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튜토리얼 : http://bbs.ruliweb.com/game/84575/board/read/9420412
3,4,5장 튜토리얼 : http://bbs.ruliweb.com/game/84575/board/read/9420546
언어 압박이 좀 있는 게임이다 보니 즉시 해석해가면서 해도 놓치는 부분들이 좀 있네요..
튜토리얼도 다시 보고 싶은데 다시 알려주는 도움말 기능이 없어서
유튜브 영상 따다가 1장까지의 튜토리얼만 번역 작업하였습니다.
이 이후는 언제 하게될지 모르겠네요. 영어가 짧아서 그런지 생각보다 시간이 엄청 걸려서.. ㅠㅠ
영어판 베이스고 제가 일본어 음성으로 하다보니 용어가 좀 왔다갔다 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제노 시리즈를 이번작으로 입문해서.. 용어가 다른 부분도 댓글로 알려주시면 괄호같은 방법으로 최대한 안헷갈리게 조정해보겠습니다.
가능한 문장 구조를 그대로 살리고 싶었는데 해석하다보니 실력이 부족해서 대충 의역한 부분들이나 오역이 좀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보기 불편하거나 바꿔야 할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이후의 튜토리얼을 올리는 과정에서 수정하겠습니다.
- 12.03 : 몇몇 단어들을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들로 변경.
- 12.04 : 소제목, 목차 추가
< 튜토리얼 목차 - 1장 > ( : 전투 관련)
- 공격의 기초
- 자동 공격
- 아츠
- HP 포션
---------------------------------------------------------
- 여행과 조작
- 화면의 기능들
- 카메라
- 퀘스트
- 악세사리
- 인양 (salvage)
- 숙박 (lodging)
- 상점
- 주머니 (pouch)
- 아이템 매각
---------------------------------------------------------
- 동료와 캐릭터 변경
- 유인 (lure)
- 분노 상태
- 키즈나 (affinity)
- 필살기
- 블레이드 콤보 1
- 블레이드 아츠
< 공격의 기초 >
- 점심 거리를 해결할 시간! 전투를 개시하기 위해, 첫번째로 해야할 일은 '무기를 드는 것' 입니다.
- 무기를 들려면 적을 타겟팅 하고 있는 동안 'A' 를 누르십시오. 타겟을 지정하기 위해서는 'R' 을 누르면 됩니다.
- 대상의 머리 위에 표시된 '타겟 마커' 를 통해 현재 어떤 적을 타겟팅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부수적으로, 전투를 계속하고 싶지 않을 때는 다시 '무기를 집어넣을' 수도 있습니다. 'R' 을 누른 채로 'B' 를 누르면 됩니다.
- '무기를 든' 채로 '타겟팅된 적' 에게 다가가면, 공격이 자동으로 실행될 것입니다. 이것이 '자동 공격' 입니다.
- 전부 이해 하셨나요? 그럼 이제 '무기를 들고' 점심준비를 시작할 시간입니다!
< 자동 공격 >
- '자동 공격' 은 '3번의 동작' 으로 이루어집니다. 매 가격시마다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아츠 >
- '아츠' (art) 는 자동 공격과는 별개의 '특별한 기술' 들입니다. 아츠의 아이콘들은 컨트롤러 버튼과 같은 모양으로 되어 있고 '해당 칸에 상응하는 버튼' 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 '아츠' 를 사용하고 난 후, 다시 쓸 수 있게 되기 전까지는 아이콘 주위의 '충전 게이지' 가 다시 차오를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 아츠의 '충전 게이지' 는 적을 자동 공격함으로써 다시 채워지게 됩니다.
- 이제 'X' 를 눌러 '앵커 샷' (anchor shot) 아츠로 적을 공격하세요.
< HP 포션 >
- 적이 막 무언가를 떨어뜨렸습니다. 이 아이템은 'HP 포션' 입니다.
