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5일, 한국 서버에 제약해제결전 컨텐츠가 도입됩니다.
올해 들어 추가된 대규모 컨텐츠인 만큼
새로운 시스템도 있고, 알아야 할 것도 많으니
이 글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 장문 주의)
[제약해제결전]
1. 제약해제결전이란?
기존 스트라이커 4명+스페셜 2명, 총 6명을 지휘하는 한계를 벗어나
한번에 스트라이커 6명+스페셜 4명, 총 10명을 지휘하는
대규모 개인 레이드 컨텐츠입니다.
임무 5-1을 클리어 할 시 개방됩니다.
제약해제결전(이하 제결전)은 기존의 총력전/대결전처럼
노멀, 하드... 등등의 난이도 구분이 없는 대신,
100단계 이상으로 세세하게 구분된
일종의 '무한의 탑' 느낌의 컨텐츠라고 보면 됩니다.
개최 기간도 대략 1달 전후로
단기전으로 진행되는 다른 레이드와는 달리
여유롭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제결전의 단계는 크게
1~24 / 25~49 / 50~74 / 74~99 / 100~
의 다섯 구간으로 분류되며,
각 구간마다 새로운 보스 스킬이나 공격속성이 추가되고
각 단계는 보스 체력 및 공격력의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정 단계에 도달할 때마다 보스의 레벨도 증가합니다.
일본 서버에서 최초 도입되었을 때
저단계의 난이도가 너무 높다는 피드백이 있어서
83층 이하의 보스 체력이 하향 조정된 적이 있었고,
한섭에 도입될 때는 이 사양으로 올 것으로 추측합니다.
(뇌피셜이기 때문에 실제 개최 이후 확인 필요)
→9월 25일 체력 하향 조정 없음 확인
한 가지 당부할 점은,
제결전이 뉴비 분들의 진입을 막지는 않지만
엄연히 엔드 컨텐츠이기 때문에
난이도나 육성 요구치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후술하겠지만 컨텐츠로 얻을 수 있는 재화도
90렙, 전1을 단 학생에게나 쓸 수 있기 때문에
뉴비 분들은 너무 무리하게 도전을 하지 마시고
가능한 선에서 즐겨주시면 되겠습니다.
2. 제결전의 몇가지 주요 특징들
1) 전투 입장 시 소모하는 재화가 없다.
AP나 별도의 티켓 등을 전혀 소모하지 않는다.
원한다면 몇번이고 계속 플레이 가능
2) 경쟁적 요소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 컨텐츠는 점수나 순위 같은 것이 전혀 없고,
오직 시간 내 클리어 자체에 목적을 두고 있다.
다만 클리어 부대가 표시되는 것은 있다.
(부대 복사 기능 때문)
3) 오직 하나의 부대만 편성할 수 있다.
-즉, 총력전/대결전처럼 '설거지팟'의 개념이 없으며
전투 패배 시 처음부터 재도전 해야한다.
4) 조력자는 1명 대여할 수 있다.
또한 조력자 대여 시 크레딧을 지불하지 않는다.
제결전의 조력자 설정은
총력/대결전, 종전시 등 처럼 별개 분류
5) 각 구간 안에서는 단계를 뛰어넘어 도전할 수 있다.
클리어한 단계 이하의 단계는 자동 클리어된다.
각 구간 안의 최고 단계를 클리어하면 다음 구간이 개방된다.
(예: 1~24 구간에서 24단계 클리어시
1~23단계 자동 클리어 및 25~49구간 개방)
6) 총 가용 코스트는 20이며, 스킬 카드는 5개이다.
또한 학생 10명의 코스트 회복량을 그대로 적용받으며
코스트 회복력 증가 버프(히마리, 수로코 등)나
코스트 감소(수로코, 코코나 등)의 효과도 온전히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스페셜 학생들의 스탯 지원 수치는
기존의 10%가 아닌 5%만을 제공하게 된다.
