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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 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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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엘든링] 멀티 시스템 문제 과연 우리만 느끼는걸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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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5590894)
    192.203.***.***

    BEST
    엘든링 와서 느끼는건 피빕은 한없이 얕아져서 닼3도 솔직히 얕은 피빕겜인데 그거보다 더 얕아졌으니 할말 다했죠 뭐 심리전이 거의 없고 오직 l2 싸움 뿐입니다
    22.05.21 16:16

    (1393456)
    211.211.***.***

    BEST
    저번에도 제가 관련글 쓰긴 했는데 여기글에 리플다시는 분들 의견보면 제 생각이랑 똑같이들 느끼고 계시네요. 추가의견 내자면 프롬은 백령이든 암령이든 멀티를 의도적으로 축소하고 줄일려는거 같습니다. 항아리 전사라던지 피아의 용사등이 분명 유저 참여형 서약보스전의 흔적이 보이는데 삭제된것.. 암령 침입은 수동매칭인데 (원하는 지역에 매칭현황을 보고 일일히 이동해 손가락을 긋는것) 인데 비해 사냥꾼은 자동 매칭인것 등등... 게임이 싱글겜으로도 충분히 어필하고 이미 팔만큼 팔았으니 운영비만 나가고 관리 골치아픈 멀티서버 없는 싱글겜 쪽이 이득이라 생각하는게 아닐까요?
    22.05.21 17:55

    (5590894)
    192.203.***.***

    BEST
    우선 콘정게의 글을 저도 봤지만 그 글은 오류가 있다고 봅니다. 멀티 유저가 5% 미만이라면 다크소울3에서 정규 패치를 2년 넘게 해줄 이유가 전혀 없거든요 싱글겜으로 즐기는 사람들은 해당 게임의 고인물들이 판 여러 버그나 요소들에 휘둘릴 일이 전혀 없고 그 5프로만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 5%가 진짜 맞다면요 저는 신규유저가 늘었다면 그만큼 적어도 다크소울3 매니아들만 차지했던 인구수 이상으로 유지가 되야한다 보는데 전혀 유지가 되지 않고 100만 접속에서 7만 언저리로 세달도 채 되지 않아 내려간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진짜 유입들이 어떤 이야기를 할지 궁금했죠
    22.05.21 16:02

    (4734729)
    121.142.***.***

    BEST
    닼3만 3천시간(본계부계 다합쳐서) PvP 위주로했고 다른 사람들과 크게 안다른 소감이에요 밸런스와 기술력 모두 퇴보했고 게임 내적으로도 유저들이 계속 멀티 특히 침입전을 할 이유가 전혀 없어요 그냥 전작에 있던 시스템이니까 아무 생각 없이 넣었는데 넣는김에 아무 이해도 없이 대충 고쳐서 개판난걸로밖에 안보여요
    22.05.21 15:55

    (5005787)
    61.98.***.***

    BEST
    레딧이나 다른 외국 친구들도 다크소울 매니아층 과 유입층들의 의견대립이 간간히 보이던데 실제로 캐쥬얼겜소리 듣던 다크소울3가 수년간 쌓은 판매량을 금새 추월한것만 봐도 저는 라이트 유저들을 상대로는 괜찮은 시도였다고 봐요. 다만,엘든링은 그 라이트유저들을 프롬사의 잠재적 고객들로 만들만했냐 하면 부정적입니다. 당장 멀티시스템으로 꽤나 불만있던 다크소울2,블본,싱글겜인 세키로의 경우 다크소울2는 3회차까지 몹의 변화를 시도했고 탐구자를 통해 보스첼린지가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블본의 경우 성배같이 장기간 붙잡을수 있게 하는 컨텐츠가 있었고,세키로는 이례적으로 보스첼린지를 가능하게 패치해줬죠. 엘든링의 경우 가뜩이나 오픈월드의 피로도 때문에 2회차 이상을 꺼려하는 사람들이 생기는데 몹은 커녕 드랍 장비의 변화도 없고 뼛가루 소환이 불가능하거나 크게 도움되지 않는 지역이 아니라면 코옵도 크게 위축된 상태에서 유저들이 이게임을 장기적으로 붙잡을 이유가 과연 뭘까? 생각해보면 딱히 pvp말고는 없는 상황이죠
    22.05.21 15:56

