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노블레이드는 매력적인 JRPG 게임이지만
적지 않은 사람들이 전투시스템의 복잡성 때문에 중도 이탈을 하게 됩니다.
사실 제노블레이드의 진정한 재미는 전투시스템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초심자도 이해할 수 있게
전반적인 전투 시스템설명과 더불어 팁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제노블레이드3 에도 설명이 되어있지만
내용이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어
어떤 내용이 어떤 내용과 연관되는지
헷갈릴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점을 보완하기 위해 설명방식은
실제 전투순서에 따라 설명하며
중간중간에 필요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설명해
그냥 쭉 읽으시면 되게 끔
정리할 예정입니다.
1장. 전투를 시작하는 방법
전투시작
<타겟을 잡고 바로 무기를 꺼내는 모습>
먼저 전투를 시작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l, r 버튼을 눌러 적을 타겟팅 > a 버튼을 눌러 무기를 꺼내기 > 전투시작
이런 흐름입니다. 간단하죠?
한가지 더 알아두시면 되는 것은
a버튼을 길게 눌러서 무기를 집어 넣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기를 집어넣으면 타겟팅이 풀리고 도망을 칠 수 있고
혹은 더 유리한 지형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게 해줍니다.
요약을 하면
l, r 버튼을 눌러 적을 타겟팅 > a 버튼을 눌러 무기를 꺼내기 > 전투시작
a버튼을 길게 눌러서 무기를 집어 넣기> 도망 or 자리잡기
2. 오토어택
전투시작 > 오토어택
<쓰러진 적에게 오토어택을 가하는 모습>
제노블레이드 시리즈 전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공격이 바로 오토어택(자동공격) 입니다.
오토어택을 하기 위해서는 그냥 적과 충분히 가까운 거리에 서 있기만 하면 됩니다.
(어떠한 버튼도 따로 누르실 필요가 없습니다.)
충분히 가까운 거리에 서있으면 오른쪽 아래에 자동공격가능 표식이 뜹니다.
(위 움짤 오른쪽 하단에 화살표 옆 아이콘이 바로 오토어택 가능하다는 표시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움직이면 오토어택을 하지 않습니다.
3에서는 움직이는 도중 오토어택이 불가능하며
오토어택 사이사이에 텀이 있어 공격하지 않고 쉬는 타임이 존재합니다.
쉬는 타임이 존재한다는 말은 다시 말해
오토어택 중간중간에 조금씩 움직여도 딜로스가 거의 없다는 뜻입니다.
어차피 공격하지 않는 타이밍엔 조금이라도 움직여도 상관없다는 뜻이죠.
물론 그냥 제자리에 서서 계속 공격하는게 조금이라도 딜로스를 줄이는 방법이겠지만
거의 딜 차이는 없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오토어택 중간중간에 대쉬를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R 스틱버튼을 길게 누르면 대쉬를 하게 되는데
대쉬는 적과의 전투 도중 자리를 다시 잡거나
공격을 피하는데 유용합니다.
다만 한가지 알아 두셔야 될점은 2처럼
오토어택 캔슬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2에서는 오토어택 중간중간에 R 스틱을 조금씩 움직여서
오토어택을 캔슬에 아츠를 재빨리 채울 수 있었지만
3에서의 시스템은 정직하기 때문에 그럴 수 없습니다.
"오토어택은 적 주위에만 있으면 자동으로 공격하는 시스템
오토어택 중간중간에 움직이거나 대쉬를 사용하자"
3. 아츠
전투시작 > 오토어택 > 아츠 사용
(a) 아그누스 아츠
(b) 케베스 아츠
(c) 탤런트 아츠
(d) 융합 아츠
<화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아츠 팔레트>
아츠는 다른 게임에서의 "스킬" 과도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노블레이드에서의 스킬은 다른게임에서의 "패시브" 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츠는 화면 오른쪽 하단을 보게 되면 4개의 버튼(xyab)에 할당된 아츠 팔레트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4개의 버튼중 3개는 "기본아츠" 1개는 "탤런트 아츠" 로
먼저 기본아츠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기본아츠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츠가 쿨다운 상태가 아닐때에
버튼(xyb)를 누르면 됩니다. (타게임 일반 스킬과 같습니다.)
