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포켓몬 소드실드 발매 이후 활동이 뜸하다 이번에 스칼렛/바이올렛 발매 기념으로 다시 돌아와 봤습니다.
이번작에도 재미는 있으나 별 같잖은 이유로 평가를 깎아먹은 포켓몬이었습니다만 그래도 재밌게 플레이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랭크배틀을 위한 엔트리를 이번에 최종적으로 정리하여 올립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rpLe_0prFjrvGFRB_f0foDQKE8b3NJwh48rpgneh_pw/edit?usp=sharing
우선 링크를 들어가자마자 가장 먼저 파일 > 사본 만들기 > 사본 생성 을 이용하여 자신의 드라이브에 스프레드시트를 복사해주세요
사본만들기가 끝났다면 가장 먼저 엔트리 시트에 들어가 주세요.
예전에 비해 엔트리 화면이 많이 길어졌습니다만 크게 어렵지 않으므로 빠르게 설명하겠습니다.
1. 우선 엔트리에 넣을 포켓몬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
기본적으로 스칼렛/바이올렛 현재 포켓몬 데이터를 전부 입력한 상태이므로 이름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포켓몬이 검색되어 바로 출력될 겁니다.
2. 엔트리에 넣은 포켓몬의 테라스탈 타입을 입력해주세요.
이번 신작에서 추가된 테라스탈의 경우 발동시 지정된 타입으로 변경이 가능하며 부가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그와 관련된 결정력과 같은 추가 데미지 배수가 입력되어있으므로 확인 후 넣어주세요.
3. 마지막으로 각 포켓몬이 배운 기술을 입력해 주세요.
이 기술 또한 기본적인 기술 데이터가 있으므로 이름만 검색한다면 그에 맞는 기술들이 출력되므로 크게 귀찮은 일은 없을 겁니다.
만약 엔트리를 배틀에 투입했을 때 약점이나 강점을 확인하고 싶다면 좌측의 체크박스를 선택하여 그 값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입력이 끝나게 되면 위와 같은 값이 출력이 될 겁니다.
임시로 입력한 위 데이터의 경우 방어 약점은 없게 됩니다.
(약점이 빠지는 기준은 각 포켓몬의 반감 타입이 하나라도 있을 경우 빠지게 됩니다.)
추가로 입력한 위 기술 데이터의 경우 풀타입 포켓몬에겐 조금 약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약점이 빠지는 기준은 배 이상의 데미지를 주는 기술입니다.)
또한 그 아래에는 체크박스를 선택했을 때 방어 약점과 공격 약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측의 표에서 어떤 타입이 강하고 약한지 육안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방어상성의 경우 적의 노말이나 벌레 타입 기술에 반감을 가지는 포켓몬이 3마리나 있으므로 적이 공격하지 않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 공격상성의 경우엔 바위타입을 잡는 기술을 가진 포켓몬이 5마리나 있으므로 바위타입 포켓몬이 선출되었을 때 좀 더 유리한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최우측의 기술타입은 현재 자신이 가진 포켓몬의 기술타입과 물리형 포켓몬 위주의 엔트리인지, 특수형 포켓몬 위주의 엔트리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아마 일반 플레이 유저라면 충분히 이해되리라 생각됩니다만.
만약 좀 더 구체적인 계산이 필요하거나 좀 더 높은 티어의 플레이를 원하는 트레이너의 경우, '결정력'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보 트레이너의 경우, 결정력이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으므로 간단하게 설명해드린다면
'이 기술로 공격했을 때, 적을 몇 회만에 죽일 수 있는 계산 방법'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계산방법은 나무위키나 구글에서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모든 데이터의 입력이 끝나게 된다면 가장 먼저 개체치, 노력치, 성격보정을 입력해 주세요.
개체치의 경우 스칼렛/바이올렛 신작에선 개체값을 최대치로 쉽게 만들 수 있으므로 체크박스를 선택해 개체값을 최대로 설정해놓았습니다.
그리고 노력치의 경우엔 이전과 마찬가지로 총합 510, 각 노력치 최대 252를 입력하여 보정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성격보정도 현재의 성격, 또는 민트를 먹였다면 민트보정이 어떻게 되는지 그에 따른 성격값을 박스에서 고르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계산된 결정력에 추가적인 배수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만약 자신의 포켓몬이 지닌물건이 진화의 휘석이라 내구력에 배수가 붙게 된다면 방어배수에 배수를 입력하시면 되고
만약 자신의 포켓몬이 랭크업이나 특성 때문에 결정력에 배수가 붙게 된다면 공격배수에 배수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모든 배수박스를 채우실 필요는 없으며 만약 어떤 상황에 따른 배수값을 확인하고 싶으실 때 기입하시면 됩니다.
아마 이렇게 기입하게 된다면 내 결정력이나 내구력이 계산되어 있을테니
여러분은 상대해야되는 적 포켓몬의 내구력과 결정력을 계산해서 잘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이 스프레드시트에 포켓몬 목록 데이터와 기술 목록 데이터가 기입되어 있으므로 검색시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가 제일 처음에 만들었던 상성표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이전처럼 크게 눈여겨 볼 부분은 체크박스 입니다.
위에 있는 공격받는 포켓몬 타입의 체크박스를 선택 시, 현재 자신이 상대하는 포켓몬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일타입 포켓몬이나 복수타입 포켓몬 전부 강약점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공격하는 기술의 타입의 체크박스를 선택 시, 그 기술에 약점을 찌르는 타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한 포켓몬이 가진 기술로 어떤 포켓몬을 잡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복수로 선택가능하게 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rpLe_0prFjrvGFRB_f0foDQKE8b3NJwh48rpgneh_pw/edit?usp=sharing
오랜만에 복귀하여 제가 그동안 만들었던 스프레드시트를 보수하고 추가적인 데이터를 입력했습니다.
이번 신작에서 얼마나 많은 신규 트레이너가 들어오고 나갈지 알 수 없으나
예전에 비해 더 많이 배틀을 위한 편의 시스템이 마련되었으니 즐겁게 게임을 하셨으면 합니다.
그럼 다음 신작, 아니면 DLC 이후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인 기능추가를 원하시거나 버그가 있을 경우 댓글을 달아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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