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게 시작해서 재미없게 왔다~
입니다
표절디자인 많은 부분이 거슬리지만 그래픽 보고 한 게임은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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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부터 적으면 :
-배경은 나름 멋짐니다. 지나가다 스샷도 많이 찍기도 하고. 다만 기존 출시된 콘솔&온라인 게임 배경과 비교하면 부족한 부분도 많더군요.
-4캐릭 태그 전투 시스탬도과 몹과의 전투도 재밌습니다. 몹의 ui와 패턴이 좀 단조로운게 살짝 아쉬운 정도.
-음악과 전반적인 그래픽은 좋습니다. 다만 크게 뛰어난 그래픽은 아닌것에 비해서 기기사양을 많이 잡아먹는게 최적화가 부족합니다.
-기믹과 퍼즐 부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보상이 투자한 시간에 비해서 좀 실망 스러운 부분이 많습니다.
-무과금도 할수 있게 기본으로 주는 캐릭도 나름 쓸만 합니다.
-더빙과 자막 부분에서 한글을 지원해 준건 높이 점수를 줍니다. 또한 옵션에서 일본어 영어 중국어등 취향에 맞게 변경 가능한것도 좋습니다.
-이펙트가 중요한데 이게 잘못되면 눈이 상당히 피곤하고 싸구려 티가나죠. 하지만 이게임의 이펙트는 적절히 잘 표현되었습니다.
그럼 단점입니다 :
-너무 심각하게 많아서 어디서 부터 적어야 할지 복잡하지만 큰것만 적겠습니다.
-저는 이런 액션이 있는 게임은 패드를 애용합니다. 플스&액박&기타 패드등 가진것만 해도 5가지인데 이게임 패드지원은 최악입니다.
진짜 키마로 하는게 더 낫다고 생각할 정도로. 매번 겜할때 마다 어떻게 이런 엉터리 조작법을 적용했는지. 그리고 키변경도 안됩니다. 해줄 생각도 없나봅니다.
또한 키마에 있는 단축키중에 패드로 못쓰는 태그+원소폭팔 기술. 진짜 플스로 하는 분들 말리고 싶습니다. 뭐 그냥 적응하면서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키마 역시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회복&버프 음식 단축키 없는점. 이건 클베에서 진단하고 오베때 해결했어야 하는데 미호요는 다음 업데이트에 하네요.
하지만 키마 단축키 변경은 해줄지 모르곘습니다. 키마도 단축키 변경안되서 불편합니다. 기본으로 만들어진 키들도 그리 잘된 편은 아닙니다.
급팍한 전투상황에 알트+번호 누르는 것보다 그냥 F1 F2누르는게 더 편합니다. 상위던전 올라가면 피드벡도 필요한데 0.1~0.2초 실수가 전투흐름을 방해할수 있죠.
-이게임 원소효과시스탬은 기존 게임들 처럼 상성적인 전투가이 아닌, 조합과 상호작용으로 인한 효과와 전략으로 했는데 이게 전 망했다고 생각합니다.
이게임 한지 한참 되었지만 아직도 헷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물며 이제 시작한 뉴비분들은 개념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건 시간이 지나면 해결된다치고,
초반은 원소시스탬 고려하지 않고 그냥 밀어버려도 다 클리어 됩니다. 네 게임시스탬 기초 상식이 없어도 그냥 잘피하고 잘때리고 육성 잘하고 밀면 그냥 밀려요.
하지만 후반은 안그렇습니다. 아무리 원소시스탬과 기타 시스탬 잘알고 잘 세팅하고 잘 육성해서 전투해도 몹들이 그냥 탱크 같습니다.
아무리 강한 몹이라도 원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약점을 잘 이용하고 기물을 잘이용해서 적을 쓰러 트리면 나름 재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캐릭터가 강력하게 육성안되면 의미 없습니다. 무조건 장비빨 랩빨로 밀어 버리는 시스탬에 가깝게 됩니다.
전략과 조합과 시스탬을 이용한 전투 방식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적고, 단순한 랩빨로 밀어 버리는 비중이 너무 크게 작용합니다.
자신의 캐릭이 약해도 기믹과 원소시스탬 그리고 적들의 성격과 속성을 전략적으로 판단하면서 쓰러트리는 재미가 너무나 부족합니다.
-불 이외의 원소는 현제 취약합니다. 그리고 불캐릭도 적습니다. 이건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키고 벨러스 붕괴입니다. 이미 업체는 알고 있지만 패치할 생각은 안보입니다.
