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융합아츠
이제 융합아츠에 대해서 설명해야 되는데 설명하기 전에
간단하게 기본이 되는 지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ㄱ) 스탯
전작과 거의 동일하지만 설명드리면
HP - 0이되면 죽는 수치
공격력 - 데미지와 연관되며 클래스와 상관없이 똑같이 적용.
(에테르든 물리계열이든 공격력 스탯의 영향을 받음)
회복력 - 회복아츠를 사용했을 때 회복량의 기반이 되는 수치.
(힐러는 이 수치가 높은것이 좋음)
손재주 - 명중률과 관계
속도 - 회피율과 관계
크리티컬 확률 - 어떤 유형의 공격이든 크리티컬(더 많은 데미지를 주는) 공격으로 적용될지를 정하는 수치
(전작의 경우 크리티컬 공격은 +25% 데미지가 있었습니다.)
가드확률 - 캐릭터가 가드할 확률을 의미하며 가드시 데미지를 경감.
물리공격 방어력 - 물리공격을 맞았을 때 데미지를 경감하는 비율
에테르 방어력 - 에테르 공격을 맞았을 때 데미지를 경감하는 비율
(몬스터도 물리, 에테르 방어력 수치를 가지므로 어떤 속성으로 공격할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ㄴ) 클래스
제노블레이드3에서는 클래스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쉽게 말해 그냥 "직업" 입니다.
게임 초반에는 해금되지 않지만 진행하다 보면 다른 클래스를 해금할 수 있습니다.
스포일러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자세하게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다른 클래스로 변경하여 완전히 다른 무기와 스킬, 아츠들을 다룰 수 있게 됩니다.
(다른 게임에서 직업변경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또 클래스 레벨이 존재해 이를 올리면 클래스 능력치가 상승됩니다.
(다른 클래스를 해금하는 타이밍에 원래 캐릭터가 가지고 있던 클래스 레벨은 보통 10입니다)
(그리고 다른 클래스로 변경해서 시작하면 1부터 시작합니다.)
클래스레벨을 올려주면 아츠의 데미지 배율을 상승되며
쿨다운을 줄여주고 클래스 스킬 효과를 올려줍니다.
클래스 스킬은 캐릭터>스킬에서 볼 수 있으며 캐릭터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패시브와도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갑자기 뭔 클래스 설명이지 하실수 있지만
그냥 여기까지 여러분이 기억해주실건
클래스는 직업이고
클래스 레벨이 클래스와 관련된 모든 능력치를 올려준다는 사실입니다.
<여기에 나와있는 알파벳들은 그냥 클래스의 특성이다. 소질과는 다른것!>
<클래스 화면에서 zr 버튼을 누르면 창이 뜨는데 여기에 소질이 표시된다. 주황색 원 안이 "소질" >
게임을 진행하면서
클래스를 언락하게 되면 6명의 메인캐릭터중 1명이 클래스를 사용할 권리를 가지게 되며(바로 해금되며)
그 1명은 해당 클래스의 S랭크 소질을 가진 캐릭터입니다.
쉽게 말해 새로운 직업이 열리면
메인캐 6명중 1명이 해금한 직업으로 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해당클래스의 상세보기를 했을때
위의 사진처럼 S 가 있다면
소질이 S 인 것입니다.
<소질이 S가 아니라면 클래스가 잠긴상태로 시작한다.>
<게이지가 다 차면 해금 된다.>
더 적합한 소질(높은 랭크의 소질)을 가진 캐릭터는 빠르게
클래스를 해금 할 수 있고 클래스 레벨 성장속도도 빠릅니다.
(소질이 S랭크가 아니더라도 전투를 하다보면 클래스가 언락이 되는데
A>B>C>D 순으로 높은 소질일수록 해금속도가 빠르다는 뜻입니다.
해금이 빠르면 당연히 해금되었을때 클래스레벨이 올라가는 속도도 빠르겠죠?)
소질이 좋지 않더라도 충분한 시간만 투자하면
S랭크 소질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만큼(?) 강해질 수 있으니
소질이 안 좋다고 키우는걸 포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애정캐도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캐릭터의 스킬 사진이다. 여기서 마스터 스킬을 선택할 수 있다.>
다른 클래스의 레벨을 올리다 보면
레벨을 올린 클래스의 스킬 중 몇개를 마스터 스킬(패시브)도 배울 수 있게 됩니다.
마스터 스킬은 스킬리스트 밑에 있는 슬롯에 표시 되며
레벨이 오를 수록 마스터 스킬 슬롯이 최대 3개 까지 열리게 됩니다.
