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라이즈의 개요>
인공블레이드 하나는 다른 블레이드들과는 달리 오직 하나라이즈를 통해서만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다른 블레이드들이 어시스트 코어를 장착 할 수 있지만, 하나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하나라이즈를 통해서 다른 블레이드들 보다 훨씬 더 높은 강화효율을 가지게 되므로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나는 처음에 하나 JS 모드로 시작하며, 스토리 중반부에 하나 JK 모드가 추가됩니다. 그리고 8장부터 [하나의 마개조] 퀘스트를 통해 하나 JD 모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JD 모드 퀘스트 자체는 더 일찍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퀘스트 아이템 중 하나가 모르스의 땅에서만 얻을 수 있기에 사실 상 8장 이후로 강요됩니다. 따라서, 중반부에 멜레프가 합류하는 시점부터 하나는 주력에서 밀려나게 되지만, JD 모드를 얻는 시점에서 다시 주력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토라는 블레이드 동조가 불가능하므로, 하나 JS, JK, JD 모드가 각각 1개의 블레이드 취급을 받는데, JD를 얻기 전까지 토라는 블레이드 2개로 버텨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따라서 방어 블레이드 3개를 장착하면서 마스터가드가 되어 얻는 헤이트 보너스를 얻지 못하기에 어그로 관리가 떨어지게 되기에 JD를 얻은 뒤에 본격적으로 활약 할 수 있습니다.
- 에네르기 변환기 (에테르 결정 소모로 향상 가능)
- 롤 CPU
- 속성 코어
- 아츠 카드
- 스킬 RAM
- 필살기강화 RAM
- 확장 스킬 (에테르 결정 소모로 개방)
기본적으로 하나라이즈는 이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라이즈를 통해 사실 상 하나의 모든 것을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하나는 방어/공격/회복형 블레이드의 역할을 모두 수행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블레이드아츠 와 어시스트 코어를 튜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키즈나링을 보면 필살기 I, II, III에 해당하는 키즈나 효과가 ‘특수효과는 장착된 파츠에 따라 결정됨’ 이라는 문구를 볼 수 있는데, 위의 필살기강화 RAM 슬롯이 해당 특수효과를 주게 됩니다. 각각 I, II, III 숫자가 쓰여진 부분에 장착된 필살기강화 RAM 파츠에 따라 효과가 적용되게 되는 특징을 가지며, 이를 이용해 스킬 부가효과를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나라이즈의 파츠별 효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1. 에네르기 변환기 (에테르 결정 소모로 향상 가능)
Tiger! Tiger! 에서 얻는 에테르 결정을 소모하여 확장이 가능하며, 확장에 따라 소모되는 에테르 결정은 지속적으로 증가되어 최대 5000 이상까지 늘어납니다. 에네르지 최대치는 하나 JS는 1150, JK는 1250, JD는 1450으로 JD가 가장 많습니다. 단, JD는 스킬 RAM 파츠 수가 가장 많기에 에너르기가 가장 넉넉한 것은 JS가 됩니다.
2. 롤 CPU
하나라이즈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파츠로, 하나의 역할을 설정하는 파츠입니다. 어떤 파츠를 고르느냐에 따라 하나의 역할이 방어, 공격, 회복으로 정해지고, 각 파츠 별로 보정치가 달라지게 됩니다. 예로, 탱크 커스텀과 닷지 커스텀은 모두 방어 롤 CPU지만, 탱크 커스텀은 최대 HP를 보정시켜주며 닷지 커스텀은 민첩함(회피율 관련)을 보정시켜 줍니다. 또한, 파츠 별로 물리방어/에테르 방어 수치에 차이가 있습니다. 롤 CPU는 회복계로는 에테르 커스텀과 럭키 커스텀, 방어계로는 탱크 커스텀과 닷지 커스텀, 공격계로는 히트 커스텀과 머슬 커스텀으로 나뉘게 됩니다. 각각 롤 CPU는 1~5단계까지는 기술서 획득 후 제작이 가능하지만, 6단계에 해당하는 Master 등급은 Tiger! Tiger! 스테이지 5에서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딱히 획득에 점수 조건은 없으며, 운으로 획득 가능합니다. Master 등급 롤 CPU는 모두 동일하게 에너지 소모가 300 입니다.
방어
탱크 커스텀 (최대 HP 보정, Master 등급 시 30%)
닷지 커스텀 (민첩함[素早さ] 보정, Master 등급 시 25%)
회복
에테르 커스텀 (에테르력 보정, Master 등급 시 25%)
럭키 커스텀 (운 보정, Master 등급 시 40%)
공격
히트 커스텀 (재주[器用さ] 보정, Master 등급 시 25%)
머슬 커스텀 (근력 보정, Master 등급 시 25%)
보시다시피 JS, JK, JD 모두에게 닷지 커스텀을 달아주면 민첩함 보정을 75%나 받을 수 있어 상대적으로 부족한 토라의 능력을 완벽히 커버할 수 있게 됩니다. Master 등급의 보정치는 일반적인 레어블레이드보다도 높은 수치이며, 이를 깔끔하게 통일 할 수 있다는 점이 토라 최대의 장점 중 하나 입니다.
