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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동일 레벨 스케일링 고쳐야 함.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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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211.58.***.***

    BEST
    이 진짜 전부터 느낀건데. 다들 왜 이렇게 숭배적임?? 여기가 무슨 종교 집단임??? 뭔 문제를 이야기 하기만 하면 아주 그냥;;;; 아 진짜. 나중에 블리자드가 고치기만 해봐라. 그냥. 어휴... 그런데 문제 인식하고 고치면 어쩔거야. 여기서 떠든 사람들은 그때 가면 또;;;; 됐어요. 그냥 글 안쓸랍니다.. 뭔 무슨 소리를 못하겠네;;; 그냥 아주 단순무식하게 생각이라도 안됨? 강해지는게 지상 목표임 게임에서. 내가 강해지면 적도 레벨이 같이 올라가서 문제라는데. 이게 이렇게나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임???? 조금만 생각해 봐도 열라 쉬운 말 아님???
    23.06.08 23:26

    121.139.***.***

    BEST
    레벨 스케일링 장단점이 있는거라 님 생각에 반대하면 죄다 블빠로 모는건 님 생각이 무조건 맞다는 생각이 깔려 있어서겠죠?
    23.06.08 23:40

    49.166.***.***

    BEST
    레벨 스케일링되지만 내 캐릭터로 득템하는 장비 스펙이 좋아질수록 눈에띄게 사냥속도가 좋아지지않나요?? 근간을 흔들정도는 전혀 아닌것 같은데..
    23.06.08 23:08

    221.146.***.***

    BEST
    레벨스케일덕에 더 재밌는데 나랑 다른게임하나
    23.06.08 23:13

    211.58.***.***

    BEST
    아주 그냥 숭배자들 나셨네;;; 넌더리가 난다 이제는;;;; 여기가 게임 게시판이야;.. 아니면 뭔 팬클럽 게시판이야;;;;
    23.06.08 23:27

    1.242.***.***

    음 근대 악몽 던전 100단 까지 있지 않나여? 그게 아마 천장에 도전하는 스타일로 나온듯 한대.. ( 근대 좀 약한듯... ) 레벨 스케일링 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필드나 던전 별로 레벨 이 고정되어 있는곳도 있고 사실상 노말 베테랑 악몽 고행 이렇게 레벨별 티어를 나눠나서 말만 레벨스케일링이지.. 사실상 그냥 쪼렙존에서도 사냥효율은 늘려준 정도 라고 생각해여 게다가 지금 고행 승급 던전 뚫으면 50 렙 이상되도 바로 고행 필드가서 폭풍 렙업이 가능해서 , 이게 레벨 스케일링이 진짜 맞는지 의심이 됨..
    23.06.08 23:08

    49.166.***.***

    BEST
    레벨 스케일링되지만 내 캐릭터로 득템하는 장비 스펙이 좋아질수록 눈에띄게 사냥속도가 좋아지지않나요?? 근간을 흔들정도는 전혀 아닌것 같은데..
    23.06.08 23:08

    14.43.***.***

    그 예전에 이런 내용에 대한 오해를 푸는 글을 봤었는데 여기 이거네요. https://bbs.ruliweb.com/game/85248/read/7063?search_type=subject_content&search_key=%EB%A0%88%EB%B2%A8%EB%A7%81 제가 쓴 건 아니지만 작성자님께서도 읽어보시고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23.06.08 23:09

