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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영상) 슈터와 인파가 서로 배려하는 법 (슈터 유저 필독!)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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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406387)
    210.123.***.***

    BEST
    듣기 고까우시겠지만 근접기체 위주의 유저로써 한마디 드리자면 이 글을 이렇게 반응하면 안되는거 같은데요. 인파나 올라 입장에서 슈터님들 딜딸치고 싶은 마음 알겠는데 어그로 가져갔으면 온동네방네 돌아다니지말고 제자리에서 막든지 피하든지 그냥 쥭던지하세요. 인파나 올라들 그거 쫓아다니다 딜손실 나는거 그만해주세요. 라고 해도 되는겁니까. 어떤 게임이 아군이 데미지를 안받더라도 프렌들리파이어의 낌세가있다면 보스를 바라보고 있는 근접기체들의 시야 뒤쪽에서 딜을 넣는 원거리가 적당히 포지션 잡고 딜넣는게 더 올바른 방향같은데요 . 이 게임은 어떻게하든 유저 셋이라면 못깨는 스테이지가 없으니까 상관없지만 만약에 합맞춰서 깨야하는 그런 게임이었으면 콜로세움 열렸을거에요. 근접들은 아무로의 대사처럼 뒤에도 눈을 달아야 하는겁니까. 네오지옹칩 달고있는 슈터가 벼슬도 아니고 슈터없이 인파랑 올라끼리 한다고해서 몇십분씩 더 투자해야하는것도 아니고 길어봐야 몇분인데...두루두루 같이 배려하면서 겜하자는글에 이러시면 안된다고봐요.
    22.09.20 02:31

    (1406387)
    210.123.***.***

    BEST
    인파나 올라가 도발끼고 딜할 생각은? 이라고 하지말고 자신이 인파나 올라 딜자리 피해서 어그로 안뺏어오게 적당히 딜 넣을 생각을 하는게 맞겠죠 나는 네오지옹칩 도배해서 롤액션 써가면서 딜딸 치고 싶은데 인파나 올라는 왜 도발에 헤이트 증가파츠로 떡칠하고 겜해야합니까 인파나 올라가 탱이에요? 이 게임이 탱딜힐 포지션이 나눠져있는 게임입니까.
    22.09.20 02:43

    (1406387)
    210.123.***.***

    BEST
    이해를 못하는군요 님이 두루두루 배려하자는 글에서 인파나 올라들 사선에 끼어들어서 딜로스 나게 하지 말라고 하니까 제가 그럼 인파나 올라 입장에서는 슈터들 어그로 가져가면 동네방네 도망다니지 말고 그냥 제자리에서 막거나 피하거나 죽거나 해달라는거잖아요 인파나 올라들 그거 쫓아다닌다고 딜로스 안나게 맞죠? 누가 슈터들 빡딜 넣는거에 뭐라 합니까 님이 나 빡딜넣는데 니들이 껴들어서 딜로스 나니까 조심해라 라고 말하니까 우리 입장에서는 빡딜 넣고 싶은 마음 알겠는데 그래서 어그로 가져가면 도망다니지 말고 제자리에서 해결해라 우리도 딜로스 난다 라고 말해도 되는거냐고 이야기 하고 있는거죠? 누가 빡딜 넣지 말래요 슈터가 빡딜 넣어주면 근접기체 입장에서도 게임 빨리 끝내서 좋습니다. 근데 서로배려하자는 글에 님 말의 뉘앙스는 슈터가 빡딜넣을때 방해하지나 마라 라고 하고 있잖아요. 그죠?
    22.09.20 02:54

    (1406387)
    210.123.***.***

    BEST
    아니 제 말을 이해 못하겠나요. 누가 지금 하시는것처럼 그렇게 하지 말라고 했습니까. 계속 말하지만 님이 슈터들 딜넣는데 사선에 끼어서 방해하지 말라고 하니까 그럼 우리 입장에서는 어그로 끌리면 도망다니지 마라 라고 말해도 되는거냐고 하는거잖아요? 딜 충분히 넣으세요. 어그로 튀면 도망다니세요. 근접기체 유저로 그런거 신경안쓰고 누구나 죽고 싶지 않으니까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하지 마라가 아니고 님이 그렇게 말하면 우리도 이렇게 이야기 해도 되냐고 하는거잖아요? 그죠?
    22.09.20 03:03

    (1406387)
    210.123.***.***

    BEST
    스토리 클리어하면서 스토리랑 비슷한 레벨대에서 브레이크 안된상태로 슈터가 어그로 끌려서 인파랑 올라가 쫓아가서 딜넣는다고 칩시다. MS가 슈터만 때려요? 범위공격 쳐합니다. 쪼렙때는 적 보스 MS한테 한두대 맞는것도 데미지가 크죠 리페어키트 먹어야 합니다. 이게 파티가 위험한 상황이 아니라고요? 거대 MA전이라 칩시다. 근접기체는 화면에 적 MA가 한가득찹니다. 뒤에서 딜넣는 원거리 유저의 사선이 보입니까? 유저의 위치가 한눈에 들어오는 사람 그렇지 못한사람이 있으면 그중에 위치를 변경해야하는쪽은 어디라고 봅니까? 인파나 올라운드가 어그로 잡고있을때 적 MA가 제자리에서 공격만 하는 MMORPG도 아니고 말이죠. 원거리 딜러에 피해의식이요? 그런거 없어요 딜 넣으라고요. 빡딜넣어서 게임 빨리 끝나면 나도 좋다고요. 딜 많이 넣어서 어그로 나한테 끌리면 인파나 올라가 쫏아올때 딜넣지말고 그냥 자리잡아요. 어그로 끌려서 온동네방네 이동하는데 대부분의 슈터는 그렇게 도망가면서 딜을 넣어요 그럼 스킬 발사될때 인파나 올라가 그 사이에 들어갈 수도 있는게 당연한거 아니에요? 정지되있는 상태도 아니고 계속 이동하고 있는데? 이걸 사선에 쳐들어오지말고 배려좀 해라 라고 하는건 이기적인거 아니에요? 내가 스킬 막혀서 게이지 손실보는게 싫으면 어그로 튀어서 도망갈때는 딜을 넣지마요 이건 배려가 아니고 내가 피해보기 싫어서 하는 당연한 행동인거에요. 아랫분 댓글처럼 어그로 끌리면 쫓아가는 시늉만 하고 그냥 죽을때까지 냅둬요?
    22.09.20 04:20