벨런스 이야기가 나왔는데 불원소 뿐 아니라 무기역시 상당히 심각합니다. 자잘한게 너무많아 원소와 무기의 벨런스는 심각하게 붕괴되었다로 하겠습니다.
-전투 시스탬에서 재밌는게 바로 기믹&지형물 활용입니다. 이게임은 모험을 이야기합니다. 허나 캐릭 주변을 활용하는건 너무 적고 캐릭의 스펙이 중요한 겜이되버렸습니다.
그저 육성랩 장비랩 성유물랩 좋은 장비 이게 위주입니다. 젤다와 비교하기는 싫은데 젤다는 자연 현상을 이용하는 묘미가 있습니다. 원신은 이게 너무 부족합니다,
원신도 활로 폭탄통나무통 날려버려 적을 같이 날린다던가 물원소바위를 부셔 물을 뿌린다거나 등등은 있지만 너무나 활용도와 재미가 적습니다.
특히 재미없는 쉴드몹은 게임을 너무 재미없게 하는데 자신이 쉴드를 격파할 상성의 캐릭이 없으면 더욱 재미를 떨어트립니다.
이게임은 핵과금만 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소소하게 즐기는 중소과금러도 많습니다. 그리고 운없는 중소과금은 보유한 캐릭이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무기역시 중소과금은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그냥 자신의 강력한 캐릭이 아닌이상 쉴드몹은 재미도 없고 불편하며 짜증만 유발하는 컨텐츠 입니다.
그렇다고 쉴드몹 사망후 나오는 보상도 재밌는게 아닙니다. 그런 몹을 잡으면 잠시 버프를 주는 약물이 나오거나 또는 힘들게 잡은 만큼 심리적으로 즐거운 이벤트가
발생하면 좋은데 없습니다.
-카메라 시점은 너무나 쓰래기 입니다. 진짜 수많은 게임을 했지만 카메라 앵글이 너무 불편합니다.
특히 탐험하는 게임이라면서 시야가 왜 이렇게 불편한지. 뭐 전투는 당연히 불편하고. 오죽하면 유저가 시야각 확보하는 방법까지 올립니까. 아직도 클베수준.
이런건 기본 상식입니다. 또한 유저가 전투에 집중할수 있게끔 유저의 시선이 화면 중앙에 고정되게끔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하는데 분산된 느낌입니다.
벽이나 좁은 장소에서 카메라는 역대급 최악입니다. 이런경우 건물을 투명하게 하면서 시야각이 좁아지지 않게 해야하는데 이건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가끔 드물게 거대한 나무속을 이동할때도 나뭇잎이 시야를 가려 너무 불편한 경우도 종종있습니다.
-이동&달리기 W버튼은 채집할때 많이 쓰는데 유저가 왜 계속 W를 누르고 있습니까. 자동 달리기 버튼하나 못만들어 줍니까. 이것도 유저가 자동달리기 팁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이방법을 사용하는 조건은 파티네 캐릭이 하나 죽어있는 상태여야합니다. 수동겜이지만 이런건 오토와 관계없는 편의성입니다. 그외 너무나 편의성 제공이 부족합니다.
-아이탬 잠금 장치도 없습니다.
성유물 또는 무기 경험치를 올리기 위해서 다름 성유물&무기를 먹입니다. 이때 잠금장치나 편리한 인터페이스가 아니라서 실수가 생길수 있습니다.
이건 업체가 고의로 만든 함정이라 생각해서 괴씸합니다. 실수로 장비날리면 손해는 유저가 보고 업체는 간접적으로 이득을 얻습니다.
상도 없는 운영방법이라 생각하며 업체는 반성하기 바랍니다.
- 쉽게 질리는 컨텐츠. 많은 분들은 컨텐츠가 부족하다 또는 당신이 너무 빨리 진행하는 것이다 솔플 게임이니 천천히 해라등등 언쟁이 자주보이는데 둘다 맞는 말이지만,
진짜 심각한건 후반으로 갈수록 노잼 입니다. 솔찍히 말해서 지금까지 월드랩 40가까이 달린 유저중에 똑같은거 또 반복하라면 하고싶은 유저 몇명이나 될까요?
재밌는 영화는 한편 본후 다시 또 봐도 재밌습니다. 물론 셀프스포를 당해서 재미는 좀 떨어지지만 또 보게됩니다. 노잼인 영화는 한번보도 다시는 처다보지 않습니다.
신캐릭을 키울지언정 지금까지 한것 똑같이 반복할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만큼 이게임은 초반>중반>후반으로 갈수록 재미도가 떨어집니다.