3. 클리어 보상
각 단계를 클리어하면 최초 클리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데,
획득 가능한 보상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레딧, 보고서는 생략. 오파츠는 전부 랜덤 획득임)
1~24 구간: 선물 선택 상자 2개
하급 오파츠 46개, 일반 오파츠 21개
일반 강화석 50개, 일반 기동석 15개
25~49 구간: 선물 선택 상자 2개
하급 오파츠 15개, 일반 오파츠 24개
상급 오파츠 5개, 일반 기동석 15개
상급 강화석 35개, 각종 교양 WB 24개
50~74 구간: 50층 클리어 칭호
고급 선물 상자(랜덤) 1개
하급 오파츠 10개, 일반 오파츠 6개
상급 오파츠 10개, 최상급 오파츠 3개
상급 강화석 50개, 최상급 강화석 6개
상급 기동석 20개, 각종 교양 WB 22개
75~99 구간: 고급 선물 상자(랜덤) 2개
선물 선택 상자 2개, 일반 오파츠 15개
상급 오파츠 9개, 최상급 오파츠 6개
최상급 기동석 10개, 각종 교양 WB 26개
100~ 구간: 100층 클리어 칭호
이후로는 선물 상자, 비의서 조각 등
보상이 크지 않아 순수 개인의 만족 위주
참고로 50층, 100층 클리어 칭호는 정보에 따르면
개최될 때마다 획득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방어속성 별로 한번씩만 따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교양 WB를 전부 획득하려면
97단계까지 클리어 해야하니 참고 바랍니다.
4. 능력 개방
제결전에서는 교양 WB라는 신규 재화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교양 WB는 체육, 사격, 위생의 3가지 종류가 있는데
각각 체력, 공격력, 치유력에 관여하는 재화로
'능력 개방'이라는 신규 성장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능력 개방을 진행할 수 있는데
이는 장비, 인연도와 구분되는 새로운 성장 수단입니다.
능력 개방은 최대 25레벨까지 성장시킬 수 있고
각각의 능력 개방 25레벨에 WB가 70개씩 소모됩니다.
제결전에서 최대 획득 가능한 WB는 각각 72개씩으로,
다시 말하자면 제결전을 한번 진행했을 때
각각 능력 개방을 한번씩 할만큼의 재화를 획득하는 것입니다.
WB 말고도 오파츠 또한 소모하는데
하급 오파츠 225개, 일반 오파츠 70개로 상당해서
오파츠 관리를 잘 해줘야겠습니다.
소모하는 오파츠는 해당 학생의 메인 오파츠입니다.
다만 능력 개방으로 획득하는 상승량 자체는 그리 높진 않습니다.
수치로 대략 환산하면 전1 기준 스탯의 2~3% 정도로
없다고 매우 아쉬운 정도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https://bbs.ruliweb.com/game/85438/read/1386385
능력 개방 추천 학생은 이 글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세트의 분노]
제약해제결전의 최초이자 현재까지 유일한 보스입니다.
최초 방어속성은 특수장갑이며, 50단계부터 공격속성은 폭발입니다.
지형은 야전이 유일합니다.
개최기간: 9월 25일 ~ 10월 22일 새벽 4시 전
위에서 서술했듯 각 단계별로 체력과 공격력, 레벨이 상승하며
구간 별로는 스킬이 바뀌거나 새로운 스킬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1. 보스 특징
우선 보스의 난이도 공통 스펙은
치명 저항력 100에 치명뎀 저항 10%.
방어력은 700이어서 방깍이 나름 중요하고,
또한 그로기가 기믹상 주요 역할을 하기에
데미지 누적으로 그로기 게이지를 상승시킬 수 없습니다.
체력과 공격력은 각 구간별 최고 단계를 보면,
24층: 1695만 / 2104
49층: 4700만 / 4459
74층: 6260만 / 1만 6796
97층(WB 최대 획득): 8038만 / 2만 2192
100층(최대 칭호): 8400만 / 2만 3000
50층 이상부터 공격력 상승량이 많아집니다.
