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편에는 다양한 [데미지, 스킬, 버프, 디버프] 등에 대한 직접 측정한 실험값인 증폭량, 중첩 여부 등을 설명드렸습니다.
https://bbs.ruliweb.com/game/85322/read/48804?view_cert=1
이번에는 Reddit 및 Steam community에 이론적인 정리식이 정확하게 나와서 링크 및 간략한 번역 설명드립니다.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492009625
하기와 같이 전체 가해지는 데미지는 1번~6번까지의 곱연산으로 결정됩니다.
Total Damage = [1. Base Damage]
× [2. Passive Damage Bonuses]
× [3. Active Damage Buffs]
× [4. Debuffs: Reduced Defense + Saturation + Confusion]
× [5. Out-of-ki Bonus]
× [6. Weak Spot Bonus]
수식으로 표현되면 다음과 같습니다.
Total Damage = (빨가벗고 맞췄을때 적에게 뜨는 데미지)
× (1 + x %)
× (1 + y %)
× (1 + z % 방감 + 20.0% 물축적 + 50.0% 혼돈)
× (1 + a % 인간은 기력소진, 요괴는 빨간색 기력상한소진)
× (1 + a % 배후, 뿔공격, 암리타 공격)
[1. Base Damage]
무기표기데미지 * 스킬계수 * 적방어력이 연산되어 결정됩니다.
발도의 경우, 7000 * (1+0.5) * (1-0.3) = 7350이 뜨게 됩니다.
[2. Passive Damage Bonuses]
무기스킬데미지, 근접공격데미지, 배후데미지, 찌르기데미지 등
고정값이고, 셋트옵션/수호령/가문/두벌구이 등으로 올릴수 있습니다.
[3. Active Damage Buffs]
특정조건이 만족되었을때 좌상단에 뜨는 버프아이콘입니다.
지난글에 말씀드렸듯이 칼모양 아이콘이 가장 종류가 많고 이건 중첩이 안됩니다.
하나만 적용되고 이중의 최강은 야만바 버프 50% > 수라부 40% > 용의닌자, 발양 25%
> 강력단, 요괴스킬명중, 기력소진, 영계정화 20% > 암리타흡공 등등으로 갑니다.
칼모양이 아닌 아이콘은 모두 상기 버프에 합산이 됩니다.
눗페광란, 사중구활환, 체력감소비례뎀 (자노메초, 칠난팔고 등), 춤과같이/다재다능/반석과같이/황천귀환, 아틀라스곰, 도끼함성 및 오의 등
[4. Debuffs: Reduced Defense + Saturation + Confusion]
별도로 곱해지는 것이 정말로 중요하겠지요,
3번에 올인하는게 아니라 4번조건을 활성화 하는게 더욱더 중요합니다.
[5. Out-of-ki Bonus]
인간을 기력소진, 요괴는 보라색이 아니라 빨간색 기력소진입니다.
즉 이조건을 만족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피이도, 피식칼, 수갑 및 곤봉 패시브, 악세의 기력소진 공증 등이 있습니다.
[6. Weak Spot Bonus]
역시나 제한적인 상황만 적용 가능합니다.
뿔맞추기 (상단공격, 원거리 헤드샷, 까마귀나 엔키 다마시로 기술, 암리타 결정 타격 등)
자, 이렇게 놓고 보면 1번/2번/3번/4번이 가장 중요한데,
포인트는 곱연산는 지수처럼 곱해지는 것이므로 모두 같은 수치로 올리는게 중요합니다.
1.2*1.2*2.5*1.2 = 4.32기 아니라 1.5*1.5*1.5*1.5 = 5.06
즉 버프계열을 올인해서 궁지/다재다능/춤과같이/광란/수라부 다 때려 붓더라도
이건 그냥 3번 항목 하나입니다.
1~4번 항목이 같은 수치로 올라가는게 중요하겠죠.