    98.31.***.***

    레벨 스케일링이 없으면 반대로 파밍과 세팅이 무의미해 지겠죠. 걍 레벨로 찍어누루면 되는데 ㅎ
    23.06.08 23:12

    221.146.***.***

    BEST
    레벨스케일덕에 더 재밌는데 나랑 다른게임하나
    23.06.08 23:13

    211.58.***.***

    핵앤 슬래시 게임을 할때. 내가 최강의 장비 다 맞췄어. 그 상태에서 게임을 시작하진 않습니다. (물론 블리자드가 최강으로 만들어줄리도 없지만. 앞으로 칼질 ㅇ엄청나게 한거라고는 생각함.) 그런데 마지막 가면 유저가 무조건 몬스터 다 바른다고 가정해봐도. 우리가 게임 즐기는건 강해지자고 게임 즐기는 겁니다. 그 과정요. 내가 100시간 해서 나중에 극에 다다랐을 (그 극이 존재한다고 가정해보자면요. 존재한다는 것도 개인의 생각일 뿐이죠.) 그 30분을 위해서 게임 하는게 아니라. 대다수는 99시간 30분을 즐깁니다. 그 과정에서 스릴 즐기자면 따로 방법이 없는 것도 아닌데. 왜 굳이 동일 레벨링을 고집하냔 말입니다. 내가 강해지면 몸들도 맞춰서 강해지는 형상을 보며 99시간 즐기는 분들께. 마지막 30분은 강해져. 그걸 위해 99시간 즐겨 보셈. 이러는게 뭔 의미가 있나요. 또한 레벨 100찍으면 그후에도 포인트 무한임? 업데이트는 계속 될턴데. 그러면 당장 현재만 보죠. 지금 유저쪽은 유의미한 버프가 있나요 너프가 존재하나요? 반대는요? 저는 어차피 블리자드가 유저를 통에 넣고 시간만 쏟아붓기를 원하기 때문에. 계속 몹쪽 향이나 도전 요소는 늘릴거고. 유저는 적당히 시간만 버리고 노력만 쏟아붓게 칼질할거라 생각은 합니다.
    23.06.08 23:16

    211.58.***.***

    레벨 스케일링이 없다면 파밍이 무의미해 진다고 하는데. 파밍을 왜합니까? 그 이유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목적이나 동기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몹이 강해지니까 내가 따라가야 한다는 의무감과. 강한 몹을 상대로 내가 수월히 이기기 위해 강해진다는 말은 완전히 다른 말입니다.
    23.06.08 23:18

    211.58.***.***

    그런데 덧글들 보면 핵앤 슬래시 개뿔도 모르는 분들 참 많은거 같음. 물론 디아 전작도 그렇고. 동일 레벨링 시스템은 존재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빡세게 돌린 적이 없음;;; 님들 게임은 왜함? 그냥 그럴거면 어크나 하러 가지. 어크도 동일 레빌링 있어요. 그런데 어크가 핵앤 슬래쉬임??? 그리고 그 어크마저도 작품에 따라 레벨링 시스템 끄는거 가능하게 만들어줬음. 왜 그런거라고 생각합니까? 물론 어크는 핵앤 슬래쉬 게임은 아님. 그런데도 동일 레빌링 끄게도 해줬음.. 진짜 핵앤 슬래시 개뿔도 모르는 사람들 많네요;;; 무슨 말을 하면 다음 단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뭔 초딩처럼 바꾸면 재미없음. 이러고 있으니;;; 왜 재미없는데요? 그리고 다들 뭔;;; 자기들 위주로만 생각하고 있네;;; 님들 기분이 님들 논리의 근거임??? 대다수 유저들이 게임하는 목표나 생각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도 없음? 관심 없는건 좋은데. 난 아닌데? 이럴거면 저보고 뭘 어쩌라고요;;; 전 아닌게 아닌데요? 이렇게 초딩식으로 응수해주길 바람;;;?? 내가 여기서 뭘 하고 있는지 모르겠네 진짜;;; 글쓰면 고작 돌아오는 말이 난 아닌데~? ;;;;;;; 아니 그래서 저보고 어쩌라고요;;;;
    23.06.08 23:23

    221.146.***.***

    블리자드에 건의를 하세요. 여기서 난 재미없는데 너넨 왜 재밌냐고 따지지 마시고..
    23.06.08 23:23

    59.9.***.***

    랩 스케일링 없으면 특정 던젼만 남고 나머지는 무의미 해지는데요 딜찍 하고 싶으면 템세팅 스킬 세팅 잘하면 가능해요
    23.06.08 23:23

    175.119.***.***

    레벨 스케일링 없어지면 오픈월드 의미가 없어짐 바랄걸 바라셈
    23.06.08 23:25

    211.58.***.***

    BEST 이 진짜 전부터 느낀건데. 다들 왜 이렇게 숭배적임?? 여기가 무슨 종교 집단임??? 뭔 문제를 이야기 하기만 하면 아주 그냥;;;; 아 진짜. 나중에 블리자드가 고치기만 해봐라. 그냥. 어휴... 그런데 문제 인식하고 고치면 어쩔거야. 여기서 떠든 사람들은 그때 가면 또;;;; 됐어요. 그냥 글 안쓸랍니다.. 뭔 무슨 소리를 못하겠네;;; 그냥 아주 단순무식하게 생각이라도 안됨? 강해지는게 지상 목표임 게임에서. 내가 강해지면 적도 레벨이 같이 올라가서 문제라는데. 이게 이렇게나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임???? 조금만 생각해 봐도 열라 쉬운 말 아님???
    23.06.08 23:26

    211.58.***.***

    BEST 아주 그냥 숭배자들 나셨네;;; 넌더리가 난다 이제는;;;; 여기가 게임 게시판이야;.. 아니면 뭔 팬클럽 게시판이야;;;;
    23.06.08 23:27

