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탐은 34시간 걸렸습니다.
워낙 악명이 높아서 어느정돈지 궁금해서 해봤는데 상상 그 이상이네요.
1. 스토리야 뭐 굳이 설명안해도 될것 같고 시네마틱 영상의 부재.
텍스트로 시작해서 텍스트로 끝나는데 최소한 몇개는 있을줄 알았습니다.근데 엔딩 볼때까지 츠무기 회생할때 빼고는 기억이 없네요.
제작비가 모자라서 그런건가 어떻게 이 게임이 갓오브워 라그나로크와 가격이 비슷한건지 알수가 없네요;
그나마 성우 풀보이스가 멱살잡고 캐리하긴 했습니다. 풀보 없었으면 할맛이 안났을 거에요.
그리고 이게임 텍스트는 제법 많은데 백합요소가 높습니다. 장르에 백합이 있어서 뭔가 싶었는데 인게임에서 알게됐네요.
2. 캐릭 모션들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스토리 진행시 대화창에서 대화에 맞지 않는 역동적인 포즈를 취하는게 너무 신경쓰인다는 겁니다.
그중에서 츠구미의 팔꿈치 어택은 대체 왜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캐릭터마다 모션 3~4개 만들어두고 대화할때마다 로테이션으로 포즈를 취하는데,
대화 몇번만 하면 좌우로 팔꿈치 어택을 해대니 나중에는 정말 보기 싫었습니다.
과장된 포즈와 움직임도 고개를 저을 정도지만 이건 joat라고 불릴 정도네요.
3. 캐릭터가 정말 적네요.
츠구미, 이요, 하가네, 코미미, 오다, 겐신, 신겐. 여기서 4명은 플레이어블 캐릭이고, 적은 단 3명.
심지어 이 3명은 보스캐릭들입니다.
세계관 내에서 등장하는 캐릭이 단 7명밖에 없습니다. 이게 뭐냐;;
마왕=오다라서 제외했습니다.
4. 캐릭 성장및 상점템의 부재.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아이템.
캐릭 성장요소는 무기. 단 하나입니다. 상점도 없어서 뭔가 싶더라고요 ㅋㅋㅋ같은 재료로 의상을 구매할수 있긴 한데 이건 룩딸용이기 때문에 재화가 남았을때 구매하는거라 실질적으로 사용하는건 무기밖에 없습니다.
무기가 여러개 있긴 한데 초기무기는 패시브가 재화나 인연획득량 증가이기 때문에 좋든싫든 1순위로 올려야됩니다. 선택지가 없어요.
재화가 어느정도 쌓인후에 다른 무기를 업글해줘서 바꿔줘야 됩니다.
레벨요소도 없어서 무기강화가 모든걸 다 차지하는데, 후반으로 갈수록 몹들이 강해져서 몇대 맞으면 츠구미가 빈사상태가 됩니다.
결국에는 체력옵션이 달려있는 츠구미 무기 위주로 업글합니다. 심지어 얘는 30단계까지 올려야합니다.
올리다보면 노말스테이지 엔딩봅니다;;
동료 무기는 아예 신경도 못씁니다.
소모되는 재화가 너무 많고, 노말 노가다를 하는것보다 스테이지 빨리 밀어서 어려움 난이도 뚫으면서 재화 얻는게 획득량이 훨씬 많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보물상자에서 얻는 아이템 갯수만큼 횟수가 영구적으로 증가하는데, 이것도 회복항아리 제외하고는 나머지는 써먹을수가 없습니다.
아이템을 츠구미가 사용하는게 아니고, 이요가 사용하는 방식인데, 얘가 템을 사용하면 즉발형식이 아니고 물건을 해당위치에 놓습니다.
그 과정이 몇초나 걸리는데다가 심지어 고카게 스킬을 못씁니다;;
그만큼 딜로스가 엄청 심해지죠. 츠구미 혼자서 딜링하기는 너무나 한계가 있습니다.
평타강화 무기가 있긴 하지만 풀피상태에서만 적용이 되는터라 컨이 안되면 못씁니다.
전투는 츠구미+고카게 스킬 동시에 사용하는게 기본요소입니다.
4.고카게의 필요성?
저는 츠구미 메인. 고카게 3명이 서브로 시작. 총 4명이 진행도중 동료를 바꿔가면서 싸우는건줄 알았는데.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캐릭터는 츠구미와 고카게 1명. 총 2명입니다. 그마저도 고카게 AI 자체가 평타공격을 안하게 설정되어있네요.
걍 츠구미 옆에 졸졸 따라다니면서 맞고만 있음. 몸빵용 동료는 생전 처음 봅니다.
고카게는 스킬을 사용할때만 모션을 취하는데 그것도 결국 츠구미 메인 상태에서 위치를 조절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츠구미 한명만 사용하게 됩니다
이럴거면 동료시스템 왜 만들었는지 모르겠네요.
이요, 하가네, 코미미 바꿔가면서 평타치고 패링하고 회피하고 기믹 파훼하고 점프하고 낭떠러지 떨어지면서 조작하는 재미를 느끼고 싶었는데 이건 뭐 만들다 만것도 아니고... 9월 말에 출시되는 이스시리즈와 비교하긴 싫은데 너무 차이가 심하네요;
5. 재미없는 전투. 지루한 스테이지와 반복되는 3금 작업.