    (5686925)
    182.214.***.***

    격투 풀콩 즐겁다☆
    22.09.20 01:52

    (4795207)
    116.38.***.***

    슈터는 맨날 너프 시켜야한다고 하시던분들 많던데 사랑 받으려고 노력까지 해야하네요 제발 인파나 올라님들 기체 사이에 끼어서 딜 방해좀 그만해주세요
    22.09.20 02:02

    (1406387)
    210.123.***.***

    BEST
    야로스
    듣기 고까우시겠지만 근접기체 위주의 유저로써 한마디 드리자면 이 글을 이렇게 반응하면 안되는거 같은데요. 인파나 올라 입장에서 슈터님들 딜딸치고 싶은 마음 알겠는데 어그로 가져갔으면 온동네방네 돌아다니지말고 제자리에서 막든지 피하든지 그냥 쥭던지하세요. 인파나 올라들 그거 쫓아다니다 딜손실 나는거 그만해주세요. 라고 해도 되는겁니까. 어떤 게임이 아군이 데미지를 안받더라도 프렌들리파이어의 낌세가있다면 보스를 바라보고 있는 근접기체들의 시야 뒤쪽에서 딜을 넣는 원거리가 적당히 포지션 잡고 딜넣는게 더 올바른 방향같은데요 . 이 게임은 어떻게하든 유저 셋이라면 못깨는 스테이지가 없으니까 상관없지만 만약에 합맞춰서 깨야하는 그런 게임이었으면 콜로세움 열렸을거에요. 근접들은 아무로의 대사처럼 뒤에도 눈을 달아야 하는겁니까. 네오지옹칩 달고있는 슈터가 벼슬도 아니고 슈터없이 인파랑 올라끼리 한다고해서 몇십분씩 더 투자해야하는것도 아니고 길어봐야 몇분인데...두루두루 같이 배려하면서 겜하자는글에 이러시면 안된다고봐요. | 22.09.20 02:31 | |

    (4795207)
    116.38.***.***

    콤바트라Ⅴ
    그럼 인파나 올라님들 도발끼고 딜할생각은? | 22.09.20 02:39 | |

    (1406387)
    210.123.***.***

    BEST
    야로스
    인파나 올라가 도발끼고 딜할 생각은? 이라고 하지말고 자신이 인파나 올라 딜자리 피해서 어그로 안뺏어오게 적당히 딜 넣을 생각을 하는게 맞겠죠 나는 네오지옹칩 도배해서 롤액션 써가면서 딜딸 치고 싶은데 인파나 올라는 왜 도발에 헤이트 증가파츠로 떡칠하고 겜해야합니까 인파나 올라가 탱이에요? 이 게임이 탱딜힐 포지션이 나눠져있는 게임입니까. | 22.09.20 02:43 | |

    (4795207)
    116.38.***.***

    콤바트라Ⅴ
    그래요 근접 좋아하시는건 알겠어요 그런데 지금 하시는 말은 왜 슈터가 칩 끼고 빡딜하냐 이거잔아요? 근접 어그 안튀게 딜하지 왜 빡딜하면서 어그 못잡게 하느냐고요 그럼 슈터는 손놓고 어그 안튈때 까지만 딜하면 되겠네요? 콤보 넣게 벨런스나 까주면서? | 22.09.20 02:50 | |

    (4795207)
    116.38.***.***

    야로스
    탱 딜 힐 포지션 없다고 말씀하셧듯이 무슨 슈터가 서포터인가요? 어차피 같이 딜해서 딜튀는건데 그걸 빡딜하냐고 하면 그냥 서포터나 하라는건데요 | 22.09.20 02:53 | |

    (1406387)
    210.123.***.***

    BEST
    야로스
    이해를 못하는군요 님이 두루두루 배려하자는 글에서 인파나 올라들 사선에 끼어들어서 딜로스 나게 하지 말라고 하니까 제가 그럼 인파나 올라 입장에서는 슈터들 어그로 가져가면 동네방네 도망다니지 말고 그냥 제자리에서 막거나 피하거나 죽거나 해달라는거잖아요 인파나 올라들 그거 쫓아다닌다고 딜로스 안나게 맞죠? 누가 슈터들 빡딜 넣는거에 뭐라 합니까 님이 나 빡딜넣는데 니들이 껴들어서 딜로스 나니까 조심해라 라고 말하니까 우리 입장에서는 빡딜 넣고 싶은 마음 알겠는데 그래서 어그로 가져가면 도망다니지 말고 제자리에서 해결해라 우리도 딜로스 난다 라고 말해도 되는거냐고 이야기 하고 있는거죠? 누가 빡딜 넣지 말래요 슈터가 빡딜 넣어주면 근접기체 입장에서도 게임 빨리 끝내서 좋습니다. 근데 서로배려하자는 글에 님 말의 뉘앙스는 슈터가 빡딜넣을때 방해하지나 마라 라고 하고 있잖아요. 그죠? | 22.09.20 02:54 | |

