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내용은 기어박스 공식 포럼의 내용을 참조 및 일부 첨삭한 것으로, 최신 패치 이후 일부 내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스킬들을 별표 1~5점 만점으로 매길 예정입니다. 또한 캡스톤의 경우는 따로 S티어부터 D티어까지 티어로 매겨집니다. 캡스톤의 티어는 ThiccFila 유튜버의 영상을 참조하였습니다.
★: 버리는 스킬.
★★: 이 스킬에 맞춰진 빌드가 있지 않는 한 효율이 별로인 스킬.
★★★: 무난한 스킬. 파격적인 효과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상위 티어 스킬까지 내려가는데 투자할 가치가 있음.
★★★★: 좋은 스킬. 게임에 확실한 영향을 가져오고 빌드 구상 중 투자할 여건이 되면 투자하는 게 좋음.
★★★★★: 해당 트리에 투자한다면 거의 무조건 투자하게 되는 핵심 스킬.
1. 원소 주먹
ANIMA(아니마) : ★★★
도트 데미지는 딜링에 별 소용이 없습니다. 그나마 지속시간 증가는 피흡에 좀 도움이 됩니다.
STEADY HANDS(안정적인 손) : ★★★
난전이 잦은 아마라한테 나쁘지 않은 초반 패시브.
INFUSION(주입) : ★★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상황에 적합한 속성의 기어를 맞춰 들게 될거고, 그럴수록 이 스킬의 가치는 점점 떨어집니다. 한 무기로 여러 속성을 굳이 세례를 복잡하게 맞추지 않아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편의성에는 괜찮지만, 궁극적으로는 어떻게 해도 자기 딜을 깎아먹습니다.
TEMPEST(폭풍) : ★★★★
카드에는 전기속성은 더 큰 버프를 받는다고 하는데 이 효과가 제대로 작동이 안 될 때가 있습니다. 근데 그걸 감안해도 매우 좋은 패시브입니다.
ILLUMINATED FISTS(빛나는 주먹) : ★★★★
근접빌드에 아주아주 유용한 스킬이고, 뮤즈 클래스 모드를 착용하면 이 스킬을 맥스 4점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페이스펀쳐는 데미지 버프는 받지만 속성 변환 효과는 받지 못하니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WILDFIRE(들불) : ★★
속성 도트데미지가 약한건 둘째치고 이 게임은 한놈이라도 빨리 죽이는게 곧 성능입니다. 속성뎀 전이되도록 기다릴 시간에 그냥 잡는게 낫습니다. 4티어로 내려가고 싶은데 근접 빌드가 아닐때 남는 포인트나 찍어놓는 정도.
DREAD(공포) : ★★★★
페이즈그랩을 쓴다면 안 쓸 이유가 없는 스킬이고, 하나로 묶기와 영원의 주먹은 아마라 스킬들 중에서도 가장 성능이 좋은 스킬들입니다.
INDISCRIMINATE(무차별) : ★★★★★
역시 페이즈그랩을 쓴다면 안 쓸 이유가 없는 스킬. 하나로묶기랑 조합하면 안 그래도 좋은 아마라의 모빙 능력을 극대화시킵니다.
DEEP WELL(깊은 우물) : ★★★★
이 트리에 투자하는 시점에서 보통은 속성 무기를 쓰겠죠. 가끔 일부 무기에 적용되지 않는 버그만 없었으면 5점을 받았을 것이다.
CATHARSIS(카타르시스) : ★
구리지만 5티어로 내려가기 위해서는 5점을 투자해야 하고, 무차별이랑 깊은 우물을 마스터해도 4점밖에 안 되서 이 스킬에 1점 정도는 버리게 됩니다.
