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아는 지인하고 엘든링 멀티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는데 그런 이야기를 좀 나눴습니다. 부정적인 의견들이었지만요.
필자의 또 다른 지인은 저처럼 과거 작을 몇천 시간 한 사람들은 인간이 아니며 n번 회차에 손이라도 한 번 대는 순간 그 사람은 라이트 유저가 아니니
그런 사람들 불만은 하드코어 유저들만의 불만이라고 합디다.
라이트 유저인 자신이 보기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더군요.
오히려 전작보다 성공했으니 축하해줘야 하는데 고인물들이 라떼 is horse를 외치는거 아니냐면서요.
궁금하네요. 이거 우리만 그렇게 느끼는건가?
정말 소위 하드 유저들만 느끼는 걸까?
그리고 국내 유저들만 유독 느끼는 걸까?
저는 해외 커뮤니티 이야기도 좀 자주 보는 편인데 우선... 서구권에선 멀티 시스템에 대한 불만이 확실히 많습니다.
유입이든 고인물이든 너나할것 없이요.
이 게임 코옵은 죽어가고 있어 :
https://www.reddit.com/r/Eldenring/comments/tx00lb/coop_in_this_game_is_so_dead/
이 게임 멀티 시스템은 정말로 쓰레기다 :
https://www.reddit.com/r/Eldenring/comments/t1bsy6/the_multiplayer_system_is_absolute_garbage_and/
가브리 채널 : 엘든링 멀티플레이어가 다른 소울작품들보다 빠르게 죽어가고 있다. 도대체 왜?
모두가 너나할 거 없이 멀티 시스템이 죽어가고 있고 게임이 빠르게 죽어가고 있다고 말합니다.
궁금합니다.
적어도 루리웹에 계시는 분들 중에서 소울류를 이 작품으로 입문한 분이든 전작부터 해온 분이든 상관 없으니
기탄 없는 의견을 좀 듣고 싶습니다.
다른 멀티 요소겜과 비교해도 상관 없습니다.
엘든링 멀티 시스템과 게임 수명은 정말 상관 관계가 있을까요?
멀티 시스템은 잘 작동하고 있는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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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도 제가 관련글 쓰긴 했는데 여기글에 리플다시는 분들 의견보면 제 생각이랑 똑같이들 느끼고 계시네요. 추가의견 내자면 프롬은 백령이든 암령이든 멀티를 의도적으로 축소하고 줄일려는거 같습니다. 항아리 전사라던지 피아의 용사등이 분명 유저 참여형 서약보스전의 흔적이 보이는데 삭제된것.. 암령 침입은 수동매칭인데 (원하는 지역에 매칭현황을 보고 일일히 이동해 손가락을 긋는것) 인데 비해 사냥꾼은 자동 매칭인것 등등... 게임이 싱글겜으로도 충분히 어필하고 이미 팔만큼 팔았으니 운영비만 나가고 관리 골치아픈 멀티서버 없는 싱글겜 쪽이 이득이라 생각하는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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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콘정게의 글을 저도 봤지만 그 글은 오류가 있다고 봅니다. 멀티 유저가 5% 미만이라면 다크소울3에서 정규 패치를 2년 넘게 해줄 이유가 전혀 없거든요 싱글겜으로 즐기는 사람들은 해당 게임의 고인물들이 판 여러 버그나 요소들에 휘둘릴 일이 전혀 없고 그 5프로만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 5%가 진짜 맞다면요 저는 신규유저가 늘었다면 그만큼 적어도 다크소울3 매니아들만 차지했던 인구수 이상으로 유지가 되야한다 보는데 전혀 유지가 되지 않고 100만 접속에서 7만 언저리로 세달도 채 되지 않아 내려간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진짜 유입들이 어떤 이야기를 할지 궁금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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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링 와서 느끼는건 피빕은 한없이 얕아져서 닼3도 솔직히 얕은 피빕겜인데 그거보다 더 얕아졌으니 할말 다했죠 뭐 심리전이 거의 없고 오직 l2 싸움 뿐입니다
(IP보기클릭)121.142.***.***
닼3만 3천시간(본계부계 다합쳐서) PvP 위주로했고 다른 사람들과 크게 안다른 소감이에요 밸런스와 기술력 모두 퇴보했고 게임 내적으로도 유저들이 계속 멀티 특히 침입전을 할 이유가 전혀 없어요 그냥 전작에 있던 시스템이니까 아무 생각 없이 넣었는데 넣는김에 아무 이해도 없이 대충 고쳐서 개판난걸로밖에 안보여요
(IP보기클릭)61.98.***.***
레딧이나 다른 외국 친구들도 다크소울 매니아층 과 유입층들의 의견대립이 간간히 보이던데 실제로 캐쥬얼겜소리 듣던 다크소울3가 수년간 쌓은 판매량을 금새 추월한것만 봐도 저는 라이트 유저들을 상대로는 괜찮은 시도였다고 봐요. 다만,엘든링은 그 라이트유저들을 프롬사의 잠재적 고객들로 만들만했냐 하면 부정적입니다. 당장 멀티시스템으로 꽤나 불만있던 다크소울2,블본,싱글겜인 세키로의 경우 다크소울2는 3회차까지 몹의 변화를 시도했고 탐구자를 통해 보스첼린지가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블본의 경우 성배같이 장기간 붙잡을수 있게 하는 컨텐츠가 있었고,세키로는 이례적으로 보스첼린지를 가능하게 패치해줬죠. 엘든링의 경우 가뜩이나 오픈월드의 피로도 때문에 2회차 이상을 꺼려하는 사람들이 생기는데 몹은 커녕 드랍 장비의 변화도 없고 뼛가루 소환이 불가능하거나 크게 도움되지 않는 지역이 아니라면 코옵도 크게 위축된 상태에서 유저들이 이게임을 장기적으로 붙잡을 이유가 과연 뭘까? 