    (4795207)
    116.38.***.***

    콤바트라Ⅴ
    슈터도 슈터끼리 빙빙 도는거 싫어해요 제자리 가드해도 가드 게이지 다 떨어지고 죽을라하면 피하고 보는게 나쁜건 아니라고 보는데요 | 22.09.20 02:59 | |

    (1406387)
    210.123.***.***

    BEST
    야로스
    아니 제 말을 이해 못하겠나요. 누가 지금 하시는것처럼 그렇게 하지 말라고 했습니까. 계속 말하지만 님이 슈터들 딜넣는데 사선에 끼어서 방해하지 말라고 하니까 그럼 우리 입장에서는 어그로 끌리면 도망다니지 마라 라고 말해도 되는거냐고 하는거잖아요? 딜 충분히 넣으세요. 어그로 튀면 도망다니세요. 근접기체 유저로 그런거 신경안쓰고 누구나 죽고 싶지 않으니까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하지 마라가 아니고 님이 그렇게 말하면 우리도 이렇게 이야기 해도 되냐고 하는거잖아요? 그죠? | 22.09.20 03:03 | |

    (4795207)
    116.38.***.***

    콤바트라Ⅴ
    그러니까 왜 자꾸 슈터만 배려하라 하냐고요 콤보넣게 벨런스 까라해서 그럼 근접도 기체사이에 끼지말라했고 어그 안튀게 빡딜하지 말라해서 도발이라도 끼고 딜하라고했고 근접 도발 끼고 헤이트 올리는 세팅하면 손해? 그게 왜 손해죠? 슈터도 헤이트 낮추는거 끼고 재밍쓰고 딜하는데 왜 근접만 손해라고 생각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다고요 | 22.09.20 03:10 | |

    (1406387)
    210.123.***.***

    야로스
    이 글이 슈터만 배려하라는 글인가요? 밴시노른이나 풀덥뎃할때 서브무장으로 딜넣죠? 서브무장으로 딜 넣으면 밸런스 게이지도 같이 깍여요. 기체마다 밸런스 게이지를 잘 깍는 서브무기가 존재하기도하고요. 글쓴분이 MS전을 상정하고 자신이 셋팅한 기체들이 대세메타가 아니라 딜도넣고 밸런스도 잘 깍는 그런 기체들이 있다고 하는거지 꼭 저걸 하라는게 아니잖아요. 이글의 핵심은 밸런스 게이지 깍고 브레이크 상태 됐을때 풀덥젯 하이메가캐논 쓰면 MS 자빠집니다 그럼 인파나 올라가 띄워놓고 공콤못넣어요. 또는 띄워놓고 공콤넣고있는 인파나 올라가 있으면 거기에 무조건 딜 박아넣지 말고 배려해서 조절하거나 스테이 할 수 있는 센스있는 슈터가 되자 그거잖아요. 이게 배려입니까 MS 브레이크 시키고 콤보넣는데 슈터가 무지성 딜링으로 MS를 넘어뜨리거나 고도를 못맞추게 해서 후방데미지나 에이리얼 데미지 넣는거 방해하지 맙시다는 배려가 아니고 폐를 끼치지 말자쪽에 더 가깝겠죠. | 22.09.20 03:25 | |

    (4795207)
    116.38.***.***

    콤바트라Ⅴ
    그러니까 그런게 배려라는 단어에요 근접기체 콤보 넣게 벨런스까는기술쓰고 넘어지는 기술 쓰지 말라는게 게이지 따박 따박 보면서 조절하는게 그런게 배려라는 겁니다 그죠? | 22.09.20 03:31 | |

    (1264135)
    73.191.***.***

    야로스
    글 제목과 본문은 분명 서로를 배려하는 법에 관한 내용인데.... | 22.09.20 03:37 | |

    (4795207)
    116.38.***.***

    Latifah
    그러니까 슈터 입장에서 기체사이에 안끼는게 배려해달라는거라고요 그죠? | 22.09.20 03:39 | |

    (4795207)
    116.38.***.***

    야로스
    벨런스 까는 딜 하려해도 앞에서 막아서 딜 안들어가면 슈터가 빙 돌아가서 딜해야하고요 무지성 딜 못하고 벨런스 까는거 쓸라해도 탄 막혀서 스킬 게이지 안차면 롤도 못쓰고 그럼 그동안 슈터는 막 달려가서 근접이라도 해서 스킬 게이지 채워야하겠죠 그렇게 근접 시선에서보니까 저도 슈터 입장에서 근접도 기체 사이에 끼어서 딜 못하게 하지 말라고 한거고요 이게 슈터 입장에서 근접이 해주는 배려인데 문장이 짧아서 이해를 못하셧던거죠? 그죠? | 22.09.20 03:41 | |

    (1406387)
    210.123.***.***

    야로스
    설마 이 글이 만렙찍고 레벨 6~70짜리 하드모드 돌아다니는 사람들을 위한 글이라고 생각하는거 아니죠? 슈터가 무조건 빡딜넣어서 1만딜을 넣는다고 칩시다. 브레이크 상태 만들어서 인파나 올라가 적 MS가 아무것도 못하게 하면서 1만딜을 넣을 수 있다고 치죠. 전자는 나로인해 파티원들이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도 있고 후자는 모두가 윈윈하는 안전한 딜링방식입니다. 그럼 다른 사람들한테 내가 피해를 끼치지 않게 하는게 맞는거겠죠? 이걸 가지고 왜 슈터만 배려를 해야하냐고 생각하는게 님의 생각이죠? 그죠? | 22.09.20 03:50 | |