    211.58.***.***

    마지막으로 진짜 내가 쉽게 몇줄 말해주고 감. 님들 레벨 왜 올려요? 님들이 레벨 안올리면 적도 안올라가고. 님들이 레벨 올라가면 적들도 레벨 올라가는데? 군소리 붙이지 말고. 저 위의 두줄 간단하게 생각하기라도 해보셈;;; 이게 이렇게나 길게 쓸 말이야??? 군소리 하지 말고. 딱 님들 레벨 왜 올리냐고요... 어휴 어질어질하다 진짜;;;
    23.06.08 23:29

    124.50.***.***

    루리웹-9659705437
    그걸 커버해줄 수단이 넘치잖아요 몬스터는 전설이나 유니크 장비 정복자 노드 마법부여 스킬트리 업그레이드 다 못 해요 | 23.06.08 23:34 | |

    14.56.***.***

    당장 레벨 스케일링 없는 디아2 레저렉션에서도 레벨 스케일링 들어가는 테러존 위주로 돌아가는데 무슨
    23.06.08 23:30

    211.58.***.***

    Phantasy
    제가 글에 디아3조차도 레벨링 시스템이 있다고 했잖음. 그런데 왜 디아3라는 소리를 안했냐면. 그거 보면 디아3 빠로서 디아4 까는 사람으로 오해할까봐. (충분히 그러고도 남을 사람들임. 님도 마찬가지고요.) 글 안읽음?? 내가 시시콜콜 이렇게 지적 해줘야 함??? 진짜 어이가 없네. 무슨은 무슨 ...개빡치네 진짜.. 그냥 아무 생각없이 글쓰네. | 23.06.08 23:33 | |

    59.9.***.***

    이건 원래 옛날부터 있었던 완전 취향 갈리는 점이라 님이 뭐 초보적인 실수니 뭐니 할만한 게 아닙니다. 기획자들도 이런 레벨디자인의 장단점을 알아요. 오픈 월드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려고 레벨 스케일링을 적용한 겁니다.
    23.06.08 23:33

    211.58.***.***

    한강물1539.5℃
    진짜 마지막으로 글씁니다. 그런 레벨 디자인의 장단점이 뭡니까? 그리고 님의 논리대로. 장단점이 있다면. (이건 제가 이야기 한게 아님.) 님의 말씀대로. 단점적인 면에서 제가 실수를 저질렀다고 지적한다면. 그 단점을 말하는 것이. 왜 실수니 뭐니 할만한게 아니게 됩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 말씀하신 장단점에서 단점을 왜 무라고 말 못하는 건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웃고 갑니다. 본인 말이 논리적으로 생각해도 너무 이상하지 않음? 논거도 없고? 그런데 님의 말씀 그대로 적용해도 이렇게 웃기잖음 ㅋㅋㅋㅋㅋㅋ 말씀대로 장단점에서 단점이 존재한다면 왜 그걸 말하니 뭐니 하면 안되는 건데요? ㅋㅋㅋㅋㅋ 대체 왜요? 뭘 침범하면 안되서요? ㅋㅋㅋㅋㅋㅋㅋ 개웃기네 진짜... | 23.06.08 23:38 | |

    59.9.***.***

    루리웹-9659705437
    초보적인 실수가 아니다 -> 기획자가 전문적인 관점으로 선택한 레벨 디자인이다. 장점은 레벨이 높아도 지역 전체를 즐기게 할 수 있습니다. 레벨이 정해져 있으면 높은 레벨이 저렙 구간을 갈 이유가 없으니까 이정도면 이해 했나요 | 23.06.08 23:43 | |

    121.131.***.***

    루리웹-9659705437
    지금 게임구조로 보면 레벨 스켈일링으로 일정이상의 전투 긴장감을 형성하고 그 긴장감 속에서 강해지기 위한 요건으로 추가한 것이 정복자와 강화 시스템입니다. 아무리 몹이 동일레벨로 스케일링 되더라도 아이템 위력으로 딜 찍누 할 수 있고 심플하게 강화로 그 아이템 위력을 올릴 수 있죠. 스케일링의 장점은 내가 획득하는 아이템 위력의 범위를 결정지어 특정수치 이하의 템이 안나오게 하고, 긴장감 있는 전투를 형성하여, 전투에서 오는 지루함을 해소하고, 빌드를 통한 강함의 차이를 느끼게 하는데 있습니다. 저렙존에서의 무의미한 사냥을 하지 못하게 하는데도 기여하구요. 실제로 지금 필드 같은 경우 스케일링이 없으면 고렙 유저들이 시간으로 승부한다고 들이박아 저렙 유저들이 잡을 몹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 23.06.08 23:49 | |