    (5583508)
    14.32.***.***

    엘든 링을 기다리며 이곳에 잡다한 여러 글들을 올리면서 여러 프롬 게시판에 다녔을 때 닥소3 게시판에서 재밌게 피빕하시던 고인물 분들 글들이 떠오릅니다. 닥소3 정도가 되려면 시간이 걸리겠지만요. 시스템을 바꿔야하는 거라 닫혀진 서버도 언제 열릴지 모르고..
    22.05.21 15:49

    (5590894)
    192.203.***.***

    루리웹-3702072873
    시간의 문제는 아닌거 같아요 시스템을 바꾸기엔 너무 늦은거 같습니다 | 22.05.21 16:09 | | |

    (5583508)
    14.32.***.***

    진돌JINDOL
    그렇군요. 시스템을 바꿔야하니 시간이 걸린다는 건 핑계였던 건가? ㅠㅠ 개인적으로 닥소3 피빕 글들이 더 재밌긴 했어요. 엘든 링도 잘하시는 분들 많지만요. | 22.05.21 16:11 | | |

    (5590894)
    192.203.***.***

    BEST
    루리웹-3702072873
    엘든링 와서 느끼는건 피빕은 한없이 얕아져서 닼3도 솔직히 얕은 피빕겜인데 그거보다 더 얕아졌으니 할말 다했죠 뭐 심리전이 거의 없고 오직 l2 싸움 뿐입니다 | 22.05.21 16:16 | | |

    (4734729)
    121.142.***.***

    BEST
    닼3만 3천시간(본계부계 다합쳐서) PvP 위주로했고 다른 사람들과 크게 안다른 소감이에요 밸런스와 기술력 모두 퇴보했고 게임 내적으로도 유저들이 계속 멀티 특히 침입전을 할 이유가 전혀 없어요 그냥 전작에 있던 시스템이니까 아무 생각 없이 넣었는데 넣는김에 아무 이해도 없이 대충 고쳐서 개판난걸로밖에 안보여요
    22.05.21 15:55

    (5590894)
    192.203.***.***

    극극심해어
    아무 이해도 없이 넣었다라 차라리 좀 더 고심을 하고 매칭을 암령 배타적이게 할거였으면 코옵이라도 잘 돌아가게 해주지... | 22.05.21 16:09 | | |

    (1393456)
    211.211.***.***

    극극심해어
    순간 3만3천시간으로 잘못봐서 역시 극극님의 고인정도는 남다르다 생각하고 깜놀했네요. | 22.05.21 17:44 | | |

    (5005787)
    61.98.***.***

    BEST
    레딧이나 다른 외국 친구들도 다크소울 매니아층 과 유입층들의 의견대립이 간간히 보이던데 실제로 캐쥬얼겜소리 듣던 다크소울3가 수년간 쌓은 판매량을 금새 추월한것만 봐도 저는 라이트 유저들을 상대로는 괜찮은 시도였다고 봐요. 다만,엘든링은 그 라이트유저들을 프롬사의 잠재적 고객들로 만들만했냐 하면 부정적입니다. 당장 멀티시스템으로 꽤나 불만있던 다크소울2,블본,싱글겜인 세키로의 경우 다크소울2는 3회차까지 몹의 변화를 시도했고 탐구자를 통해 보스첼린지가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블본의 경우 성배같이 장기간 붙잡을수 있게 하는 컨텐츠가 있었고,세키로는 이례적으로 보스첼린지를 가능하게 패치해줬죠. 엘든링의 경우 가뜩이나 오픈월드의 피로도 때문에 2회차 이상을 꺼려하는 사람들이 생기는데 몹은 커녕 드랍 장비의 변화도 없고 뼛가루 소환이 불가능하거나 크게 도움되지 않는 지역이 아니라면 코옵도 크게 위축된 상태에서 유저들이 이게임을 장기적으로 붙잡을 이유가 과연 뭘까? 생각해보면 딱히 pvp말고는 없는 상황이죠
    22.05.21 15:56