- 렉스가 'HP 포션' 을 집어들도록 조작하십시오. 소량의 'HP가 회복' 될 것입니다.
- '앵커 샷' 과 같은 몇몇 '아츠' 들은 반드시 적이 'HP 포션' 을 드랍하게끔 합니다.
- 즉시 높은 대미지를 주기 위해 아츠를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HP 포션과 같은 보너스 효과를 필요로 할 때 사용하기 위해 아껴둘 것인지, 당신은 어떤 '전략' 으로 아츠를 사용할지 신중히 생각해야 합니다.
< 여행과 조작 >
- 이제 정말로 모험이 시작됩니다! 당신이 새로운 게임 특징들을 맞닥뜨릴 때마다 때맞춰 설명들이 주구장창 나올 것이니 잘 보시기 바랍니다.
- 지금의 튜토리얼 화면이 끝나면 '골드마우스 리턴 항구' (Goldmouth Return Port) 라는 팝업이 뜰 것입니다. 그 팝업은 당신이 '랜드마크' 를 발견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랜드마크를 발견하고 나면, 언제든 '스킵 트래블' 을 통해 즉시 그 자리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 만약 전투에서 패한다면, 당신은 방문 하였던 마지막 랜드마크로 돌아가게 될 것입니다.
- 아레스트(Alrest) 에는 수많은 랜드마크들이 있으니 모험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가능한 많이 발견하십시오!
- 그나저나 이제 기본 조작은 좀 익숙해지셨습니까?...
- 패드 좌측의 '좌', '상', '우' 방향키들을 누르면 컨트롤 방법에 대한 퀵가이드가 표시됩니다.
- '좌'는 전투 시의 컨트롤, '상'은 카메라 컨트롤, '우'는 필드에서의 컨트롤이 표시됩니다.
< 화면의 기능들 >
- 유용하게 쓰일 몇가지 기능들을 잠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평상시 화면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 지금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것을 보십시오. 저것은 '나침반' (compass) 기능입니다.
- 나침반의 저 느낌표 마크는 렉스가 향해야 하는 방향을 가리킵니다.
- 마크 위의 '숫자' 는 목표까지의 '거리'를 알려줍니다.
- 만약 렉스의 목적지가 현재 위치보다 높은 곳에 있다면 마커 '위' 에 작은 화살표 표시를 보게 될 것입니다.
- 반대로, 만약 현재 위치보다 낮은 곳에 목표가 위치한다면 마커 '아래' 에 같은 화살표가 표시될 것입니다.
- 다음으로, 화살표가 지금 가리키고 있는 '환경 정보' (environmental information) 를 보십시오.
- 인근의 '날씨' 와 '시간' , 그 외의 몇몇 정보들이 표시될 것입니다.
- 다음은 '미니맵' 입니다! 렉스의 주위를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미니맵의 중간에 있는 노란 마커는 렉스의 현재 위치를, 화살표는 그가 보고있는 방향을 의미합니다.
- '왼쪽 조이스틱' 을 눌러 지도와 미니맵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자신감 넘치는 모험가들은 미니맵을 이용하지 않는 편을 더선호할 수도 있겠지만요.
- 마지막으로, '현재 목표' 가 있습니다. 이것은 지금 렉스가 정확히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을 때 'ZR' 을 이용해 상세 내용을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이 기능은 '중앙 교환소' 의 '멜롤로' (Melolo) 를 방문해야 한다고 알려줄 것입니다. 한번 시도해보세요!
< 카메라 >
- 잠깐! '카메라' 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잠시 설명 하겠습니다.
- 카메라에는 두 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 '수동' 과 '자동'
- '수동 모드' 는 '오른쪽 조이스틱을 움직임' 으로써 원하는 방향으로 카메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카메라가 수동모드일 때 '오른쪽 조이스틱을 누르면' , 카메라가 렉스의 뒤로 이동하여 그가 향하는 방향대로 따라다닐 것입니다.