생각해보면 딱히 pvp말고는 없는 상황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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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 문제는 아닌거 같아요 시스템을 바꾸기엔 너무 늦은거 같습니다 | 22.05.21 16: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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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시스템을 바꿔야하니 시간이 걸린다는 건 핑계였던 건가? ㅠㅠ 개인적으로 닥소3 피빕 글들이 더 재밌긴 했어요. 엘든 링도 잘하시는 분들 많지만요. | 22.05.21 16: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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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링 와서 느끼는건 피빕은 한없이 얕아져서 닼3도 솔직히 얕은 피빕겜인데 그거보다 더 얕아졌으니 할말 다했죠 뭐 심리전이 거의 없고 오직 l2 싸움 뿐입니다 | 22.05.21 16:16 | |
(IP보기클릭)121.142.***.***
닼3만 3천시간(본계부계 다합쳐서) PvP 위주로했고 다른 사람들과 크게 안다른 소감이에요 밸런스와 기술력 모두 퇴보했고 게임 내적으로도 유저들이 계속 멀티 특히 침입전을 할 이유가 전혀 없어요 그냥 전작에 있던 시스템이니까 아무 생각 없이 넣었는데 넣는김에 아무 이해도 없이 대충 고쳐서 개판난걸로밖에 안보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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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 이해도 없이 넣었다라 차라리 좀 더 고심을 하고 매칭을 암령 배타적이게 할거였으면 코옵이라도 잘 돌아가게 해주지... | 22.05.21 16: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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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간 3만3천시간으로 잘못봐서 역시 극극님의 고인정도는 남다르다 생각하고 깜놀했네요. | 22.05.21 17: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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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딧이나 다른 외국 친구들도 다크소울 매니아층 과 유입층들의 의견대립이 간간히 보이던데 실제로 캐쥬얼겜소리 듣던 다크소울3가 수년간 쌓은 판매량을 금새 추월한것만 봐도 저는 라이트 유저들을 상대로는 괜찮은 시도였다고 봐요. 다만,엘든링은 그 라이트유저들을 프롬사의 잠재적 고객들로 만들만했냐 하면 부정적입니다. 당장 멀티시스템으로 꽤나 불만있던 다크소울2,블본,싱글겜인 세키로의 경우 다크소울2는 3회차까지 몹의 변화를 시도했고 탐구자를 통해 보스첼린지가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블본의 경우 성배같이 장기간 붙잡을수 있게 하는 컨텐츠가 있었고,세키로는 이례적으로 보스첼린지를 가능하게 패치해줬죠. 엘든링의 경우 가뜩이나 오픈월드의 피로도 때문에 2회차 이상을 꺼려하는 사람들이 생기는데 몹은 커녕 드랍 장비의 변화도 없고 뼛가루 소환이 불가능하거나 크게 도움되지 않는 지역이 아니라면 코옵도 크게 위축된 상태에서 유저들이 이게임을 장기적으로 붙잡을 이유가 과연 뭘까? 생각해보면 딱히 pvp말고는 없는 상황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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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제 주변 사람들이 말하는 잠재적 고객 유치에 실패한거 같다는 의견이 저도 그렇게 보고 있는데 그래도 진짜 유입분들의 의견이 궁금해요 한번 들어보고 싶은 ㅎㅎ | 22.05.21 15: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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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콘정게의 글을 저도 봤지만 그 글은 오류가 있다고 봅니다. 멀티 유저가 5% 미만이라면 다크소울3에서 정규 패치를 2년 넘게 해줄 이유가 전혀 없거든요 싱글겜으로 즐기는 사람들은 해당 게임의 고인물들이 판 여러 버그나 요소들에 휘둘릴 일이 전혀 없고 그 5프로만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 5%가 진짜 맞다면요 저는 신규유저가 늘었다면 그만큼 적어도 다크소울3 매니아들만 차지했던 인구수 이상으로 유지가 되야한다 보는데 전혀 유지가 되지 않고 100만 접속에서 7만 언저리로 세달도 채 되지 않아 내려간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진짜 유입들이 어떤 이야기를 할지 궁금했죠 | 22.05.21 16:02 | |
(IP보기클릭)14.52.***.***
