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그래픽 옵션과 관련해서 온갖 실험을 다해봤는데요.
그래픽 카드나 시피유, 하드디스크 등의 변수와 관계없이 지역별, 시간대별 화면출력, 맵로딩, 멀티 웹 환경 등등 여러가지 다른 이유에 의해서 프레임이 떨어질 사양이 아닌데도 떨어지는 곳에서는 순간적으로 프레임이 떨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파스칼 정도의 하이엔드가 아니라면 똑같습니다. 1080Ti도 그러니까요. (CPU 6700K, SSD)
엔비디아 최적화는 믿으시면 안되고요. 말그대로 이것은 컴이 가진 사양만 체크해서 이에 맞게 조율되는거라서 실제 게임에 들어가보면 엔비디아 최적화 한 경우 원래 나와야 하는 프레임보다 10프레임 정도 덜 나오는게 현실 입니다.
그래픽카드나 시피유, SSD 등의 문제라기 보다는 게임 자체가 그렇게 최적화된 것 같습니다.
제가 해본 결과는 이렇습니다.
그나마 프레임과 가장 영향이 크고 관계가 있는 순서대로 하자면
1. 텍스처 품질 - 하이엔드 그래픽카드가 아니라면 중간으로 하시는게 프레임에는 좋습니다. 중간과 높음의 눈으로 보이는 그래픽에 큰 차이가 체감되지 않고 울트라와 높음의 성능감소 차이는 상당합니다. 저는 중간으로 해도 정말 그래픽 차이가 나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가까이 있는 풀을 줌인해서 볼 경우는 차이가 있음- 풀 중에서도 몇종류를 제외하면 똑같음. 참고로 식물 옵션 최고)
2. 지형품질 - 텍스처 다음으로 영향을 줍니다. 텍스처에 비해서 눈으로 보이는 그래픽 차이가 심한 옵션이고 울트라와 최고, 최고와 높음의 차이가 심합니다. 높음 이하는 프레임 영향은 거의 같습니다. 고로 프레임에 신경이 쓰인다면 높음 정도로 만족하는게 좋습니다. 캐릭터 시선을 급하게 회전시켰을 때 프레임 하락이 눈에 띄게 발생하는 경우 지형옵션을 낮추면 눈에 보이게 좋아집니다.
3. 갓레이 - 체감되는 그래픽 차이는 거의 없는데 GPU만 많이 잡아 먹습니다. 그냥 끄셔도 전혀 관계 없고 성능차이가 심한건 강화했을때이니 프레임에 신경을 쓰신다면
취향에 따라 끄거나 켬 정도만 하시는게 좋습니다.
4. 가시거리 - 최고와 높음의 체감은 거의 없는데 성능의 차이가 좀 있기 때문에 높음을 추천 합니다.
5. 그림자 품질 - 울트라와 최고의 차이가 좀 심합니다. (성능,체감 모두) 최고 이하는 똑같으므로 최고 정도로 즐기시는게 좋습니다.
6. 식물 - 울트라 이하는 프레임 차이가 없습니다. 가능하면 최고로 하시면 됩니다.
7. 수직동기화 - 끄시는게 무조건 좋습니다.
8. 바탕화면 엔비디아 제어판 내 수직동기화 옵션- 빠름(Fast)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9. 게임 내 프레임 출력 제한 - 60프레임으로 하는 것보다 왜인지 모르겠지만 75정도로 하는게 프레임 하락이 덜 발생합니다. 이건 모니터 성능과도 관계가 있는것 같아서 저의 경우만 그럴 수도 있습니다.
10. 그 외 - 나머지 옵션들은 호불호 입니다. 블룸(눈부심 효과) 같은 경우 눈 아파서 싫어하는 분들도 많고 켜나 끄나 프레임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HBAO 같은 경우도 가능하면 HBAO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SS뭐시기하고 HBAO하고 프레임에는 별 차이가 없지만 체감 그래픽 차이는 심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HBAO를 켜시는걸 추천 합니다. 서브서피스스캐터는 캐릭터를 코앞에서 관찰하는게 아닌 이상 알아볼 수도 없고 성능하락만 발생 시키기 때문에 끄시는게 좋습니다. 원거리 그림자의 경우도 체감으로 볼 수 있는 수준이 아니므로 끄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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