- 이것이 '자동 모드' 입니다.
- 또한 카메라의 '높이' 와 '배율' 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L' 을 누른 채로 '오른쪽 조이스틱' 을 '좌우' 로 움직여서 카메라의 높이 조정을, '위아래' 로 움직여서 확대와 축소를 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카메라 각도들을 시도해보고, 놓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세요!
< 퀘스트 >
- 퀘스트를 받았군요! 퀘스트에는 두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 '일반 퀘스트' 와 '메인 스토리 퀘스트' .
-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메인 퀘스트들을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메인 퀘스트의 다음 목표는 나침반에 '핑크색 느낌표 마크' 로 보여집니다.
- 주의사항. 분홍색 아이콘은 당신이 '퀘스트를 활성화 시키지 않는다면' 화면 상단의 나침반에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
- 당신히 노련한 숙련자라면 이 사항을 무시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만약 초보 모험가들이라면 퀘스트들을 활성화시키는 이 개념을 가능한 한 잘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통의 퀘스트들은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는데 필수적인 것들이 아닙니다. 다음 목적지로 향하기 위해 '파란 느낌표 마크' 를 따라가보세요.
- 아레스트는 작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그들의 머리 위에 '파란 물음표 마크' 가 떠 있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 그들에게 말을 걸면 일반적으로는 당신에게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털어놓고 도움을 요청할 것입니다. 이런 것들이 앞서 언급한 '일반 퀘스트' 입니다.
- 당신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준다면, 그들은 당신에게 반드시 일종의 보상을 제공할 것입니다.
< 악세사리 >
- 마침내 당신이 그토록 원하던 '어비스 베스트' (Abyss Vest) 를 손에 넣었습니다! 이것은 당신의 최대 HP를 24%만큼 증가시킬 것입니다.
- 지금 현재, 어비스 베스트는 당신이 가진 유일한 악세사리이지만 모험을 하는 도중에 훨씬 더 많은 장비들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 장비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악세사리를 장비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메인 메뉴' , '캐릭터' , '캐릭터 설정' , '악세사리' 항목에서 장비할 수 있습니다.
< 인양 > ; salvage
- '인양' 에 대해 알아볼 시간입니다! 지금 렉스의 정면에 위치한 마크 아이콘은 '인양 포인트' 라 불립니다.
- 당신이 '실린더' 를 가지고 있기만 하다면, 이 포인트들 중 하나에서 언제든지 인양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보물 등을 얻기 위해 화면에서의 지시를 따라 '타이밍에 맞춰 버튼을 누르십시오'
- 타이밍에 잘 맞춘다면, 높은 등급의 보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밍이 어긋난다면, 보물의 가치는 감소할 것입니다.
- 아레스트 곳곳에 인양 포인트들이 흩어져 있고 각 장소마다 출현하는 보물의 종류들 또한 다릅니다. 새로운 인양 장소를 발견한다면, 한번 시도해보세요!
- 덧붙여, 실린더가 모자른다면 아무 '인양 상점' 에서 그것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레스트 곳곳에서 이런 상점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비싼 실린더는 더 높은 등급의 보물을 받을 수 있지만, 저렴한 실린더도 괜찮은 것을 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구매하세요!
- 지금은 루루이(Rurui) 가 당신에게 준 실린더를 사용해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알아보는게 좋겠습니다!
< 숙박 > ; lodging
- 잠시 '숙박' 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여관과 같은 숙박 시설에서 '짧은 휴식' 을 취하게 될 때, 그동안 얻었던 '보너스 경험치' 를 사용하여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 보너스 경험치는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랜드마크들을 발견하여 얻을 수 있는 경험치 입니다. 가끔 여관에서 휴식을 취하고 이용해보세요!
- 당신이 지금 당장 상대하기 어려운 적을 만났다면, 몇몇 퀘스트들을 수행하여 보너스 경험치를 얻고 숙박 시설에서 레벨업을 하세요!