이건 컨텐츠 부족이 아니라 현제 나온 컨텐츠가 용두사꼴입니다. 아마 이나즈마월드 개방될때 운영이 크게 달라지지 않으면 골수유저만 남고 많이 이탈할겁니다.
물론 망하지는 않지만 순위가 많이 하락하겠죠. 또한 앞으로 다른 업체에서 계속 대작이 쏟아지니 재미가 떨어진 유저들은 대거 이탈할겁니다.
-스토리는 많이 실망입니다. 뭐 나쁘진 않지만 후반부 스토리는 너무나 재미가 없습니다. 라노벨과 비교하면 곰곰곰베어 정도 수준입니다.
이런 솔플에 가까운 게임은 스토리와 음악이 중요한데 음악은 나름 좋지만 스토리는 초은 좋다가 뒤로갈수록 유치합니다. 이건 개인 취향이 많이 탈겁니다.
-0.3% 가챠의 창렬함. 이걸 당연하게 생각하는 유저들이 점점 많아지는데 그냥 국내에서 가챠겜은 모두 위법이라는 판결로 법개정되었으면합니다. 개인희망사항!
왜 0.6이 아닌 0.3인지는 스스로 좀만 생각해보시면압니다.
-아직도 베타테스트? 저는 이게임 상태가 아직도 베타상태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버그도 생각보다 많고 SSD를 사용함에도 멈춤 현상이 간혹있습니다.
-업체의 대처능력. 대처능력이나 유저와의 소통 이런부분이 없지는 않지만 너무나 느립니다. 또한 많은 유저의 피드펙이 올라옴에도 제대로된 공지는 없습니다.
앞으로 업데이트에서 몇몇 개선되는 사항이 있지만 정작 중요한건 한마디도 없습니다. 이건 유저들은 개무시 하는 만행이죠.
-경험없는 운영진들. 오픈월드게임을 운영한적 없고 개발한적 없어서인지 운영진들이 어리버한게 많이 느껴집니다. 이부분에서 자아성찰하고 발전했으면합니다.
-중국은 역시 중국이다. 네 이게임에 들어간 자본을 보면 역시 엄청납니다. 그만큼 중국은 큰 대국이죠. 하지만 중국인들은 자유를 누려본적 없습니다.
자유를 누려본적이 없는 자유를 모르는 사람들이, 자유도가 있는 오픈월드겜을 만들어서 문제점이 많다
누군가가 넷에 쓴 글인데 딱 적절한 표현 같습니다.
(IP보기클릭)211.184.***.***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RPG 라 렙빨 장비빨이 맞아요 .. 레벨개념없는 순수액션겜에서나 컨트롤 이런 말이 나오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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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오래 안해서 딴건 모르겠고 카메라는 쓰레기가 맞음 진짜로
(IP보기클릭)108.68.***.***
패드 진짜 배려 너무 없죠. 그리고 LB가 원소시야랑 체험캐릭 제외하고는 너무 쓸데없는 데에 쓰이고 있죠. 원소시야, 게임 팁, 멀티를 LB + A/B/X 로 돌리고, LB 누른채로 캐릭 스위치 할 때 원소 스킬 나가는 정도는 해줘야 됩니다. 캐릭 바꿀 때마다 개 발암... 게임 킬 때마다 패드로 변경해야 되는 건 덤.