그 | 22.05.21 18: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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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가 게임사 오피셜도 아닌걸로 기억하는데 왜이리 진리인것마냥 언급되는지 모르겠네유 | 22.05.21 18: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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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대한거 동감합니다 무엇보다 사인을 대충이라도 그어놓으면 해당 레벨 강화대에 갈 수 있는데면 어디든 불려갈 수 있게끔 했더라면 이런 문제가 좀 덜했을텐데 하는 생각도 해보네요 | 22.05.21 16: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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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체 시스템의 문제가 역시 클까요 영체가 있다해도 서약시스템이라도 있어서 백령들이 보상을 받았더라면 좀 더 동기부여가 되서 멀티 시스템이 유지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 아쉽네요 | 22.05.21 16: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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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약 특히 백령위주의 서약이 없는것도 큰 문제죠 | 22.05.21 16: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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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동기 부여가 가장 큰 문제인거 같아요 | 22.05.21 16: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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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엘이 나온다면 잘린 서약도 부활하면 좋겠네요. | 22.05.21 16: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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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으로 멀티 시스템이 블본보다 못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 22.05.21 16: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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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도 제가 관련글 쓰긴 했는데 여기글에 리플다시는 분들 의견보면 제 생각이랑 똑같이들 느끼고 계시네요. 추가의견 내자면 프롬은 백령이든 암령이든 멀티를 의도적으로 축소하고 줄일려는거 같습니다. 항아리 전사라던지 피아의 용사등이 분명 유저 참여형 서약보스전의 흔적이 보이는데 삭제된것.. 암령 침입은 수동매칭인데 (원하는 지역에 매칭현황을 보고 일일히 이동해 손가락을 긋는것) 인데 비해 사냥꾼은 자동 매칭인것 등등... 게임이 싱글겜으로도 충분히 어필하고 이미 팔만큼 팔았으니 운영비만 나가고 관리 골치아픈 멀티서버 없는 싱글겜 쪽이 이득이라 생각하는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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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겜 쪽으로 완전히 전환 해버릴 것이지 왜 이렇게 번거롭게... | 22.05.21 18: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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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부터 쭉 코옵백령 암령플 즐겨왔던 고인물 유저들 끌어올려면 어쩔수 없죠. 저같은 경우에도 애초에 멀티 없었다면 이 게임 관심조차 두지 않았을거에요. 여튼 저런 전작 멀티팬들이 구입해서 찍먹이라도 하게 하려면 눈가리고 아웅식이라도 멀티는 필요하죠. 어쨌든 프롬은 멀티 살리고 밸런스 맞출생각은 절대 없을거에요. 피빕 밸런스는 엘데가 재창조 되지 않는이상 맞출수가 없는 수준이고 이미 팔만큼 팔았고 충분히 흑자인데 골치아프게 멀티 유지한다고 서버 운영비에 피빕 밸런스 맞추는 패치과정에 돈들일 필요가 없죠. 대규모 dlc한번 내서 수익 올리고 빠르게 차기작 준비하는게 회사 입장에선 맞는거... | 22.05.21 18:07 | |
(IP보기클릭)192.203.***.***
아마 패치도 디엘씨 나오기 전까지 조금씩만 하다가 디엘씨 내고 바로 손 털듯 싶네요 | 22.05.21 19: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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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92.203.***.***
말이 참 많죠 닼3 상위호환 소울류일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니... | 22.05.21 19: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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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을 매력이 부족한다라 동감합니다 새롭게 준 여러 편의 시스템들이 이 게임을 붙잡게 하는 요소들이 아니었죠 | 22.05.21 20: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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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차 권장 레벨과 멀티 접근 난이도의 상관 관계라니 미처 생각 못한 부분이었네요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D | 22.05.21 22:3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