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전에 지난 개발자 노트에 대해 짤막하게 생각을 적고 싶어서 써봅니다
[개발자노트] 2023.01.31 개발자 노트 | 라스트 오리진 | RULIWEB
1. 중파 아이템은 좋은 아이디어인데 주요 업뎃이라 생각 안 하고 팬서비스차원해서
진행한 일이란게 좀 놀랍더군요
기지 시설의 비밀의 방이나 함장실과 관련된 아이템이나 컨텐츠가 나오면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는데
먼 이야기가 될 거 같더군요
2. 총력전은 솔직히 걱정 반이긴 합니다
다른 게임에서도 이와 비슷한 컨텐츠가 있다는 거만 들어보았고(실제로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실제 해본 적은 없지만 구상만 놓고 보았을 때는
추가 개발자노트에서 PD님이 쓰신 것처럼
눈에 보이는 적을 쓰러뜨리는 게 아니라
클리어시의 통쾌함이 약하고
기록 갱신이 목적이니
성취감도 약해 보일 꺼 같다는 게 느껴지더군요
그래서 오픈 베타를 통해 재미나 문제등에 대해
피드백을 수렴하며 개선할려는 것 같은데
모쪼록 잘 나오길 빌어봅니다
규칙들을 보니
최대 4개의 스쿼드가 출전하고 보스는 체력이 무한이니
스쿼드가 전멸하면 미션 종료라고 하는데
전멸만이 미션 종료 방법인 것처럼 보이더군요
최애캐가 쓰러져야지만 미션 종료가 가능하다면 일부 유저들에겐 거부감이 생길 수도 있으니
현재도 있는 기능인 전투 중 퇴각이 사용 가능해야 하며
퇴각을 하면 바로 미션 종료가 아니고
전투 중간에 나오는
스쿼드를 바꿀 수 있는 창으로 돌아가고 거기서 또 퇴각을 누르면
최종 퇴각이 가능하게 하는 게 좋을 것 같더군요
점수제이니 스쿼드가 전멸하지 않고 생존하면 추가 점수를 주는 거로
무리하게 전멸을 추구하지 않아도 기록 갱신이 가능하게 하는 것도 좋지 않난 생각해봅니다
3. 무한 버프나 디버프는 건들 필요가 있었고
일일히 다 건들기보단 천천히 할 생각인 것 같더군요
현재 예고된 리리쥬 패치는 어디까지나 땜빵용 패치인거 같고
제대로 된 리리쥬 패치는 팬리르나 스노우패더를 포함한
컴패니언 밸런스 패치에서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리리쥬는 이터니티랑 겹치지는 게 있죠
조건에 따라 두가지 역할 가능 하다는 점인데
(리리쥬는 공방 수치에 따라 공격적인 반격기 역할 혹은 탱커역할을 위해 전투속행 부여)
(이터니티도 보호대상 HP에 따라 버프및 탱커 역할, 혹은 본인이 공격기로서 활약)
갠적으론 리리쥬도 여러 패치를 받긴 했지만 어느 쪽이든 이터니티에 버금간다고 느껴지진 않더군요
추후 컴패니언 패치를 기다려봅니다
4. 둠브링어 친구들이 스킨을 받아서
밸런스 패치도 은근 기대했는데 없어서 아쉬웠다가
개발자노트에서라도 언급되어서 그래도 조만간 패치할 계획이 있구나 하며 반가웠죠
솔직히 둠브링어가 현재, 다른 주력 군부대들과 비교 시
많이 밀리는 게 현실이긴 하죠
메이는 특유의 AP 행동력 버프로 현재도 쓰이지만
그 특유의 버프가 강해서 그런가
부관인 나앤이 버프받을 때 찬밥신세였고
그나마 엤날에 승급얻은 밴시는 애매한 승급으로 창고행이고
나머진 패치도 못받고 스킨도 못받았'었'죠
둠브링어도 은근 부대원 숫자 많은 부대인데
대부분 S~A라서 패치하면 대규모 패치가 될 거 같긴한데
약간 늦어도 되니 잘만 나와주길....
갠적으론 둠브링어 부대 자체가 설정상 메이 보좌를 위해 만든 부대이니
범용적이긴 보단 둠브링어 특화로 나와주길 바랍니다
5. 언제 게시판에서 라투디 연습겸 기본 스킨 라투디 만들며 연습하면 어떨까 하는 글을 본 거 같은데
실제로 개발진이 라투디 연습겸 기본 라투디 도입을 시도하는 게 신기하긴 하더군요
공짜 라투디인 만큼 유저들도 좋고 연습도 될테니 나쁠 건 없겠죠
라투디 없는 대원들을 챙겨주는 것도 좋지만
라오 완전 초창기에 나온 잘못되거나 버그가 있는 기본 스킨 라투디를 수정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하네요
유저들도 새로운 툴로 만든 라투디랑
기존의 허접한 라투디랑 비교했을 때 체감도 되고
퀄리티 비교를 통해 좋은 여론을 얻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네요
대표적으론 콘스탄챠 기본 스킨의 허접한 라투디라던가 (치마나 보리가...)
칸 라투디의 잘못된 부스터 위치라던가..
(라투디를 보면 노즐에서 불꽃이 나오지 않고 엉뚱한 데에서 나오는 불꽃...
이걸 칸이 스토리에 나올 때 마다 매번 보게되니... )
퀄리티 문제 말고도
탐색 복귀시 초창기 라투디들의 (기본 스킨 마리나, 레오니 같은)
머리카락이 한 바퀴 도는 버그를 보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문득 이런 걸 고칠 수 있는 기회가
지금같은 기본 라투디 추가하는 기간이 아닐까 하더군요
머리속에 있던 짤막 생각은 여기까지 정리하고
눈이 졸려오니 자러가야겠네요
졸면서 쓴 오타는 내일 수정해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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