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축은 평균 히트맵 보면 풀백은 거의 윙포라서,
433이 아니라 235, 253 이런 식으로 찍히죠.
그게 가능한 이유는 풀백 뒷공간을
선수들이 유기적으로 커버하기 때문이겠지만,
그보다 더큰 이유는 실축 선수들이 게임보다 능력이 떨어지기때문입니다.
게임에서는 풀백 뒷공간을 린가드 같은 선수들조차도
환상적인 패스로 노릴 수 있고, 미니맵 보고 빈공간 딱딱 공략 가능하지만 실축은 그럴 수 있는 선수가
정말 한정적이죠.
게임은 직관적이고 쉬워야하기에 공간 나면
털리고, 수비 숫자가 공격 숫자보다 모자르면
골 먹고 그러죠. 실축은 어느정도는 대응이 되니까
오버래핑을 공격적으로 나가고요.
그래서 실축과 위닝을 저 측면에서 다르네,
겜이 엉망이네 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실축처럼 하려면, 패스 정확도를 내려야할텐데
그럼 10분 내에 골이 안나겠죠. 90분해야
몇골 나겠죠. 실축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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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공격이 이번작 잘 먹히는 플레이가 맞긴한데 4cb는 중앙을 막기 위해서 쓰는게 아니고 그냥 사이드백의 오버랩을 자제 시키기 위해 쓰는겁니다. 수비숫자를 늘리려고요. 그리고 마이클럽이 시작된 후에 4cb 혹은 3cb 1sb는 계속~거의 모든 시리즈마다 애용되고있습니다. 특히 대갈사커라고 불리던 2017때는 윙어에 루카쿠,벤테케,트라오레 등등을 넣어서 대갈사커를 했는데 그거 막으려고 센터백을 사이드에 배치시키는건 필수였죠 꼭 4cb가 이번작에서 중앙공격을 막기 위해 유행했다곤 보기 힘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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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은 모르겠는데 19도 4cb 많았습니다~~~ 그게 20에서 정점을 찍은 셈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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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o_Messi
18은 모르겠는데 19도 4cb 많았습니다~~~ 그게 20에서 정점을 찍은 셈이구요 | 20.08.14 12: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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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공격이 이번작 잘 먹히는 플레이가 맞긴한데 4cb는 중앙을 막기 위해서 쓰는게 아니고 그냥 사이드백의 오버랩을 자제 시키기 위해 쓰는겁니다. 수비숫자를 늘리려고요. 그리고 마이클럽이 시작된 후에 4cb 혹은 3cb 1sb는 계속~거의 모든 시리즈마다 애용되고있습니다. 특히 대갈사커라고 불리던 2017때는 윙어에 루카쿠,벤테케,트라오레 등등을 넣어서 대갈사커를 했는데 그거 막으려고 센터백을 사이드에 배치시키는건 필수였죠 꼭 4cb가 이번작에서 중앙공격을 막기 위해 유행했다곤 보기 힘드네요 | 20.08.14 11: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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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CF때문인데, 결과적으로 그게 중앙 밀집형이죠. | 20.08.14 11: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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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cf 때문이라기 보다 다른 이유에서라도 그 전작부터 3cb 1sb 또는 4cb를 이미 많이들 쓰고 있었다고 위에 썼습니다. 위닝의 고질적인 문제가 공격으로 배치된 3명의 선수는 수비 가담을 거의 안해요 그래서 사이드백이 오버랩 하다가 뺏길시에 그 공간은 텅텅비고 거기에 패스 정확도가 실축보다 훨씬 높고 ai의 지능이 낮아서 커버도 늦어요 그래서 그 공간으로 로빙스루 만땅 때리면 바로 위협적인 찬스가 만들어졌어요. 그거에 대응하기 위해 시작된게 사이드백 오버랩 자제시키기 시작한거고 4cb가 나온겁니다. 위닝 오래하신분들은 다 아는 내용인데... 이걸 이해 못하시고 중앙 3cf 막기 위해 4cb가 시작 유행이라고 생각하시면 더이상 제가 할말이 없네요 | 20.08.14 11:41 | |
(IP보기클릭)118.235.***.***
17은 대갈사커때메 4CB도 병행한거 알고있고요, 18때부턴 풀백 잘만썼습니다.여태 이번작만큼 4CB비중이 높았던적 없습니다. 17조차도 4CB이정도로 많이 쓰진 않았네요. | 20.08.14 11: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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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에 저렇게 설명을 해줘도.. | 20.08.14 14: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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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163274885