SUSTAINMENT(지탱) : ★★★★
아마라의 생존기. 헬스게이트가 있는 게임에서 피흡이 있고없고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이 스킬은 오직 무기의 속성 데미지만 피흡으로 전환하고, 세례나 아이템으로 추가되는 '보너스 속성 데미지'로는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CONFLUX(합류) : ★★
약점을 찌르지도 못하는 랜덤 속성 폭발이라서 딜을 넣는 측면에서는 그다지 유용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가디언 랭크 하르마게돈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 약간 투자하는 정도.
FORCEFUL ex__pression(강력한 표현) : S
효과만 놓고 보면 분명 대단히 좋은 스킬입니다. 근데 아마라는 스킬트리 곳곳에 좋은 스킬들이 워낙 넓게 퍼져 있어서 빌드에 따라 빨간 트리에 풀투자를 하지 않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위에 설명을 보면 알겠지만 여기까지 내려오는 과정에서 버리는 포인트가 상당히 많은 편이라서 차라리 이거 찍을바에 다른 더 좋은 스킬 찍고말지 하는거죠.
2. 신비한 맹습
DO HARM(해 끼치기) : ★★★★
그냥도 좋고 페이즈저커 클래스 모드나 하나로묶기랑 조합되면 별 6개까지 치솟을 스킬입니다.
FAST HANDS(빠른 손) : ★★★★
각양각색의 쓸만한 버프를 제공해서 무난히 좋은 스킬입니다.
VIOLENT TAPESTRY(폭력적인 태피스트리) : ★
러시 스택을 쌓는 그 자체에 의의를 둔다면 1포인트만 투자하면 충분합니다. 이 스킬의 효과 자체에는 아무런 가치도 없습니다.
ALACRITY(민첩성) : ★★★
아마라는 탄약을 충전해서 쓰는 캐릭터가 아니니 재장전 속도 증가는 언제나 유용합니다.
TRANSCEND(초월) : ★★★★
명중률 증가로 크리를 까기 쉬워지고 그 크리뎀을 또 올려줍니다. 크리뎀은 상당히 얻기 힘든 패시브라서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RESTLESS(백만 스물 하나) : ★★★
스킬 쿨타임 증가가 엄청 큰 보탬이 되는건 아니고 사실 굳이 따지자면 2점에 가까운데, 어차피 캡스톤까지 내려가려면 다른 스킬보다는 이걸 찍는게 그나마 도움이 되서 약간 점수를 후하게 줬습니다.
ASCENDANT(상향) : ★★★
뭔가 효과만 보면 되게 거창해 보이는데 실제로 엄청나게 체감이 되지는 않습니다. 고요한 마음을 쓸때는 상당히 체감이 되는 편이지만 어떤 오그먼트는 전혀 체감이 안 되기도 하고. 어차피 1점짜리니 찍어두면 나쁘지 않습니다.
FROM REST(휴식) : ★★★★
LAID BARE(무방비) : ★★★★
WRATH(분노) : ★★★★
얘네는 셋 다 고만고만하게 좋은 스킬들이라서 묶어서 설명하겠습니다. 휴식은 말리완 무기를 쓸때 특출나게 효과가 좋고, 무방비는 그랩을 쓸때 빛을 발하고, 분노는 대충 어떤 상황에서든 좋고 액션스킬을 자주 쓰는 빌드에서 더 좋아집니다.
REMNANT(잔영) : ★★
이 스킬의 효과만으로는 거의 가치가 없고 오버킬 효과를 받았을때 가끔 몹들을 일격에 터뜨리는 경우가 있어서 그거 효과 보려고 보통 딱 1점 찍어둡니다. 1점 넘게 찍을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AWAKENING(각성) : ★★★
페이즈저커의 무기데미지/재장전 버프에는 영향을 못 준다는게 매우 아쉬운 스킬입니다..
AVATAR(아바타) : S
액션 스킬 사용빈도를 거의 2배 가까이 늘려줍니다. 아마라는 스킬들 효과랑 세례로 먹고사는 캐릭터라서 이 스킬의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3. 격투
ROOT TO RISE(깊은 뿌리) : ★★
아마라의 생존력은 어차피 피회복과 헬스게이트에서 나오는 편이라 최대 체력을 올려도 그다지 보탬은 안 됩니다.