3. 속성 코어
하나의 속성을 바꿀 수 있는 파츠로, 각 하나의 모드 별로 속성 제한이 있습니다.
하나 JS 모드 : 지, 빙, 뇌 풍
하나 JK 모드 : 화, 수, 지, 풍, 암,
하나 JD 모드 : 화, 수, 지, 풍, 뇌, 빙, 암, 광 (모든 속성)
광 속성을 제외한 모든 속성 코어는 기술서를 획득한 뒤에 제작이 가능하며, 광 속성 코어는 스테이지 4에서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까지 광 속성은 제가 획득하지 못했기에 JK 모드도 광 속성이 선택 가능한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속성 코어는 전부 에너지 50을 소모하며, 암 속성은 100을 소모합니다. 광 속성도 마찬가지로 100을 소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나의 경우, 암 속성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암 속성 블레이드 중에 제대로 된 녀석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JD에게 암 속성을 주면 블레이드 콤보가 제대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고 에너지 소모량이 크기에 개인적으로는 JK에 추천합니다.
4. 아츠 카드
다른 블레이드들의 블레이드아츠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하나는 블레이드아츠를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습니다. 블레이드아츠는 키즈나에 따라 블레이드가 드라이버에게 걸어주는 일종의 버프라 할 수 있는데 하나는 이걸 선택해서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합니다. 아츠 카드는 모두 AC로 시작하며,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츠명 |
효과 |
착용 여부 |
AC 리캐스트 업 |
오토어택의 리캐스트 추가치가 증가 |
JS 불가 |
AC 리액션 무효 |
다음 1회 리액션 (브레이크, 다운 등) 무효 |
|
AC 명중 업 |
명중률 증가 |
|
AC 헤이트 획득 |
전투 참가한 적에게 헤이트를 추가 획득 |
|
AC 배면공격 업 |
배면(등) 공격 시 데미지 증가 및 헤이트 반감 |
|
AC 데미지 흡수 |
일정 데미지를 흡수하는 배리어를 생성 |
JK 불가 |
AC 약체 리셋 |
적에게 받은 디버프를 제거 |
|
AC 회심 업 |
크리티컬율 증가 |
|
AC 아츠 강화 |
다음 아츠의 위력이 증가 |
|
하나 JD는 아츠카드를 3개까지 장착 할 수 있지만, JS와 JK는 2개로 제한됩니다. 또한, 모든 아츠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JD는 모든 아츠카드를 사용 할 수 있지만, JK는 데미지 흡수는 사용 할 수 없으며, JS는 리캐스트 업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5. 스킬 RAM (확장 스킬 RAM)
스킬 RAM은 일반적인 블레이드의 어시스트 코어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어시스트 코어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따로 아츠카드와 같이 정리하진 않겠습니다. 스킬 RAM은 1~5단계로 나뉘며, 단계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는 만큼 에너지 소모량도 커집니다.
모드 |
기본 스킬 RAM 수 |
확장 스킬 RAM 수 |
스킬 RAM 합계 |
JS 모드 |
1 |
2 |
3 |
JK 모드 |
2 |
2 |
4 |
JD 모드 |
3 |
3 |
6 |
JD 모드의 경우, 최대 6개나 되는 스킬 RAM을 착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JS 조차도 최대 3개의 스킬 RAM 을 장착 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블레이드가 1~3개의 어시스트 코어를 착용 할 수 있으며, 그나마도 야에기리, 텐이, KOS-MOS Re: 정도만 어시스트 코어 3개를 착용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파격적인 성능입니다. 스킬 RAM 의 효과는 어시스트 코어와 비교하여 전혀 떨어지지 않고 동일한 수준이며, 오히려 어시스트 코어에는 없는 능력치 추가 (민첩함 + 15 등) 파츠도 있기에 더 우수합니다. 이 스킬 RAM 세팅과 롤 CPU 세팅으로 하나의 역할을 바꿀 수 있다는 점이 하나 최대의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로, 하나 JD의 경우 탱킹 자체로 보자면 좋다고 할 수는 없는 성능을 가집니다. 기본 패시브 배틀 아츠가 데미지 반사, HP 30% 이하에서 고속재생, 키즈나MAX 데미지 증가 등으로 탱커와 딜러가 섞인 키즈나 특성을 가집니다. 하지만 스킬 RAM에 아츠 헤이트 증가, 매초 헤이트 증가, 오토어택 헤이트 증가, HP 30% 이하에서 회피율 30% 증가, 키즈나MAX 회피율 16% 증가, 민첩함 증가와 같은 방식으로 스킬 RAM을 세팅하면 훌륭한 탱커로 거듭납니다.
