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나로크 게임 엔딩볼때까지 진짜 재밌는 영화 한편 본것 같고 갓겜이라는 말을 주저 없이 할 수 있습니다.
몇몇분들은 스토리 지적도 하시지만 전 마지막 급전개도 슬슬 때가 된것 같은 느낌을 받던 타이밍에 전개가 돼서 급전개 같지 않고 흥미진진했구요
제가 실망하거나 질렸던 부분은, 전투시스템 때문입니다.
공격이 주가 되는게 아니라 정해진 패턴에 따라 방어, 회피, 기믹형 파훼가 반복되는 형태의 전투. 회피는 움직임 거리가 짧고 회피 후딜이 있어 정확한 타이밍에 해야하고, 방어도 정확한걸 요구합니다
묵직한 조작감, 제한된 듯한 움직임과 시야가 답답할 순 있으나 개인적으로 이 묵직한 느낌과 기믹형 전투가 처음엔 재미있게 느껴졌습니다
다만 문제는 게임을 하면 할수록 이런 시스템은 다대일 전투에 너무 안어울린다는 생각이 심하게 든다는 겁니다
방어불가 공격과 반박자 느린 공격이 시간차로 올때,
앞 몬스터 혹은 내 캐릭터에 시야가 가려서 그 뒤 공격을 못볼때,
원거리 기믹 파훼 공격을 하려는데 방해받을때, 등등
기믹에 안그래도 신경을 더 써야하는데 그걸 방해하거나 아예 수행하지 못하게 만드는 불가항력적인 경우가 너무 많이 나옵니다.
본인 캐릭터의 제한된 움직임과 몹의 슬라이딩 유도식 공격때문에 몇대 때리고 튀고 하는 방식도 거의 불가능하고,
추가로 스킬이나 딜레이가 큰 공격은 쓰다가 손해보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최소화 하거나그냥 안쓰고 말아서 플레이 방식도 단순화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이런 저런 문제들로 인해, 플레이 하다가 맞아 죽어도 아 여기선 내가 잘했어야 했는데가 아니라, 이게 맞나? 라는 생각이 계속 들게되고, 어느 순간부터 몹 잡는 구간이 슬슬 짜증이 나는 때가 옵니다.
보스 하나보다 쫄 5마리 나오는게 10배는 어렵고, 3마리 나오는 보스는 너무 불합리합니다. 단일보스는 원트에 깨는 경우가 많아도 복수 쫄에선 수번 많게는 열번씩 트라이하는 경우가 너무 많았습니다.
보스 하나와 쫄 다수가 심각할정도로 난이도 차이가 나는것 자체가 진짜 시스템 적인 문제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결국엔 빨리 스토리만 보고 싶어서 전투는 이제 안나왔으면 하는 생각까지도 들게 됐네요...
게임을 잘하는건 아니지만 어렵다는 게임도 이갈면서 잘깨왔고 못하는 부분은 받아들이면서 재밌게 하는편입니다. 전투가 재밌으면 같은 부분에서 아무리 죽어도 도전 정신이 불타고 지치지만 더 집중되는 느낌인데, 새로운 갓오브워의 전투는 할수록 질려서 빨리 다 깨고 쳐다보지도 말자 라는 느낌으로 가게되네요
다시 말하지만 겜은 정말 초갓겜에 일주일간 시간을 잊고 엔딩에 그 후 나머지 컨텐츠까지 다 해치웠지만, 저에겐 스토리와 연출에서 정말큰 감동을 줘서 액션성의 아쉬움을 덮은 게임으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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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로도 까는게 아니라 개인적으로 전투만 마음에 안들었다고 하는겁니다... 개인적인 소감으로 마음에 안드는 포인트를 써놨는데 이해가 안간다고 하는게 더 대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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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이젠 전투로도 까고있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 대단하다 전작에서 바뀐거없는 전투를 까는건 이해라도하지 이건 이해할수도없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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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그렇게 느낄수 있는부분 맞는거 같은데요? 전투를할때 나 혼자 때린다 딜찍누를 한다기보단 적의 패턴에 맞춰 플레이를 하고싶은데 그 한 적에게 집중하고싶을때 잡몹한테 방해받으니 불편할수있다봅니다. 난이도가 어떤건지 모르겠지만 전신은 잡몹이고 뭐고 거의 한두방컷이니까요. ㅎㅎ 정답은 연습이죠 연습하면 결국 다되더라구요 전 개인적으로 고수들은 어떻게하나 영상 한번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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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토라이새키들 많네요 발작들을 하네 개인의 소감에 대해 ㅎㅎ 뭐 억까면 그렇다 쳐도 전신 유저로써 공감가는 부분이 많구만 여기서 본 댓글 중에 가장 무례하고 역겹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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몹들이 전부 앞쪽에 있지 않기때문에 차징이 절대적인 해결책이 잘 안된다고 느껴지더군요. 딜레이와 사거리 때문에 시간차 공격이나 원거리에 다 대항할 수 있지도 못하구요. 그리고 난이도 말씀하셨지만 제가 느낀 문제가 단순히 한대 맞고 죽든 여러대 맞고 죽든 하는 난이도 때문은 아닙니다. 전신으로 반쯤 진행하다가, 위에 서술한 감정때문에 액션을 하기 싫어져서 무자비로 올클리어 했습니다. 그런데 무자비로 해도 트라이를 덜하게된다 뿐이지 액션에서 느끼는 재미가 올라가지 않고 느끼는 문제가 똑같아서 소감이 이렇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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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이젠 전투로도 까고있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 대단하다 전작에서 바뀐거없는 전투를 까는건 이해라도하지 이건 이해할수도없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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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로도 까는게 아니라 개인적으로 전투만 마음에 안들었다고 하는겁니다... 개인적인 소감으로 마음에 안드는 포인트를 써놨는데 이해가 안간다고 하는게 더 대단합니다 | 22.11.21 21: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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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글보기는 그냥 있는건가봐여??? 전작에서 그렇게 전율 어쩌고 칭찬하더니 라그나로크에서 전투시스템을 까고있는게 어이없어서요 ^^ | 22.11.21 21: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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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을 잡기전에 님이 전에 쓰던글부터 지우고 이딴글을쓰던가요??? 