    (5686925)
    182.214.***.***

    Latifah
    언젠가 한번 터질 싸움이긴 했죠..ㅋㅋㅋ | 22.09.20 03:55 | |

    (1406387)
    210.123.***.***

    콤바트라Ⅴ
    난 딜 넣고 싶어 라고 생각하시면 딜 넣으세요. 뭐라 안한다니까요. 다같이 두루두루 배려하자는 글에서 왜 슈터만 희생하냐고 하지마시라는 겁니다. | 22.09.20 03:59 | |

    (4795207)
    116.38.***.***

    콤바트라Ⅴ
    님의 생각은 근접은 원거리 딜 방해하고 뭔지랄을해도 괜찮고 슈터는 윈윈이라는 개 이상한 논리로 슈터를 묵어두는게 배려라고 생각하시나보네요? 슈터가 근접딜 하게 배려해주면 근접도 원거리 길막 안하게 배려해주라는 말이 아주 이해가 안돼시나요? 그리고 파티원 전체위험? 이게임에 그런 개념이있던가요? 그냥 빡딜하면 혼자 뒤지는거임 빡딜이 팀에 대한 피해라는건 님이 원거리에대한 피해의식임 원거리가 빡딜해서 어그먹고 돌면 근거리가 따라와서 떄려야죠 그럼 길막해서 딜 안들어가서 스킬게이지 못채우고 롤 못쓰면 원거리가 따라가야하죠 제가 보기엔 비슷한거 같은데 이게 왜 이해가 안되는지 모르겠네요. | 22.09.20 04:04 | |

    (4795207)
    116.38.***.***

    콤바트라Ⅴ
    제가 희생이라했나요? 한번이라도? 근접이 슈터한테 배려해달래서 그럼 근접도 원거리 기체막기 안되게 배려해달라했는데 그죠? | 22.09.20 04:06 | |

    (4795207)
    116.38.***.***

    콤바트라Ⅴ
    님이 말하는 두루두루 배려에 왜 슈터는 빠지는건지 이해가 안되네요 근접 이렇게하면 딜 잘된다 그러니 벨런스 까주고 넘어지는 기술 덜쓰고 배려좀 해달라해서 그럼 기술 잘 들어가게 기체막기 안되게 배려해달라 이게 두루두루 배려라는겁니다 그죠? | 22.09.20 04:08 | |

    (1406387)
    210.123.***.***

    BEST
    야로스
    스토리 클리어하면서 스토리랑 비슷한 레벨대에서 브레이크 안된상태로 슈터가 어그로 끌려서 인파랑 올라가 쫓아가서 딜넣는다고 칩시다. MS가 슈터만 때려요? 범위공격 쳐합니다. 쪼렙때는 적 보스 MS한테 한두대 맞는것도 데미지가 크죠 리페어키트 먹어야 합니다. 이게 파티가 위험한 상황이 아니라고요? 거대 MA전이라 칩시다. 근접기체는 화면에 적 MA가 한가득찹니다. 뒤에서 딜넣는 원거리 유저의 사선이 보입니까? 유저의 위치가 한눈에 들어오는 사람 그렇지 못한사람이 있으면 그중에 위치를 변경해야하는쪽은 어디라고 봅니까? 인파나 올라운드가 어그로 잡고있을때 적 MA가 제자리에서 공격만 하는 MMORPG도 아니고 말이죠. 원거리 딜러에 피해의식이요? 그런거 없어요 딜 넣으라고요. 빡딜넣어서 게임 빨리 끝나면 나도 좋다고요. 딜 많이 넣어서 어그로 나한테 끌리면 인파나 올라가 쫏아올때 딜넣지말고 그냥 자리잡아요. 어그로 끌려서 온동네방네 이동하는데 대부분의 슈터는 그렇게 도망가면서 딜을 넣어요 그럼 스킬 발사될때 인파나 올라가 그 사이에 들어갈 수도 있는게 당연한거 아니에요? 정지되있는 상태도 아니고 계속 이동하고 있는데? 이걸 사선에 쳐들어오지말고 배려좀 해라 라고 하는건 이기적인거 아니에요? 내가 스킬 막혀서 게이지 손실보는게 싫으면 어그로 튀어서 도망갈때는 딜을 넣지마요 이건 배려가 아니고 내가 피해보기 싫어서 하는 당연한 행동인거에요. 아랫분 댓글처럼 어그로 끌리면 쫓아가는 시늉만 하고 그냥 죽을때까지 냅둬요? | 22.09.20 04:20 | |

    (1406387)
    210.123.***.***

    콤바트라Ⅴ
    게임하면서 딜을 넣다가 어그로가 나한테 왔으면 그래서 수세에 놓여있는 상황이어서 나는 도망가고 아군이 쫓아오고있는데 내가 스킬을 사용하면 아군이 사선에 걸려서 스킬이 빗나갈 리스크가 있다. 그런데 나는 이게 싫다 그러면 아군이 자리 잡을때까지 기다리거나 딜링을 멈춰서 다시 어그로를 가져가길 기다리거나 하는게 맞는거 아닙니까? 어그로 끌렸는데 도망도 가야해서 계속 이동도하고 딜도 넣어서 스킬 게이지도 채워야 하는데 내 사선으로 들어오지마라라는건 아랫분 말처럼 그냥 배려해서 죽을때까지 내버려 두면 되는거군요. | 22.09.20 04:30 | |