- 반면에 만약 당신이 도전을 즐기는 타입이라면 숙박을 취하는 동안 레벨업을 하지 않는 것 또한 자유입니다. 위험하게 플레이하는 것 또한 즐거운 일이죠!
- 어찌 되었든 간에, 당신은 내일 큰 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제 조금 수면을 취하는 편이 좋겠네요!
< 상점 >
- 이제 몇몇 상점들이 사용 가능해집니다! 아레스트를 여행하는 도중, 다른 여러 상인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아젠텀(Argentum) 무역 길드는 아레스트 무역의 중심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당연히 이곳에서는 다양한 상점들을 과하다 싶을 정도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이곳에 있는 동안, 모험을 하기 전 필요한 모든 것들을 충실히 준비해 가세요!
< 주머니 > ; pouch
- 중요한 것을 깜박했네요! ... 렉스의 '주머니' 입니다!
- 렉스는 그의 손가방 없이는 아무데도 가지 않습니다. 그가 '좋아하는 물건들' 을 주머니에 넣어서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렉스의 주머니는 그렇게 크지 않아서 한번에 작은 사이즈의 물건만 넣을 수 있습니다.
- 그래서 주머니에 어떤 물건을 넣어야 하냐구요? 글쎄요, 보통은 라이프스타일 상점들에서 찾을 수 있는 일상적인 물건입니다. 항상 효과를 볼 수 있는 물건들을 지니고 다니세요!
- 아레스트에서는 12가지 다른 타입의 라이프스타일 상점들이 있습니다. 새로운 상점을 발견하다면 꼭 체크해보세요!
< 아이템 매각 >
- 큰 일을 하러가기 전에 잠시 '물건 매각' 에 대해 한가지만 설명하겠습니다.
- 이미 사용해보셨을 수도 있겠지만, '보물' 을 다루는데 특화된 아이템 교환 상점 (item trading shop) 이라는 상점들이 있습니다.
- 만약 물건들을 하나의 세트로 묶어 판매하게 되면, 각각 따로 파는 것 보다 더 많은 골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그러니 귀한 보물들을 얻게 된다면, 그것들을 바로 일반 상점에 개별적으로 팔지 않는게 좋습니다. 교환 상점에서 세트로 묶여있는 항목이 있는지 확인하고 더 큰 이득을 보세요!
< 동료와 캐릭터 변경 >
- 당신과 모험을 함께 할 새로운 동료들을 얻었습니다! 파티의 설정은 '메인 메뉴' , '캐릭터' , '순서 변경' 에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 많은 동료들을 모으는 것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전투시의 파티에는 '최대 세명' 만이 함께할 수 있으니 신중히 선택하십시오!
- 순서 변경 메뉴에서 '1번' 으로 지정된 캐릭터가 당신이 조종하는 캐릭터가 될 것입니다.
- 캐릭터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싸우니, 여러 시도를 해보고 누가 당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잘 맞는지를 찾아보세요.
< 유인 > ; lure
- 한가지 유용한 전투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적을 유인하는 방법입니다!
- 조금 떨어진 적을 타겟팅하고 '무기를 들지 않은 채로' 패드 좌측의 '하' 를 누르면, 적을 당신에게로 유인할 수 있습니다.
- 이것은 적들이 운집한 곳에서 하나씩 유인해 처리하거나 더 넓은 공간에서 적을 상대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 지금 당신의 바로 앞에 있는 적을 유인해 보십시오! 먼저 'R' 로 타게팅을 하고, 패드 좌측의 '하' 를 누르십시오!
< 상태 : 분노 > ; rage state
- 적의 주변에 빛나는 아우라 이펙트를 보셨습니까? 이것은 적이 '분노 상태' 에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어떤 적들은 'HP가 특정 수치 이하로 떨어지면' 격분하게 되는 성향이 있습니다.