1번의 극대화는
무기에 공격력반영스탯, 갑옷에 공격력 계승, 다마시로의 공격력 반영
제가 다마시로의 공격력 +66 옵션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2번은 갑옵에 별옵이나 두벌구이, 두루마리, 셋트/은총효과에서 충당하는데,
보통은 40~70% 사이로 결정될겁니다.
3번은 칼모양 아이콘은 그냥 하나만 딱 정하세요.
암리타흡수공증 (슈텐도지뚜껑), 요괴스킬명중공증, 야만바다마시로 등
나머지 버프는 잘 선택해서 2개 정도로 결정하세요, (예: 눗페+춤과같이 / 다재다능+반석과같이) 3개까지 필요 없습니다.
4번은 결국 가장 중요하며 운영의 묘가 되고 이게 실력이 됩니다.
혼돈 걸기 (도타겟님 강의), 물속성축적, 방감 (극금부나 쓰쿠요미 3셋효과)
제 셋팅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1. 수갑표기뎀 6900
2. 100% : 무스뎀/근접뎀 41% + 정상태 증뎀 40% + 두루마리 기력소진 증뎀 20%
3. 150% : 야만바 50% + 눗페 50% + 숙심승화부 50% (시나쓰히코+구라마텐구 운영방식)
4. 70% : 혼돈 50% + 종수부 20%
5. 48% : 악세 40% + 수갑 패시브 8%
2/3/4/5을 합산하면 12.75배라는 엄청난 수치가 나옵니다.
(1+1)*(1+1.5)*(1+0.7)*(1+0.5) = 12.75
상단자세의 수도치기의 경우 스킬계수가 0.3입니다
6900*0.7 (적방어력)*12.75 (데미지증폭) * 0.3 (수도치기 스킬계수) = 18375
그래서 이전 영상에서 혼돈/광란 풀버프시 수도치기가 17000씩 터지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밸런스있게 1~4를 구성하시는게 좋습니다.
1과 2을 최대한 올인하고 3은 그다음이어야 함
4는 운영이 중요
심부 운영 예시
(IP보기클릭)2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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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구 저기서도 추가될 수 있는게 극금부,은총별 뎀공증,수라도,쓰쿠3 방깍이니 더 커질듯;; | 21.05.29 22: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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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있어요.전 구라마텐구보단 아틀라스곰이나 이사나가미가 더 좋던데요; 구라마는 눗페랑 연동하니 커버개념으로 쓰는건가요? | 21.05.29 22: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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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눗페 이거써요. | 21.05.29 22: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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눗페가 공격 가드 회피의 기력 소모가 50% 늘어납니다. 써보시면 체감이 확되요. | 21.05.29 23:38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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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왕재미있어요
저기에 체력1증뎀 30%, 궁지뎀 80%, 아틀라스 도끼오의 50% 이런것들이 추가 되었을듯 해요. | 21.05.30 01: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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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냥 허공에 저기술만 써도 공증 50% 버프 칼모양 뜹니다. 근데 지속시간이 10초라서 다른 공증버프와 섞어도 됩니다. 요괴스킬 명중 공증을 붙인다면 10초는 50%, 이후 10초는 20% 공증이 나오겠죠. | 21.05.30 01: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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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어마어마 하네요. 부수호령에 고즈키를 내던지고 야만바를 넣...을까? 라는 생각이 번득 듭니다. 잇폰이야 연속으로 계속 쓰는거니.. 야만바 사용-> 스왑 잇폰사용-> 무기공격.. 이런식 연동해도 쓸만 하겠군요. 북마크 해뒀습니다. 두고 두고 읽어보면서 꺠달음을 얻어야겠네요. 답변 감사 드립니다 절 받으세욧! OTL | 21.05.30 02:01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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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795352339
마가쓰히의 요속축적시 근뎀은 2번의 패시브고, 요속무기의 요념발동시 근뎀은 3번의 버프입니다. 이에 마가쓰히로 요념터지면 뎀증이 20%+30%=50%가 아니고, 1.2*1.5=1.56으루 56% 증폭입니다. | 21.06.15 11:1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