게임은 중간에 끊을 수 있거든요. 물새난격만 빼고. 그 이유가 p는 ai랑 공격 방식이 사거리 내에서 정해진 패턴이 지속되는 것, 그리고 몹 슈아가 너무 강한것(끊으려면 경직이 먹히는 강공을 써야하는데 그럴 틈은 없죠), 연속기가 심한 것, 즉발에 호밍인 것이 죄다 겹쳐서 생긴 문제에요 그리고 이번 패치로 사라진 문제점들이죠. 그래서 그 부분들은 이제 문제 없습니다 | 23.09.29 11:09 | | |
(IP보기클릭)222.96.***.***
이야기 하는거 보니까 그냥 님이 이 게임을 잘 모르시는데요 ㅋㅋㅋ | 23.09.29 1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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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깼는데요.. 5회차까지.. | 23.09.29 1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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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회차 에티켓 올 퍼가(회피도 썼으나..) ㅇㅈ? | 23.09.29 1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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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102.***.***
그렇습니다. 요지는 그거에요. 적어도 퍼가는 성공 못하게 만든 패턴입니다. 회피는 뒤로 막 빼면 가능하고 달리기도 막 돌라면 가능한데 | 23.09.29 14: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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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지는 이쑤시..(웁!!) | 23.09.29 16: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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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5.177.***.***
맞아요. 패치 이후에나 이전에나 호밍 공격 빼고는 멀리서 긴 무기로 한방딜(내구도 최상인 경우 딜증, 딜증 버프 등) 빌드 짜서 노리는 게 편할 정도입니다. | 23.10.01 04:41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