    (4795207)
    116.38.***.***

    콤바트라Ⅴ
    범위공격 슈터가 어그 잡았을때만 쳐합니까? 그게 왜 문제임? 그리고 시야요? 시야 돌리는 기능있는거 모르시나요? 알려드릴까요? 스팀은 마우스 돌리면됩니다. ps 나 스위치는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그리고 도망가면서 딜넣는데 그사이에 낄수있다고요? 아주 의심스런 상황인데 할수있다니 넘어가고요 죽게 냅두는게 어때서요 깔끔한거 같은데 리페어는 국끓이는데 넣으라고 있는게 아니잔아요 | 22.09.20 04:30 | |

    (4795207)
    116.38.***.***

    콤바트라Ⅴ
    그러니까 슈터도 같다니까요 근접딜러 제자리에 붙어서 딜하는거 몇초냐 되요 근딜도 도망가고 죽고 하잔아요 어그로 가져갈때까지 기다리라고요? 못가져가니 문제죠 가드게이지가 무한도아니고 가드하다 뒤지나 도망가면서 딜하다 뒤지나 똑같은거 아닌가요? | 22.09.20 04:34 | |

    (1264135)
    73.191.***.***

    야로스
    슈터 입장에서 다른 롤은 기체사이에 끼일 수 있는 위험이 있으니 그냥 손놓고 구경만하는게 배려라고 생각하시면 기꺼이 그래야죠. 편하고 좋겠네요. | 22.09.20 04:39 | |

    (1264135)
    73.191.***.***

    Latifah
    아 그런데 같은 슈터끼리도 서로 기체사이에 끼이는 상황이 생기기도하니 그냥 야로스님 혼자서 깨주시면 되겠네요. | 22.09.20 04:42 | |

    (4795207)
    116.38.***.***

    Latifah
    하하하하하하하 웃기네요 현웃 터녔어요 손놓으세요 옆까기 뒤치기 안되시면 손놓고 있으셔야죠 암요 암요 그래야죠 그게 정답같네요 아주 현명하시네요 백어택 데미지는 개나줘버리고 손 놓고있으세요 | 22.09.20 04:44 | |

    (5686925)
    182.214.***.***

    야로스
    올라 입장에서 이런 이유로 싸우는거 보면 참 안타깝습니다. 인파 슈터, 격투, 사격올라 모두 플레이 해보면서 여러가지 느낀게 있습니다. 인파는 생각보다 계산 할 것이 꽤 많습니다. 가드 타이밍이나 카운터, 콤보 횟수에 따른 에어리얼 강제 해제 등 많습니다. 격투에도 부스터가 소모되기에 최소의 부스터 소모로 오래 에어리얼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지요 그렇기에 해당 영상을 보시면 글쓴이분께서 제가 에어리얼 이어갈 때 자리를 능동적으로 옮기셔서 보조 해주시는게 보이구요 ! 슈터의 경우에는 사격 횟수 + 롤 액션의 강제화가 게임 플레이에 제한을 걸어두는 느낌이 강합니다. Ms전때는 아군에 인파이터 있으면 섭무 난사도 불가능하고, 아군이 내 탄을 막아버릴 수도 있어 불쾌한 상황이 자주 연출됩니다. 요기서 MS전에 대한 타협점을 찾으려면 인파이터의 경우 타수가 많고 공속이 빠르거나 그랩이 있는 기체를 해서 슈터가 좀 더 편하게 서브 무장을 사용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슈터의 경우는 본문에 잘 설명 되어있구요 ! 구조 상 어느 한쪽은 맞춰줘야 하는 상황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인파이터와 슈터간의 화합을 위해 작성된 글이니 다투지 않으셨음 하네요.. | 22.09.20 04:44 | |

    (4795207)
    116.38.***.***

    SeHwa
    그러니까 제말은요 저렇게 해줄테니 기체사이에 끼는거 지속안되게 배려좀 해달라는겁니다. 옴겨서 쏘면 또 막고 옴겨서 쏘면 또 막으니까 그 본문 서로 배려차원에서 원거리 입장도 배려해달라는건데 아주 큰 ↗같은 개소리를 한거 같아서 아주 죄송하네요 더이상 덧글 안올리겠습니다. | 22.09.20 04:50 | |

    (1264135)
    73.191.***.***

    야로스
    야로스님 말씀대로라면 3명이서 죄다 백어택하려고 기체 뒤에 붙어있으면 슈터 배려를 안하는 거잖아요? 게임하다 보면 내 뒤에 누가 있는지 매번 확인할 여유도 없는데 말씀대로라면 당연히 손 놓고 있어야겠네요 ^^ 뭐 경쟁게임도 아니고 서로 배려하자는 글에 왜 슈터만 배려해야하나요 이런 댓글이 달리는건지 ㅋㅋㅋ | 22.09.20 04:52 | |

    (1264135)
    73.191.***.***

    야로스
    애초에 서로 배려 차원에서 원거리 입장도 배려해서 중간에 끼이는거 신경써주세요 라고 친절히 말하면 죽는 병이라도 걸리셨습니까? 슈터는 맨날 너프 시켜야한다고 하시던분들 많던데 사랑 받으려고 노력까지 해야하네요 제발 인파나 올라님들 기체 사이에 끼어서 딜 방해좀 그만해주세요라면서 있는 어그로는 죄다 끌어놓고 억울한 척 하면 곤란하죠. 똑같은 말을 해도 누구는 천냥빚을 갚고 누구는 없는 빚도 지는데..... | 22.09.20 04:54 | |