칭찬 감사합니다.^^ 위닝 오래하셨으면 예전부터 사이드백이 오버랩 했을때 그 공간을 공략하기가 제일 쉬운걸 아실거예요. 그래서 항상 3톱만 고집하고 있습니다. | 20.08.14 15: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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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0.182.***.***
결국 축구가 좋아서 축구 게임을 하는건데 실축과 비슷한 전술, 실축에서 잘 나가는 (레전드 같은 경우는 당시에 잘 나갔던) 선수들을 활용하는데서 오는 재미도 무시할 수 없으니까요. 실축 폼에 따라 컨디션을 받고, 실축에서 잘한 선수들이 이주의 선수로 나오고, 감독들도 실축에서 썼던 전술대로 나오며 그에 따른 재미도 큰데 "게임은 게임인데 실축 생각을 왜 하냐"는 생각은 무리 아닐까요 | 20.08.14 11: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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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게임을 하는 이유가 축구를 리얼하게 구현하니까 재밌는거고, 또 제작사측은 그걸 아니까 이니에스타도 불러서 난리부르스 추는거잖아요. 게임제작사들듀 현실축구에 한걸음 더 다가갈려고 매년 개발비에 돈을 쏟습니다.. 한계가 있는건 인정하는데 현실축구기반에 의미가 없다면 캡틴츠바사같은 게임 하시면되죠. | 20.08.14 11: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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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축구를 베이스로 만들었으니 말씀 주신 실축 선수의 폼이나 얼굴 등등은 게임으로 따오고 이런걸 반영 못한다고 하면 저도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지금 실축과 비교해서 4cb를 활용하는 팀이나 감독이 거의 없을건데 위닝에 많다고 실축을 끌어와서 구현 못하냐고 하는건 엄연히 다른 얘기죠. 말그대로 4cb가 많은건 현실 축구를 반영 못하는게 아니라 게임에서 이기기 위한 전술 단순화..게임성이 문제이지 실축과 다르다로 말하는건 아니라는 거죠. | 20.08.14 14:01 | |
(IP보기클릭)14.63.***.***
실축이랑 다르다를 끌어올 곳에서 끌어오라는 겁니다. 전술 획일화는 실축을 반영 못하는게 아니라 그냥 게임성이 떨어지니까 실축이랑 다르게 전술이 획일화 된다는 말입니다. | 20.08.14 14:03 | |
(IP보기클릭)180.182.***.***
그래서 말씀하시려는게 "어차피 게임은 그냥 ai들이 하는건데 실축 타령하는건 말도 안된다, 전술이 똑같아지는게 문제지, 실축과 다르다고 비판하는건 틀렸다" 이거 맞나요? 그럼 게임이니까 실축이랑 다르더라도 전술만 다양화되면 된다는 뜻이려나요? 이번작 마클에서는 실축에서 잘 나가는 윙어와 풀백들이 사장되고, 이들을 활용하는 전술도 밀려났기 때문에 (아무리 아놀드,로버트슨이 리버풀 우승을 이끌고 네이마르가 psg 하드캐리한다 한들 마클에서 승률 높이려면 이 선수들을 쓸 수가 없죠) 거기서 오는 괴리감과 흥미 저하도 분명 있어요. "4cb 3cf가 대세인 위닝은 실축과 달라서 현실성이 떨어진다" 고 지적하는 것도 분명 존중해야할 의견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결국 이런 지적이 말씀하신 "게임성"에 대한 비판과 마찬가지고요. 오늘만 해도 보세요 어제 라이프치히가 실축에서 활약하니까 "마클에서 나겔스만 전술 구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글 올라오잖아요. 전술의 다양화가 필요한건 맞는 말씀이시지만 그런 다양화가 실축과 비슷하게 가는 것도 필요해요. | 20.08.14 14: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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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요구할 권리가 있고 그건 코나미가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면 되는문제입니다 ;; 복잡할게 없어요. | 20.08.14 15: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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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피파도 풀백 오버래핑 잠궈둔다하시는데 애초에 위닝의 4cb랑은 움직임이나 결이 다릅니다. 위닝의 4cb는 중앙공격 막기용이 맞지않나요 | 20.08.15 05:4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