이게임에서 막고 반격하는 건 생각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막는 타이밍이 좀 어렵더라고요. 걍 회피하는게 더 편합니다.
츠구미가 공격후 딜레이가 좀 있는 편이라 패링은 꿈도 못꾸고, 회피하기에 바쁩니다.
심지어 공격 타이밍 잘못 잡으면 회피하기전에 적에게 얻어맞는 경우가 부지기수죠.
피하면서 치고 빠지는 형식으로 스킬게이지 모아서 고카게 스킬로 적들을 쓸어버리고,
필살기 게이지 모아서 입맞춤 스킬 쓰는걸 반복해야됩니다.
츠구미 평타로 스테이지를 진행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노멀에서는 할만한데 어려움부터 몹들의 체력이 많아지기 때문에
그대로 했다간 슈아상태의 몹들에게 한대씩 맞으면서 피가 금방 바닥을 기어갑니다. 특히 궁병의 공격이 짜증 지대롭니다.
타격감이 이상하리만큼 없어서, 내가 때리는건지 마는건지 확인하기 힘들고, 여기는 일반몹들이 기본적으로 슈퍼아머라서 경직이 없어요.
걍 지들이 공격하고 싶을때 공격하네요.
띄우기를 쓰면 적들이 띄워지긴 하는데, 딜레이가 워낙 커서 나중에는 그냥 강공격 꾸욱 누르게 될겁니다.
호랑이 머시기라고 찌르고 점프해서 베는 2단공격인데,
이게 모션이 젤 빠른데다가 공격력도 꽤 높아서 다수의 적에게 빠른 공격을 할수 있습니다.
게이지 빨리 쌓기도 좋아요.
프롤로그는 적당히 할만하다 생각하는데 10스테까지 진행하다보면 공격방식이 획일화되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트로피까지 진행해야 됩니다 ㅎㅎ
전투는 스테이지 형식이라, 빠른 시간내 많은 적을 처치하고 재화를 많이 얻으면 각 목표마다 금을 줍니다.
이 금을 3개 받아야 하는 트로피가 있는데, 이걸 모든 스테이지에서 3금을 따야합니다.
갯수는 27스테이지x3개의 난이도. 포말 공간 5스테이지x3개의 난이도x3명의 동료. 입니다.
참 쉽죠?
자매품으로 보물상자 업적도 있어요. 위치영상 보시는게 속편합니다.
6. 미친 난이도.
플레이어에게 주어진 스탯이나, 스킬은 얼마 없는데 적들은 피통도 많고 물량으로 밀어붙여서 빡셉니다.
중간보스인 겐신이나 신겐은 그래도 1인으로 나와서 할만한데, 트롤은 정말 어렵습니다. 특히 뇌신 이런 놈들은 고개를 절레절레 저어요.
공격이 즉발인게 많은데다가 데미지도 너무 셈. 심지어 평타를 4번까지 때려서 딜 타이밍 재기도 어려워요.
노말에서는 세이브포인트 체크하면 재도전을 3번까지 할수있는데, 어려움부터는 재도전 1번밖에 못합니다.
끝까지 진행하다가 보스에서 횟수 다 써버리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됩니다.
아니 그래도 최근에 죽은 위치에서 리트할수 있는 횟수는 무제한으로 해줘야지 가뜩이나 어려운 게임 더 어렵게 만들어놨음;
마계난이도에서는 아차 하다가 풀피에서 순식간에 피통이 다 까여버리는데 억까당해서 츠구미가 쓰러지면 많이 허탈하죠.
특히 마계 난이도 27스테는 토나오는줄 알았습니다 ㅋㅋㅋ. 이것만 1시간 넘게 한것 같습니다.
나중에는 요령을 알아서 중간보스 2-1-1 순서대로 소환해서 클리어하긴 했는데,
이게 3금까지 따려면 백합게이지 미리 쌓아놔서 한방에 터트려야 하기 때문에 타이밍 맞추기가 많이 어렵네요.
컨이 안되면 게임진행에 애로사항이 꽃핍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하나하나 지적해도 모자랄 정도지만
일단 플래는 따려고 구매했으니 최선을 다해서 플레이했네요.
나중에는 애증까지 느껴지더군요 ㅎㅎ
그나마 건질건 위에도 언급했듯이 캐릭들의 부드러운 모션입니다.
풀보이스라서 성우분들의 목소리도 나중에는 촥촥 달라붙더라고요.
다음엔 많이 보완해서 다른 게임으로 봤으면 좋겠네요.
아래는 캐릭들 최종셋팅입니다.
근데 다른 분들도 다 비슷비슷할거에요.
무기가 저거보다 효율좋은게 없어요.
2스킬은 잡몹처리용. 선딜이 너무 길어서 미리 사용해야함. 게임에선 인법이라고 적혀있는데 스킬이 더 어감이 좋아서 따로 적었습니다.
어쨌든 3명 다 잘써야 마계까지 클리어 가능합니다. 특히 보스전에서는 이요 못쓰면 정말 힘듬.
하가네와 코미미는 2스킬로 딜을 넣어야 하는데 순간적으로 폭딜내기에는 한계가 있거든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