새로운 마스터 스킬은 클래스 레벨이 5,15가 되면 얻게 되며
이 마스터 스킬은 현재 클래스가 무엇이든 제약없이 사용가능합니다.
현재 클래스에 맞는 마스터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전투승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쉽게 말해 현재 내가 쓰는 클래스의 스킬뿐만 아니라
다른 클래스의 스킬을 추가적으로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클래스를 올리게 되면 마스터 스킬만을 얻는 것이 아니라 마스터 아츠도 얻게 됩니다.
전투시 화면 왼쪽 아래세 추가적인 아츠 팔레트가 표시되며
이 팔레트가 바로 마스터 아츠 팔레트 입니다.
마스터 스킬과 비슷하게 클래스 레벨만 올리면 현재 클래스와 관계 없이
마스터 아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0,20 레벨때 마스터 아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킬과 같이 총 3개의 마스터 아츠를 사용가능합니다.)
<세나는 아그누스 진영이지만 헌재 케베스 클래스라 마스터 아츠로 아그누스 아츠만 등록할 수 있는 모습>
다만 마스터 아츠에는 한가지 제약조건이 있는데
바로 현재 캐릭터가 사용하는 클래스와 반대되는 진영의 아츠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이그누스 진영의 캐릭터라면
케베스 아츠만 마스터 아츠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어떤 캐릭터든 3개의 마스터 아츠를 사용하면 결국
3개의 케베스 아츠와 3개의 아그누스 아츠를 사용하게 됩니다.
(케베스 클래스인 경우 = 케베스 아츠 3개 + 아그누스 마스터 아츠 3개
아그누스 클래스인 경우 = 아그누스 아츠 3개 + 케베스 마스터 아츠 3개)
이렇게 설정한 마스터 아츠는
d-PAD(십자키)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게 게임내 팁에 없어서 처음에는 사용못하는 줄...)
한가지 더 중요한 사실은
캐릭터가 다른 클래스의 마스터 아츠를 사용하게 되면 마스터 아츠의 능력치는
원래 클래스의 무기 속성, 스탯을 기반으로 결정 됩니다.
쉽게 말해 클래스마다 기본스탯이 다른데 마스터 아츠를 사용함으로써
잠시 다른 클래스로 변신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외형을 말하는 게 아니라 속성, 스탯같이 기능적인 부분을 말하는 겁니다.
사용한 마스터아츠의 공격력 수치나 크리티컬 확률 등등 모든 스탯들은
마스터 아츠의 원래 클래스에 맞게 바뀌어 적용 됩니다.
이를 정리하면 마스터 아츠를 사용한다고 해서
효율성을 무시한체 사용하는게 아니라
원래 클래스의 이점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걸 더 풀어서 설명하면
마스터 아츠를 사용함으로서 여러 다른 클래스 들이 가진 유용한(여러 효과들을 가지고 있는)
아츠들을 패널티 없이 (클래스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요약하면
클래스는 "직업"
클래스(직업)은 변경 가능하다!
클래스 레벨이 따로 존재하며 레벨을 올리면 클래스가 강해진다!
클래스(직업)을 변경하여 레벨을 올리면 2가지를 얻을 수 있다.
마스터 스킬(패시브), 마스터 아츠(스킬)!
얻게된 마스터 스킬와 아츠는
현재 내 클래스가 무엇이든 상관없이
현재 쓰는 패시브와 아츠와 함께
각각 최대 3개까지 사용 가능하다!
다만 마스터 아츠는
현재 내 캐릭터의 클래스와 반대되는 진영의 아츠만
사용가능하다!
스탯과 클래스에 대해 잠시 배워 봤습니다.
아니 이게 대체 융합아츠와 무슨 상관이지 할실테니
지금부터 바로 융합아츠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전투의 흐름은 이렇습니다.
전투시작 > 오토어택 > (융합)아츠사용
전투를 시작해서 오토어택을 하다가 아츠를 중간중간 사용하는 거죠.
<주황색 박스안의 아츠 들은 둘다 사용이 가능해 융합 가능한 상태.>
<나머지 아츠들은 없거나 쿨다운 때문에 불가능한 상태 입니다.>
융합아츠는 간단히 말해서 기본아츠와 마스터 아츠를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ZR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양쪽 아츠팔레트
즉, 마스터 아츠 팔레트와 원래 있던 아츠 팔레트를
융합시킬 수 있습니다.
서로 대칭위치에 있는 기본아츠들과 마스터 아츠들이
융합아츠로 융합됩니다.
(위 사진에 선으로 연결해 놓았습니다.)
융합이 되었다면 일반 아츠를 쓰듯이 사용하면 됩니다.
(키는 기본아츠 키들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1가지 조건이 필요한데.