높은 단계일수록 힐러를 잘 육성해야 올라갈 수 있습니다.
아군의 EX 스킬 피해량을 80% 감소시킴으로써
EX 기반 딜러들의 사용을 제한하고,
평타 및 기본스킬 기반 딜러들의 사용을 강제하게 됩니다.
또한 ATG 수치에 따라 보스의 피해량이 증가하는데,
·33% 미만: 보스 피해량 30%
·33~66% 미만: 보스 피해량 100%
·66% 이상: 보스 피해량 180%
후반으로 갈수록 체력 관리가 어려워지는 원인입니다.
100%로 시작하여, 딜을 받으면 일정량 감소합니다.
번개 게이지가 0%가 되면 푸른 번개 구체를 소환하여
아군이 입히는 피해량이 30초간 30% 증가합니다.
구체 소환 후에는 번개 게이지가 다시 빠르게 채워지니
딜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다시 0%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전투 후반에 보스의 ATG가 100%가 되면
필살기 내려꽂는 빛의 창을 사용합니다.
아군 전체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고 보스는 그로기 상태가 됩니다.
아군 전체의 코스트 회복력이 증가하고
안정치가 100%가 되는 딜타임을 획득하게 됩니다.
그로기 시간이 24초이니, 24초간 마지막 폭딜을 할 수 있습니다.
파괴 불가이지만 체력이 있고,
오직 EX 스킬로만 회복이 가능합니다.
아군의 진형을 기준으로 좌측, 우측에 1개씩 있습니다.
낙뢰가 발생하여 범위피해를 주는데
이때 피격당한 쪽에는 '과전하' 상태가 부여됩니다.
과전하 상태인 오벨리스크는 다음 낙뢰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이때 과전하 오벨리스크의 체력을 최대로 회복시켜주면
과전하 상태가 해제되고, 다음 낙뢰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오벨리스크의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낙뢰 피격 범위 내 아군이 맞게되면
주는 피해량 40초간 70% 감소 디버프가 생기기 때문이라
딜러들의 반대쪽 위치에 있는 오벨리스크,
배치에 따라 다르겠지만 주로 좌측을 관리해줘야 합니다.
오벨리스크 관리에 실패하면
딜러가 있는 쪽으로 낙뢰가 떨어져서
해당 판 자체가 어그러지게 됩니다.
그 외 세트의 분노의 공격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공격(평타): 아군 전체(오벨리스크 제외)에게 피해
보스의 기본 공격이긴 하지만
스킬처럼 사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100층부터 추가: ATG 66% 이상일 때
체력이 가장 높은 오벨리스크에게 피해
순간을 가르는 화살: 아군 전체(오벨리스크 제외)에게 피해
25층부터 추가: 붉은 번개 구체 소환
구체는 파괴 가능한 적으로,
오직 EX 스킬로만 파괴할 수 있습니다.
구체의 방어속성은 보스의 것을 따릅니다.
붉은 구체 파괴 시 주변 원형 범위의 아군에게
35초간 피해량 30% 증가 버프를 부여합니다.
파괴에 실패하면 구체는 세트의 분노에게 돌아가
세트의 분노의 번개 게이지를 충전시킵니다.
피해량 증가 버프는 푸른 구체와 별개라서
동시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시 버프 적용 범위도 보여주기 때문에
이에 잘 맞춰서 사용해야 합니다.
1~49, 75층 이상: ATG 66% 이상일 때만 사용
50~74층: 처음부터 사용
범위는 양측 오벨리스크 사이 정도이고
이 스킬은 오벨리스크에도 피해를 주기 때문에
오벨리스크 관리를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창뢰의 소용돌이: 75층부터 사용
아군 전체(오벨리스크 제외)에게 피해
번개 게이지 회복 대폭 증가
100층부터 추가: ATG 66% 이상일 때
체력이 가장 높은 오벨리스크에게 피해
이 스킬들의 사용 순서는 항상 고정되어
타임라인이 정해져 있습니다.