    (5590894)
    192.203.***.***

    지온
    진짜 제 주변 사람들이 말하는 잠재적 고객 유치에 실패한거 같다는 의견이 저도 그렇게 보고 있는데 그래도 진짜 유입분들의 의견이 궁금해요 한번 들어보고 싶은 ㅎㅎ | 22.05.21 15:59 | | |

    (3857521)
    125.185.***.***

    몇년전 콘정게에 닼술3 멀티 유저 5% 미만이라는 기사가 올라옴 엘든링 멀티는 망한게 맞음 그게 이유인지 어떤지는 모르나 엘든링은 신규 유저 늘고 게임은 엄청 흥함 이래저래 게임에 맞출려고 이상한 시스템 넣지 말고 그냥 멀티 온라인 상관없이 옵션에 온오프 스위치를 뒀음함
    22.05.21 16:01

    (5590894)
    192.203.***.***

    BEST
    tkrhdtkrhd
    우선 콘정게의 글을 저도 봤지만 그 글은 오류가 있다고 봅니다. 멀티 유저가 5% 미만이라면 다크소울3에서 정규 패치를 2년 넘게 해줄 이유가 전혀 없거든요 싱글겜으로 즐기는 사람들은 해당 게임의 고인물들이 판 여러 버그나 요소들에 휘둘릴 일이 전혀 없고 그 5프로만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 5%가 진짜 맞다면요 저는 신규유저가 늘었다면 그만큼 적어도 다크소울3 매니아들만 차지했던 인구수 이상으로 유지가 되야한다 보는데 전혀 유지가 되지 않고 100만 접속에서 7만 언저리로 세달도 채 되지 않아 내려간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진짜 유입들이 어떤 이야기를 할지 궁금했죠 | 22.05.21 16:02 | | |

    (1793171)
    14.52.***.***

    tkrhdtkrhd
    | 22.05.21 18:36 | | |

    (1793171)
    14.52.***.***

    칸다군
    기사가 게임사 오피셜도 아닌걸로 기억하는데 왜이리 진리인것마냥 언급되는지 모르겠네유 | 22.05.21 18:49 | | |

    (1750672)
    211.36.***.***

    코옵을 선호하는 사람으로서 전에는 레벨별로 코옵캐 만들어서 놀았는데요. 엘든링은 너무 방대해서 막막하고 부담스럽긴하네요.
    22.05.21 16:02

    (5590894)
    192.203.***.***

    EstMare
    방대한거 동감합니다 무엇보다 사인을 대충이라도 그어놓으면 해당 레벨 강화대에 갈 수 있는데면 어디든 불려갈 수 있게끔 했더라면 이런 문제가 좀 덜했을텐데 하는 생각도 해보네요 | 22.05.21 16:10 | | |

    (4722887)
    27.35.***.***

    멀티 매칭이 잘안되는건. 영체 소환(해파리,늑대 등)이 제일 큰 듯 하네요. 서버상태도 엉망이고. 심심하면 프리징. 렉. 팅김 발생
    22.05.21 16:07

    (5590894)
    192.203.***.***

    새콤달콤쥬스2
    영체 시스템의 문제가 역시 클까요 영체가 있다해도 서약시스템이라도 있어서 백령들이 보상을 받았더라면 좀 더 동기부여가 되서 멀티 시스템이 유지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 아쉽네요 | 22.05.21 16:17 | | |

    (4722887)
    27.35.***.***

    진돌JINDOL
    서약 특히 백령위주의 서약이 없는것도 큰 문제죠 | 22.05.21 16:22 | | |

    (5590894)
    192.203.***.***

    새콤달콤쥬스2
    네 동기 부여가 가장 큰 문제인거 같아요 | 22.05.21 16:22 | | |

    (5583508)
    14.32.***.***

    새콤달콤쥬스2
    디엘이 나온다면 잘린 서약도 부활하면 좋겠네요. | 22.05.21 16:30 | | |

    (5630901)
    121.173.***.***

    가장 문제가 상대가 멀티중이어야지 침입이 되는거가 제일 기분나쁩니다…침입이 자유로워야 서약령(?)이라는 가 반지가 활용이 될건데요..
    22.05.21 16:30

    (5590894)
    192.203.***.***

    시산풀강
    전반적으로 멀티 시스템이 블본보다 못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 22.05.21 16:32 | | |

