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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솔직히 슈로대는 다회차를 하게 만드는 게임이지만 다회차 특전이 너무 문제임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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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27.***.***

BEST
스토리하고 다 꼬일 것 같아서 별로인데요
21.07.25 22:00

(IP보기클릭)118.33.***.***

BEST
슈로대는 후속기나 기술이 스토리와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경우가 많아서 조기 해금은 별로.
21.07.25 22:08

(IP보기클릭)121.143.***.***

BEST
기체 기다리는 재미도 있기때문에 저는 지금이대로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쓸수있으면 다회차때 정말 재미없어질것같기도 해요..
21.07.25 22:28

(IP보기클릭)220.79.***.***

BEST
육성 포인트 및 자금 인계, 회차단계에 따른 파츠나 환장무기 해금은 늘 있어왔어요. V부턴 인터미션 강화 시스템 승계로 중첩도 추가됐고. 그리고 솔직히 스토리상 후속 기체의 초반 등장까지 바라는 건 도가 지나친 것 같네요.
21.07.25 22:30

(IP보기클릭)125.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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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싫다고 하는 것도 의견일 뿐이지.
21.07.26 08:44

(IP보기클릭)121.154.***.***

20화 에 합류하면 아쉬움이 덜할듯
21.07.25 21:54

(IP보기클릭)39.115.***.***

뿍짝뿍짝
슈로대가 왠만한 후속기는 거의 30화 전후로 나오죠 ㅠㅠ | 21.07.25 21:56 | |

(IP보기클릭)59.9.***.***

3회차 부터는 제한 없이 쓰게 해줬으면 좋겠어요 숨겨진 기체나 파츠도 ㅠ
21.07.25 21:55

(IP보기클릭)39.115.***.***

루리웹-8617753530
솔직히 그게 보통 JRPG 다회차에 들어가는 것인데 아직 슈로대는 그런부분이 없는게 너무 문제임 ㅠㅠ | 21.07.25 21:57 | |

(IP보기클릭)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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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하고 다 꼬일 것 같아서 별로인데요
21.07.25 22:00

(IP보기클릭)118.33.***.***

BEST
슈로대는 후속기나 기술이 스토리와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경우가 많아서 조기 해금은 별로.
21.07.25 22:08

(IP보기클릭)121.174.***.***

그런의미에서 이번 기체DLC가 어떤형식으로 풀리는지가 저는 궁금하네요. 등장부터 풀무장으로 나올지 갈수록 업글이 될지가요.
21.07.25 22:14

(IP보기클릭)59.4.***.***

전투 영상 스킵도 제작진이 반대 했다라는거 보면 개발자중에서 고지식한 사람이 많아서 발생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생각해보면 회차 반복시 재화 100% 인계도 예전엔 안해줬었지요...
21.07.25 22:16

(IP보기클릭)116.120.***.***

KITEKITE
제가 할말을 대신 해주셨네요. 저도 고지식이라 쓰고 틀딱노답이라 읽어야하는 인간들이 트랜드를 조금이나마 반영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21.07.26 04:26 | |

(IP보기클릭)175.194.***.***

기존의 슈로대 틀안에서는 이상해질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구현하지 못 할 것도 없죠 노동력이 더 투입될뿐이고 개발기간을 늘릴지 인력을 늘릴지 선택해서 구현해주면 좋을것같아요
21.07.25 22:27

(IP보기클릭)12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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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 기다리는 재미도 있기때문에 저는 지금이대로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쓸수있으면 다회차때 정말 재미없어질것같기도 해요..
21.07.25 22:28

(IP보기클릭)22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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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 포인트 및 자금 인계, 회차단계에 따른 파츠나 환장무기 해금은 늘 있어왔어요. V부턴 인터미션 강화 시스템 승계로 중첩도 추가됐고. 그리고 솔직히 스토리상 후속 기체의 초반 등장까지 바라는 건 도가 지나친 것 같네요.
21.07.25 22:30