다음은 세트의 분노의 타임라인 요약입니다.
(주의. 이 표는 75층 이상 기준으로,
이하 구간에서의 타임라인과는 다릅니다.)
매를 꿰뚫는 섬광(오벨리스크 체력 관리)
붉은 구체 소환 타이밍 정도가 되겠습니다.
-특기할 점-
1) 매를 꿰뚫는 섬광의 사용 타이밍은 전 구간 동일
2) 파열하는 광채는 49층까지는 ATG 66% 부터 사용
50~74층 구간은 처음부터 사용
75층부터는 다시 ATG 66% 부터 사용
2. 채용되는 학생
보스의 피해량이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에
스트라이커는 50층 이상에서는
폭발 반감인 특수장갑 학생들이 좋습니다.
수로코는 코스트 관리를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상술했듯 코스트 회복력은 아군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EX의 방어 감소 역시 유용합니다.
(~74층 3성 가능 확인. 그 이상은 전무 이상 권장)
드아코는 범위 내 아군에게 치명수치&치명뎀 버프를 줍니다.
적용되는 아군의 숫자는 한계가 없어서 효율이 좋습니다.
기본스킬의 방어 감소도 유용합니다.
(전 구간 3성 가능)
정요코는 신비 컨텐츠에서 빼놓을 수 없는 버퍼입니다.
(최소 3성~전1 가능 추정, 최대 전2)
코타마는 비교적 낮은 코스트에 범위 공증 버프를 줍니다.
또한 기본스킬의 적 공격력 감소는
아군 생존력에 도움을 줍니다.
(파밍 가능, 보통은 거의 전3)
수시노는 비록 폭발 특효가 소용은 없지만
장판형 공증 버프이기 때문에
코타마같은 단발성 공증 버프와 겹치지 않습니다.
코스트 회복에도 약간의 도움을 줍니다.
아군 생존에 문제가 있지 않는 이상
수시노를 사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전2 이상 권장)
정카리는 제결전 특수장갑의 접대 서포터 느낌으로
범위 내 아군에게 신비 특효와 공속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튼튼하기 때문에 차가 잘 터지지 않습니다.
(전 구간 3성 가능)
수야네는 정카리가 없는 분들이 대용으로 사용하는데
일단 수야네로도 100층 클리어는 가능합니다.
후반부 딜타임에 소환해 딜링에 도움을 줍니다.
(배포캐, 최소 전1 이상?)
가바키는 곧 실장되는 서포터로
장판 범위 내 아군의 공격력을 대폭 증가시킵니다.
수시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코타마 대신 들어가지만
제결전 이외의 사용처가 마땅치 않기 때문에
뽑은 사람이 많이 없어서 채용률은 낮은 편입니다.
(3성 사용 가능할듯)
-기타-
수모리의 사용 기록을 찾아볼 수 있는데
수시노 대신 수츠코를 쓴다면 정카리 대신 들어가고
수모리가 공속 버프 특화인 만큼 꽤 유용해보입니다.
히마리와 아코는 단일대상이라 상대적으로 효율이 낮지만
붉은 구체 등의 딜타임에서
메인딜러에게 강력한 버프를 제공 가능합니다.
코스트 회복과, 1인 회복도 가능
일반적인 인식과는 다르게 꽤 쓸만할지도 모릅니다.
~49층 구간에서는
아카네, 노아나 온나츠가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힐러는 기믹 수행이나 아군 생존을 위해 필수적이라
가장 중요한 포지션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온구레는 범위 장판 힐러 중 성능이 최상급입니다.
힐 계수 자체가 높으며 범위도 넓은데
서브스킬 치명뎀 증가는 주요 버퍼들과 안겹쳐서
제결전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74층은 단독으로, 그 이상은 하나코와 같이 사용시 3성 가능
또는 단독 사용시에는 최소 전1 이상?)
