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위키 내용을 번역했습니다.
출처 : https://w.atwiki.jp/vfmad/
관련된 내용 디코에 계속 업로드 예정입니다.
같이 게임 하실 분 환영합니다.
<공격 테크닉>
딜레이
연속기의 입력 사이사이에 시간을 두어 타이밍을 조절해서 상대를 혼란스럽게 하는 테크닉.
예) PPP를 P_P_P 식으로 입력
P 잡기, 짠손 잡기
발동이 빠른 P나 앉아P (짠손) 으로 상대 움직임을 멈추게 한 뒤 잡기를 건다.
기본적인 테크닉이며 효과도 좋은 세트플레이.
G 구분
콤보를 확실히 쓰기 위한 테크닉.
예를 들어 콤보중에 P - KK 를 입력해야 한다. 헌데 입력 했더니 PK가 나가버려서 KK가 나가지 않는다.
이런 경우 P - G - KK 같은 방식으로 기술과 기술 사이에 G를 끼우면 P 와 KK가 별도 기술로 인식되어 콤보 미스를 없앨 수 있다.
<방어 테크닉>
유도리
버파에서는 P 와 G (와 레버)가 입력되어 있는 동안에는 잡기를 언제라도 풀 수 있다.
이를 이용해서 G, P (, 레버) 순서로 입력함으로서 단순한 가드에다가 잡기 풀기를 추가하는 테크닉.
퍼지
불리 프레임이 적을 때(약 4~7f) 잡기의 발동프레임과 타격의 발동프레임의 차이를 이용해서 던지기와 타격을 둘다 피하는 테크닉.
불리 프레임일 때 앉아G - 서서G 를 입력한다. 혹은 33 G 를 입력한다.
횡캔
상대 기술을 피한다면 아주 유리하겠지만 상대가 기술을 쓰지도 않았는데 횡이동을 하면 "실패횡이동" 이라는 상태가 되며 굉장히 불리해진다.
실패횡이동은 경직이 크고 G (가드)도 불가능하다. 이 불리함을 줄이는 테크닉이 횡캔이다.
횡이동중 66이나 33 등의 대쉬입력을 하여 실패횡을 캔슬시킨다.
특히 66 앞대쉬중에는 G가 가능하므로 횡66이 좋다. 직전기술을 피하고 상대가 늦은 공격이나 회전공격을 하고 있어도 가드 가능하다(상황따라). 다만 가드에 약하다.
백대쉬횡
자기 기술이 가드당해서 불리할 때 백대쉬 - 횡을 입력해서 상대 공격을 피하는 테크닉.
백대쉬 부분에서 6P같은 발동은 빠르지만 리치가 짧은 기술을 피하고, 횡을 치는 부분에서 3K미들킥 같은 리치는 길지만 발동이 느린 공격은 피한다. 기술 발생과 리치의 차이를 이용한 방어 테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