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이 동일 레벨로 설정 안고치면
강해지고 레벨업 하는 의미가 없음.
적도 똑같이 강해지는데 강해져서 뭐함.
스펙 올리는 이유를 없애는 결정적인 요인이, 동일 레벨 스케일링임.
강해지고자 노가다하는 게임. 강해져야 하는 핵앤 슬래시 게임에서 강해져야 하는 이유를 제거하는게 현재의 레벨 스케일링임.
왜 이런 초보적인 실수를 저질렀는지 이해가 안감.
스릴?
스릴 챙겨야 하니까 따로 단계를 매기는 던전.
어려운 상위 던전이 있는거죠...
굳이 뭐하러 전체를 이렇게 동일 레벨로 맞춤.
그보다 게임 전체적인 설계.
유저의 변치 않는 본능.
내가 노력한다. 그 보상으로 강해진다. 강해져서 고비를 뛰어 넘는다.
이런 근간을 흔들어 버린거;;;
그걸 인식하는 시점에서, 게임에 몰입해야할 동기나. 목적 의식이 모호해지는 거죠.;;
진짜 왜 동일 레벨링 시스템을 도입했는지 이해가 안됨;;;
211.58.***.***
이 진짜 전부터 느낀건데. 다들 왜 이렇게 숭배적임?? 여기가 무슨 종교 집단임??? 뭔 문제를 이야기 하기만 하면 아주 그냥;;;; 아 진짜. 나중에 블리자드가 고치기만 해봐라. 그냥. 어휴... 그런데 문제 인식하고 고치면 어쩔거야. 여기서 떠든 사람들은 그때 가면 또;;;; 됐어요. 그냥 글 안쓸랍니다.. 뭔 무슨 소리를 못하겠네;;; 그냥 아주 단순무식하게 생각이라도 안됨? 강해지는게 지상 목표임 게임에서. 내가 강해지면 적도 레벨이 같이 올라가서 문제라는데. 이게 이렇게나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임???? 조금만 생각해 봐도 열라 쉬운 말 아님???
121.139.***.***
레벨 스케일링 장단점이 있는거라 님 생각에 반대하면 죄다 블빠로 모는건 님 생각이 무조건 맞다는 생각이 깔려 있어서겠죠?
49.166.***.***
레벨 스케일링되지만 내 캐릭터로 득템하는 장비 스펙이 좋아질수록 눈에띄게 사냥속도가 좋아지지않나요?? 근간을 흔들정도는 전혀 아닌것 같은데..
221.146.***.***
레벨스케일덕에 더 재밌는데 나랑 다른게임하나
211.58.***.***
아주 그냥 숭배자들 나셨네;;; 넌더리가 난다 이제는;;;; 여기가 게임 게시판이야;.. 아니면 뭔 팬클럽 게시판이야;;;;
1.242.***.***
49.166.***.***
레벨 스케일링되지만 내 캐릭터로 득템하는 장비 스펙이 좋아질수록 눈에띄게 사냥속도가 좋아지지않나요?? 근간을 흔들정도는 전혀 아닌것 같은데..