하나코는 온구레가 없는 분들이 대용으로 사용합니다.
범위는 조금 좁아도 괜찮고, 힐량은 매우 준수하기 때문에
거의 문제없이 온구레 대체가 됩니다.
총력전 코인으로 파밍이 되기 때문에 효율도 좋은편
다만 애용품은 반드시 필요할 것 같습니다.
(파밍 가능. 보통 거의 전3)
코코나는 힐러 중 대체 불가급입니다.
2코스트에 단힐 힐 성능이 최상급이라
오벨리스크 관리에 최적의 성능을 갖고 있고
또한 기본스킬이 평타 기반 컨텐츠에 너무 잘맞는데다
서브스킬 발동시 코스트를 9나 아낄수 있어서
필수적으로 채용해야 합니다.
(최소 4성, 전1 이상 권장)
아츠코는 범위 힐을 제공할 수 있는
드문 스트라이커 선택지로
수시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주로 사용이 되는데,
딜적으로는 도움이 안되지만
안정성은 상당히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최소 3성 가능)
수즈코, 수이미, 카에데같은 보호막 서포터는
후반부 보스의 높은 데미지로부터 안정성을 늘리지만
이동기를 겸하는 경우가 많아서 딜로스가 생깁니다.
다만 수즈코는 치명뎀 증가, 수이미는 공속 증가처럼
전투에 나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동기로 매를 꿰뚫는 섬광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수즈코는 처음부터 나름 많이 쓰인 편이고
수이미는 다음 제결전부터 조명받습니다.
카에데 같은 경우는 아직 애용품이 없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사용할 이유가 별로 없습니다.
나중에 설명할 기회가 있겠지요
-기타-
소수지만 클나에를 사용한 경우가 있었는데
자체 힐량은 낮지만
애용품 옵션이 4인의 받는 회복력 증가라
단독 사용은 안되고, 다른 힐러와 같이 쓰면 괜찮아 보입니다.
하츠네 미쿠의 사용 기록도 있었는데
애초에 옛날 콜라보캐라 할배들만 갖고 있고
주로 100층 이상에서 몸비틀기 할때 쓰입니다.
~49층 구간에서는 세리나, 코하루의 성능이 괜찮고
~74층 구간에서는 체마리도 사용된 적 있습니다.
사쿠라코는 현 시점에서 최고의 제결전 딜러로
공속증가, 신비 특효, 특장 대상 평타 추가 딜 등
제결전에 최적화된 성능을 보유.
모든 스킬이 평타 강화 위주이고 평타=딜의 전부라
가장 안정적으로 딜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최소 전2 이상, 대여 추천 1순위)
*사쿠라코의 자버프는 EX를 사용한 후 적용되고,
30초 지속이기 때문에 30초마다 EX를 사용해주는게 포인트
수즈나는 가장 효율이 높은 서브딜러입니다.
자체 공속 버프가 2개나 되어 딜량도 상당하고
기본스킬의 치명뎀 저항 감소는 소소하게 도움이 되며
2코스트로 저렴하게 붉은 구체를 파괴 가능합니다.
(최소 전1 가능, 전2 이상 권장)
응타하는 상당한 말뚝딜을 넣을 수 있는데
붉은 구체 파괴를 다른 딜러에게 맡겨야 하고
딜 자체는 사쿠라코+수즈나로도 충분해서
3딜러 택틱(주로 100층 이상) 외에는
그렇게 많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최소 전1 이상)
우미카는 곧 실장되는 포탑 소환형 딜러인데
사용법이 다소 난해한데다가
기본스킬로 딜을 하는 특성상 딜타임이 들쭉날쭉하지만
딜량 만큼은 높은 잠재력을 갖고 있기는 해서
초고층전에서 주로 사용됐습니다.
