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디리던 개발자노트 보고 왔네요
12월달은 이사도 있고 해서
빠른 시일에 가능 할 거리만 노트에서 볼 수 있었는데
지금당장은 힘들지만
언젠가 라오 개선할 거라면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는 염원을 한 번 담아 써봅니다.
1. 외부통신 삭제 및 튜토리얼로 전환
외부통신 업데이트 안 한지가 1년이 넘어가는 사실상 방치된 컨텐츠인데
나오게 된 배경에 관해 개인적인 추측은 철탑 개발 과정이 길어져서
뗌빵에 가깝게 나온게 아닐까 하는데
똄빵 취급을 받을 만할 정도로 업데이트도 그렇고 구조상 문제도 있죠
일단 단도직입적으로 발하면
이거 삭제 하는게 좋을 꺼 같습니다.
외부통신 문제가 구조상 한 번 깨버리면
다시는 외부통신 창 누를 일이 없는 단발성 컨텐츠라는 거죠
억지로 하루 하나만 클리어 가능하게 만들어서 클리어 일수만 늘린
실질 내용물은 정말 극히 짧은 것들이죠
현재 외부통신의 의의는
1) 클리어 시 주는 보상
2) 출격 자원이 안 드는 걸 이용한 분대 편성 실험장
이 정도라 생각합니다
한 번 클리어 하면 안 온다는 것
실험장으로 쓰인다는 거
이렇게 생각하니 외부통신 삭제하고
그 역할을 대신할 튜토리얼로 새로 만드는 게 좋지 않을까 하더군요
튜토리얼이라면
단발성이라던지 방치 컨텐츠라는 문제가 발생하지도 않고
외부통신 보상은
튜토리얼 클리어 시 주는 보상으로 대체하고
실험장으로 쓰일 튜토리얼 하나만 만들어주면
외부통신의 현재 의의를 다 가져갑니다
튜토리얼에 넣을 컨텐츠는 많죠
지정보호, 행보호, 열보호 설명하고
밀고 당기는 스킬도 설명하고
표식, 도발 설명하고
재공격, 반격 기능과 그 차이(디버프 적용여부)등등
여러 전투 시스템을 설명해야 겠죠
스토리 상에도 크게 두드러진 컨텐츠가 아니니
외부통신의 인트로 스토리만 바꾸면
스토리상 문제도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2. 1~6 구역 메인 스토리 리워크
예전 로드맵에서인가 인터뷰인가
이벤트 스토리 리워크 언급을 본 적 있긴 한 거 같은데
스토리 관련해서
라오 입문자에게 매력적이여야 할 초반 스토리가 그리 퀄이 좋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하게 트릭스터가 등장해서 그것을 쫒아가는
3구역 에서 5구역 중반까지의 3개의 구역이랑
리오보로스 3개의 구역을 비교해보면
이야기의 재미나 밀도나 차이가 심합니다.
갠적을 생각하는 그 이유는
1. 스토리 진행에 급급해서 설명식으로 넘어가는 구간이 많습니다
2. 그렇기에 이야기과정에서 유저들이 좋아할만한 캐릭터성이 들어나는 모습을 선보일 기회가 줄어듭니다
가령 에이다와의 첫만남에서 에이다에 대한 설명을
바이오로이드들이 하는 이야기를 들었다는 사령관 독백으로 그냥 넘기더군요
공순이 포츈이 막 흥분해가며 에이다 스펙을 TMI 설명을 하던가
불굴의 마리가 진작에 저항군을 적극적으로 도와주었다면
더 많은 부하들을 살릴 수 있었을텐데 하며 통신에 강한 적대감이나 의구심 같은
감정을 막 드러내는 모습 등을 그릴 수 있는데도
그런 기회를 놓친게 아쉽더군요
그 외에 문장을 쓸데없이 길게 늘린 거처럼 보이는 부분도 있고
아마도요? 아마? 를 많이 쓰다보니 문장에 확신이 없어서
이야기의 궁금증이 해소되는 느낌도 적더군요
단순히 초반 스토리로 신 유저의 이목을 사로잡아야 한다는 것도 있지만
포츈, 스카디, 에이다, 21스쿼드 등의 캐릭터들이 초반 스토리엔 나온다는 이유로
이후 스토리에선 다른 캐릭의 등장을 위해 비중이 많이 줄어드는 게 있다고 생각하는데
초반에 스토리에 밀려 캐릭터 성을 제대로 어필하지 못했다고 느껴져서
그게 안타깝게 다가오더군요
당장은 힘들지만 언젠가 한 번 크게 손 대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3. 전투원 검색 기능 개편
이건 많은 분들이 필요하다고 느끼실
편의성 사항인데
현재 전투원 검색이 이름과 등급, 종류, 역할, 유형 정도라
분대 편성 시에
누가 받피감 해제 갖고 있더라
누가 적한테 표식 부여하는 스킬 갖고 있더라 하면서
스킬과 패시브를 하나하나 전투원 상세보기 눌러가며 찾는 경험 있으실 겁니다
전투원 검색 기능에 스킬 검색이 있으면 좋겠고
같은 분대원들끼리 편성하는 것도 좋아해서
같은 분대원 검색도 하나 생겼으면 하네요
4. 수동으로 즐길 컨텐츠 (or new 엔드컨텐츠)
현재 변화의 성소를 다 클리어 하신 분들은
통발 이외엔 할 게 없다는 게 문제죠
라오 좀 즐기게 스틸라인으로 좀 싸워 볼까? 해도
클리어한 변화의 성소를 다시 도는 건 보상이 없으니 의욕도 없고
거지런을 수동으로 하는 건 4판만 돌려도 지루한 반복작업의 연속이죠
당장 유튜브 라오 방송한다고 했을 때 뭔가 방송인이 보여줄 수 있는 게 많지 않죠
간단하게라도 분대원을 꾸려서 반복적으로 즐길 수 있는 엔드 컨텐츠가 필요하긴 하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게 하나 있긴 한데 머릿속 망상이고 글이 더 길어질테니
넘어가고
만일 새 컨텐츠가 나온다면
1. 반복적이여도 재밌어야 할 것(말은 쉽지만 어려운 이야기죠) ((적이 랜덤하면 반복으로 인한 지루함이 조금은 덜 하지 않을까))
2. 여러 스쿼드를 활용 했으면 함 (전투원이나 장비가 넘치는데 쓸 데가 없어서..)