    39.114.***.***

    한강물1539.5℃
    단순히 원래 이런 겜이다 할 수 없는게 해외에서도 공통된 의견들이 나오는 판이에요. 플레이를 고통스럽게 하는 시스템이다 이런 식이요. | 23.06.09 00:48 | |

    59.9.***.***

    루리웹-9604122712
    레벨 스케일링이 들어가 있는 게임이 한두개가 아니고 매번 서로 마음에 드네 안 드네 논쟁도 이미 많이 한 요소입니다... | 23.06.09 00:50 | |

    39.114.***.***

    한강물1539.5℃
    레벨 스케일링 시스템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핵앤슬 겜이라는 본질을 흐리게 하는 점이 문제죠. 분탕종자는 차치하고 적지않은 국내외 유저들이 비판의 강도에 차이가 있을 뿐 대체로 공통된 비판들이 있었습니다. 1. 파밍의 재미를 떨어뜨리는 레벨 스케일링, 2. 상당히 불편한 유저 편의성, 3. 멍청할 정도의 던전 맵 디자인(이건 저도 하면서 관련 개발자 해고 해야한다 생각했음) (스토리는 주관적인거니까 제외) 디4가 라오어나 갓오브워 같이 1회성 플레이를 지향하는 겜이라면 참고 넘어갈 문제지만 반복 파밍으로 성장을 추구하는 게임이라는 걸 감안하면 쉬이 넘기기 어려운 것들이죠 | 23.06.09 01:06 | |

    59.9.***.***

    루리웹-9604122712
    레벨스케일이 파밍의 재미를 떨어뜨리는 지 동의를 안 할 순 있죠 국내외 비판이 저런 게 있을 순 있는데 누구나 동의하는 비판은 아닌 것 같습니다. | 23.06.09 01:15 | |

    39.114.***.***

    한강물1539.5℃
    비판에 동의하라는게 아니라 그런 비판들은 분명히 존재하고 장기적으로 겜 지속성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지금이야 겨우 오픈 3~4일차라 캐릭 하나 만렙도 못찍고 엔드컨텐츠도 겪어보지 않은 분들이 많으니 지적에 크게 공감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저처럼 사전 플레이로 시작하여 정식 오픈일에 이미 만렙 찍고 엔드컨텐츠 들어가는 일부 유저들 입장에서 보이는 불만점들이 존재합니다. 현재 첫 플레이, 첫 캐릭이라 재밌지만 이걸 매 시즌, 매 캐릭으로 다시하라고 한다고 하면 과연 재미를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점이 드는거죠(특히 명망작, 맵지도는 초기화한다하니) 차후 시즌제가 어떤 모습일지 봐야겠지만요 | 23.06.09 01:25 | |

    39.114.***.***

    한강물1539.5℃
    갠적으로 플레이시 가장 불편한 건 npc들을 여기저기 흩뿌려 놓은 점. 재화, 재료 때문이라도 폐지란 폐지는 다 주어서 갈아야 하는데 창고는 저기 끝, 대장장이는 여기 끝 이런 식으로 갖다 붙여놓으니 화딱지가 다 납니다. 오죽하면 모 커뮤에서는 꿀팁이랍시고 마을로 포탈타지 말고 속삭임의 나무쪽 포탈 타라고 하죠(그쪽은 비술사 빼고 다 모여있음) | 23.06.09 01:26 | |

    211.58.***.***

    아이고 됐다 그냥. 내가 물고기들이나 설득하지... 어휴... 그래 열심히 물고 빨아라...
    23.06.08 23:34

    1.230.***.***

    루리웹-9659705437
    딱 여기서 수준나오네요 ㅉㅉ | 23.06.09 01:58 | |

    121.139.***.***

    BEST
    레벨 스케일링 장단점이 있는거라 님 생각에 반대하면 죄다 블빠로 모는건 님 생각이 무조건 맞다는 생각이 깔려 있어서겠죠?
    23.06.08 23:40

    121.139.***.***

    애든버러
    레벨 스케일링이 안 되면 렙 높은 특정던전만 계속 돌고 안 쓰이는 던전 있겟죠? 던전도 무조건 순차적으로 진행해야하고 레벨업루트 어디어디 거쳐서 어디가고 그것도 특정 던전만 물론 지금도 용사런이란게 있긴하지만 그건 악몽 던전의 파밍 효율을 올리면 해결될 일인거고 레벨스케일이랑 별개의 일로 봐야하겠고요 | 23.06.08 23:45 | |