14.43.***.***
98.31.***.***
221.146.***.***
레벨스케일덕에 더 재밌는데 나랑 다른게임하나
211.58.***.***
211.58.***.***
211.58.***.***
221.146.***.***
59.9.***.***
175.119.***.***
211.58.***.***
211.58.***.***
211.58.***.***
124.50.***.***
그걸 커버해줄 수단이 넘치잖아요 몬스터는 전설이나 유니크 장비 정복자 노드 마법부여 스킬트리 업그레이드 다 못 해요 | 23.06.08 23:34 | |
14.56.***.***
211.58.***.***
제가 글에 디아3조차도 레벨링 시스템이 있다고 했잖음. 그런데 왜 디아3라는 소리를 안했냐면. 그거 보면 디아3 빠로서 디아4 까는 사람으로 오해할까봐. (충분히 그러고도 남을 사람들임. 님도 마찬가지고요.) 글 안읽음?? 내가 시시콜콜 이렇게 지적 해줘야 함??? 진짜 어이가 없네. 무슨은 무슨 ...개빡치네 진짜.. 그냥 아무 생각없이 글쓰네. | 23.06.08 23:33 | |
59.9.***.***
211.58.***.***
진짜 마지막으로 글씁니다. 그런 레벨 디자인의 장단점이 뭡니까? 그리고 님의 논리대로. 장단점이 있다면. (이건 제가 이야기 한게 아님.) 님의 말씀대로. 단점적인 면에서 제가 실수를 저질렀다고 지적한다면. 그 단점을 말하는 것이. 왜 실수니 뭐니 할만한게 아니게 됩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 말씀하신 장단점에서 단점을 왜 무라고 말 못하는 건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웃고 갑니다. 본인 말이 논리적으로 생각해도 너무 이상하지 않음? 논거도 없고? 그런데 님의 말씀 그대로 적용해도 이렇게 웃기잖음 ㅋㅋㅋㅋㅋㅋ 말씀대로 장단점에서 단점이 존재한다면 왜 그걸 말하니 뭐니 하면 안되는 건데요? ㅋㅋㅋㅋㅋ 대체 왜요? 뭘 침범하면 안되서요? ㅋㅋㅋㅋㅋㅋㅋ 개웃기네 진짜... | 23.06.08 23:38 | |
59.9.***.***
초보적인 실수가 아니다 -> 기획자가 전문적인 관점으로 선택한 레벨 디자인이다. 장점은 레벨이 높아도 지역 전체를 즐기게 할 수 있습니다. 레벨이 정해져 있으면 높은 레벨이 저렙 구간을 갈 이유가 없으니까 이정도면 이해 했나요 | 23.06.08 23:43 | |
121.131.***.***
지금 게임구조로 보면 레벨 스켈일링으로 일정이상의 전투 긴장감을 형성하고 그 긴장감 속에서 강해지기 위한 요건으로 추가한 것이 정복자와 강화 시스템입니다. 아무리 몹이 동일레벨로 스케일링 되더라도 아이템 위력으로 딜 찍누 할 수 있고 심플하게 강화로 그 아이템 위력을 올릴 수 있죠. 스케일링의 장점은 내가 획득하는 아이템 위력의 범위를 결정지어 특정수치 이하의 템이 안나오게 하고, 긴장감 있는 전투를 형성하여, 전투에서 오는 지루함을 해소하고, 빌드를 통한 강함의 차이를 느끼게 하는데 있습니다. 저렙존에서의 무의미한 사냥을 하지 못하게 하는데도 기여하구요. 실제로 지금 필드 같은 경우 스케일링이 없으면 고렙 유저들이 시간으로 승부한다고 들이박아 저렙 유저들이 잡을 몹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 23.06.08 23:49 | |
39.114.***.***
단순히 원래 이런 겜이다 할 수 없는게 해외에서도 공통된 의견들이 나오는 판이에요. 플레이를 고통스럽게 하는 시스템이다 이런 식이요. | 23.06.09 00:48 | |
59.9.***.***
레벨 스케일링이 들어가 있는 게임이 한두개가 아니고 매번 서로 마음에 드네 안 드네 논쟁도 이미 많이 한 요소입니다... | 23.06.09 00:50 | |
39.114.***.***
레벨 스케일링 시스템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핵앤슬 겜이라는 본질을 흐리게 하는 점이 문제죠. 분탕종자는 차치하고 적지않은 국내외 유저들이 비판의 강도에 차이가 있을 뿐 대체로 공통된 비판들이 있었습니다. 1. 파밍의 재미를 떨어뜨리는 레벨 스케일링, 2. 상당히 불편한 유저 편의성, 3. 멍청할 정도의 던전 맵 디자인(이건 저도 하면서 관련 개발자 해고 해야한다 생각했음) (스토리는 주관적인거니까 제외) 디4가 라오어나 갓오브워 같이 1회성 플레이를 지향하는 겜이라면 참고 넘어갈 문제지만 반복 파밍으로 성장을 추구하는 게임이라는 걸 감안하면 쉬이 넘기기 어려운 것들이죠 | 23.06.09 01:06 | |