(IP보기클릭)125.129.***.***

일단... 기동전사 건담을 봅니다. 그런데 1화에서 아므로가 뉴건담을 타더니 핀판넬로 샤아 나오자 마자 죽여버리고 그대로 라카이람 타고 지구로 가서 양학 펼친다고 하면 그게 건담인가요? 가오가이가를 보는데 1화에서 존다 나왔다고 냅다 제네식 튀어나와서 갈아버리면...? 에반게리온 보는데 신지가 겁도 안먹고 냅다 타더니 신크로율 끌어올려서 강제로 각성해버리고 사도 갈아버리면? ....... 슈퍼로봇대전이 드래곤볼 제노버스 같이 자유롭게 나온다고 해도 최소한 메인 스토리라는게 있는 이상 거쳐가야 하는 과정이란게 있는데 그걸 2회차 부터 무시하고 스토리에 상관없이 나오게 한다면... 슈퍼로봇대전의 정체성의 문제가 되겠죠. 굳이 그렇게 한다면 2회차는 아예 1회차와 스토리 라인이 달라져야 개연성 문제가 없을텐데... 그정도로 짠다면 차라리 신작을 내는게 타당한 결론이겠구요. 그리고 거의 대부분의 게임은 2회차라고 해서 최종 기술, 최강 무기를 시작부터 제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2회차에 관대한 여신전생 페르소나 시리즈도 레벨 제한을 무시하고 시작부터 90렙 악마를 소환하거나 하진 않아요. 회차 진행에 따라 해금 요소가 있거나 회차 진행에 따라 추가되는 숨겨진 요소가 있는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굳이 말하면 데드 스페이스가 2회차때는 돈과 아이템과 RIG설계도를 가지고 시작하는게 있긴 했지만... 이건 FPS죠. 디스아너드 2인가? 그것도 2회차에서는 능력 제한이 풀리거나 설계도도 처음부터 있거나 하긴 하는데 이것도 FPS네요. 그리고 중요한건 이런 능력들은 "이야기"에 영향을 주지 않고 "플레이"에만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슈퍼로봇대전의 후속기체, 강화된 기체, 추가되는 무장 등은 이야기의 영향을 받는 것들입니다. 경우가 다르죠. 슈로대도 자금전승 등으로 초반에 강력하게 키워서 빠르게 진행하게 도와주기도 하고 강화파츠도 전승시켜주기도 하고 강화시켜둔 것도 전승이 되게 되었죠. 이런건 이야기 전개와 상관없으니까요. 지금 말씀하시는 후속기체, 추가무장의 초반습득은 편의성의 문제가 아니라 이야기 전개의 문제입니다. 그게 가능하려면 일단 슈퍼로봇대전에 구체적인 스토리가 없이 전투 중심으로 기체 강화 이벤트 회화 등을 삭제해야만 개연성이 보장되겠죠. 그런데 슈퍼로봇대전에서 그런걸 다 빼버리면 곤란하지 않겠습니까.
21.07.25 22:49

(IP보기클릭)116.120.***.***

루리웹-6549447932
대사는 상황과 다르게 나올지언정 회차전승이라면 그대로 이어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21.07.26 04:28 | |

(IP보기클릭)222.111.***.***

루리웹-6549447932
SD건담 지제네는? | 21.07.26 06:47 | |

(IP보기클릭)218.155.***.***

루리웹-5317947713
지제네는 애초에 성격이 다름... 플레이 해봐서 알겠지만 스토리에 직접 개입하는 기체가 있고, 유저가 플레이하는 기체가 있음 더블오 1기 스토리에서 유저플레이 기체는 퀀터를 쓸수도 있지만 이건 스토리 진행과는 별개임. 유령취급하는거 잘 알거임. 지제네랑은 비교 불가 | 21.07.26 09:59 | |

(IP보기클릭)223.33.***.***

루리루리ㄹㄹ
그러니까 유령취급으로 넣어주면 좋겠어요 | 21.07.26 12:08 | |

(IP보기클릭)122.44.***.***

인계할 수 있는 목록 만들어서 회차 플레이시 선택할 수 있게 해주면 좋겠네요 강화파츠도 5, 10, 15 이렇게 제한 두지 말고 걍 싹 인계되고, 숨겨진 요소도 전회차에 조건 달성했으면 UX처럼 인계해주고'3' UX 최종화에서만 조건부로 들어오는 마스터 테리온이라거나 재세편에서 깜짝 출연했던 마크로스F의 듀랜달 같은 몇 번 못 써보거나 조건 미달성시 그 회차 나가리 되는 거 때문에 글 내용에 공감가네요
21.07.25 23:05