이 기본아츠들은 전투를 시작하게 되면
항상 쿨다운이 자동으로 초기화된 채로 시작합니다.
(전투시작하면 3개의 기본아츠를 항상 쓸 수 있게 됩니다.)
기본 아츠의 종류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a) 아그누스 아츠
아그누스 아츠는 아이콘이 마름모꼴 모양으로
아그누스 소속 캐릭터나 클래스가 사용하는 아츠입니다.
메인캐릭터 중에는 미오, 세나, 타이온이 이에 해당됩니다.
아그누스 아츠는 오토어택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데(제노블레이드2랑 똑같음)
아그누스 아츠를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는 오토어택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아그누스 아츠는 오토어택을 통해 재충전 할 수 있으며
아츠마다 필요한 오토어택 횟수가 다 다릅니다.
(필요한 오토어택 횟수는 캐릭터>아츠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만약 아츠를 사용한 후 오토어택을 하지 않는 다면
아그누스 아츠들은 충전되지 않아 다시 사용할 수 가 없습니다.
그리고 오토어택을 한다고 하더라도 빗나가면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아그누스 아츠를 사용하기위해서는 오토어택을 제대로 맞추는것이 중요합니다.
몇몇 특정한 무기(질풍술사 무기 등)들은 오토어택 1회당 2번씩 때리는데
이때에는 각각 0.5번의 오토어택 횟수로 카운트 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2번 때려도 1번 때린걸로 인정됩니다.
가끔씩 게이지가 반만 충전되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2번의 공격중에 1번은 빗나갔기 때문입니다.
앞서말한 모든 내용을 종합해서 말해보자면
아그누스 아츠를 자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격하기 좋은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가능한 많이 오토어택(공격)을 하는 것입니다.
아그누스아츠를 충전하려면 오토어택을 해야된다고 말씀드렸는데
오토어택 말고도 충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아츠를 캔슬하는 것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오토어택에서 아츠로 캔슬하는 거죠.
캔슬이란 공격 모션을 스킵한다는 의미인데
캔슬이란 어려운 단어를 듣는 순간 머리가 아파오실테니
먼저 하는방법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오토어택이 끝나는 타이밍에 사용가능한 아츠를 바로 사용해주면
화면에 원모양의 성공 표시와 함께
아츠가 캔슬됩니다.
<표시한 주황색 원안에 있는 희미한 동그라미가 바로 성공표시>
캔슬하지 않고 사용하면
오토어택> (오토어택모션일부) > 쉬는시간> 아츠
이런식으로 되지만
캔슬을 하게 되면
오토어택>아츠
로 중간에 모션이 스킵되면서 더 짧은 시간안에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오토어택을 아츠로 캔슬 할 수 있고
아그누스 아츠를 더 빨리 충전할 수 있습니다.
(보통 1캔슬을 하면 게이지 1칸(마름모의 1변)이 차게 됩니다.)
앞서말한것을 정리하면
아그누스 아츠는 아이콘이 마름모 모양!
아그누스아츠를 재충전하려면 오토어택을 하자!
오토어택이후에 아츠를 바로사용해 아츠캔슬을 하면 더 빨리 충전된다!
(b) 케베스 아츠
<전부다 원형인 케베스 아츠>
케베스 아츠는 아이콘이 원형으로 케베스 진영의 캐릭터들이나 클래스들이 사용합니다.
노아, 유니, 란츠가 해당되겠죠.
케베스 아츠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동으로 충전되는 방식으로
아그누스 아츠들과는 다릅니다.
다시말해 케베스 아츠를 충전할 때에는 자유롭게 돌아다녀도 상관없으며
오토어택이 빗나가도 아츠는 충전됩니다.
케베스 아츠는 아그누스 아츠보다 느리게 충전되기는 하지만
그만큼 전투도중 포지션을 잡는데 디메리트가 적습니다.