하나 JS의 경우, 스킬 RAM 슬롯이 3개뿐이지만, 가드율 증가와 헤이트 증가계열만 달아줘도 철벽 같은 탱킹을 보여주며, JK는 자체적인 회피 성능 덕에 조금만 손을 봐주면 우수한 회피탱커로 운용이 가능합니다.
6. 필살기강화 RAM
필살기강화 RAM은 앞에 SP라는 이름이 붙으며, 착용에 따라 하나 키즈나링의 붉은 키즈나링 3개에 각각의 효과를 부여합니다. 일반적인 블레이드들이 회복계를 제외하고는 필살기 부가효과가 나사가 빠진 경우가 제법 있지만, 하나는 이러한 효과를 직접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예를 들어보자면 필살기 I, II, III 모두에 정면 특효를 집어넣어서 적의 정면에서 필살기를 사용하면 상시 60%의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게 할 수 있다거나, 챌린저 계열을 넣어서 자신 보다 레벨이 높은 적에게 필살기를 사용하면 상시 추가 데미지를 들어가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토라(하나)를 탱커로 운용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필살기 RAM에 들어갈 스킬은 부족하게 되는데, 상시 적용되는 스킬 RAM이나 아츠카드에 비해 필살기 RAM의 효과는 필살기에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필살기 I 과 II 단계에는 낮은 단계의 파츠를 넣어서 에너지 소모량을 줄이고, III 단계에만 높은 단계를 넣어서 체인어택 풀버스트에서 극딜을 노리는 셋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하나 JD의 4레벨 필살기는 연타형 필살기이므로 챌린저 V 를 넣어주면 탱커임에도 엄청난 딜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하나 파츠 제작의 기술서>
하나의 파츠는 앞서 말씀 드렸지만 기술서 획득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물론 Tiger! Tiger! 에서 직접 획득 할 수도 있지만, Master 등급 롤 CPU와 몇몇 능력치 파츠를 제외하고는 기술서를 통해 제작이 가능합니다.
기술서 획득에 대해서는 본 게시판에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나 셋팅 팁>
하나는 다양한 파츠 선택으로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정답도 없고, 어디까지나 전부 자기 취향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 경우는 멜레프가 카구츠치와 와다츠미의 성능은 좋지만, 속성에 제한을 받고, 탱킹에 적합한 블레이드를 찾기 어려워 토라를 탱커로 기용하게 됐습니다. 현재 제 셋팅은 하나 JS, JK, JD 모두 탱커형으로 기본은 민첩함을 극도로 올린 ‘회피탱커’ 형태 입니다.
모드 |
롤 CPU |
아츠카드 |
스킬 RAM |
속성 코어 |
필살기 RAM |
JS |
닷지 커스텀 Master |
AC 헤이트 획득 V AC 데미지 흡수 V |
가드율 업 V 아츠 헤이트 업 V 기라성 V |
지 |
SP 정면특효 II SP 정면특효 V SP 정면특효 V |
JK |
닷지 커스텀 Master |
AC 아츠 강화 V AC 헤이트 획득 V |
아츠 헤이트 업 V 기라성 V 키즈나MAX 회피 V 민첩함 플러스 II |
암 |
SP 정면특효 II SP 정면특효 II SP 정면특효 II |
JD |
닷지 커스텀 Master |
AC 아츠강화 V AC 데미지 흡수 V AC 헤이트 획득 V |
아츠 헤이트 업 V 기라성 V 키즈나MAX 회피 V 헤이트 상승 V 집중 회피 V 민첩함 플러스 I |
화 |
SP 챌린저 I SP 챌린저 I SP 챌린저 I |
이건 어디까지나 예시입니다. 하나의 빌드(?)는 자유입니다. 전 안정적인 탱킹과 생존을 선호해서 위와 같이 필살기 RAM을 줄인 형태를 선택한 케이스 입니다. 만약 토라를 직접 조작 캐릭터로 사용하신다면, JS와 JK를 탱커로 쓰고 JD를 딜러로 써도 좋습니다.
Tiger! Tiger! 는 게시판에 공략이나 요령이 있어서 스킵했습니다. 다들 참고하시고 해피 하나 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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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39.***.***
야에기리처럼 헤이트감소가 전무한 녀석이 아니고서야 저렇게 셋팅하니 튀진 않더군요 | 17.12.19 17: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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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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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초 헤이트를 조금씩 얻는 스킬칩 입니다. | 17.12.19 17: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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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 17.12.19 19:51 | |
(IP보기클릭)175.198.***.***
(IP보기클릭)111.91.***.***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43.248.***.***
닷지 Master 3개 얻을 정도가 되면 알아서 맞춰 지....읍읍... | 17.12.19 18:28 | |
(IP보기클릭)68.33.***.***
막장까지 렉스/니아/토라조합으로 진행했는대 토라가 워낙 딴딴해서 죽질 않더군요 ㅋㅋ | 17.12.20 06: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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