- 분노 상태에서는 적들의 능력치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당신의 예상하는 것 보다도 더 사나워질 것입니다!
< 키즈나 > ; affinity, 인연
- 렉스는 죽음의 문턱에서 성배 (Aegis) 의 드라이버로 돌아왔습니다.
- 드라이버로써의 전투방법에 대해 기본적인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 첫번째로 알아야 할 것은 '키즈나' 입니다. 렉스와 호무라(Pyra)를 연결하고 있는 '빛의 끈' 이 보이십니까? 이것은 그들 사이에 키즈나가 존재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 키즈나가 금색으로 빛나면, 이것은 블레이드와 드라이버의 마음이 완전히 동조되었다는 뜻입니다. '이동속도' 가 증가하고 '아츠 충전' 의 속도가 빨라질 것입니다.
- 전투에서 당신의 블레이드와 물리적으로 가까운 거리를 유지한 채로 가능한 많은 공격을 명중시킴으로써 키즈나 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 반면에 너무 많은 거리가 벌어지게 되면, 키즈나 수치가 줄어들어듬에 따라 드라이버도 약화될 것입니다. 말로스(Malos) 와 싸우면서 호무라와의 키즈나를 유지하십시오!
< 필살기 > ; specials
- 막 차오른 게이지를 보셨습니까? 저것이 당신의 '필살기' 아이콘입니다.
- '필살기' 는 다른 일반적인 아츠들을 압도하는, 드라이버의 무기로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기술입니다.
- 필살기는 아츠를 사용함으로써 '충전' 됩니다.
- 당신은 '3단계의 레벨' 에 걸쳐, 필살기의 충전 게이지를 축적할 수 있습니다.
- 자동 공격이 명중하는 정확한 순간에 아츠를 사용한다면, 평소보다 더 많이 필살기 게이지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었다면 성공했다는 표시를 볼 수 있습니다
- 또한 필살기를 사용할 때, '버튼 챌린지' 를 하게 될 것입니다.
- 화면에 신속하게 따라 '정확한 타이밍' 에 '버튼을 눌러' 공격 대미지를 증폭시키십시오.
- 적을 필살기로 공격하는 것에는 '블레이드 콤보' 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잠시 후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 블레이드 콤보 1 >
- 이제 '블레이드 콤보' 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 적을 필살기로 공격하고 나면, 화면의 상단에서, 블레이드 콤보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 를 의미하는 '상태 게이지' 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블레이드 콤보를 위한 '콤보 파생 루트' 또한 화면에 표시될 것입니다.
- 만약 당신이 다른 동료와 함께 공격한다면, 게이지가 '다 닳아버리기 전에' , 더 높은 단계의 필살기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필살기보다 '훨씬 높은 대미지' 를 줄 수 있습니다.
- 적이 막 필살기에 적중 당했습니다. 제가 당신의 필살기 레벨을 이번 한번에 한해 임시로 증가시킬 것입니다. 블레이드 콤보를 시도해보세요!
< 블레이드 아츠 >
- 방금 호무라가 당신의 정확도를 증가시키는 '특수 효과' 를 활성화하였습니다. 이러한 타입의 전투 중 지원을 '블레이드 아츠' 라 부릅니다.
- '블레이드 아츠' 는 블레이드가 할 수 있는 몇가지 기술들 중 하나이며, 블레이드들은 '드라이버를 돕기 위해,' '전투중에 자동적으로' 그것들을 사용할 것입니다.
- 드라이버와 블레이드 간 신뢰가 쌓이게 되면, 드라이버는 더 많은 지원을 받게 될 것입니다.
- 사실은... 아, 이건 다음으로 미루겠습니다. 당신이 드라이버로써 더 많은 경험을 쌓게 되면 다시 더 자세한 내용을 설명하겠습니다.
- 일단 지금은, 말로스를 쓰러뜨리는 데 집중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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