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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노스포)코지마의 장단점이 극단적으로 표현된 것 같습니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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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새벽에 시작해서 한시간 정도 컷신(...)만 보고 오늘 3시간정도 진행했습니다. 

아직 2장 진행중이고요. 아직까진 튜토리얼 형식의 미션들이군요.

 

 

긴~컷신

긴~라디오 통화

대화가 아니라 강의(설교)를 하는 캐릭터들

 

코지마 게임의 스토리텔링에서 개인적으로 극혐하는 부분들이 죄다 들어있네요...

 

이번 게임의 테마로 '연결' 을 강조한 건 좋습니다.

그렇다고 대사에 '연결' 을 쉬지않고 집어넣으며 강조하는 건 뭘까요...그렇게밖에 표현할 방법이 없나요.

상황 연출만으로도, 혹은 은유적인 대사로도 원하는 바를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을 모르는 건지 못하는 건지..

코지마가 그렇게 좋아한다는 B급, 혹은 예술영화들도 이렇게 주저리주저리주저리주저리 떠들진 않을텐데 말이죠...

 

 

조작감은 무난무난합니다. 

아직 짐을 잔뜩 싫고 다니지 않아서 휘청이는 일은 적네요.

중량 과다로 휘청이는 것도 어느정도 하다보면 적당히 요령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천천히 방향전환 줄이며 걷는거죠 뭐...

 

전투는...정말 최소한만 집어넣은 것 같습니다. 

메기솔마냥 이런저런 지형지물에 숨어가며 이런저런 방법으로 적을 농락하는 그런 플레이는 거의 불가능하지 싶습니다.

정말 딱 기본적인 수준이라 전투가 혹은 손맛이 좋다 나쁘다 평하기도 뭐하네요. 

 

간간히 흘러나오는 노래들 선곡은 정말 좋군요. 

코지마씨는 솔직히 영화감독으로서의 재능보다는 음악 선곡의 능력이 더 뛰어난 것 같아요.

 

그래픽도 좋아 보입니다. 

애초에 후진눈이라 메기솔5때도 그래픽 엄청 좋네요 했다가 이게요? 이런 소리 먹기도 했었죠

진행하면서 이런저런 미국의 풍경들을 볼 수 있겠다 싶어서 꽤나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사막도 지나고 눈덮힌 산맥도 넘고 폐허가 된 도시도 지나고 그러겠죠?

 

 

 

이번 작품의 셀링포인트중에 하나로 다른 게이머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있죠.

처음에는 굉장히 신선합니다. 그치만 이게 좀 애매하군요.

멀티 설정을 끄지 않는 이상 어떻게든 나보다 먼저 진행한 플레이어들의 발자취들이 남아있습니다.

어찌보면 정말 친절한 도움이지만 다르게 보면 맵핵을 키고 게임을 하고 있는 듯한 기분도 듭니다.

'저기 적이 있어', '여기 샛길이 있어', '건너기 편하게 다리 만들어 줬어'

물론 힘든 상황에서 도움이 되고 고마움도 느낄 수 있죠.

그치만 나만의 게임 플레이를 하고 싶을땐 정말 거슬릴 수 있겠다 싶습니다. 

무시하자니 일부러 불편한, 비효율적인 플레이게 되고 

그렇다고 멀티 설정을 끄고 하는 건 제작자가 강조한 연결을 일부러 차단한 나홀로 플레이가 되는거고..

 

 

 

뭐....최소한 2~3시간정도는 더 진행해야 좀 더 어떤 게임인지 확실히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는...그다지 이 뒤에 뭐가 있을까? 어떻게 진행될까? 이런 느낌이 그다지 들지 않습니다...



댓글 | 5
1


마지막에 말씀하신것처럼 너무 초반이라 애매한 부분도 많은데 저는 초반 좀 지난거같은데도 애매하네요 ㅠ
19.11.09 01:02
메기솔때도 B급 특유의 설명 엄청 많았습니다 ㅋㅋㅋ 4때 엄청났고 팬텀페인에서는 겜 자체가 미완이라 덜 했던 느낌이었다가 다시 이번 작에서 부활한 느낌인데 못 견뎌하는 사람들은 진짜 싫어하시더군요
19.11.09 01:03
(5036447)

221.140.***.***

데모니카
그게 메기솔 초창기, 그래픽이 구릴땐 게임이니 그래도 되지~ 이런게 게임스러운 감성이지~ 하고 넘겼는데 그래픽이 점점 좋아지고 영화적 영상미를 추구하면서 엄청 어색해지더군요. 그게 일본 미디어의 특징이기도 한데 만화에는 어울리지만 영화에 안어울리는 거랄까... | 19.11.09 01:08 | | |
(18200)

112.218.***.***

데모니카
그런 부분들에 질려서 한동안은 스플린터 셀을 잡기도 했었죠. 샘 피셔는 묵묵히 임무를 수행할 뿐ㅋㅋㅋㅋ | 19.11.09 01:21 | | |
(5036447)

221.140.***.***

뭐 판매량이 말해주겠죠. 대중이 외면하면 돈 때려박아서 자의식 투성인 자위용 작품이 되는거고, 코지마는 이름 내세우는거 말곤 별볼일 없던 사람이 될테고 잘팔리면 거장들이 이름을 내걸고 창의적인 작품을 내는데 좀더 힘을 받을 수 있을테고, 진짜로 히데오 코지마 여섯 글자는 더 와닿는 이름이 될테고.
19.11.09 01:0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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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8.2
장르
어드벤처, 액션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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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사
일정
[출시] 2019.11.08 (P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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