케베스 아츠도 아츠캔슬이 가능하지만
아그누스 아츠처럼 충전시간을 줄여준다던지 그러지는 않습니다.
요약하면
케베스 아츠는 아이콘이 원형!
케베스 아츠는 그냥 기다리면 자동으로 충전!
아츠캔슬해도 더 빨리 충전되지는 않음!
기본아츠인
케베스 아츠와 아그누스 아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아츠는 캐릭터마다 총 5개중에 3개를 선택할 수 있고
어떤것을 고르냐에 따라 전투 난이도가 달라지니
상황에 맞는 아츠를 선택해서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c) 탤런트 아츠
<탤런트 아츠는 진영 상관없이 큰 동그라미 모양>
이제 a 버튼을 누르면 쓸 수 있는
탤런트 아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탤런트 아츠는 쉽게 말해 기본아츠보다
효과나 데미지가 좋은 필살기 입니다.
탤런트 아츠는 앞서 말한 기본아츠들과는 다른방식으로 충전됩니다.
기본아츠는 진영에 따라 충전방식이 달랐지만
탤런트 아츠는 진영에 상관없이 충전방식이 같습니다.
탤런트 아츠는 롤액션(롤액트)이라고 불리는 행동에 따라 충전이 됩니다.
롤액션은 쉽게 말해 캐릭터가 속한 롤에 적합한 행동을 의미 합니다.
롤에는 3가지 종류
어태커, 힐러, 탱커 가 존재하며
각기 다른 롤 액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태커의 롤 액션은 보통 아츠의 보너스 효과 조건을 충족하거나
콤보를 실행함으로서 충족됩니다.
기본아츠를 사용할 때에 적의 어느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추가적인데미지나
브레이크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는데 아츠 설명란에 이러한 조건이 적혀 있습니다.
(위 사진에 아츠 이름 밑에 "측면 특효" 이 설명이 바로 "조건" 입니다.)
현재 자신의 캐릭터가 적의 어느 위치에 있는지는 아츠팔레트 위에 있는
화살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적앞 / ↓=적뒤 / → ←=적 옆)
어태커는 이러한 조건들을 충족시킨다면 탤런트 아츠 게이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힐러의 롤액션은 장판효과를 깔거나 힐을 하고 디버프를 해제하거나 버프를 주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팀원을 부활시키는 것도 롤액션에 포함됩니다. (부활은 힐러만 가능합니다!)
다만 부활하게 된 팀원은 모든 아츠가 쿨다운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탱커의 롤 액션은 어그로를 가져가거나 어그로 수치를 상승시키는 행동입니다.
어그로는 적에게 어떤 형태로도 데미지를 주게 되면 캐릭터가 얻는 일종의 수치입니다.
이 어그로 수치를 기반으로 적은 누구에게 타겟팅 할 것인지를 결정하며
보통 탱커가 어그로를 가져가는것이 맞습니다.
교전을 하게 되면 적과 캐릭터 사이에 선이 생기게 되는데
이 선을 어그로 라인이라고 부릅니다.
이 선이 파란색이면 탱커가 어그로를 가져간 것이고
빨간색이라면 힐러가 어그로를 가져간 상태를 의미 합니다.
그러니 어그로 라인은 파란색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렇게 앞서 말한 롤액션을 충족해 탤런트아츠를 사용 할 수 있게 된다면
상황에 맞게 사용 하시면 됩니다.
(탤런트 아츠의 효과를 보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아츠에서 탤런트 아츠로도 캔슬이 가능하니 이 점만 알아두세요!
요약하면
탤런트 아츠는 필살기!
탤런트 아츠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롤액션(롤액트)을 해야된다.
롤액션은 클래스마다 다르며
어태커 - 콤보를 넣거나 아츠의 추가효과 달성!
힐러 - 힐, 장판깔기, 디벞해제, 버프부여, 구조(부활)
탱커 - 어그로 잡기
다음편에는 융합아츠에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융합아츠 자체가 이해하기위해 필요한 지식도 많고
설명도 길어지니 한편 통째로 분리해서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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