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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저는 호러게임을 많이 좋아하는 편 이고요.
많이 기다리던 게임이기도 했는데 안좋은 웹진 리뷰 하나로 인해 좀 불안한 마음으로 오늘 다운로드 시간 풀리자 마자 플레이 시작을 했습니다.
데드스페이스 같은 플레이를 생각한게 오히려 이게임 인상을 나쁘게한 요인 이였네요.
초반의 비좁은 이동경로와 일직선 진행식의 플레이 , 자잘한 마무리가 깔끔하지 못한 인상에 잘못만든건가 싶어
마찬가지로 혹평을 하려다 좀 더 붙잡아봤는데
전투에서 많이 받은 혹평이 무색하게 맵 구석구석 염력(?)을 이용하여 가시벽에 내동댕이 친다던지
데드스페이스 처럼 가스통을 적에게 집어던져 폭발 시킨다던지 총알과 체력을 아끼며 쉽게 풀어갈수 있는 기믹도 많이 있고
1대 다수 상황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염력을 이용하면 쉽게 1:1상황으로 만들어가면서 진행할수 있었습니다.
비슷한 계열의 플레이를 따지자면 이블위딘처럼 죽어가며 적들의 배치나 맵의 기믹을 이용하여 반복학습하면서 풀어가는
게임이였습니다.
이제 많이 아시다 싶이 이 게임은 전기 빠따봉을 메인으로한 근접전이 주가돼는 전투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
적의 첫 공격은 그냥 방향키를 밀고있으면 회피가 가능해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총기류가 메인이였다면 차칫 이미 너무 많은 서바이벌호러 장르의 게임들과 비슷하여 지루해질수 있었다고 생각해
칼리스토 프로토콜만의 아이덴티티를 잘 살린 부분이라 느껴지네요.
빠따질 콤보중에 중간 중간 뜨는 위크포인트 조준 시스템도 굉장히 참신하고 상쾌합니다.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이 게임이 보여주고자 했던 플레이도 이해가 가기 시작했습니다
바이오하자드 시리즈나 데드스페이스같은 반쯤 맵을 자유롭게 다니며 퍼즐을 푸는 진행이 아닌
일자 진행이지만 스토리 진행별로 초반엔 어둡고 좁고 폐쇄적인 감옥을 보여주다
스토리를 진행할수록 어둡고 축축한 하수구도 나오고 안개로 가득매워 안보이는 시야사이 소리로 공포를 주거나
눈보라치는 드넓은 설원 같은 맵 까지 보여주면서 밀도 있는 전투를 다르게 전개하고자 하는 플레이 방향이 개인적으로 좋았습니다.
스토리 부분은 ....
사실 후반까지도 여주인공의 반 지랄을 내리 받는 부분이 많아 열받는거 말곤
좋았습니다. 감옥이라는 배경이라던지 초반 친구의 죽음 환영같은 죄책감을 주제로 한듯 한데 잘 끌고 엔딩까지 잘 봤네요.
적들이나 보스들이 좀 다양했으면 하는 아쉬움은 강하게 남습니다.
그외 상자를 열때 구데기가 너무 많이 습격을 한다거나
모가지 늘어나서 습격하는 주머니도 남발을 한다고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네요.
이 게임 미묘한 체크포인트나 잔 프레임을 못잡는등 마감이 좋다고는 못할 게임 이지만
절대 대충만들고 5점이니 4점이니 받을만한 게임 아닙니다.
웹진은 믿을만한게 안된다는 제 고정관념만 강해졌네요.
적어도 전투를 단점으로 꼽은 리뷰어나 웹진은 자격이 없다고 생각 드네요.
이런 장르 좋아하시는 분들은 전혀 후려칠만한 게임이 아니라고 판단돼니 참고가 돼었으면 좋겠습니다.
플5버전 이외에는 최적화 이슈가 있다하니 참고해주세요.
ps- 가장 먼저 찍으면 좋은 업그레이드는 골절상인가
빠따질할때 적이 막으면 막은적의 팔을 부러뜨리는 퍽인데
이것만 먼저 찍고 진행해도 초반 전투 난이도가 많이 내려갑니다
(IP보기클릭)218.156.***.***
음.. 뭔가 객관적인 느낌의 소감이네요. 이 글을 읽고 최적화 이슈 이후에 구매할 마음이 생겼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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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뚜까 패는 맛이 기가 막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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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격감은 굉장히 좋으나 다대일 전투에서는 회피키가 이동스틱이라 이건 굉장히 밸런스를 잘못잡았다고 생각합니다 그외에는 그래픽 타격감 다 마음에드는데 회피키가 이동스틱이라는건 너무 에러상항이네요.. 리뷰어들도 이부분을 문제 삼는거구요 일대일 전투는 괜잖으나 다대일은 정말 불합리합니다 한놈 회피했는데 다른놈이 쳐버리연 있으나마나한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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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보스전에서 쫄도 나오는구간은 쫄몹 회피했는데 바로 보스가 쳐버려서 죽어버리는 어이없는 상황이 연출되고 회피성공하면 다른몹이 쳐도 무적판정 효과라도 잇었으면 욕을덜 먹었을거라 봐요 이부분이 굉장히 아쉬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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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ㅎㅎ 정말 또 오랜만에 게임 재미있게 플레이했네요 | 22.12.04 06: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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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격감은 굉장히 좋으나 다대일 전투에서는 회피키가 이동스틱이라 이건 굉장히 밸런스를 잘못잡았다고 생각합니다 그외에는 그래픽 타격감 다 마음에드는데 회피키가 이동스틱이라는건 너무 에러상항이네요.. 리뷰어들도 이부분을 문제 삼는거구요 일대일 전투는 괜잖으나 다대일은 정말 불합리합니다 한놈 회피했는데 다른놈이 쳐버리연 있으나마나한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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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총도 있고 적 자체를 집어서 멀리 던지거나 끌고오는 염력도 있죠 ... | 22.12.04 07: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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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zex
특히 보스전에서 쫄도 나오는구간은 쫄몹 회피했는데 바로 보스가 쳐버려서 죽어버리는 어이없는 상황이 연출되고 회피성공하면 다른몹이 쳐도 무적판정 효과라도 잇었으면 욕을덜 먹었을거라 봐요 이부분이 굉장히 아쉬웠죠 | 22.12.04 07:29 | | |
(IP보기클릭)39.7.***.***
막보전은 말씀대로 아쉬운부분이 많다 느껴 동감입니다 ㅎㅎ | 22.12.04 07: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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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부분 빼곤 다 마음에 들어서 더 아쉽게 느껴지네요..그래도 크래프톤의 가능성이 굉장히 돋보이는 게임이였습니다 | 22.12.04 07: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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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겜+ 가 얼마나 괜찮게 나올지는 모르겠는데 숨겨진 무기나 클리어 요소 같은것도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네요. 이블위딘은 여러번 해볼수록 더 더 참맛이 나는 게임이였으니까요 | 22.12.04 08: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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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뚜까 패는 맛이 기가 막혀요
(IP보기클릭)218.156.***.***
음.. 뭔가 객관적인 느낌의 소감이네요. 이 글을 읽고 최적화 이슈 이후에 구매할 마음이 생겼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