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이 흉화한 몬스터를 둔화시키려면 최대 체력에 비례한 딜 요구량을 만족해야 합니다.
충분 조건이 아닌 필요 조건이라서 딜 요구량을 달성해도 바로 해제되진 않지만, 달성 못하면 둔화시킬 수 없습니다.
이 요구량은 몬스터에 따라 12% 혹은 15%로 시작하고, 둔화에 성공하면 다음 흉화 때는 각각 3% / 5%씩 증가합니다.
괴이 핵을 터트리면 최대 체력에 비례한 대미지를 체력과 부위 내구에 줍니다.
이 값 역시 몬스터에 따라 1%, 1.2%, 1.4%로 다릅니다.
괴이화 몬스터 (EX 랭크 순) |
흉화 해제 딜 요구량 |
괴이 핵 대미지 |
---|---|---|
아오아시라 | 15%+5% | 1% |
오사이즈치 | 15%+5% | 1% |
도스바기 | 15%+5% | 1% |
도스프로기 | 15%+5% | 1% |
랑그로토라 | 15%+5% | 1% |
쿠루루야크 | 15%+5% | 1% |
울크스스 | 15%+5% | 1% |
아케노시름 | 15%+5% | 1.2% |
요츠미와두 | 12%+3% | 1.4% |
로아루드로스 | 15%+5% | 1.2% |
다이묘자자미 | 15%+5% | 1.2% |
볼보로스 | 15%+5% | 1.2% |
바살모스 | 15%+5% | 1.2% |
비슈텐고 | 15%+5% | 1.2% |
푸루푸루 | 15%+5% | 1.2% |
비슈텐고 아종 | 15%+5% | 1.2% |
토비카가치 | 15%+5% | 1.4% |
리오레이아 | 15%+5% | 1.2% |
이소네미쿠니 | 15%+5% | 1.2% |
쥬라토도스 | 15%+5% | 1.2% |
안쟈나프 | 15%+5% | 1.2% |
푸케푸케 | 15%+5% | 1.2% |
쇼군기자미 | 15%+5% | 1.2% |
가란고르무 | 15%+5% | 1.2% |
이소네미쿠니 아종 | 15%+5% | 1% |
고샤하기 | 15%+5% | 1% |
마가이마가도 | 15%+5% | 1% |
야츠카다키 | 15%+5% | 1.2% |
나르가쿠르가 | 12%+3% | 1.2% |
벨리오로스 | 12%+3% | 1.2% |
오로미도로 | 15%+5% | 1.2% |
루나가론 | 15%+5% | 1.2% |
타마미츠네 | 15%+5% | 1.2% |
디아블로스 | 15%+5% | 1.2% |
리오레우스 | 15%+5% | 1.2% |
라이젝스 | 15%+5% | 1.4% |
진오우거 | 12%+3% | 1.4% |
셀레기오스 | 15%+5% | 1.2% |
오로미도로 아종 | 15%+5% | 1.2% |
티가렉스 | 15%+5% | 1.2% |
에스피나스 | 15%+5% | 1.2% |
고어-마가라 | 12%+3% | 1.2% |
야츠카다키 아종 | 12%+3% | 1.2% |
라잔 | 12%+3% | 1.2% |
바젤기우스 | 12%+3% | 1.2% |
측정은 10.2 때부터 지금까지 한 것이라 몬스터별로 측정 시점은 다릅니다.
버전별로 중복 측정된 경우에 버전에 따라 달라진 걸 보진 못했습니다.
괴이 퀘스트와 괴이 탐구 퀘스트 간에 차이 역시 보진 못했습니다.
둔화 딜 요구량은 MAP HUD ( https://www.nexusmods.com/monsterhunterrise/mods/650 ) 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흉화 시간은, 아직 다 측정하지 못했지만, 몬스터 고유의 분노 시간과 별개로 90초 혹은 120초이고 몬스터별로 다릅니다.
흉화 시간 내에 딜 요구량을 달성못하면 괴이 버스트로 이어지고,
이후 분노 게이지가 다 쌓이면 이전 요구량과 같은 요구량에 어느 정도 쌓인 상태로 흉화합니다.
어느 정도 쌓이는지에 대한 법칙은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흉화 시간은 몬스터의 맵 이동, 다른 몬스터의 난입, 수면, 마비, 기절, 함정, 용조종 등의 상황에서 흐르지 않습니다(용조종 대기 상태에서는 흐릅니다).
둔화 시간은, 마찬가지로 아직 다 측정하지 못했지만, 몬스터 고유의 피로 시간과 별개로 대부분 50초이고 에스피나스만 35초입니다.
ps. 2/3 정도 체크한 현재, 고샤하기랑 오로미도로 아종은 75초네요.
월드와 달리 (그리고 기존 시리즈에서 알려진 바와 같이) 라이즈는 피로 상태에서는 분노하지 못하는데, 둔화도 마찬가지입니다.
둔화 시간은 흉화 시간과 달리 다른 몬스터의 난입, 마비, 기절, 용조종 등의 상황에서 흐릅니다(쓰여지지 않은 상황은 미확인입니다).
(흉화 시간과 둔화 시간이 상황에 따라 흐르거나 흐르지 않는 건 확인하진 못했지만 아마 괴이화에 특수한게 아니라 분노, 피로 자체의 규칙일 겁니다.)
괴이 핵은 보통 3개가 나오고 도스바기 등 일부 몬스터의 경우 2개가 나오며, 괴이화 버스트 때도 그 숫자만큼 돌 겁니다.
몬스터별, 부위별로 괴이 핵이 나올 확률로 보이는 파일이 있습니다.
괴이 핵과 유사한 가이아데름의 핵은 터트릴 때마다 대미지가 증가하지만, 괴이 핵은 그렇지 않습니다.
괴이 핵 대미지는 미터기로 측정하지 못하며, 괴이 핵을 터트리는 조건에 대해서 볼 수 있는 모드도 없습니다.
(IP보기클릭)211.249.***.***
(IP보기클릭)221.145.***.***
에스피나스가 분노 안 하면 육질이 단단한 몹이라 지금도 둔화 아예 없었으면 좋겠다는 소리를 듣고 있더라구요. 50초였으면 욕을 더 먹었을 듯... | 22.10.18 12:58 | |
(IP보기클릭)211.249.***.***
아. 그런 현실적인 이유가 ㅋㅋㅋ 진짜 비분노시 꼬리 대미지 안 들어가는거 갑갑하긴 하더라구요. | 22.10.18 13:01 | |
(IP보기클릭)175.197.***.***
아직은 괴이화 에스피나스 아종이 없으니 알 수 없습니다만 아마 그렇지 않을까요? | 22.10.18 14:46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75.197.***.***
제가 보기엔 그렇습니다. | 22.10.18 14:5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