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에 대한 내용이지만 동일한 시스템으로 보고 올립니다.
안녕하세요 D.K.입니다
『VF5R 버전B』가 출시되었습니다만 모두 즐기고 계신지요?
저번 칼럼에서는
<D.K.의 버전B는 여기가 굉장하다!자화자찬>
이라는 제목으로「자세한 건 됐다! 간단히 버전B의 변경점을 설명하지!」라는 느낌으로 변경점을 전달하였으니, 이번에는 반대로<너무 자세해서 전달되지 않는、버전B의 변경점>을 적어보겠습니다
깊게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로부터 「기술 프레임변경보다 기술의 추적방법이 변한것이 중요하다!」
라는 이야기를 들었고, 실제 독자적으로 조사중인듯 합니다.
개발진으로 와 주었으면 할 정도로 높은 레벨의 화제가 당연히 취급되고 있는 플레이어분들께는 정말로 머리가 숙여집니다.
이번에는 그 기술의 추적방법에 대해 어떻게 변했는지를 설명하겠습니다.
『VF5R 버전B』이전 버전에서는 자기 기술을 썼을 때 상대 위치를 확인하여 그 위치가 목표점이 되었습니다.
『VF5R 버전B』에서는 인식하는 위치는 같지만 기술발생프레임의 절반까지 목표점을 계속 갱신합니다.(단、디펜시브무브 성공 등의 특정 시추에이션은 제외합니다 )
멈춰있는 상대에게 기술을 낼때 기술 움직임의 변화는 신구버전이 동일합니다.
그림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로 정면을 향한 상태 적측이 청측을 공격개시 목표한 [별]에 적측이 공격!
[별]은 공격목표지점입니다 공격이 맞습니다
동시에 기술을 쓸때도 같습니다. 둘다 직선으로 움직일 경우는 서로 히트합니다.
서로 정면을 향한 상태 적,청 각자 공격개시 적이[붉은별], 청이[파란별]을 공격!
서로 맞습니다
단、『버철파이터』는 전부 3D로 만들어져서 직선공격만 있는게 아닙니다.
상대에 측면에서 돌아오듯이 옆으로 이동하여 공격하는 기술들도 많습니다(아키라의 도산붕추(←→P+K)등 얼핏 보면 옆이 아닌것 같아도 실은 옆으로 공격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로 정면을 향한 상태 적이 청을 공격개시 상대가 정지한 상태면 목표=상대위치이니 공격이 맞습니다
그리고 한쪽 캐릭터가 멈춰있으면 문제가 없지만 양쪽이 움직이고 있을 경우 다음과 같은 케이스가 발생해 버립니다
서로 정면을 향한 상태 각각 공격개시 적이[붉은별], 청이[파란별]을 공격!
축이 바뀌며 기술 맞지 않습니다
이것은 기술이 나간 순간에 공격목표를 결정하여 그 목표를 향해 이동하게 되어있는 것으로 상대의 기술이나 공격하는 시추에이션을 잘 본후에 공격을 하라는 의도로 이런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서로 기술이 헛치는 일은 실제 있었고, 그걸 공방속에서 잘 이용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걸 스트레스로 느끼는 플레이어가 예상 이상으로 많았기 때문에 개선해야만 하였고 、『VF5R 버전B』에서는 변경이 되었습니다
서로 정면을 향한 상태 각자 공격개시 적이[붉은별], 청이[파란별]을 공격!
목표를 갱신하여 공격이 맞습니다
물론 이것만으로 전부 해결되는것이 아니므로, 기술의 타격판정에서도 다양한 조정을 하였습니다
그중 하나를 들어보자면 이전 버전에서는 나체를 이미지한 범위를 타격판정으로 했지만 『VF5R 버전B』에서는 나체가 옷을 입은 상태를 이미지한 타격판정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림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어디까지나 이미지입니다. 코스춤이나 아이템으로 판정이 변하지는 않습니다)
그림1 그림2 그림3
그림1:화면에 표시되는 아키라
그림2:이전 버전에서의 타격판정 이미지
그림3:『VF5R 버전B』에서의 타격판정 이미지
손끝, 발끝은 나체를 이미지한 판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유는 리치가 현격히 변해서 닿지 않았는데 닿은듯 느껴지는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감이 좋은 분은 「그럼 엘보나 니의 리치가 늘어난게 아니냐?」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그쪽은 다른 방법으로 제대로 조정해 놓았습니다
기술 데이터를 변경하지 않는 부분에 여러분이「이 기술이 잘 맞게된거 같아!」、「리치가 늘었어!」라고 느끼는 부분은 이 변경에 따른 영향이 크네요
어떠십니까? 「좀 알거 같아!」나「뭔소린지 전혀 모르겠어!」라거나、혹은「좀 더 자세히 적어줘!」등 감상은 다양하시겠지만「좀 더 자세히!」라는 사람이 많으면 이쪽 해설은 다시 해보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더욱 깊은 애기를 하고싶습니다만 전부 말해버리면 무서운 어른이 화를 내므로 여기까지 해 두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오 예!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