    (5098097)
    58.238.***.***

    Latifah
    라티파님 말씀하신.바로 그 점에서 부터 배려가 시작되는겁니다. 공략 시간이 늘어가고 ,서로 피곤하고 ,부스터 낭비에 , 정신만 없고 , 계속 죽어나가고. 이런 과정을 겪어야만 배려를 하게됩니다. 즉 글쓴이분은 이 과정을 겪었기 떄문에 글을 써서 영상을 올리신거고, 얼마나 빨리 쾌적하게 게임을 할수있는지를 알려주고싶었던 거죠. 이런건 알려준다고 알수있는게 아닙니다. 게임을 보는 '시각' 차이인거죠. 서로도우면서 어그로 분산 안되는 방향으로 , 그나마 단단한'인파' 가 탱과 어그로를 먹고. 딜이 인파이터 보다 좋지만 어그로 튀지않고 안정성을 추구하며 딜을 같이 하는 슈터가 보조딜량을 책임져주면 얼마나 게임이 빨리 끝나겠습니까? 서로 쾌적하고 말이죠. 하지만 이건 선택적 사항입니다. 그러기에 윗분들처럼 논란이 생기는거죠. 단지 어떤게 정답 인지는 지나가는 사람이 봐도 압니다 ㅋㅋ 저는 그래서 밸런스 패치때 슈터들의 경감률을 반토막을 냈으면 하는 사람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야 이게 기체밸런스가 맞아서 서로 직업군이 나뉘겠죠. | 22.09.20 04:56 | |

    (4795207)
    116.38.***.***

    Latifah
    Latufah님은 어그 먹고 백어택 날릴수있으신 능력자신가보네요 솔직히 근접딜이 어그 안잡혔을때 이동하는게 빠릅니까 원거리가 어그 빽길때까지 가드치고있는게 빠릅니까 말이좀 되게해주세요 근접이 호구도 아니고 알아서들하시고요 원거리 핑계는 그만좀 합시다 | 22.09.20 04:57 | |

    (4795207)
    116.38.***.***

    Latifah
    Latufah 님 제 첫번째 덧글 글쓴게 삐딱하긴 하네요 억울한척 한적은 없고요 삐딱하게 글쓴건 반성하겠습니다 | 22.09.20 05:00 | |

    (4795207)
    116.38.***.***

    야로스
    그러니 근접도 원거리한테 딜진다고 피해자인척좀 그만했으면 합니다. | 22.09.20 05:02 | |

    (1264135)
    73.191.***.***

    죤니
    사람마다 생각하는 바가 다르고 원하는 바가 다르니 원하는 배려도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슈터라고 원하는바가 다 똑같은 것도 아니고요. 하지만 내가 원하는 바를 조리있게 말하는거랑 대충 듣기에도 그지같이 말하는 거랑은 다릅니다. 그지같이 말하면서 배려받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호구도 아니고 누가 배려를 해주고 싶겠습니까. 기체 밸런스는 차후의 문제고 어떻게 말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22.09.20 05:05 | |

    (1406387)
    210.123.***.***

    야로스
    도망다니는데 그 사이에 못낀다고요 맵이 무한대 아니죠? 도망다니다가 회전하게 되어있죠? 쫓아가는 파티원이 무작정 몹뒤만 주구장창 따라가는게 아니고 이동반경 예상해서 동선 좁힐려고 사선으로 가기도 하죠 그럴때 쫓아가다가도 충분히 그 사이로 의도치 않게 들어갈 수도 있고 몹의 이동공격시전으로 사이에 끼게되는 포지션도 충분히 생길 수 있습니다. 슈터가 어그로 안잡아도 범위공격 쳐해요 그래서 브레이크 상태가 되면 밸런스 게이지 회복할 상황을 주지말고 센스있게 상황봐가면서 적 MS가아무것도 못하고 안전하게 딜링을 하게하자 그게 이글과 제 댓글의 요지잖아요. 이글은 MA전이 아니라 MS전을 이야기 하는거라 밸런스 게이지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고있는거기도 하고요. 그리고 어그로 끌렸을때 딜 멈추고 최대한 이동 안하면서 인파나 올라가 딜 넣을 상황 만들어줘 보셨나요? 계속 이동하면서 인파나 올라가 계속 쫓아가는 상황피하고 제자리에서 딜 멈추고 회피 가드 섞어가면서 잠시만 버티면 인파이터가 어그로 가져가는거 오래 안걸립니다. 계속 이동하니까 파티원들도 계속 이동만 하게되서 어그로가 안넘어가게 되는거에요. 네오지옹칩 달고 있는 슈터가 잔탄 뻥튀기에 롤액션으로 거의 무한으로 딜링을 넣어서 지속 딜량이 압도적인거지 인파나 올라도 한방한방 딜은 나쁘지 않아요. 빠른시간내에 누적딜이 슈터에비해 적을 뿐이지. 슈터쫓아서 도망가는 MA가아니라 멈춰있는 MA상대로 순간 어그로 가져오는건 그리 힘은일이 아니에요. 이 게임의 MA들은 유저가 어느정도 근거리에 위치해 있으면 맵을 가로지르는 이동공격보다는 제자리에서 사용하는 공격들을 더 많이 합니다. 그게 적 AI의 패턴이에요. 슈터 이외에 다른 롤은 많이 안해보신거 같네요. 근접계열을 선호하는 유저라면 만렙이후 파밍단계에서 님말대로 가드만하다 뒤지는일 별로 없습니다. 근접계열들은 패턴보고 피할건 피하려고 하고요. 그렇게 저스트 회피를 못하는 상황에서 맞는걸 방지하기위해 대부분 오토가드를 달고있고요. 공격하건 말건 계속 딜넣는거 아니고 몹공격을 회피나 가드 후 후딜 빈틈에 딜박아넣는게 근접들이에요. 만렙 파밍단계에서 가드만 쳐하다가 죽는 인파가 흔합니까. 스팀이건 스위치건 플스건 기종 안가리고 안흔하다고 봅니다. 죽게 냅두는게 어떻다니요. 어그로 끌렸는데 멀뚱멀뚱 구경하면서 죽게 냅두면 또 그런말 나올껄요. 인파나 올라는 죽을때까지 그냥 구경하고 자빠졌다고. | 22.09.20 05:10 | |

