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게 좀더 심심해서 생각해보니
제이는 필살기 1-3단계 맞춰서
강력하게 콤보이은느낌이있는데
제삼은 없네요..
이상하게 좀더 심심해서 생각해보니
제이는 필살기 1-3단계 맞춰서
강력하게 콤보이은느낌이있는데
제삼은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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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2편의 팬으로부터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받고 이를 충분히 반영한 제노블3의 전투 시스템은 시리즈 최고라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2편에는 없고 제노블3에만 있는 전투 시스템을 몇 꼽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블레이드 콤보가 없어진 대신 적의 분노를 가라앉히는 버스트 콤보가 추가되었고, 퓨전 콤보 대신 융합 아츠로 극딜 가능 2. 전투에 잘 드러나지 않지만 능동적으로 버프를 걸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있어 힐러 클래스의 역할 분배가 뚜렷해짐 (탱커는 아직도 좀... 제발 더 강하게 조정해달라) 3. 우로보로스 변신으로 각종 위기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음 4. 유의미한 측면/배후 공격 요소가 부활했고, 팀원들의 강제 위치 이동을 요구하는 특수 보스 공격이 있는 등 (슈퍼 유니크의 휘황찬란한 의식) 말뚝딜 외 전략 바리에이션이 추가됨 2편에 비해 연출이 간결해지고 시스템이 단순해진 것 같지만 그만큼 전투의 템포가 상당히 개선되어 피로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없어진 시스템에 대응하는 추가 시스템은 충분히 구비되어 있구요. 이펙트에 의존하지 않아도 충분히 멋진 모션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각 아츠나 스킬, 악세사리의 성능과 그 조합을 통한 시너지를 게임에서 제공되는 한줄 텍스트로 쉽게 파악/예측할 수 있어 누구나 간단히 시스템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공략에 의존하지 않아도 능동적으로 시스템을 고민할 수 있어서요. 다만 난이도가 2편에 비해 쉬운 편이라 위에서 언급한 요소들을 전부 활용해야 이길 수 있을 정도로 끝장나는 보스전이 잘 없다는 게 단점일 수는 있겠네요. (파고드는 유저 한정.) 이는 DLC로 추가될 난이도나 챌린지 배틀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편도 어느 정도 DLC가 추가된 후에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할 만한 보스전이 많아졌으니까요. 아니... 실은 그 정도가 아니라, DLC가 나오기 전에는 시스템을 온전히 영위하는 것 자체가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겠으나 저는 제노블3의 전투 시스템이 더 즐거웠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운 보스를 잡아야 겠다는 욕구가 생긴 것도 모노리스의 모든 게임 중에서 제노블3가 유일했습니다. 무척 만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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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2편의 팬으로부터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받고 이를 충분히 반영한 제노블3의 전투 시스템은 시리즈 최고라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2편에는 없고 제노블3에만 있는 전투 시스템을 몇 꼽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블레이드 콤보가 없어진 대신 적의 분노를 가라앉히는 버스트 콤보가 추가되었고, 퓨전 콤보 대신 융합 아츠로 극딜 가능 2. 전투에 잘 드러나지 않지만 능동적으로 버프를 걸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있어 힐러 클래스의 역할 분배가 뚜렷해짐 (탱커는 아직도 좀... 제발 더 강하게 조정해달라) 3. 우로보로스 변신으로 각종 위기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음 4. 유의미한 측면/배후 공격 요소가 부활했고, 팀원들의 강제 위치 이동을 요구하는 특수 보스 공격이 있는 등 (슈퍼 유니크의 휘황찬란한 의식) 말뚝딜 외 전략 바리에이션이 추가됨 2편에 비해 연출이 간결해지고 시스템이 단순해진 것 같지만 그만큼 전투의 템포가 상당히 개선되어 피로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없어진 시스템에 대응하는 추가 시스템은 충분히 구비되어 있구요. 이펙트에 의존하지 않아도 충분히 멋진 모션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각 아츠나 스킬, 악세사리의 성능과 그 조합을 통한 시너지를 게임에서 제공되는 한줄 텍스트로 쉽게 파악/예측할 수 있어 누구나 간단히 시스템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공략에 의존하지 않아도 능동적으로 시스템을 고민할 수 있어서요. 다만 난이도가 2편에 비해 쉬운 편이라 위에서 언급한 요소들을 전부 활용해야 이길 수 있을 정도로 끝장나는 보스전이 잘 없다는 게 단점일 수는 있겠네요. (파고드는 유저 한정.) 이는 DLC로 추가될 난이도나 챌린지 배틀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편도 어느 정도 DLC가 추가된 후에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할 만한 보스전이 많아졌으니까요. 아니... 실은 그 정도가 아니라, DLC가 나오기 전에는 시스템을 온전히 영위하는 것 자체가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겠으나 저는 제노블3의 전투 시스템이 더 즐거웠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운 보스를 잡아야 겠다는 욕구가 생긴 것도 모노리스의 모든 게임 중에서 제노블3가 유일했습니다. 무척 만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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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고 나니 글이 장황하네요. 정리하면 3편이 2편에 비해 좋은 점도 많다는 것. 개인적으로는 체인어택 일변도였던 2편 발매 초기와 비교하면 안좋은 점을 찾이 어렵다고 생각해요. | 22.09.24 10: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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