(IP보기클릭)106.101.***.***

그냥 스토리와 무관한 3차알파의 오리지널 기체 합류 정도로 받아들이면 될 것을 과민하게 받아들이시는 분들 많네요. 그렇게나 많이 주장나오는 적턴정신기 온오프처럼 선택지로 주면 좋은 특전이라 생각합니다.
21.07.25 23:11

(IP보기클릭)39.118.***.***

이런 류의 게임 치고는 슈로대가 다회차 지원 기능이 부실한건 사실입니다 스토리 관련해서 부정적인 의견이 다소 보이는데, 특전으로 인한 보너스 개념이기에 딱히 스토리가 꼬이거나 하지 않습니다 조금 된 구작이긴 하나, MX의 진성 라제폰의 경우가 최종화에서 합류하는데 진성 라제폰을 30번 써보고 싶다...라고 하면 30회차를 해야된다 라는 겁니다 전략성이 줄어들고 케릭서성이 강조된 지금의 슈로대를 생각해 본다면, 이거 그리 바람직하진 않아요
21.07.25 23:26

(IP보기클릭)125.141.***.***

익스팬션팩이나 엔드컨텐츠 개념의 프리 스테이지를 제공해서 유저 맘껏 기체를 굴릴수 있는 기회를 주는 방향이 슈로대의 스토리를 훼손하지 않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보지만.. 이게 없다면 다회차시 온오프 형태로 기체를 풀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스토리 흐름과 빌드업을 중시하는 유저는 승계x를 선택하고 후계기를 빨리 쓰고 싶은 유저는 승계를 고르면 되겠죠 이렇게 하면 최종기체나 무기의 등장시기를 고민하는 제작진의 부담도 덜고 유저는 기체,무기 늦게 나온다고 불평 안해도 되고 스토리 중시하는 사람은 이전처럼 하면 되고 좋은 거 아닌가요
21.07.25 23:46

(IP보기클릭)118.235.***.***

마징카이저같은 슈퍼계는 안좋아해서 동의 못합니다
21.07.26 00:08

(IP보기클릭)112.172.***.***

그런 게임들이 없는 것도 아니고, 서비스 요소로서 넣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위화감만 감수하고 하면 충분히 즐거운 요소이기도 하니까요.
21.07.26 00:35

(IP보기클릭)115.41.***.***

글쎄. 전 글쓴이 의견에 동감하는편입니다. 애초에 그런게임 없는것도 아니고 스토리상 강제출격일때만 이전기체로 출격하고 그외엔 회차기체로 출격하면 아무런문제도 없고. 이건 완전히 다른장르의 게임이긴한데 페르소나5스크램블도 2회차부터는 후반에 들어오는 동료까지 포함해서 모든동료를 시작부터 사용가능하죠. 스토리진행중일때는 투명인간 취급하고요. 어차피 다회차를 스토리 보려고 하는 사람 거의 없잖아요?
21.07.26 01:30

(IP보기클릭)59.152.***.***

솔직히 48회 해금 같은건 뭐 참전이라고 보기도 힘들긴 해요 X때 그렌라간 멤버들 너무 후반에 참전해서 아쉬웠던 기억이 있네요
21.07.26 02:20

(IP보기클릭)61.254.***.***

1회차도 아니고 2회차부터 특전으로 넣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일 뿐인데 덧글들 수준 ㅋㅋ
21.07.26 02:58

(IP보기클릭)116.120.***.***

샤아=아즈나블
공감x100000000000000000000000 | 21.07.26 04:29 | |

(IP보기클릭)125.141.***.***

BEST
샤아=아즈나블
그게 싫다고 하는 것도 의견일 뿐이지. | 21.07.26 08:44 | |

(IP보기클릭)223.38.***.***

다른건 몰라도 다회차가면 한번깬 숨겨진 요소는 다시 조건 안맞춰도 자동으로 깨졐ㅅ으면 좋겠네요
21.07.26 06:32

(IP보기클릭)1.227.***.***

루리웹-6150138726
이건 좋은 것 같아요 UX에서 이거 도입한 적이 있었는데 확실히 편하더라구요 | 21.07.26 10:02 | |

(IP보기클릭)59.10.***.***

루리웹-6150138726
UX를 해봤으면 알겠지만 다회차 때 숨겨진 요소가 없는 상황의 대사도 궁금한데 그거 보려면 무조건 1회차로 다시 해야되서 비추 | 21.07.26 10:44 | |