이 융합아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래 기본이 되는 2개의 아츠(마스터 아츠와 기본아츠)가
둘다 쿨다운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위 사진에서 첫번째 아츠들은 한쪽이 쿨다운상태라 융합이 안되었습니다.)
융합아츠를 사용하게 되면 2개의 아츠를
동시에 쓰는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한번에 2개의 아츠를 동시에 짧은 시간안에 쓰는 것이죠.
짧은 시간안에 쓰는 것이니
융합아츠의 동작(모션)은 메인클래스의 아츠 모션만을 씁니다.
(1개의 스킬만 쓰는것 같지만 2개를 한꺼번에 쓰는게 맞습니다.)
융합아츠는 캐릭터의 메인클래스 아츠로서 공격하지만
앞서 설명했듯이 마스터 아츠는 원래 클래스의 무기 스탯과 속성을 기반으로 공격합니다.
그러니 어떤 아츠를 융합시킬지를 고를때
아츠의 속성(물리, 에테르)을 맞춰주는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아츠가 물리공격 기반이면
마스터 아츠도 물리공격 기반으로 맞춰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몬스터를 공격할때 효율적으로 물리 방어력을 깎고
물리기반 공격을 하게 되는데
융합해놓은 아츠가
하나는 에테르 기반공격
하나는 물리 기반공격이라면
에테르 기반 공격은 데미지상 손해를 보게 됩니다.
에테르 방어력을 깍는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구요.
속성을 맞추어서 최대한 저항을 덜 받는 쪽으로 조합을 짜서 공격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방법입니다.
또한 비슷한 쿨다운 타임을 갖는 아츠들 끼리 융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짧은 쿨다운 시간을 가진 아츠와
적은 오토어택 횟수를 요구하는 아츠를 융합하는게 좋다는 의미 입니다.
두 아츠중 한쪽이라도 쿨다운 상태라면 융합아츠로 사용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두 아츠의 평균 쿨다운 시간을 맞추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쿨다운이 짧은 아츠끼리 융합, 긴 아츠끼리 융합하면
융합아츠를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 까지 요약하면
융합아츠는 마스터 아츠와 기본아츠를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
2개의 아츠중 1개라도 쿨다운 상태라면 사용이 불가능!
융합시키는 아츠는 속성(에테르, 물리)과 쿨다운(시간)을
맞추어서 융합시키자!
융합아츠를 사용하게 되면
2개의 아츠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여러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1. 아츠끼리 캔슬이 가능하다.
2. 체인어택에 사용되는 파티게이지를 충전할 수 있다.
3. 우로보로스 형태로 변신하기 위한 인터링크 레벨을 올릴 수도 있다.
체인어택은 뭐고 우로보로스는 뭐고 인터링크는 뭐지?
라고 하실테니 첫번째부터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아츠끼리 캔슬(아츠 체인)
<융합아츠를 연속해서 3번 사용하는 모습>
<융합아츠를 캔슬할 때마다 자동적으로 아그니스 아츠의 게이지가 충전된다>
아츠캔슬(아츠체인)는 아츠를 딜레이 없이 연속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융합아츠를 사용한 뒤에는 다른 아츠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캔슬. 앞에서 배운 내용입니다.
다시 쉽게 설명하면 중간에 공격 모션을 스킵하게 해주어
연속으로 빠르게 공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캔슬을 사용하면
융합아츠>비는시간>융합아츠
가 아니라
융합아ㅊ..>융합아츠
이런식으로 공격합니다.
융합아츠 캔슬의 좋은점은 융합아츠끼리만
캔슬이 가능하다는 점이 아니라 일반 기본 아츠와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융합>융합>기본
기본>융합>융합
융합>기본>융합
이런식으로 가능합니다.
융합아츠를 섞어주는 것만이 아츠끼리 캔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진행중반까지만)이며
캔슬을 하게되면 자동적으로 전투 템포도 빨라집니다.
또한 아츠를 연속해서 캔슬링 하는 것은 아그니스 아츠를 더 빨리 사용 가능하게 해줍니다.
그러므로 아츠를 캔슬링 해서 사용하는 것은 재미 뿐만이 아니라
전투를 쉽게 풀어나가기 위해서 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2) 체인어택은 나중에 따로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며
(3) 우로보로스와 인터링크는 다음장 콤보에 관해서 설명할때 얘기해 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가 아츠에 관한 설명이며
여기까지 이해 하셨다면 어려운 부분은 다 이해 하신거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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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쎄다보니 어그로가 튀는 점이 있죠 ㅎㅎ | 22.08.02 16: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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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스포라서 얼버무렸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적어도 상관없을것 같긴 하네요 | 22.08.02 18: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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