    (1393456)
    211.211.***.***

    BEST
    저번에도 제가 관련글 쓰긴 했는데 여기글에 리플다시는 분들 의견보면 제 생각이랑 똑같이들 느끼고 계시네요. 추가의견 내자면 프롬은 백령이든 암령이든 멀티를 의도적으로 축소하고 줄일려는거 같습니다. 항아리 전사라던지 피아의 용사등이 분명 유저 참여형 서약보스전의 흔적이 보이는데 삭제된것.. 암령 침입은 수동매칭인데 (원하는 지역에 매칭현황을 보고 일일히 이동해 손가락을 긋는것) 인데 비해 사냥꾼은 자동 매칭인것 등등... 게임이 싱글겜으로도 충분히 어필하고 이미 팔만큼 팔았으니 운영비만 나가고 관리 골치아픈 멀티서버 없는 싱글겜 쪽이 이득이라 생각하는게 아닐까요?
    22.05.21 17:55

    (5590894)
    192.203.***.***

    마르실
    싱글겜 쪽으로 완전히 전환 해버릴 것이지 왜 이렇게 번거롭게... | 22.05.21 18:01 | | |

    (1393456)
    211.211.***.***

    진돌JINDOL
    전작부터 쭉 코옵백령 암령플 즐겨왔던 고인물 유저들 끌어올려면 어쩔수 없죠. 저같은 경우에도 애초에 멀티 없었다면 이 게임 관심조차 두지 않았을거에요. 여튼 저런 전작 멀티팬들이 구입해서 찍먹이라도 하게 하려면 눈가리고 아웅식이라도 멀티는 필요하죠. 어쨌든 프롬은 멀티 살리고 밸런스 맞출생각은 절대 없을거에요. 피빕 밸런스는 엘데가 재창조 되지 않는이상 맞출수가 없는 수준이고 이미 팔만큼 팔았고 충분히 흑자인데 골치아프게 멀티 유지한다고 서버 운영비에 피빕 밸런스 맞추는 패치과정에 돈들일 필요가 없죠. 대규모 dlc한번 내서 수익 올리고 빠르게 차기작 준비하는게 회사 입장에선 맞는거... | 22.05.21 18:07 | | |

    (5590894)
    192.203.***.***

    마르실
    아마 패치도 디엘씨 나오기 전까지 조금씩만 하다가 디엘씨 내고 바로 손 털듯 싶네요 | 22.05.21 19:44 | | |

    (824929)
    39.7.***.***

    외국애들도 원성이 자자하죠 제일 많이 나오는 말 river of blood, bloodhound step ㅋㅋㅋ
    22.05.21 19:17

    (5590894)
    192.203.***.***

    hitit
    말이 참 많죠 닼3 상위호환 소울류일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니... | 22.05.21 19:44 | | |

    (172963)
    211.214.***.***

    소울류 힘들어하는 라이트 유저들이 엘든링에 영체주고 사기빌드 줬다고 오래하지 않을거고 소울류 어렵다해서 안하는데 엘든링은 할만하다해서 해봤어요~하고 대부분 끝인듯 신규유저가 대거 유입되었지만 그냥 영체소환하고 마법쏘면 끝나는 게임으로 생각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와중에 패턴파악해서 근접으로 진행하는 분들은 더러운 패턴에 지쳐서 아......걍 여기까지 하자가 되버리고 PVP좋아해서 시작했던 분들은 L2날벼락 개스탭 시산혈하 지문석에 지쳐서 아.......내가 원하는건 이게 아닌데...하다가 접고 전체적으로 괜찮은 게임인데 접을 요소도 많고 + 잡을 요소도 없는 게임이 되버림 인왕2는 회차를 가게되면 새로운 등급의 아이템과 세트효과가 추가되서 파밍잼이라도 있는데 엘든링은 회차돌 생각하면 쌍살갗 불의거인 엘데의짐승.....이 쓰래기들 또 해야되나 생각만 들죠
    22.05.21 20:30

    (5590894)
    192.203.***.***

    09xz
    잡을 매력이 부족한다라 동감합니다 새롭게 준 여러 편의 시스템들이 이 게임을 붙잡게 하는 요소들이 아니었죠 | 22.05.21 20:52 | | |