    (5686925)
    182.214.***.***

    야로스
    글쓴이분께서 능동적으로 자리를 잡아가며 보조 해주셨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 글쓴이분처럼 플레이 하신다면 당연히 슈터가 자리를 옮겨가며 능동적인 플레이를 해야하는게 맞습니다. 지금 말씀하시는 부분에 오류가 많습니다. 영상을 보셔도 인파인 저는 한 방향으로 계속 진행하며 에어리얼을 이어나가고 있고, 보조 해주시는 켈딤분은 딜 넣기 좋은 위치와 보조하기 좋은 위치를 선정해서 이동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이동 후 사격해도 계속 막는다 라고 하심은 위치 선정이 잘못되었거나 , 잠깐 이동 후 그자리에서만 캔슬 연타 한다는 소리가 됩니다. 능동적인 플레이라고는 도저히 생각되지 않네요.. 슈터가 강력한 기체군인 만큼 슈터의 위치선정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격수가 사격을 위해 최적의 위치를 잡는것 처럼 말입니다. 선생님. 함께 팀으로 플레이하려면 서로서로 배려해야 합니다. 화합을 위한 게시글에 공격적인 어투로 댓글을 달으셨고, 그로 인해 언쟁이 시작된 점 잊지 마시고 주의 부탁드립니다. | 22.09.20 05:11 | |

    (1264135)
    73.191.***.***

    야로스
    경쟁겜도 아니고 피해받고 할일이 뭐가 있겠습니까. 솔직히 인파로 할 때 슈터들이 신나서 기체를 하늘 높이 띄어놯도 별 생각 안듭니다. 대신 제가 슈터할땐 공중에 뜬 몹 상대로 섭무기론 밸런스 게이지만 깨고 메인사격 위주로 공격할 뿐이죠. 그냥 이 기체 저 기체하다보면 어떻게 하는게 더 효율이 좋은가에 대해 생각이 들때가 있어요. 매번 일이 좋게만 흘러가진 않겠지만 그걸 서로 토론을 통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결과를 이끌어나가는 경우가 가장 좋겠죠. 암튼 대충 무슨 말씀이신진 알겠습니다. 다만 첫번쨰 댓글이 공격적이라는 이유로 저 역시 공격적으로 반응한 점 죄송합니다. | 22.09.20 05:12 | |

    (1406387)
    210.123.***.***

    콤바트라Ⅴ
    그리고 계속 근접이 원거리에 딜에서 밀리니까 자격지심 느껴서 이런다는것처럼 말하는데 계속 말하고 있었듯이 딜 넣어요. 빨리 끝나면 우리도 좋아요. 그럼 뭐가 문젤까요. 내가 딜넣는데 방해하지 마라 라는 식으로 글을 썼으니까 문제죠. 내가 고충이 있으면 상대도 고충이 있는겁니다. 그래서 서로서로 배려하자는데 왜 슈터는 그렇게까지 해야하냐 딜넣는데 방해하지마라 그러시고 있는데요. | 22.09.20 05:20 | |

    (1406387)
    210.123.***.***

    죤니
    제 개인적으로는 슈터 기체들 너프는 필요 없어보입니다. 그냥 슈터 롤액션을 인파나 올라처럼 연속으로 못쓰게 동일하게 딜레이만 줘도 지금처럼 어느방을 가도 풀덥젯이 MA끌고 드리블 하는 상황은 반토막은 줄어들거라고 봅니다.. 아 물론 지금처럼 둬도 딱히 상관은 없습니다. 그 덕에 빨리 깨는것도 사실이니까 | 22.09.20 05:41 | |

    (4847903)
    121.172.***.***

    야로스
    얜 뭐짘ㅋㅋ | 22.09.20 06:54 | |

    (1120490)
    118.235.***.***

    야로스

    | 22.09.20 22:00 | |

    (5401852)
    118.235.***.***

    야로스
    지 실력 딸려서 멀티 들어온 주제에 남 플레이가 어쩌구 저쩌구. 슈터1212 누르기에 자리잡기 하나 추가되었다고 거품 무는거보니 실력 알만하고. 정 짜증나면 싱글 돌리면 되는데 무슨 불만이 그리 많은지? | 22.09.20 22:13 | |