(IP보기클릭)115.137.***.***
확실히 모험렙 30도 안됐는데 경치올라가는 속도보면서 아직 스토리 1/4도 안 풀었을텐데 이정도면 좀만 지나면 완전 쌩노가다겠는데란 생각이 절로 들었음
(IP보기클릭)125.136.***.***
리뷰가 많이 화나셨내 ㅋㅋㅋ 공감되는 부분도있지만 글쓴이 성격이 돋보이는 리뷰글이내요...개개인마다 느낀점이 다르기때문에 뭐 그려려니 합시다
(IP보기클릭)61.102.***.***
쿠마밥
이글은 소감입니다. 논문이 아닙니다. 소감은 주관적인 부분이 많은것 이해해 주시고, 혹시나 님처럼 이게임에 애정이 많으신 분들이 제글을 너무 불편해 하지마시고 그냥 저같은 생각도 있구나 정도로 웃고 넘어가 주세요^^ | 20.10.24 10:44 | |
(IP보기클릭)61.102.***.***
쿠마밥
제글을 처음부터 안읽고 끝에만 읽으셨다는 생각만 드네요. 어그로는 아닌데 어그로로 몰고가는건 마녀사냥입니다. 비방과 비반을 구분해 주셨으면 합니다. 아무튼 댓글 남겨주신거 감사합니다 | 20.10.24 10:53 | |
(IP보기클릭)61.90.***.***
마녀사냥은 님이 하고있는겁니다. 일부로 구지 안써도 될걸 빨강색으로 강조하면서 짱■게임이니 그렇다 라고 일반화한 결론을 강조 해논 것부터가 아주 보기 않좋고 다른게시판에 올렸으면 "짱■게임이 시진핑핑이 빨려고 만들었내"라고 자연스럽게 유도 시키는 글입니다. 그런마음이 없이 순수하게 느낌점 쓰신거라면 그냥 사족은 빼세요. | 20.10.24 10:58 | |
(IP보기클릭)61.102.***.***
거절합니다! 님 생각을 억지로 타인에게 명령하시면 곤란합니다. 이곳은 자유로운 민주국가 대한민국 입니다. 타인에게 이래라 저래라 하는건 권리침해! 민주시민이면 민주시민답게 표현의 자유를 침해 안하셨으면 합니다^^ | 20.10.24 11:34 | |
(IP보기클릭)123.111.***.***
자유는 책임이 따르는건데 방종이랑 구분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유는 남의 권리를 침해하지않는게 자유입니다. | 20.10.24 11:59 | |
(IP보기클릭)125.136.***.***
리뷰가 많이 화나셨내 ㅋㅋㅋ 공감되는 부분도있지만 글쓴이 성격이 돋보이는 리뷰글이내요...개개인마다 느낀점이 다르기때문에 뭐 그려려니 합시다
(IP보기클릭)61.102.***.***
관심과 애정이 많으면 소감글도 자연히 많아지고, 관심과 애정이 없으면 소감글은 커녕 댓글도 없죠. 저는 이게임이 아직 다듬어지지 않는 원석(보석)같다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원석도 잘 다듬고 가공해야 쓸수 있죠. 조금만 유저입장에서 생각하고 운영하면 오래토록 사랑받을 게임이 될꺼라 생각되요. | 20.10.24 11:33 | |
(IP보기클릭)123.213.***.***
(IP보기클릭)61.102.***.***
다음 대륙 이나즈마나오면 많이 개선될거라 생각하는데 일단 패드부분부터 해결해 줬으면합니다 | 20.10.24 11:56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61.102.***.***
코나미맨
모바일 베이스인건 맞는데 이게 플스와 PC도 연동된다는것이죠. 솔찍히 모바일도 좀 불편합니다. 뭐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니 님 생각도 존중합니다. 일단 이번에 물약단축키 패치된다는데 패드단축키 변경도 빨리 해주었으면하네요. | 20.10.24 11:58 | |
(IP보기클릭)119.70.***.***
코나미맨
실제로는 모바일에 출시만 했을뿐 모바일에서 이게임 하려고하면 조작때문에 문제가 많습니다. 모바일의 BM을 PC와 콘솔에 도입했다가 더 정확한것 같아요. | 20.10.24 13:47 | |
(IP보기클릭)123.111.***.***
(IP보기클릭)61.102.***.***
성유물 잠금은 진짜 중요하죠. 빨리 되기를 ~ | 20.10.24 11:59 | |
(IP보기클릭)211.184.***.***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RPG 라 렙빨 장비빨이 맞아요 .. 레벨개념없는 순수액션겜에서나 컨트롤 이런 말이 나오는거지
(IP보기클릭)61.102.***.***
은평뉴타운
토키백작 은근 좋죠 | 20.10.25 17:41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75.119.***.***
아직 오래 안해서 딴건 모르겠고 카메라는 쓰레기가 맞음 진짜로
(IP보기클릭)108.68.***.***
패드 진짜 배려 너무 없죠. 그리고 LB가 원소시야랑 체험캐릭 제외하고는 너무 쓸데없는 데에 쓰이고 있죠. 원소시야, 게임 팁, 멀티를 LB + A/B/X 로 돌리고, LB 누른채로 캐릭 스위치 할 때 원소 스킬 나가는 정도는 해줘야 됩니다. 캐릭 바꿀 때마다 개 발암... 게임 킬 때마다 패드로 변경해야 되는 건 덤.
(IP보기클릭)115.137.***.***
확실히 모험렙 30도 안됐는데 경치올라가는 속도보면서 아직 스토리 1/4도 안 풀었을텐데 이정도면 좀만 지나면 완전 쌩노가다겠는데란 생각이 절로 들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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