어이없구만 | 22.11.21 21: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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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 분명 진짜 재밌게 했다는걸 기억하는데 자세한건 너무 옛날이라 기억도 안납니다. 그때랑 전투 구도랑 나오는 몬스터가 이번작이랑 똑같나요? 감상이 4년 전과 어느정도 변할 수도 있는건 생각 못하세요? 이번에 조작할때는 이런걸 느꼈다고 하는거고 이유를 위 글에 다 써놨습니다. 그 것에 대한 다른 의견을 말해줘야죠 제대로된 의견없이 그냥 나는 이 게임 좋은데 넌 싫다고? 나 너 이해안되고 싫어 식으로 말을 하면 대화가 안됩니다. 그리고 위에 글도 제대로 안읽은 것 같은데 이 게임이 재미없단것도 아니고, 전투시스템 분명 처음에는 재밌었다고 했습니다. 다만 그게 다대일이 됐을때 여러 불가항력적 상황에 너무 피로감을 느낀다는거죠 남 뒤를 까는건 좋은데 일단 눈 앞에 제시된 주제부터 제대로 읽고 그 다음에 댓글을 쓰던 시비를 걸던 하세요 제가 님이 좋아하는 게임에 대해 한가지 개인적으로 맘에 안든걸 말했다고 해서 갓오브워가 똥겜이 되는건 아니니까 흥분하지 말고 매너부터 찾으시죠 | 22.11.21 22: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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몹들이 전부 앞쪽에 있지 않기때문에 차징이 절대적인 해결책이 잘 안된다고 느껴지더군요. 딜레이와 사거리 때문에 시간차 공격이나 원거리에 다 대항할 수 있지도 못하구요. 그리고 난이도 말씀하셨지만 제가 느낀 문제가 단순히 한대 맞고 죽든 여러대 맞고 죽든 하는 난이도 때문은 아닙니다. 전신으로 반쯤 진행하다가, 위에 서술한 감정때문에 액션을 하기 싫어져서 무자비로 올클리어 했습니다. 그런데 무자비로 해도 트라이를 덜하게된다 뿐이지 액션에서 느끼는 재미가 올라가지 않고 느끼는 문제가 똑같아서 소감이 이렇게 됐습니다. | 22.11.21 21: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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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그렇게 느낄수 있는부분 맞는거 같은데요? 전투를할때 나 혼자 때린다 딜찍누를 한다기보단 적의 패턴에 맞춰 플레이를 하고싶은데 그 한 적에게 집중하고싶을때 잡몹한테 방해받으니 불편할수있다봅니다. 난이도가 어떤건지 모르겠지만 전신은 잡몹이고 뭐고 거의 한두방컷이니까요. ㅎㅎ 정답은 연습이죠 연습하면 결국 다되더라구요 전 개인적으로 고수들은 어떻게하나 영상 한번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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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관되게 대단한 사람이다. 전작과 달라진게 정말 없나? 몬스터도 달라지고 전투 구성도 달라졌는데, 같은 시스템이라도 환경이 달라지면 느끼는게 다를 수 있지요 계속 4년전 글 보라면서 당장 이 글에 대한 의견은 끝까지 제대로 안다는데 내일 좋다고 쓰고 오늘 안좋다고 하면 모를까 여기선 이중성 나올게 아닙니다. | 22.11.21 22: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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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부터 어그로에 시비성이고 작성자 글보는데 이중성을 제대로 보여주는 글이내여 전작에서 전율 어쩌고하더니 라그나로크에서 이겜은 전투시스템이 꽝이다 올리니 이해를 할수가있어야죠 | 22.11.21 22: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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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 이상한건맞음 | 22.11.21 22: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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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올클리어하고 쌓인 감정때문에 쓰다보니 이렇게 됐는데 의도치 않게 어그로가 돼서 제목은 바꿉니다... | 22.11.21 22: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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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히 비교하기 싫지만 소울류 올해 엘든링 같은 겜도 트라이하고 다 깨면서 이런 감정이 안들었는데 유독 이번에가 좀 그러네요 | 22.11.21 22: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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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로 보스전 하나만큼은 여전히 재밌습니다. 그건 부정 못하는데 다대일은 진짜 아닌것 같아요. 쫄 5마리 10트하다가 보스 1트하는데 | 22.11.21 22: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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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낮추라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건 아닙니다... 일대일과 다대일의 갭이 너무 커요 | 22.11.21 22: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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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글을 안읽고 자꾸 이러는 사람들이 많은지... | 22.11.21 22: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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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토라이새키들 많네요 발작들을 하네 개인의 소감에 대해 ㅎㅎ 뭐 억까면 그렇다 쳐도 전신 유저로써 공감가는 부분이 많구만 여기서 본 댓글 중에 가장 무례하고 역겹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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