(IP보기클릭)107.184.***.***

루리웹 건의사항 모아서 누가 전달이라도 정기적으로 해주나ㅋㅋㅋㅋ
21.07.26 07:46

(IP보기클릭)125.141.***.***

시나리오 차트 모든 루트 달성한 이후 회차부터 모든 유닛 사용 가능 정도라면 괜찮을 지도.
21.07.26 10:29

(IP보기클릭)115.23.***.***

이거 정말 동감합니다. T처럼 추가 확장팩이 있던가 그게 아니면 특정 회차 이상은 처음부터 쓸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어요
21.07.26 10:34

(IP보기클릭)1.230.***.***

조기 후속기체 합류는 막상 나오면 별로일것같음 원래 액플떄도 그렇고 치트도 그렇고 처음 쓰면 좋아보이지만 게임이 금발 질려서 안하게 되더군요 슈로대뿐만이 아니라 모든게임이 처음부터 모든걸 얻으면 게임 진행에 있어서 걍 목적의식이 없어지게됨,,,,
21.07.26 11:22

(IP보기클릭)112.172.***.***

BOA.마키
그 것도 케바케... 전 다회차 활력요소로서 써먹었거든요. 후속기로 갈아타도 이전 기체도 쓸 수있게 추가한다던가, 스팟참전 동료 기체를 좀 더 일찍 추가한다던가... | 21.07.26 11:44 | |

(IP보기클릭)118.235.***.***

2회차 시작전에 선택지라도 주면 좋을텐데 말이죠. 지금까지의 해금요소를 계승하시겠습니까?>예 스토리 요소에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계승하시겠습니까?>예 라는 식으로요.
21.07.26 11:48

(IP보기클릭)223.33.***.***

10년 전 rpg게임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에서도 회차특전으로 npc캐릭터 쓰게 해줬는데 특전으로 스토리 무시하는게 그렇게 대수인가요? 걍 해줘도 문제없을것같은데
21.07.26 12:07

(IP보기클릭)112.162.***.***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함 문드 할때 진짜 아쉬웠던 부분이 그랑티드 최종기가 최종스테이지 코앞에서 해금이 됨 서브파일럿별로 연출 따로 만든다고 고생하고 그거땜에 다른 곳에서 포기한 부분도 있다고 하면서 몇번 보지도 못함
21.07.26 12:17

(IP보기클릭)175.176.***.***

회차요소에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고지식할줄이야...전 슈로대가 너무 보수적이라 좀더 서비스 해도 좋다는 입장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최근에도 X때의 천원돌파 그렌라간이나 제로나 아니면 네오지옹등 너무 극후반에 나와서 잘만들었는데 감질맛도 못느끼는 애들 맘껏 쓰고 싶지 않았나요? 거기에 더 나아가서 적 네임드 유닛들도 회차에서 정도는 숨겨진 요소로 한번씩 쓰고 싶기도 하고, 하여간 회차플레이정도는 서비스도 막 팍팍해주고 여러면에서 좀 더 막나갔으면 좋겟습니다.
21.07.26 13:00

(IP보기클릭)106.101.***.***

반대할 이유가 있나요? 뭐 시스템 추가 및 개선의견만 내면 다 반대를 하네 On off기능만 있으면 되는거잖아요? 게임다양성을 늘리는 방식을 얘기해도 반대를 하네 ㅋㅋㅋ 이러니 게임이 발전을 못하고 고인물 노잼화되죠
21.07.26 18:41

(IP보기클릭)210.123.***.***

드퀘8 리메이크때 음성 넣는다고 사람들 발작하던 거 보는 것 같네 ㅋㅋㅋ
21.07.27 0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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