    125.185.***.***

    애든버러
    물론 장단점이 있는데 지금 돌아가는게 너무 빡빡하다는거 전작도 초반 빡빡하게 돌아가다 칼질에 칼질을 거치다 결국 밸런스 잡는거 포기 하고 것도 2년차에 공속 효율 반토막, pvp 삭제, 경매장 삭제 난이도 낮추고 드랍율 높히고 레벨 제한 무제한으로 풀어버리고 전작을 이따위로 진행 했으면서 또 그 반복의 조짐이 보이고 있는데 오히려 짜증내는게 당연한거 아닐지??? | 23.06.08 23:48 | |

    121.139.***.***

    tkrhdtkrhd
    2년 이후에 업데이트가 없던것도 아니고.. 새로운 시스템도 몇번에 걸쳐 추가됐고 정복자 레벨 생긴게 왜 나쁜건지도 모르겠고 그래서 오래된 게임인데 그럼 계속 어려워요? 오래된 온라인게임도 성장구도 단순화는 당연하게 계속 하고 있는데 심지어 점핑도 있구요. | 23.06.08 23:59 | |

    121.129.***.***

    디2 카오스 생츄어리가 비레벨링 시스템의 모든단점을 보여줌.
    23.06.08 23:49

    175.126.***.***

    장점은 개발자입장에서 장점이지 앤드 컨탠츠를 어떻게든 쉽게 개발하겠다는 이걸 왜 유저가 쉴드치는지 모르겠네 진짜
    23.06.08 23:53

    221.146.***.***

    아이디가 여러개인가보네
    23.06.08 23:59

    106.101.***.***

    내가 점점 쎄지면 되잖아요 충분한거 같은데요
    23.06.09 00:12

    180.230.***.***

    이 사람 작성글 모아서 봐보세요ㅋㅋ 가관도 아님 걍 ㅂㅅ임
    23.06.09 00:43

    1.230.***.***

    Maserati_Zelda
    ㄹㅇ 다보면 뭔가 문제있나 싶네요 | 23.06.09 01:57 | |

    121.132.***.***

    스팩업 할수있는 수단이 레벨업만 있는게 아닌데 필드 전구간을 즐기게 하면서 템파밍 릴리트 제단 던전 클리어 힘의 위상 등등 그냥 게임자체를 아예 이해 못하고잇는 수준
    23.06.09 01:17

    14.47.***.***

    레벨 스케일링이란게 레벨에 따라 적이 강해지는건데 레벨을 상회하는 온갖 고유옵션 조합해서 빌드짜는 게임에서 고작 레벨 스케일링 하나로 렙업이 무의미하다고 판단하고 시스템 탓을 한다? 격투 게임 동일 랭크 매칭된다고 시스템상 문제임? 양학을 즐길 수 있어야 제대로된 시스템인가? 자신의 의견이 존중받으려면 상대방의 의견부터 존중해야 된다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부터 생각해보는게?
    23.06.09 01:48

    1.230.***.***

    오픈월더
    쓴글들 읽어보세요. 그라데이션으로 찌질해지는게 눈에 보입니다 ㅋㅋ | 23.06.09 01:58 | |

    1.230.***.***


    이거 게임 사서하는지도 의심되는 되는 사람입니다.스샷보세요 20-30렙에 유니크 풀셋이랍니다. 풉
    23.06.09 02:05

    14.47.***.***

    란삭스
    아 그러네....걍 투덜대는게 딱 중딩정도 되보이는 불편러였네요. 말해도 어쩔티비 시전할듯. | 23.06.09 02:25 | |

    1.230.***.***

    오픈월더
    글싸둔거 좀 읽어보면 어디가 부족하거나 문제가 있는 사람입니다ㅋㅋ 댓글 중에 '소회'라는 표현을 쓰던데 백퍼 쓰면 나 있어보이겠지 히힛하고 썻을겁니다. 중학생에 비교하기도 미안할 수준이네요 | 23.06.09 02:30 | |

    211.216.***.***

    맘에 안들면 안하면 되잖아? 불만글만 싸지르면서 왜 끝까지 붙잡고 앉아있지?
    23.06.09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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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아블로 4

    평점
    6.5
    장르
    RPG, 액션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음성/자막)


    플랫폼
    PC, PS4, XBOX ONE, PS5, XSX
    가격정책
    패키지구매
    개발사
    블리자드


    유통사
    블리자드
    일정
    [출시] 2023.06.06 (PC)
    [출시] 2023.06.06 (PS4)
    [출시] 2023.06.06 (PS5)
    [출시] 2023.06.06 (XBOX ONE)
    [출시] 2023.06.06 (X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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