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힘들긴 했는데 가능성이 보이기는 해서 이리저리 트라이해보니까 뚫어지긴 하네요
성능에 대해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유니크합니다
손도 더럽게 많이 가고 운용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며 한번의 실수만으로도 치명적이지만
그럼에도 이건 확실한 장점입니다
1스킬은 잔반 처리용에 가깝고 핵심은 2스킬입니다
떡방도 피해감소도 피해 최소화도 피해무효화도 이 게임의 모든 방어적 효과를 무시하는 고정데미지를 10000%로 즉 100배로 격발 시키는데
제 드라큐리나 스펙 기준으론 대충 30만딜 정도 나옵니다
이 고정뎀은 버프 효과를 일절 계산하지 않지만 디버프 효과 또한 계산하지 않기 때문에 비헤더도 무시해버릴 수 있습니다
일단 격발만 시키면 싸클 빼고 전부 한방이고 싸클도 1스킬까지 먹여줘서 한턴만에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추적자같은건 2라운드째에 한방에 따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마지막 웨이브가 쉬운 편이고 그 앞전 디스트로이어 웨이브가 힘든 편입니다
물론 장점만이 있는 건 아닙니다
일단 느려요 2스킬에 자버프를 제외한 모든 효과가 한 라운드 지나야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즉발성이 일절 없어요
유희왕 해보신 분 있으실지 모르겠는데 거기서 강력한 함정카드 느낌입니다 느려서 쓰기 꺼려지는
그리고 효과 발동 조건도 까다롭습니다
대상의 체력이 100%일 걸 요구하기 때문에 실수로라도 (철충의 주변 자폭뎀이든 뭐든) 1뎀이라도 준다면 아무 효과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적들의 체력에 기스라도 나면 2스킬 뽑고 싸우는 꼴이 되니까 가장 경계해야 합니다
1스킬의 경우 운용상에 난점이 많습니다
계수는 그럭저럭 괜찮고 전열적에겐 강화해제에 50% 추뎀이라는 고밸류 부가 효과도 있지만
정작 도배되어있는 광피분 앞에선 별 다른 효용성은 없기도 하고
광역기라는 점은 필연적으로 의도치 않은 적에게도 피해를 준다는 의미죠
그리고 이 점이 2스킬의 기믹과 완전히 충돌합니다
그래서 2스킬 효과로 먼저 잘라야 하는 적들을 정리하고 나서 잔반처리용으로나 쓰게 되는거죠
이러한 단점들이 겹쳐서 상당히 게임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요구합니다
1스든 2스든 잘못 사용하는거 한번 한번이 치명적이에요
제가 사용한 드라큐리나 스펙인데 풀링크 보너스를 치명타/사거리/행동력 중에 하나로 바꾸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킬 위력 별로 필요없어요
그리고 전장인데 이거 처음 나왔을 땐 하필 드라큐리나 전장이라 문제지 완전 좋다고 생각했었는데
현재에 와선 하르페이아 전장 하위호환 수준인건 둘째치고
지금의 드라큐리나에겐 사거리 빼고 전부 필요없습니다 사거리도 링크 보너스로 떼우거나 굳이 없어도 된다고 보고요
현 드라큐리나에게 있어 중요한 스탯은 행동력이 0순위 그 다음 깡공이 1순위 적중이 2순위 정도입니다 치명조차 좀 덜 중요해요
게다가 2스킬에 보호무시 없는게 치명적인 수준이라 암습이 거의 강제 수준입니다 암습 없이 굴리는게 상상조차 안되는 수준입니다
너무 치명적이에요
사실 아우로라랑 조합 괜찮은 편이지만 3-60은 디스트로이어 웨이브 때문에 안됩니다
뭐 여튼 종합적으로 성능픽이냐고 하면 솔직히 미묘한데 실전성은 있습니다
무엇보다 워낙 유니크해서 언제 떡상할지 몰라요
다음에는 보련을 테스트해 볼건데 보련은 반대로 너무 무난해 보여서 역으로 잘 모르겠네요
그 외에 딱히 드라큐리나 테스트에서 고생해서 그런건 아니고 개인적으로 곧 나올 변소 익스는 저는 회의적입니다
이지모드를 만드는 것까지는 매우 찬성합니다만
솔직히 말해서 전 회사든 지금 회사든 저는 단 한 번도 개발진의 레벨 디자인 능력에 신뢰감이 간 적이 없어요
총력전은 나쁘지 않았지만 레이드성 거대 보스 하나를 만드는 거랑 여러 적의 조합으로 웨이브를 구성하는 건 서로 다른 능력이라고 봐서
일단은 아직은 1구역만이고 아마 그렇게 어렵게 나오지는 않으리라고 보긴 합니다
2구역까지도 그렇게까지 어렵게 나오진 않으리라 보지만
3구역은 아닙니다 솔직히 지금까지 조삼모사 조정이나 하면서 방치되어온게 이해가 안되는 수준이에요
오히려 4, 5 구역 익스가 먼저 나오더라도 이상하지 않을 수준입니다
그래서 저는 익스같은거 이전에 3구역 아니 철충 전반의 오버홀이 더 중요하다고 보는데... 실패했었죠 예...
전체적으로 옆그레이드에 개악도 있어서 롤백할 수 밖에 없었다곤 생각합니다만
솔직히 센츄리온 제네럴이나 철트리스, 아쿠아 칙G&디스트로이어 같은건 롤백 이후에도
언제 어느 때라도 핫픽스가 있었어도 이상치 않을정도로 엉망인 퀄리티입니다
기본적으로 챌린지 콘텐츠에 익스 난이도가 나오는 간격이 어느 정도일지도 모르고 3구역 익스는 아직 먼 이야기이고
무엇보다 지금 상태 그대로 3구역 익스가 나올 일은 없으리라 보긴 합니다만
철충 오버홀도 실패한 시점에서 변소 각 구역에 상위 난이도가 또 따로 기획될 예정이라는게 전 긍정적으로 보이진 않네요
그게 챌린지성 콘텐츠라도 말입니다
예전부터 하는 생각입니다만 버려지는 전투원들 태반이 전투원 자체의 문제보다 철충의 문제가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오픈 때부터 했는데 이걸 몇번이나 부르짖는건지 좀 회의감이 들 때가 있습니다
사람이 바뀌었는데 왜 이런 건 하나도 안바뀌냐는 생각까지 한 적이 있을 정도입니다
부디 1구역 익스가 제 이런 생각을 바꿔줬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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