59.9.***.***
레벨스케일이 파밍의 재미를 떨어뜨리는 지 동의를 안 할 순 있죠 국내외 비판이 저런 게 있을 순 있는데 누구나 동의하는 비판은 아닌 것 같습니다. | 23.06.09 01:15 | |
39.114.***.***
비판에 동의하라는게 아니라 그런 비판들은 분명히 존재하고 장기적으로 겜 지속성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지금이야 겨우 오픈 3~4일차라 캐릭 하나 만렙도 못찍고 엔드컨텐츠도 겪어보지 않은 분들이 많으니 지적에 크게 공감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저처럼 사전 플레이로 시작하여 정식 오픈일에 이미 만렙 찍고 엔드컨텐츠 들어가는 일부 유저들 입장에서 보이는 불만점들이 존재합니다. 현재 첫 플레이, 첫 캐릭이라 재밌지만 이걸 매 시즌, 매 캐릭으로 다시하라고 한다고 하면 과연 재미를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점이 드는거죠(특히 명망작, 맵지도는 초기화한다하니) 차후 시즌제가 어떤 모습일지 봐야겠지만요 | 23.06.09 01:25 | |
39.114.***.***
갠적으로 플레이시 가장 불편한 건 npc들을 여기저기 흩뿌려 놓은 점. 재화, 재료 때문이라도 폐지란 폐지는 다 주어서 갈아야 하는데 창고는 저기 끝, 대장장이는 여기 끝 이런 식으로 갖다 붙여놓으니 화딱지가 다 납니다. 오죽하면 모 커뮤에서는 꿀팁이랍시고 마을로 포탈타지 말고 속삭임의 나무쪽 포탈 타라고 하죠(그쪽은 비술사 빼고 다 모여있음) | 23.06.09 01:26 | |
211.58.***.***
1.230.***.***
딱 여기서 수준나오네요 ㅉㅉ | 23.06.09 01:58 | |
121.139.***.***
레벨 스케일링 장단점이 있는거라 님 생각에 반대하면 죄다 블빠로 모는건 님 생각이 무조건 맞다는 생각이 깔려 있어서겠죠?
121.139.***.***
레벨 스케일링이 안 되면 렙 높은 특정던전만 계속 돌고 안 쓰이는 던전 있겟죠? 던전도 무조건 순차적으로 진행해야하고 레벨업루트 어디어디 거쳐서 어디가고 그것도 특정 던전만 물론 지금도 용사런이란게 있긴하지만 그건 악몽 던전의 파밍 효율을 올리면 해결될 일인거고 레벨스케일이랑 별개의 일로 봐야하겠고요 | 23.06.08 23:45 | |
125.185.***.***
물론 장단점이 있는데 지금 돌아가는게 너무 빡빡하다는거 전작도 초반 빡빡하게 돌아가다 칼질에 칼질을 거치다 결국 밸런스 잡는거 포기 하고 것도 2년차에 공속 효율 반토막, pvp 삭제, 경매장 삭제 난이도 낮추고 드랍율 높히고 레벨 제한 무제한으로 풀어버리고 전작을 이따위로 진행 했으면서 또 그 반복의 조짐이 보이고 있는데 오히려 짜증내는게 당연한거 아닐지??? | 23.06.08 23:48 | |
121.139.***.***
2년 이후에 업데이트가 없던것도 아니고.. 새로운 시스템도 몇번에 걸쳐 추가됐고 정복자 레벨 생긴게 왜 나쁜건지도 모르겠고 그래서 오래된 게임인데 그럼 계속 어려워요? 오래된 온라인게임도 성장구도 단순화는 당연하게 계속 하고 있는데 심지어 점핑도 있구요. | 23.06.08 23:59 | |
121.129.***.***
175.126.***.***
221.146.***.***
106.101.***.***
180.230.***.***
1.230.***.***
ㄹㅇ 다보면 뭔가 문제있나 싶네요 | 23.06.09 01:57 | |
121.132.***.***
14.47.***.***
1.230.***.***
쓴글들 읽어보세요. 그라데이션으로 찌질해지는게 눈에 보입니다 ㅋㅋ | 23.06.09 01:58 | |
1.230.***.***
이거 게임 사서하는지도 의심되는 되는 사람입니다.스샷보세요 20-30렙에 유니크 풀셋이랍니다. 풉
14.47.***.***
아 그러네....걍 투덜대는게 딱 중딩정도 되보이는 불편러였네요. 말해도 어쩔티비 시전할듯. | 23.06.09 02:25 | |
1.230.***.***
글싸둔거 좀 읽어보면 어디가 부족하거나 문제가 있는 사람입니다ㅋㅋ 댓글 중에 '소회'라는 표현을 쓰던데 백퍼 쓰면 나 있어보이겠지 히힛하고 썻을겁니다. 중학생에 비교하기도 미안할 수준이네요 | 23.06.09 02:30 | |
21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