(최소 전1 필요 추정)
49층까지는 보스의 체력이 그리 높지 않고
공격 속성도 없기 때문에
와카모, 미카 같은 EX 딜러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EX 딜러여도 기본스킬도 꽤 강력한 학생들이 좋습니다.
(단, 무턱대고 EX를 쓸 정도는 아님)
이 중에서 체스미 같은 경우는 배포 전3이면서
딜량이 무난하고 붉은 구체 파괴하기도 용이해서
수즈나 대신 74층까지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3. 조합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
일단은 경쟁이 없으니 공식 지표 같은건 없고,
사용 가능한 학생들은 아주 다양해서
찾아보면 생각치도 못한 조합들이 나오는데
그나마 가장 대중적인 조합들을 꼽아보자면...
정카리→수야네, 온구레→하나코 사용 100층
정카리 사용 100층
아츠코 사용 100층
가장 제결전에 '적합'하다고 평가받는 조합입니다.
그렇지만 보통 이걸 풀세트로 준비한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넣는 식으로 조합을 짜면 됩니다.
딜러 둘(사쿠라코+수즈나 추천), 드아코
정요코, 수로코, 코코나, 코타마는
거의 고정픽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시노: 힐이 부족하면 아츠코로
3딜러 조합을 짠다면 응타하 or 우미카로 대체
온구레: 없으면 하나코로 대체
정카리: 없으면 수야네로 대체하거나
온구레가 있다면 하나코로 2힐러 체제
(선택사항)코타마: 수시노를 안쓴다면
가바키로 대체 가능(비추천)
(선택사항)수즈코: 정카리나 수야네를 안쓴다면
대체 가능
97~100층 정도의 고층을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빡빡한 스펙과 택틱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윗 조합의 틀을 유지하면서 구성하는 편이 낫습니다.
사례가 많지는 않지만
아코 히마리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9층까지만 보는 분들은 이런 조합이 있습니다.
위 영상은 예시인데,
보스의 공격속성은 49층까지는 일반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학생 사용이 가능하고,
사쿠라코만 빌릴 수 있다면
나머지 학생은 거의 대부분 보유하신 경우가 많아서
이쪽도 괜찮아 보이네요.
50층부터 74층까지는 공격속성이 생기기 때문에
되도록 정석적인 조합을 구성하되
힐량에 여유가 된다면 아코와 수즈코를 사용해
좀 더 전투에 도움이 되는 쪽도 생각해볼 수 있고...
광역 힐러가 마땅치 않을때는
체마리 하나에게 광역 힐을 맡기는 가성비 조합도 있습니다.
택틱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이 글에 모두 담기에는 내용이 너무 길어질 듯 합니다.
유튜브에 制約解除決戦 을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일섭 영상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참고할만한 사이트 소개-
https://bluearchive.wikiru.jp/?%E5%88%B6%E7%B4%84%E8%A7%A3%E9%99%A4%E6%B1%BA%E6%88%A6
(일본 블루아카 비공식 위키. 일본어)
https://kamigame.jp/bluearchive/page/309114476051847510.html
(일본 게임 공략 사이트. 일본어
정보 정리가 잘 되어있음)
https://molunote.oopy.io/b7ce863a-15bb-4c39-b223-f3c522da84ea
(블루아카 정보 사이트. 한국어
정보 보다는 영상 정리가 잘 되어있음)
(IP보기클릭)222.118.***.***
온다 그 개같은게....
(IP보기클릭)121.125.***.***
컨텐츠가 정상화? 되는 과정... | 24.09.19 20:18 | |
(IP보기클릭)222.236.***.***
(IP보기클릭)121.125.***.***
제결전은 이제 앞으로 계속 내내 열릴거라 준비가 되었을때 천천히 하셔도 됩니다 | 24.09.19 20:19 | |
(IP보기클릭)175.116.***.***
(IP보기클릭)39.126.***.***
(IP보기클릭)175.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