    (4933376)
    183.109.***.***

    투기장 쪽에서도 문제 되는 전기난사 죽창 밸런스는 일단 말할것도 없는 문제점이니 이건 패스하고, 그 외에 위에 다른 분들이 언급하신 문제들도 전부 맞다고 생각하니 추가적인 제 의견을 적어봅니다. 첫번째는 지나치게 방대한 볼륨 + 개방된 필드에서 오는 필연적인 레벨링 문제라고 생각이 됩니다. 초회차의 경우엔 특정 지역을 몇렙, 장비 몇강 쯤에 돌았냐? 라고 묻는다면 당장 이 게시판에서도 대답이 천차만별이니까 말이죠. 닼소3에서야 그래도 전체적으로 선형 구조였으니 어느정도 차이가 있다곤 해도 같은 지역에선 비슷한 레벨, 비슷한 강화 수준을 가지게 되었는데 엘든링에선 당장 '시작하자마자 색 단석 6강 찍기!' 같은게 정석 공략 중 하나일 만큼 서로 레벨링과 강화의 수준이 너무 다르단 느낌이죠. 그런 와중에 침입을 몇렙에 몇강짜리 무기로 어디서 하느냐 하는 적정 수준이 제대로 형성될리가 없겠죠. 물론 이것도 초회차 한정 이야기고, 고회차로 넘어가면 장비는 당연히 풀강 맞추면 되는거라 어느정도 완화되는 문제지만 여기서 두번째 문제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문제는 회차진행용 캐릭터와 pvp용 캐릭터가 완전히 분리되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엘든링의 현 pvp 메타 레벨인 120, 150이 pve 고회차를 진행하기에는 난점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각 스탯 소프트캡이 크게 늘어나면서 캐릭터의 성장 곡선도 닼소보다 고점이 높게 잡혀있지만, 회차 후반부의 똥파워스펙은 그 이상이죠. 그게 고회차로 넘어가면 훨씬 더 심화되구요. 그런데 150레벨 수준이라면 탄탄한 완성빌드에 도달한다는 느낌은 솔직히 들질 않는거 같습니다. 게임의 설계 자체도 초회차에 이미 150은 아득하게 넘게 레벨업을 하도록 유도한다고 생각하구요. 닼소3 시점에서 가장 소울을 많이주던 미디르가 15만, 엘든링에서 가장 룬을 많이 주는 엘짐이 50만이라는 것만 비교해봐도 그 차이가 확연하게 느껴지죠. 닼3 시절에도 120레벨로 8회차 도는게 만만한 일은 아니었지만, 돌려면 못돌 것도 없다는 느낌이라면, 엘든링에선 150레벨로 8회차 도는건 그것과 비교도 안될만큼 힘들다는 생각이 들어요.(개인적인 체감상 90레벨로 닼3을 도는 느낌?) 그렇다보니 닼3에선 pvp용으로 만든 120렙 캐릭터 하나로 회차도 돌면서 침입도 겸사겸사하고, 설기장도 돌고 할수 있었다면 엘든링에선 150레벨 고정해두자니 회차가 빡세고, 그보다 레벨을 높이자니 학원 투기장을 포기해야하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는거 같아요. 하물며 150도 빡센데 120레벨로 고회차런 할 사람이 얼마나 될까 싶죠. 하드코어 유저야 pvp용 캐릭터, 회차용 캐릭터 따로따로 만들면 그만이고 아예 빌드별로 따로따로도 만들겠지만 그렇지 않은 유저들 입장에서 엘든링 초회차 캐릭터를 하나 새로 키워라? 심지어 캐릭터 육성에 닼3의 몇배의 시간이 드는 엘든링에서? 그 자체만으로도 pvp에 큰 진입장벽이 된다고 봅니다.
    22.05.21 22:17

    (5590894)
    175.223.***.***

    Kaldwin
    회차 권장 레벨과 멀티 접근 난이도의 상관 관계라니 미처 생각 못한 부분이었네요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D | 22.05.21 22: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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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엘든 링

    평점
    7.7
    장르
    RPG, 액션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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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C, PS4, XBOX ONE, PS5, X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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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사
    일정
    [출시] 2022.02.25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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