    (4247819)
    175.200.***.***

    야로스
    탱딜힐 있고 어글개념있는 MMO 해봣으면 이런 댕소리는 안할텐데.... | 22.09.20 22:51 | |

    (513726)
    112.160.***.***


    겜 밸런싱이 똥같다보니 이런 해프닝이
    22.09.20 03:09

    (5098097)
    58.238.***.***

    제 생각을 몇자 적자면, 이게임은 인파나 슈터의 포지셔닝이 사실 어느정도 분리가 되어있긴합니다. 아마도 스킬이라던가 옵션들을보면, 분류를 하고싶어하는 제작사의 의도가 확실히 보입니다 (헤이트라던가,롤액션기술이라던가) 원거리 딜러(슈터)-근거리딜러 겸 메인탱커(인파) - 보조딜 겸 보조탱커(올라) 의 역활로 구분지을수있다고 보는데, 문제는 슈터의 딜 사이클이 인파의 공격을 한참 웃돌기 때문에, 당연히 어그로는 분산될수밖에없고, 클리어 시간이 늘어나게됩니다 심지어 슈터들의 대부분은 옵션을 '서브무장횟수' 로 도배를 하기때문에, 롤액션키면서 극딜하는 슈터를(모든 무장 풀 제장전이 사기긴합니다) 머가리 깨져도 인파나 올라는 슈터를 따라갈수없게 만들어놨습니다. 하지만 그건 딱 하나 '딜'에 한하여 그런거고, 안정성이나 단단하면서도, 지속딜면에서는 인파나 올라를 따라올수가없죠. 만약 자신의 딜을 뽐내고 싶어서 롤액션 키면서 극딜하는 슈터가있으면 (무장횟수로 잔탄수 미친듯이 올려놨기 때문에 당연히 어그로가 튑니다). 그건 그대로 지켜보면 됩니다. 수고스럽게 어그로 뺐어올 필요가없습니다. 만약 MS전이라면 더욱그렇고 MA전이라면 그냥 대충 따라 다니는척만해도 됩니다. 물론 공략시간은 늘어가고 슈터는 알아서 몇대맞게 되면 죽기때문에, 결국은 인파나 올라가 또 어그로를 먹어야하는 사태가 일어나겠지만, 흘러가는대로 받아드려야 할거같아보이네요. 솔직히 민폐가 맞긴한데 . 어쩌겠습니까 딜을 하고싶어하는데, 그걸 막을 방도는없지요. 근데 나중에 알게됩니다 인파나 올라가 공격들어갈 시기에 공격을 넣어주면서. 템포를 맞춰주면서 같이 싸우는게 얼마나 현명한지 얼마나 빨리 클리어를 할수있는지는 그냥 경험에 의해서 '배운사람' 만이 가능한거라... 무지한 사람들에게 그걸 알려줄 방도는없습니다. 심지어 체팅도 안되니까 말이죠. 100에 90은 극딜하다 알아서 자멸하고 , 부활해서 또 극딜하다 또 죽습니다. 어그로를 어렵게 다시 가져와서 슈터를 보호해야할 의무가없습니다. 뒤에서 슈터가 딜에 미친자 인거 같으면 그냥 딜하게 두시면 어느샌가 죽어서 보스는 저에게 오고있더군요. 몇번 반복하면 어느샌가 저 혼자 딜하고있고ㅋㅋㅋㅋ. 걍 지켜보시면 됩니다. '경험에 의해서 배움을 터득한' 사람들만이 빠른 클리어와 빠른 파밍이 가능한거고 게임인데 뭘 그냥 때려박으면 되지 라고 가볍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계속 그렇게 하면됩니다. 누가 잘못하고있는지는 누가봐도 아는데, 구지 그걸 잘잘못으로 나눌 필요도없습니다.
    22.09.20 03:39

    (5098097)
    58.238.***.***

    죤니
    어떻게보면 나름 할일을 하고 죽은거니까, 그려려니 하시면됩니다. 딜 열심히 하다 죽었으니, 뭐... 아무것도 안하는것 보단 낫죠. 어그로 핑퐁이 정신없이 이뤄지는판은 인파는 정말 더럽게 힘들고 짜증나기는 하는데. 걍 우리 위대하신 슈터형님들이 알아서 해줄거라 생각하고 지켜봅시다. 심지어 알아서 죽어서 우리한테 토스 하고 죽으십니다. "뒤를...부탁한다~~!!!" 이러면서말이죠 | 22.09.20 03:48 | |

    (1264135)
    73.191.***.***

    죤니
    뭔 짓을 해도 솔플 동료기체들보단 훨씬 도움이 되는건 확실하니 불만은 없습니다 ㅎㅎ | 22.09.20 05:15 | |

    (4857259)
    118.235.***.***

    그냥 슈터 3명이서 올라니 인파니 드리블이니 신경 안 쓰고 빡딜하는게 젤 빨리 깰 수 있는 방법임
    22.09.20 09:06

    (43108)
    211.197.***.***

    애초에 디자인이 잘못된 게임을 유저들끼리 싸울 필요가 없어요
    22.09.20 14:41

    (1273417)
    119.195.***.***

    굵은혜성
    그러게 말입니다 게임 디자인에 문제가 있는걸 왜 유저끼리 싸우고 있는겁니까 | 22.09.22 01: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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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D건담 배틀 얼라이언스

    평점
    8.5
    장르
    RPG, 액션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PS4, XBOX ONE, SWITCH, PS5, XSX
    가격정책
    패키지구매


    일정
    [출시] 2022.08.25 (PC)
    [출시] 2022.08.25 (PS4)
    [출시] 2022.08.25 (PS5)
    [출시] 2022.08.25 (XBOX ONE)
    [출시] 2022.08.25 (XSX)
    [출시] 2022.08.25 (SWI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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