PERSONAL SPACE(개인 공간) : ★★★★★
말할 것도 없이 좋은 스킬입니다. 근거리라 해서 무조건 몹이랑 살 문댈 정도로 가까워야 하는게 아니라 의외로 어느 정도 떨어진 정도까지도 효과가 발동합니다. 다만 정작 아마라가 가장 자주 쓰는 주력무기인 페이스펀쳐가 이 스킬의 버프를 못 받는다는 사실이 매우 아쉽습니다.
CLARITY(청명) : ★★★
아주 쉽고 편하게 발동되는 체력 재생이라서 알게 모르게 도움이 됩니다. 어차피 개인 공간만으로는 2티어를 못 가기 때문에 약간은 투자해두면 딱 적당히 체감이 되는 정도.
ARMS DEAL(팔방미인) : ★★★★
범위 무기들 중에는 매우 우수한 무기가 많습니다. 무기 세팅에 따라 2~4점을 오가는 스킬.
SAMSARA(삼사라) : ★★★
효과만 보면 분명 아주 좋은 스킬 같은데 효과를 제대로 누리려면 스킬을 한방에 최대한 여러 명한테 맞춰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심지어 액션 스킬로 맞추고 그 적이 시야 내에 있어야 버프를 받는다는 점에서 효과를 보기가 좀 불편한 스킬입니다.
HELPING HANDS(도움의 손길) : ★★★
40% 데미지 감소면 꽤 도움이 되지만 지탱을 찍었다면 이 스킬까지 쓰지 않아도 보통 생존에는 별 지장이 없습니다.
MINDFULNESS(마음 챙김) : ★★★★
실드 충전 대기 시간 보너스의 경우는 로이드 실드를 쓸때는 오히려 방해가 되는 경우가 있지만 아니라면 꽤 도움이 되고, 이속 증가도 스택 쌓기가 쉽다는 점에서 제법 효과적입니다.
FIND YOUR CENTER(중심점 찾기) : ★★★★
근접 빌드라면 안 찍을 이유가 없는 스킬.
VIGOR(생동감) : ★★
'액션 스킬로' 킬을 따야 한다는 조건 때문에 효과를 보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ONE WITH NATURE(자연과 하나) : ★★★★
깡체력만 올려주는 깊은 뿌리와는 달리 속성 저항 효과도 부여하기 때문에 생존력에 꽤 큰 도움이 됩니다. 아마라는 방사능을 제외한 모든 속성을 선택할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적절한 효과를 누리기도 좋습니다.
DO UNTO OTHERS(다른 사람에게 하는 일) : ★★
위아래옆으로 좋은 스킬들이 널려 있어서 보통 여기에 투자할 일은 없습니다.
JAB CROSS(잽 크로스) : ★★★
총기데미지 12~15%면 그다지 체감되지는 않는데 페이스펀쳐 쓸거면 없는 것보다는 낫겠죠.
GUARDIAN ANGEL(가디언 앤젤) : ★★★★★
1포인트만 투자하면 되는 스킬치고는 더없이 좋은 효과. 교전중 생존력에 도움이 되는건 물론이고 가끔 전투 끝났는데 스플뎀이나 유폭뎀 같은거에 누워버리면 속 뒤집어지는데 그럴때 이거 터지면 그렇게 기분 좋을수가 없습니다.
BLITZ(블리츠) : A
근접 공격 데미지 100% 보너스 패시브 효과에 쿨타임이 있는 액티브 돌진 효과를 부여합니다. 돌진 효과는 가끔 헛손질해서 꺼버릴 수 있었음 좋겠다 싶을 때도 있지만 근접 트리 캡스톤으로서는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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