3. 시간은 짧게 즐길 수 있는거로 (라오는 라이트 유저도 많으니)
이 전제가 충족 될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5. 일부 구 라투디 개선
현재 라투디 관련 문제로 당장 하르페 내는 것도 시급하니
하더라도 우선순위가 한참 뒤가 되겠지만
음원 리마스터링을 보니 희망을 가지고
예전 라투디 몇개도 손 봐주면 어떨까 해서 써봅니다
문제 있는 건 칸이랑 리리스 기본 일러 라투디인데
둘다 스토리에 자주 출현하는 편이라
라투디 문제가 더 눈에 띄더군요
칸의 경우
쓰다보니 개선 사항 떠오른 건 대강 이정도네요
사실 위 내용 중 일부는 인터뷰 나 로드맵에 있는 내용이 아닐까 하는데
당장 오늘 본 개발자 노트엔 안 보여서
적으면 혹시 빠르게
현실화되지 않을까 하며 써보았습니다.
피그 라오 잘 되기를 빌며
버그도 컨텐츠도 개선될 수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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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다못해 이벤트처럼 서브스토리들만 잘 추가시켜줘도 괜찮지않을까싶어요. | 22.11.30 22: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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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워크란 표현 때문에 갈아엎는 거처럼 느껴지신 거 같군요 큰 줄기나 떡밥은 당연히 기존 껄 따라갑니다 다만 부족한 분량이나, 디테일, 개발진이 바뀌어가며 생긴 스토리와의 연관성 추가나 반복적이거나 이상한 표현 삭제 같은 걸 하자는 의미죠 가령 1-5B 사이드 스테이지는 부품수급하자 수고했다 끝 이게 내용의 전부라 이런 스테이지는 분량과 디테일을 더하고 3-5에서 하는 대사 중 '일단 그것보다도 심층부에 있는 15실험실로 옮겼다는 것도 단서거든? 일단 거기로 가보는 게 좋을 것 같은데... 일단 에이다가 준 드론으로 위치는 대충 봐 놨거든? ' 이런 대사가 연속해서 있는데 일단 이라는 단어를 너무 반복해서 어색하죠 '그것보다도 심층부에 있는 15실험실로 옮겼다는 것도 단서거든? 일단 거기로 가보는 게 좋을 것 같은데... 에이다가 준 드론으로 위치는 대충 봐 놨거든? ' 이런 식으로 삭제하거나 아예 다른 표현으로 바꾸던가 하는 식으로 스토리 수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22.12.01 17: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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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기믹에 대한 튜토리얼을 1구역에서 다 하기엔 설명할 양이 많아져서 설명만 보다가 오히려 게임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릴수도 있다 생각했습니다 초반 구역까진 기믹을 잘 몰라도 깡 힘이랑 숫자로도 밀어 붙일 수 있기에 구역을 깰 때마다 새 튜토가 해금되면서 차근차근 설명해 가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스킬 정리도 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 한 적이 있긴하지만 생각건대 튜토리얼 만들기랑 스킬 리워크 중엔 현재 전투원이 200이 넘어가기에 스킬 개편 및 정리는 상당한 게임 개편이 될거라 예상이 되어서 보다 더 쉬운 튜토리얼을 개선안으로 제시했습니다 스토리 관련은 맨 위 댓글에 달긴 했지만 큰 줄기는 유지하는 거고 부족한 분량이나, 디테일, 개발진이 바뀌어가며 생긴 스토리와의 연관성 추가나 반복적이거나 이상한 표현 삭제 같은 걸 하자는 의미죠 4,5번은 당장은 힘들다는 건 동의합니다 이사도 다 안되었는데 현재는 우선순위에서 많이 밀릴 수 밖에 없죠 일단은 라오를 길게 보고 적은 내용이고 글을 쓰다 필요하다고 생각했기에 집어넣어보았습니다 | 22.12.01 18: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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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에서 대충 의식의 흐름대로 쓰다보니 잘못 쓴 부분이 있네요 스킬 리워크가 아니라 스킬효과 이야기였습니다. 반격/지정공격/효과저항/광역분산피해 등등이요 | 22.12.01 19:3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