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발사가 유저에게 컨텐츠를 강요한다.
매시브가 매번 밸런스 조정에 실패하면서 내놓는 해결책이라고는
당시 유행하는 조합의 강제적 파괴이다. 보통 다양한 조합의 사용을
유도하려면 잘 사용하지 않는 조합의 문제점을 파악해 특성을
변화시키거나 잘 사용하지 않는 조합을 사용해야만하는 컨텐츠를
만들어야 하는데 유행하는 조합의 너프라는 부정적 미봉책만
반복한다.
2. 1과 관련하여 개발사는 유저가 지불한 대가를 너무 쉽게 본다.
유저가 이 게임에 지불하는것은 비단 게임 구입가격에 국한되지 않는다.
게임내 컨텐츠를 즐기기 위한 시간과 노력이라는 것들이 가장 큰 지츨이다.
매시브는 그런 유저들이 지불한 대가에 대해서 큰 고민이 없다. 너프라는
부정적 개선안이 유저들에게 큰 상실감과 자괴감으로 다가오는지에 대한
연구를 해야 한다. 이번 밴웨이브 사태도 밴과 롤백 둘중 하나만 골라서
재제했다면 이정도로 유저들이 이탈하지 않았을텐데 매시브는 둘 모두를
사용해 유저들에게 큰 상실감만을 남겼다.
3. 개발사는 자신들의 잘못에는 관대하지만 유저의 잘못에는 불공평하게 엄하다.
늘 Sotg에서 자신들의 잘못은 의도하지않은 실수다라는 말로 책이을 면하려
하면서 이번 밴웨이브에는 자신들의 잘못도 있음에도 그것에 대한 책임을
유저에게만 물었다. 하지만, 그 재제에서 마저도 형평성은 없었고, 운에 따라
제재를 받지않은 글리치 유저도 있었고, 선의의 피해자도 나왔다. 가장 큰 문제는
유저간의 경쟁을 중시한다고 하면서도 분쟁과 다크존 내 고질적인 핵유저
대응에는 미온적인 태도만 보인다. 미안하다는 사과는 없이 의도하지 않았다는
변명만 늘어놓은채.
더 쓸것들이 많은데 모바일이라 힘들어서 못쓰겠네요.
(IP보기클릭)14.32.***.***
진짜 역대급 운영막장 개발사인듯... 앤썸이야 겜자체가 미완성이였으니...그것도 화나긴했지만.. 이겜은 잘만들어놓고도 운영을 지 꼴리는대로하고 각종버그 쳐잡을생각은안하고.. 어떻게하면 유저들을 농락하고 지네들 정신승리할수있을까 이것만 고민하는듯.,.
(IP보기클릭)59.15.***.***
어느쪽으로 치우치면 딴걸 매력적으로 만들어 자연스럽게 이동시키는게 아니라 치우치는 걸 파괴해서 쫒아내는 괴상한 새끼덜 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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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역대급 운영막장 개발사인듯... 앤썸이야 겜자체가 미완성이였으니...그것도 화나긴했지만.. 이겜은 잘만들어놓고도 운영을 지 꼴리는대로하고 각종버그 쳐잡을생각은안하고.. 어떻게하면 유저들을 농락하고 지네들 정신승리할수있을까 이것만 고민하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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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쪽으로 치우치면 딴걸 매력적으로 만들어 자연스럽게 이동시키는게 아니라 치우치는 걸 파괴해서 쫒아내는 괴상한 새끼덜 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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